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1. 미래교육을 위한 대전교육의 방향 / 설동호[내용없음] 6
2. 대전 중등교육 방향과 교육과정 운영 / 고유빈 8
2020년 교육부 비전 및 추진 방향 8
교육부 주요 추진과제 10
2020년 중등교육 분야 달라지는 정책 11
2020 대전미래교육 기본방향 13
대전미래교육 3대 역점과제 14
역점과제1.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 14
역점과제2.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15
역점과제3.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맞춤형 진로교육 15
2020 중등교육 16
1.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 활동 지원 19
2. 배움과 성장의 창의·융합교육 22
3. 세계와 소통하는 국제교육 25
4. 현장 중심 맞춤형 진로·진학교육 27
5. 투명하고 공정한 교원인사 29
6. 수요자 중심의 공정한 전형업무 31
2020 특색사업 32
2015 개정 교육과정 34
3. 리더의 천재성을 끌어내는 노트쓰기 / 이재영 40
4. 미래교육과 창의성 / 김창환 54
서론 54
Ⅰ. 미래 사회 57
Ⅱ. 미래 교육 72
Ⅱ-1. 디지털 교육 72
Ⅱ-2. 창의성 교육 78
Ⅱ-3. 진로 교육 83
Ⅲ. 변화하는 시대 학교장의 역할 110
Ⅲ-1. 변화하는 시대 교사의 역할 111
Ⅲ-2. 변화하는 시대 학교장의 역할 115
5.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학교경영의 과제 / 오석진 126
I. 서론 126
Ⅱ. 4차 산업혁명 시대 127
1. 4차 산업혁명의 대두 127
2.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개념들 127
Ⅲ. 학교장의 역할 132
1. 학교의 구조 132
2. 교장으로서 현명한 대처 134
Ⅳ. 결론 136
참고문헌 137
6. 고교학점제의 이해와 실제 / 배은영 138
고교학점제 138
고교학점제 추진계획 139
미래교육과 고교 교육의 방향 139
미래교육 변화에 따른 고교 교육의 방향 140
고교학점제, 그 의미와 과제 141
고교학점제는 '복잡한 정책' 142
고교학점제의 네 가지 가치 143
고교학점제의 의미 143
학교 패러다임의 전환 144
고교학점제 활성화를 위한 6가지 원리 144
대전고교학점제 추진 성과(2019) 147
대전고교학점제 추진 목표 및 과제 152
대전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지원 사업 152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153
부록 154
1. 중등 교장 자격 시·도 정책 연수 일정 156
2.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57
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58
4.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159
5. 코로나19 행동수칙 162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162
감염병 예방수칙 163
코로나19 행동수칙 164
판권기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