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및 전문역량 6
교사들의 교권 지키기 - 교권 보호의 이론과 실제, 학교생활과 법 / 정혜민 7
1. 교권의 이해 7
2. 교육관계법의 이해 9
3. 법령과 판례 읽는 법 13
4. 학교안전사고 및 아동학대와 관련한 쟁점 14
참고 판례 18
교원의 복무와 청렴한 생활 / 김영희 21
Ⅰ. 교원 인사 일반 21
Ⅱ. 공무원 행동강령 22
Ⅲ. 교원의 복무 24
Ⅳ. 휴직과 복직 27
Ⅴ. 휴가 28
Ⅵ. 징계 34
참고문헌 35
제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 / 오기영 37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38
2.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41
3. 시대의 변화에 따른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 43
4. FPSP(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활용교육 52
참고자료 56
참고사이트 56
학교폭력 예방교육 / 권성중 57
Ⅰ. 학생 징계 유형 57
Ⅱ.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 58
참고문헌 68
국어과 학생참여 수업의 실제 / 윤미선 69
글쓰기 교육론 / 김영민 85
Ⅰ. 열기 85
Ⅱ. 탐구하기 87
Ⅲ. 적용하기 92
참고문헌 104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반한 평가 연계 수업 방법 / 정길순 105
Ⅰ. 들어가며 105
Ⅱ.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106
Ⅲ. 국어과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기록의 일체화 111
Ⅳ. 나가며 118
참고문헌 118
핸드메이드 가죽공예 에어클래스 / 김정민 119
Ⅰ. 가죽 살펴보기 119
나무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목공예 체험 / 정은숙 129
Ⅰ. 나무의 정의 129
Ⅱ. 목공 이란? 129
Ⅲ. 나무의 종류 130
Ⅳ. 나무의 장점 130
Ⅴ. 나무의 특징 130
Ⅵ. 원목 플레이팅 도마 만들기 131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 김현섭 133
1. 온라인 수업과 블렌디드 러닝 134
2. 수업공동체 148
3. 수업나눔 156
4. 수업디자인의 단계 173
3. 질문기반 수업디자인의 실제 182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이해 / 송승훈 187
Ⅰ. 모둠에서 소통해야 똑똑해진다 189
Ⅱ. 어려운 서평 쓰기, 어떻게 가르칠까 192
Ⅲ. 열심히 해도 못하는 아이들 돕기 196
Ⅳ. 고쳐쓰기, 교사와 학생의 동상이몽 200
Ⅴ. 수행평가 채점 요령, 평가 민원은 이렇게 해결 203
참고문헌 205
〈특강 Ⅰ〉 탁월함으로의 초대 / 이재영 207
1. 평범을 넘어서고 싶은 마음 208
2. 위대한 발명시대의 비밀 209
3. 노트의 힘 211
4. 거인들의 노트 215
공문서 작성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 이영주 229
Ⅰ. 공문서 작성 229
Ⅱ. 학교생활기록부의 영역별 기재요령 235
Ⅲ. 학생의 학교생활 관찰 및 기록 방법 248
참고문헌 248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 솔루션 / 이희숙 249
Ⅰ. 서론 249
Ⅱ.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 250
Ⅲ. 결론 258
참고문헌 261
문학교육의 실제 / 정아정 263
Ⅰ. 들어가며 263
Ⅱ. 문학교육의 본질과 특성 266
Ⅲ. 문학 수업의 실제 - 사례를 중심으로 278
Ⅳ. 나오며 286
참고문헌 287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온라인 수업 디자인 / 구건희 289
1. 마음 열기 290
2. 자기소개 292
3. 함께 만드는 GroundRule 294
4. 기대하는 점 296
5. 성찰하기 297
비폭력대화, 살아있는 화법 / 강지명 299
Ⅰ. 화법 : 내면을 드러내고 삶을 살아내는 기술 299
Ⅱ. 비폭력대화 이론 304
Ⅲ. 비폭력대화 공감연습 306
참고문헌 312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블렌디드 학급경영 / 장홍월 313
Ⅰ. 담임들을 위한 처방전 313
Ⅱ. 코로나 시대, 아이들을 교실로 초대하기 314
Ⅲ. 공동체 교실을 만드는 다양한 Tect 318
학습자 특성에 따른 지도 전략 / 최명철 325
Ⅰ. 두뇌와 학습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325
Ⅱ. 학교에서 교사가 특히 관심을 두고 관찰해야 할 신경 생리학적인 원인으로 인한 학습 부진의 유형 331
Ⅲ. 난독증(Dyslexia) 363
Ⅳ. 교사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학습 선호 스타일과 학습장애의 차이 367
〈특강 Ⅱ〉 청렴한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미래혁신교육 / 설동호[내용없음] 371
학습공동체 활동·원격연수 373
학습공동체 활동 375
Ⅰ. 운영 목적 375
Ⅱ. 운영 방침 375
Ⅲ. 운영 개요 375
Ⅳ. 활동 주제 377
Ⅴ. 활동 과정 377
Ⅵ. 활동 평가 379
원격연수 381
1. 원격연수 수강 381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382
3. 유의 사항 382
4. 문의 사항 연락처 382
부록 385
2020년 중등 1급 정교사(국어) 자격연수(2기) 일정표 387
연수 평가 안내 390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392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생활 안내 39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97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398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399
판권기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