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범위 10
가. 국내외 에듀테크 정책·연구시장 동향 분석 10
나.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도출 10
다.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대정부 권고안 마련 및 제언 10
3. 연구방법 10
가. 연구 절차 10
나. 세부 연구 방법 11
II. 에듀테크 동향 21
1. 에듀테크 개념 21
2. 정책 동향 23
가. 국내 정책 동향 23
나. 국외 정책 동향 28
다. 종합 및 시사점 46
3. 연구 동향 48
가. 에듀테크의 현황과 그에 따른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연구 48
나. 에듀테크 연구 동향 분석 연구 50
다. 종합 51
4. 시장 및 기술 동향 52
가. 국외 동향 52
나. 국내 동향 57
III. 핵심 정책과제 도출 61
1. 정책 추진 과제 61
2. 계층분석(AHP) 결과 62
가. AHP 개요 62
나. 전체 AHP 분석 결과 62
다. 분과별 AHP 분석 결과 63
3. 전문가 의견 조사 66
가. 빈도분석 결과 66
나. 과제별 우선순위 도출 78
4. 종합 및 시사점 84
IV. 정책과제별 추진 방안 89
정책제언 1. 맞춤형 역량기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에듀테크 기반 통합 교육환경 구축 89
과제 1.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차세대 교육환경 구축 91
과제 2. 미래형 교육 서비스 및 콘텐츠 개발과 유통체제 구축 94
정책제언 2. 학교 내 에듀테크 활용 환경 개선 및 교원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지원을 통한 교육 수준 향상 99
과제 1. 학교 에듀테크 활용 환경 개선 99
과제 2. 학교 에듀테크 지원체제 구축 101
과제 3. 교원 및 예비교원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107
정책제언 3. 교육혁신을 위한 에듀테크 산업 육성 및 활용 활성화 기반 구축 110
과제 1. 공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활성화를 통한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 110
과제 2. 에듀테크 도입·활용 활성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 113
과제 3. 교육 현장과의 소통 원활화와 정책 수립 및 일관성 확보를 위한 에듀테크 거버넌스 구축 114
V. 결론 117
1. 요약 117
2. 제언 119
참고문헌 123
부록 131
부록 1.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권고안 131
01. 문제의식 133
02. 변화전망 134
03. 우리의 현황 136
04. 권고 원칙 및 정책 제언 139
부록 2.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과제와 타 계획과의 비교 155
판권기 169
〈표 1〉 연구 절차 11
〈표 2〉 TFT 분과별 협의 내용 12
〈표 3〉 TFT 전문가 및 협력 부처 명단 13
〈표 4〉 세부 권고안 예시 17
〈표 5〉 에듀테크의 개념과 유사 개념 21
〈표 6〉 에듀테크 기술별 검색 키워드와 버즈량 결과 22
〈표 7〉 OET-2017 국가 에듀테크 계획 업데이트안 영역별 목표 28
〈표 8〉 미국 에듀테크 정책 동향 키워드 31
〈표 9〉 유럽연합 위원회 에듀테크 정책 동향 키워드 34
〈표 10〉 영국 - 에듀테크 프레임워크 1단계의 비전과 도전과제 35
〈표 11〉 영국 에듀테크 정책 동향 키워드 37
〈표 12〉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주 에듀테크 정책 동향 키워드 39
〈표 13〉 퀸즈랜드 주 교육부 디지털 전략 2019-2013 40
〈표 14〉 호주 퀸즈랜드 주 에듀테크 정책 동향 키워드 41
〈표 15〉 호주 빅토리아 주 에듀테크 정책 동향 키워드 43
