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및 전문역량 7
Learning to Listen for a Better Response / Theresa Chan 8
1. Introduction 8
2. The Listening Process 9
3. PWP Method 10
4. Activities 12
Conclusion 14
References 15
Activities to Help Students in Reading and Writing / Andrew Griffiths 16
1. Introduction 16
2. A Framework for Teaching Reading and Writing 16
3. Yeah, But …. 17
4. Pre-reading Activity: All In 19
5. While-reading: Postcard Dramas and Student Quizmasters 20
6. Post-reading/writing: Word Clouds 21
7. Further Ideas for Activities 21
8. Conclusion 23
9. Useful Resources 23
10. Bibliography 24
11. Text for this Lecture 24
현대미술관 체험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 윤미영[내용없음] 26
연극관람을 통한 소통과 갈등해결 / 윤미영[내용없음] 28
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 / 오기영 30
1.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31
2. 미래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의 방향 37
4. FPSP(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활용교육 42
참고자료 47
참고사이트 47
영어과 평가문항 작성의 실제 / 최철규 48
〈특강 1〉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교육혁신 / 설동호[내용없음] 60
Visual Thinking과 질문 만들기 수업 / 우현식 62
참고문헌 71
자기성장 보고서 / 윤미영[내용없음] 72
교사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 염건령 74
학교 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 / 이상수 90
Ⅰ. 시작하면서 90
Ⅱ.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91
Ⅲ. 학교 교육의 방향 94
Ⅳ. 교사의 역할과 자세 97
Ⅴ. 맺으면서 101
참고문헌 101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기록 / 김준걸 102
학생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조현분 114
Ⅰ. 서론 114
Ⅱ. 문제행동의 이해 114
Ⅲ. 자기이해 124
Ⅳ. 글을 마치며 129
참고문헌 130
영어과 협동학습 지도 / 정한나 132
Ⅰ. 서론 132
Ⅱ. 협동학습을 위한 수업 환경 구축 137
Ⅲ. 협동학습 사례 141
참고문헌 147
학생중심 교실수업 설계 및 개선 사례 / 박은수 148
Ⅰ. 학생중심 교실수업 설계 이론 148
Ⅱ. 학생중심 교실수업 설계의 실제 155
참고문헌 162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 홍경아 164
영어읽기, 발음수업의 실제 / 이윤현 188
Ⅰ. 서론 188
참고문헌 197
자살예방 및 위기학생 관리 / 안해용 198
Ⅰ. 자살예방교육 198
Ⅱ. 학생위기 예방-관리-대처 206
안전체험교육 및 심폐소생술 훈련 / 윤미영[내용없음] 218
학교폭력예방교육 / 권성중 220
Ⅰ. 학교폭력의 이해 221
Ⅱ. 학교폭력 사안조사 223
Ⅲ. 학교의 장의 자체해결사안 226
Ⅳ.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227
Ⅴ. 학교생활기록부 학교폭력 조치사항 기록 관리 및 삭제 233
Ⅵ. 자치위원회 조치에 대한 재심 및 불복절차 234
참고문헌 236
〈특강 2〉 삶의 향기를 더하는 클래식 / 조희창 238
영어과 기초학력부진학생을 위한 학생코칭 / 강미선 254
Ⅰ. 시작하며… 254
Ⅱ. 들어가며… 256
Ⅲ. 맺으며… 260
참고문헌 262
학급긍정훈육으로 친절하고 단호한 교사되기 / 김연경 264
교직실무 및 청렴교육 / 오성숙 276
Ⅰ. 공문서 처리 및 작성법 276
Ⅱ. 업무포털 285
Ⅲ. 청렴 교육 286
참고문헌 290
영어과 국제교육의 실제 / 강경림 292
1. 모의유엔총회(MUN) 293
2. SDGs 교육활동 구안 301
3. 기조 연설문(Opening Speech) 작성지도 305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관람 / 윤미영[내용없음] 310
영어 쓰기 지도 - 논리적 글쓰기 활동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역량 신장 / 홍정화 312
Ⅰ. 서론 312
Ⅱ. 논리적 글쓰기 수업 모형 313
Ⅲ. 결론 323
〈특강 3〉 트랙터로 세상에 전하는 열정과 나눔 / 강기태 324
Ⅰ. 서론 324
Ⅱ. 본론 325
Ⅲ. 결론 334
학습공동체, 원격, 현장체험학습 336
학습공동체 활동 / 윤미영 338
Ⅰ. 학습공동체 활동의 개념 338
Ⅱ. 학습공동체 활동의 주제 339
Ⅲ. 학습공동체 활동의 실제 339
원격연수 / 윤미영 344
1. 원격 연수 수강 344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344
3. 문의 사항 연락처 345
4. 차시별 연수내용 345
현장체험학습 347
[현장체험학습] 현대미술관 체험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347
[현장체험학습] 연극관람을 통한 소통과 갈등해결 348
안전체험교육 및 심폐소생술 훈련 349
[현장체험학습]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 관람 350
부록 352
2020 중등 1급 정교사(영어) 자격연수(1기) 일정안 354
연수 평가 안내 357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359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60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361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361
연수동 안내도 36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363
판권기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