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및 전문역량 6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학교육의 동향 / 조해영 7
01.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7
02. 수학과 내용 체계 및 과목 체계 12
03. 수학과 교육과정 주요 변화 내용 14
04. 대입제도 개편 주요 사항 18
04. 수학과 교수·학습 예시 20
05. 수학교육의 동향(수학교육종합계획 : 2020~2024) 22
참고 문헌 26
교원의 복무와 청렴한 생활 / 김영희 27
Ⅰ. 교원 인사 일반 27
Ⅱ. 공무원 행동강령 28
Ⅲ. 교원의 복무 30
Ⅳ. 휴직과 복직 33
Ⅴ. 휴가 34
Ⅵ. 징계 40
참고문헌 41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의 실제 / 장소영 43
참고문헌 52
학생 상담을 위한 소통과 공감기법 / 채선기 53
Ⅰ. 청소년에 대한 이해 53
Ⅱ. 학생 상담을 위한 소통과 공감 기법 57
Ⅲ. 학생의 기질에 맞는 학부모 상담 63
참고문헌 68
학교폭력 예방 및 교육활동 보호 / 권성중 69
Ⅰ. 교육활동 보호 69
Ⅱ. 학교폭력 예방 74
참고문헌 84
중등 함수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 김태환 85
Ⅰ. 서론 85
Ⅱ. 중·고교 함수의 내용 체계 85
Ⅲ. 함수 지도 사례 분석과 지도 방안 87
Ⅳ. 결론 91
참고문헌 91
수학문화 특강 / 장훈 93
1. 수학문화란? 93
2. 원과 정사각형의 슬픈 만남 94
3. 파르테논 신전에는 황금비가 없다!? 95
4. 네이피어 계산자와 아폴로 11호의 숨은 이야기 99
내가 만드는 수학체험 교구 1 : 매쓰메이커 - 도형과 그래프 / 천화옥 103
Ⅰ. 들어서기 103
Ⅱ. 생각하기 104
Ⅲ. 마무리 107
수학박물관 관람 및 수학예술 특강 / 박현태 109
Ⅰ. 서론 109
Ⅱ. 생각하기 110
Ⅲ. 마무리 115
참고문헌 115
내가 만드는 수학체험 교구 2 : 매쓰메이커 - 피타고라스 가죽열쇠고리 / 이윤미 117
Ⅰ. 들어서기 117
Ⅱ. 생각하기 118
Ⅲ. 마무리 120
참고문헌 121
미래사회 변화와 학교 진로교육 / 조진표 123
학생의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 강현영 133
Ⅰ. 서론 133
Ⅱ.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재정 방향 134
Ⅲ.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평가 143
Ⅳ. 수학 과정중심평가 144
Ⅴ. 마치며 149
참고문헌 150
소통과 공감의 수학클리닉 / 이정주 151
Ⅰ. 여는 글 151
Ⅱ. 소통과 공감의 수학클리닉 153
Ⅲ. 더불어 숲 159
참고문헌 159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구성 / 김기환 161
Ⅰ. 온라인 콘텐츠 활용 수업 기술 161
Ⅱ. 온라인 콘텐츠 활용 수업을 위한 활동지 구성 171
참고문헌 186
수학수업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 / 최남광 187
Ⅰ. 지오지브라의 소개 187
Ⅱ. 지오지브라 실제 활용 190
Ⅲ. 맺음말 196
참고문헌 196
〈특강 Ⅰ〉 탁월함으로의 초대 / 이재영 197
1. 평범을 넘어서고 싶은 마음 197
2. 위대한 발명시대의 비밀 198
3. 노트의 힘 200
4. 거인들의 노트 204
수학과 평가문항 제작의 실제 / 고세영 219
Ⅰ. 수학과 문항 제작의 기초 219
Ⅱ. 수학과 문항 제작의 실제 223
참고문헌 228
공문서 작성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 이영주 229
Ⅰ. 공문서 작성 229
Ⅱ. 학교생활기록부의 영역별 기재요령 234
Ⅲ. 학생의 학교생활 관찰 및 기록 방법 248
참고문헌 248
수학교과역량을 키우는 수업 혁신 / 장홍월 249
Ⅰ. 생각하는 수학, 표현하는 수업 249
Ⅱ. 수준을 고려한 수업설계와 평가 253
Ⅲ. 수준을 고려한 온라인 수업과 평가 256
Ⅳ. 배움과 나눔, 그리고 연대 259
수학교구의 교실 수업 활용 / 한솔 261
Ⅰ. 수학교구의 교과 수업 활용 261
Ⅱ. 수학교구의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 활동) 활용 263
Ⅲ. 수학 교구 활용하여 수학 이론 탐구하기 264
참고문헌 266
실생활 속의 체험 수학 / 송라영 267
Ⅰ. 교과에서 만나는 체험 수학 267
Ⅱ. 생활에서 만나는 체험수학 269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학 수업 1 / 이미경 273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학 수업 2 / 김혜경 285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학 수업 3 / 김정자 297
Ⅰ. 들어가며 297
Ⅱ. 수학교육에서의 창의성 298
Ⅲ.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방향 299
Ⅳ. 수업 들여다보기(삼각형의 외심) 300
참고문헌 308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학 수업 4 / 김미경 309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학 수업 5 : 수학 UCC 제작을 통한 수학과 스토리텔링 수업 / 최수연 325
I. 서론 325
Ⅱ. 본론 326
Ⅲ. 결론 334
참고문헌 334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학 수업 6 / 한희동 335
Ⅰ. 서론 335
Ⅱ. 좋은 수업의 방향과 좋은 수업의 조건 336
Ⅲ. 좋은 수업을 하는 교사들의 특징 337
Ⅳ. 수학 교사의 지식 338
Ⅴ. 수업 설계 필요성과 고려 사항 340
Ⅵ. 좋은 수업의 실제와 실례 342
Ⅶ. 결론 344
참고문헌 345
내가 만드는 수학 마술 / 박근영 347
I. 서론 347
〈특강 Ⅱ〉 청렴한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미래혁신교육 / 설동호[내용없음] 357
학습공동체 활동·원격연수 359
학습공동체 활동 361
Ⅰ. 운영 목적 361
Ⅱ. 운영 방침 361
Ⅳ. 운영 개요 361
Ⅴ. 활동 주제 362
Ⅵ. 활동 과정 363
Ⅵ. 활동 평가 364
원격연수 366
1. 원격연수 수강 366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367
3. 유의 사항 367
4. 문의 사항 연락처 367
부록 369
2020년 중등 1급 정교사(수학) 자격연수(2기) 일정안 371
연수 평가 안내 374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376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생활 안내 377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81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382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383
판권기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