〈표 16〉 일본 문부과학성의 GIGA스쿨 프로젝트 개요 45
〈표 17〉 에듀테크 정책 키워드 종합 46
〈표 18〉 에듀테크의 현황과 그에 따른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연구 49
〈표 19〉 에듀테크 연구 동향 분석 연구 51
〈표 20〉 에듀테크 시장 현황 55
〈표 21〉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58
〈표 22〉 정책 추진 과제 61
〈표 23〉 AHP 설문 개요 62
〈표 24〉 과제 구분 및 과제 형태 빈도분석 결과(1분과) 66
〈표 25〉 과제 구분 및 과제 형태 빈도분석 결과(2분과) 67
〈표 26〉 과제 구분 및 과제 형태 빈도분석 결과(3분과) 68
〈표 27〉 과제 주관 수행 주체 및 협력(참여) 주체 빈도분석 결과(1분과) 69
〈표 28〉 과제 주관 수행 주체 및 협력(참여) 주체 빈도분석 결과(2분과) 70
〈표 29〉 과제 주관 수행 주체 및 협력(참여) 주체 빈도분석 결과(3분과) 71
〈표 30〉 과제 현재 상태 및 파급 효과 빈도분석 결과(1분과) 72
〈표 31〉 과제 현재 상태 및 파급 효과 빈도분석 결과(2분과) 74
〈표 32〉 과제 현재 상태 및 파급 효과 빈도분석 결과(3분과) 75
〈표 33〉 과제 적정 수행기간(1분과) 76
〈표 34〉 과제 적정 수행기간(2분과) 77
〈표 35〉 과제 적정 수행기간(3분과) 77
〈표 36〉 적정수행기간 평균값에 따른 과제 우선순위 78
〈표 37〉 과제별 현재 상태-파급효과 대응표본 t검정 결과 79
〈표 38〉 과제별 현재 상태-파급효과 대응표본 t검정 결과(t값 내림차순) 80
〈표 39〉 t값과 파급 효과 평균값을 반영하여 도출한 과제 우선순위 82
〈표 40〉 2개 지표별 우선순위 과제 비교 83
〈표 41〉 에듀테크 전담 인력에 대한 선행 문헌 102
[그림 1] 계층구조도 예시 14
[그림 2] AHP 설문 예시 15
[그림 3] 전문가 의견 조사 양식 16
[그림 4]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 온라인 교육 통합플랫폼 구축 24
[그림 5] 에듀테크 선도고교 과제 26
[그림 6] OET - 인프라 관련 정책 권고안 30
[그림 7] 영국 - 변화를 위한 에듀테크 프레임워크 35
[그림 8] 퀸즈랜드 주 교육부 에듀테크 정책 구성도 39
[그림 9] 일본 -「새 시대 배움」교육현장의 첨단기술 활용 이미지 44
[그림 10] 일본의 학생용 단말기 납품 상황 45
[그림 11] 2019년도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 점유율 53
[그림 12] 2016-2027년 북미 에듀테크 시장 규모 54
[그림 13] 2018년vs2025년 에듀테크 매출 규모 예측 56
[그림 14] 이러닝 시장 규모 57
[그림 15] 에듀테크 정책 우선순위: 계층구조별 62
[그림 16] 에듀테크 정책 우선순위: 계층구조별 63
[그림 17] 1분과 세부정책 우선순위 64
[그림 18] 2분과 세부정책 우선순위 64
[그림 19] 3분과 세부정책 우선순위 65
[그림 20] 권고안의 비전, 권고 원칙, 정책 제언 85
[그림 21] 전체 정책 세부 과제 및 중점 세부 과제 85
[그림 22] 통합 차세대 교육환경 개념도 90
[그림 23] 영국 LendED의 필터링 기능을 활용한 에듀테크 기업 제품 검색 화면 96
[그림 24] K-MOOC 홈페이지(좌)와 에듀캐스트 홈페이지(우) 화면 97
[그림 25]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홈페이지(www.koar.kr) 화면 98
[그림 26] 심층학습과 기기별 기능 100
[그림 27] 창덕여중의 에듀테크 지원센터와 전담 인력 105
[그림 28] 중앙 및 권역별 에듀테크 지원센터 관계 예시 106
[그림 29] 유럽연합 교육부의 디지털 역량 범주와 6가지 영역 109
[그림 30] 영국 에듀테크 도구 대여 플랫폼 렌드에드(LendED) 111
[그림 31]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중소벤처기업부)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