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2020년 기본 및 전문역량 8
1. 대전 유아교육 정책의 이해 / 장지현 9
I. 유아교육정책 수립 배경 9
Ⅱ. 대전 유아교육 기본방향 13
Ⅲ. 대전 유아교육 운영계획 14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 성원경 27
개정 배경 28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29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 31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다양화 32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33
교사의 자율성과 책무성 34
놀이, 경험, 배움 사례 토론 37
3. 학부모를 배우다.(학부모와 소통하는 방법) / 김성경 39
1. 학부모가 꺼려하는 교사의 태도 5가지 40
2. 소통에 방해가 되는말·말·말 45
3. 학부모의 발달단계와 역할 48
4. 과거와 다른 요즘 학부모의 특징 53
5. 학부모, 욕구로 이해하다 58
6. 학부모, 욕구에 맞게 소통하다 63
4. 수업공동체를 통한 수업혁신 / 김현섭 71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예상되는 교육트랜드 71
미래를 향한 수업혁신의 방향 87
수업공동체(교사학습공동체) 운동 92
5. 함께 하는 즐거운 학급 운영 / 홍선희 119
I. 놀이로 배우는 유아 119
Ⅱ. 함께하는 즐거운 학급 운영 준비하기 120
Ⅲ. 함께하는 즐거운 학급 운영 실천하기 122
Ⅳ.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126
Ⅴ. 고민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기 128
참고문헌 128
6. 지역사회와 연계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 권영미 129
I. 지역사회 연계 현황 129
Ⅱ. 지역사회 연계 실제 134
Ⅲ.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방안 138
7. 놀이중심 수업을 위한 DIY 수업자료 만들기 / 조양선 141
1. 욱샘 작업실을 소개합니다 142
2. 우드 스피커소개 143
3. 따라서 만들어 보기 144
8. 창의성과 감성을 키우는 즐거운 메이킹 / 김정민 151
I. 가죽 살펴보기 151
9. 아이들이 행복한 놀이터. 숲! / 김은미 161
I. 숲이란 무엇인가? 161
Ⅱ. 드넓은 자연 놀이터 - 숲 165
10. 유아의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방법 개선 / 김혜진 171
11. 교육공동체와의 행복한 소통을 위한 협력적인 관계 형성 / 이상희 179
12. 놀이중심 창의예술교육의 실제 / 박미경 189
I. 들어가면서 189
Ⅱ. 창의예술교육, 그림책, 연극놀이 189
Ⅲ.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예술교육 190
Ⅳ.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의 실제 195
참고문헌 204
13. 문제행동 유아의 심리정서적 지원 방안 / 김윤희 205
I. 서론 205
참고문헌 216
14. 신체운동·건강영역의 이해와 실제 / 이만수 217
I. 서론 217
Ⅱ. 동작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219
Ⅲ.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27
Ⅳ. 통합적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33
참고문헌 235
15. [특강] 탁월함으로의 초대 / 이재영 237
1. 평범을 넘어서고 싶은 마음 238
넘어섬은 Excellence 238
경쟁사회의 울티리 밖으로 나간 사람들 238
2. 위대한 발명시대의 비밀 239
유럽의 살롱 문화 239
러시아 살롱과 앨범 239
영국의 club과 Commonplace book 240
달 클럽과 새시대의 발명 240
3. 노트의 힘 241
브레인이라 불리는 노트(스탕달과 제임스) 241
시간을 지배하는 힘(류비세프) 242
초강력 학습의 힘(신태균 부원장) 242
좌 우 합작 두뇌의 힘(레오나르도 다빈치) 243
슬로우 씽킹과 몰입(flow mode)의 힘(모짜르트, 고호) 243
4. 거인들의 노트 245
노트 독학으로 성공한 거인들(레오나르도 다빈치, 마이클페러데이, 토마스제퍼슨) 245
광적 노트로 이룬 위대함(뉴턴, 다윈) 246
영감을 받아적은 노트(아인슈타인, 라마누잔, 앙리프아카레) 247
16. 그림책으로 만나는 세상! 그림책이면 충분하다 / 김영미 259
1. 그림책으로 나를 만나다 260
2. 일본에서 만난 그림책 266
17.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 / 염건령 279
I. 서언 279
Ⅱ. 성희롱 성폭력 관련 용어의 정의 280
Ⅲ. 성희롱 성폭력 예방을 위한 방법 282
18.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재구성 / 서윤희 285
I. 들어가며 285
Ⅱ.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 이해 286
Ⅲ.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289
Ⅳ.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찾기 296
Ⅴ. 놀이 안에서 교사로서의 전문적 정체성 찾기-유아의 놀이를 지원, 기록, 평가하기- 300
Ⅵ. 맺으며 303
참고문헌 303
19. 유아중심·놀이중심 수업의 이해 및 실제 / 이정희 305
2019 개정 누리과정 306
유아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기 320
토의주제 324
20. 놀이를 위한 유치원 공간혁신 / 이성희 325
I. 서론 325
Ⅱ. 학교공간 혁신의 이해 326
참고문헌 332
21. 유치원 교원의 복무 / 어용화 335
I. 교원 복무 335
Ⅱ. 교원휴가 338
Ⅲ. 휴직과 복직 344
참고문헌 348
22. 놀이로 유아의 행복을 만드는 교육운영 실무 / 이정주 349
I. 유아의 행복을 위한 고민하기 349
Ⅱ. 놀이로 행복한 교육운영 성공하기 349
Ⅲ. 도전으로 함께 행복하기 359
참고문헌 359
23. 청렴한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미래혁신교육 / 설동호[내용없음] 361
학습공동체 활동·원격 연수 363
1. 학습공동체 활동 365
I. 운영 목적 365
Ⅱ. 운영 방침 365
Ⅲ. 운영 개요 366
Ⅳ. 활동 주제 367
Ⅴ. 활동 과정 367
Ⅵ. 활동 평가 369
2. 원격 연수 371
1. 원격 연수 수강 371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371
3. 유의 사항 372
4. 문의 사항 연락처 372
부록 375
1. 2020년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기) 일정표 377
1. 사전연수 일정 377
2. 집합(화상)연수 일정 378
2. 연수 평가 안내 380
1. 평가 종류별 배점 380
2. 주관식 및 연구실적(학습공동체 활동) 평가 비율 및 배점 380
3. 평가 영역별 일시 및 방법 380
4. 출석 및 연수생활 평가 기준표 381
5. 평가 시 유의 사항 381
3.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382
4.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생활 안내 383
1.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383
2. 감염병 예방 수칙 384
3. 코로나19 행동 수칙 385
5.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87
1. 수강 신청 안내 387
2. 회원 가입 및 수강 신청 방법 387
3. 이수증 출력 387
6.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388
7.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389
판권기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