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및 전문역량 8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 오채선 9
I.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방향 9
Ⅱ.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특성 11
Ⅲ.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과제와 운영 방향 14
참고문헌 22
함께 만드는 행복, 장애이해교육 / 오자영 23
I. 서론 23
Ⅱ. 본론 23
Ⅲ. 결론 37
참고문헌 37
대전 유아교육 정책의 이해 / 장지현 39
1. 사회적 배경 39
2.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 41
유아 관찰·평가 및 생활기록부 작성 / 한양희 55
I. 들어가며 55
Ⅱ. 유아 평가 방법 56
Ⅲ. 누리과정에서의 유아 평가 62
Ⅳ. 생활기록부 작성 방법 65
Ⅴ. 마치면서 68
참고문헌 68
알콩달콩 학급운영 / 이진숙 69
I. 들어가며 69
Ⅱ. 학급운영의 개념과 원리 70
Ⅲ. 알콩달콩 행복한 학급운영 73
Ⅳ. 나가며 78
참고문헌 78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 / 염건령 79
희망의 유아교육, 교사에게 답을 찾다 / 김정와 93
I. 나의 교사됨 94
Ⅱ. 사랑의 줄타기, 우리반 아이들 97
Ⅲ. 가깝고도 먼 그 이름, 학부모 98
Ⅳ. 맺으며 101
참고문헌 101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자녀심리·부모상담 / 김윤희 103
I. 서론 103
참고문헌 112
놀이의 가치, 과학으로 본 놀이 / 황준성 113
유치원 교원의 복무와 청렴 / 이혜경 131
I. 교원의 복무 131
Ⅱ. 청탁금지법 사례 137
참고문헌 139
배움과 재미가 함께하는 통합적 수학놀이 / 신승화 141
I. 서론 141
Ⅱ. 자연탐구영역 이해하기 142
Ⅲ. 배움과 재미가 함께하는 통합적 수학놀이의 실제 152
참고문헌 159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 장영순 161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개정 특성 161
2. 『2019 개정누리과정』의 구성체계 및 구성방향 163
3. 2019 개정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 165
4. 『2019 개정누리과정』의 운영 166
5.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과정운영의 실체 174
숲에서 놀자!(아이들이 행복한 놀이터, 숲) / 김은미 179
I. 숲이란 무엇인가? 179
Ⅱ. 드넓은 자연 놀이터 - 숲 183
정조의 리더십으로 알아보는 청렴 / 임순이 189
1. 머리말 189
2. 정조의 삶으로 엿보는 청렴과 애민정신 189
3. 정책을 통한 애민정신 190
4. 역사에서 알아보는 시대적 리더의 역할 193
5. 맺음말 195
참고문헌 195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유아 창의교육 / 오기영 197
1. 다가오는 VUCA 시대 198
2.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199
3. 경험과 과정중심 교육 및 평가 204
4. 유아교육의 혁신 방향 207
5. 인성 중심의 유아교육의 방향성 209
참고자료 210
유아 문제행동 지도 / 주태자 213
I. 서론 213
참고문헌 219
유치원 교육공동체간 이해와 소통 / 이상희 221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과 수업 / 서윤희 229
I. 들어가며 229
Ⅱ.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 이해 230
Ⅲ. 유치원 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에서의 전문성 231
Ⅳ. 놀이 안에서 교사로서의 전문적 정체성 찾기 236
Ⅴ. 맺으며 238
참고문헌 238
협력과 어울림으로 성공하는 유치원 교육운영 실무 / 이정주 241
I. 협력과 어울림 241
Ⅱ. 협력과 어울림으로 성장하기 242
Ⅲ. 협력과 어울림으로 교육운영 성공하기 243
Ⅳ. 협력과 어울림으로 성공을 응원하며... 257
참고문헌 258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이해와 실제 / 이만수 259
I. 서론 259
Ⅱ. 동작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261
Ⅲ.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72
Ⅳ. 통합적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78
참고문헌 281
유아 놀이중심 수업의 실제 / 백선희 283
I. 놀이 중심 교육과정 편성 283
Ⅱ. 놀이를 시작하다 287
Ⅲ. 함께 성장하기 293
참고문헌 297
놀이중심 창의예술교육 / 박미경 299
I. 들어가면서 299
Ⅱ. 창의예술교육, 그림책, 연극놀이 299
Ⅲ.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예술교육 300
Ⅳ.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의 실제1 306
Ⅴ. 아이디어(고무줄) 기반 창의예술교육의 실제2 315
Ⅵ. 나가며 318
참고문헌 318
그림책으로 만나는 세상 / 김영미 321
I. 나에게 충분한 그램책 321
Ⅱ. 아이들에게 충분한 그램책 325
삶의 향기를 더하는 클래식 / 조희창 335
트랙터로 세상에 전하는 열정과 나눔 / 강기태 349
I. 서론 349
Ⅱ. 본론 350
Ⅲ. 결론 360
학습공동체·원격·현장체험학습 363
유치원 학습공동체 활동 / 권오정 365
I. 학습공동체 활동의 개념 365
Ⅱ. 학습공동체 활동의 주제 366
Ⅲ. 학습공동체 활동의 실제 366
원격연수 / 권오정 371
1. 원격 연수 수강 371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371
3. 문의 사항 연락처 372
4. 차시별 연수내용 372
현장체험학습 375
부록 381
2020년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1기] 일정 383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388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89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390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390
연수동 안내도 391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392
판권기 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