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및 전문역량 7
교사 성장 보고서 / 황영옥 8
국어과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 정길순 26
Ⅰ. 서론 26
Ⅱ. 본론 27
Ⅲ. 결론 35
참고문헌 36
청주 현장체험학습 / 구본권[내용없음] 38
제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 - 미래사회 변화와 혁신교육 - / 오기영 40
1.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41
2. 미래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의 방향 48
3. FPSP(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활용교육 54
참고문헌 57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업나눔 / 김현섭 60
[특강]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교육 혁신 / 설동호[내용없음] 84
다양한 국어 수업의 실제 - 문학 교육의 실제 - / 정아정 86
Ⅰ. 들어가며 86
Ⅱ. 문학 교육의 본질과 특성 89
Ⅲ. 문학 수업의 실제 - 사례를 중심으로 93
Ⅳ. 나오며 103
참고문헌 103
다양한 국어 수업의 실제 - 화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 김영욱 104
Ⅰ. 들어가며 104
Ⅱ. 화법 교육의 이론적 배경 104
Ⅲ. 담화 유형별 화법 교육의 실제 109
Ⅳ. 나오며 -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필수적 고려 사항 114
참고문헌 116
국어과 개정교육과정 문해력 제고 / 원영웅 118
Ⅰ. 서론 118
Ⅱ. 교육과정의 이해 119
Ⅲ.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120
Ⅳ. 결론 128
참고문헌 133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 염건령 134
국어과 학생참여수업의 실제 / 윤미선 150
연극으로 소통하기 - 교육연극으로 소통하기 - / 최정연 166
Ⅰ. 수업 안에서 만나는 연극놀이의 의미 166
Ⅱ. 교육연극 활용 수업 디자인 166
Ⅲ. 교육연극으로 만나는 아이들과 교사 173
Ⅳ. 교육연극으로 소통하는 수업의 효과 174
참고로 보실만한 도서 175
교사의 직무윤리와 청렴 / 권옥 176
Ⅰ. 들어가는 말 176
Ⅱ. 교사의 직무윤리와 책무성 176
Ⅲ.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청렴한 교사의 자세와 역할 184
Ⅳ. 제언 188
참고문헌 189
학생 상담 - 학생의 마음을 읽는 상담 - / 조현분 190
Ⅰ. 서론 190
Ⅱ. 투사 검사 190
Ⅳ. 글을 마치며 199
참고문헌 200
글쓰기 교육론 / 김영민 202
Ⅰ. 열기 202
Ⅱ. 탐구하기 204
Ⅲ. 적용하기 209
참고문헌 219
소통으로 즐거운 학급 경영 / 류상민 220
Ⅰ. 학급 경영의 개념과 원리 221
1-1. 학급 경영의 개념 221
1-2. 학급 경영의 의의 222
1-3. 학급 경영의 원리 222
1-4. 학급 경영의 실천 전략 223
Ⅱ. 민주적인 학급 경영의 실제 224
2-1. 내 안에 피는 평화 224
2-2. 어울려 피는 평화 225
2-3. 교실 가득한 평화 225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 2019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 / 유순준 234
Ⅰ. 학교생활기록부 현장 점검 중점사항 234
Ⅱ.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과제별 적용 시기 237
Ⅲ.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유의사항 238
Ⅳ. 학교생활기록부 간편 점검 방법 248
참고문헌 250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 박은아 252
Ⅰ.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지침 이해 252
Ⅱ.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요령 익히기 257
참고문헌 263
학부모 상담 - 소통과 공감을 통한 학부모 상담 - / 오영일 264
Ⅰ. 상담활동 264
Ⅱ. 학부모 소통 방법 266
Ⅲ. 유형별 상담 방법 267
다문화 교육 / 정우탁 274
Ⅰ. 대한민국: 단일민족국가에서 다문화사회로 275
Ⅱ.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277
Ⅲ. 미래세대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280
1. 상호문화교육(Intercultural Education) 280
2. 문화다양성 교육(Cultural diversity) 281
3.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282
Ⅳ. 한국과 세계시민교육 290
학교폭력 예방교육 / 권성중 300
Ⅰ. 학교폭력의 이해 301
Ⅱ. 학교폭력 사안조사 304
Ⅲ. 학교의 장의 자체해결사안 307
Ⅳ.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309
Ⅴ. 학교생활기록부 학교폭력 조치사항 기록 관리 및 삭제 314
Ⅵ. 자치위원회 조치에 대한 재심 및 불복절차 316
참고문헌 318
[특강Ⅱ] 삶의 향기를 더하는 클래식 / 조희창 320
독서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 - 국어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방안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주제 통합적 독서'를 중심으로 - / 김영범 336
Ⅰ. 들어가며 336
Ⅱ. 본말 338
Ⅲ. 나오며 350
참고문헌 352
국어과 과정중심 평가 및 평가문항 작성 / 김기신 354
Ⅰ. 들어가며 354
Ⅱ. 문항 설계 및 제작 354
Ⅲ. 평가 문항의 분석 및 검토 358
Ⅳ. 서답형 평가문항 제작 361
국어교사로 일하며 성장하기 / 이은미 364
'국어' 교사로 살기 364
'몰라서' 못하는 걸까? 366
국어 '교사'로 살기 370
국어교사로 일하며 성장하기 / 황인정 376
01. 국어교사로 일하기 376
02. 국어교사로 성장하기 378
통합학급의 이해 -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 류재상 388
Ⅰ. 특수교육 현황 388
Ⅱ. 통합교육의 이해 389
Ⅲ. 평가 조정 391
참고문헌 398
학생인권 존중 및 교육활동 침해예방 / 김의성 400
Ⅰ. 인권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400
Ⅱ. 교육활동 침해예방 404
참고문헌 410
[특강Ⅲ] 트랙터로 세상에 전하는 열정 - 트랙터로 세상에 전하는 열정과 나눔 - / 강기태 412
Ⅰ. 서론 412
Ⅱ. 본론 413
Ⅲ. 결론 422
학습공동체 활동, 원격 연수, 현장체험학습 424
학습공동체 활동 / 구본권 426
Ⅰ. 학습공동체 활동의 개념 426
Ⅱ. 학습공동체 활동의 주제 427
Ⅲ. 학습공동체 활동의 실제 427
원격연수 / 구본권 432
1. 원격 연수 수강 432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32
3. 문의 사항 연락처 433
4. 차시별 연수내용 433
원격 연수 보고서 434
현장체험학습 436
현대미술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내용없음] 436
소통과 공감을 위한 연극 관람 : 청주 메가폴리스 아트홀[내용없음] 438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 관람 440
부록 442
2020년 중등 1급 정교사(국어) 자격연수(1기) 일정 444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49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50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51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51
연수동 안내도 45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53
판권기 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