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1. 미래교육을 위한 대전교육의 방향 / 설동호[내용없음] 6
2. 대전 초등교육 정책 / 김윤배 8
I. 시대 변화와 교육의 방향 8
II. 우리교육청 교육정책 방향과 핵심과제 9
III. 2020년 초등 교육정책의 이해 10
1. 초등교육 주요 추진과제 10
2. 향후 초등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14
IV. 교육정책 실현을 위한 학교장 리더십 15
1. 리더와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15
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리더십 15
V. 교육정책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략 17
1. 뚜렷한 학교장의 비전과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 17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추진 전략을 세우자. 17
3.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지원과 노력이 최우선이다. 17
4.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교 실정에 알맞게 접목하자. 18
5.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이 관건이다. 18
6. 지역사화와의 연계방안이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18
7. 교육과정의 질 관리에 대하여 노력해야 한다. 19
VI. 나오면서 20
참고문헌 20
3. 대전 유아교육 정책 / 장지현 22
1. 국제적 배경 22
2. 사회적 배경 24
3.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 26
II. 대전 유아교육 기본방향 27
III. 대전 유아교육 운영계획 28
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28
2. 창의·인성 융합교육 30
3.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32
4. 함께하는 희망의 교육복지 34
5. 소통하고 지원하는 교육행정 36
4.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정책 / 고덕희 40
I. 미래교육의 방향 40
1. 미래교육의 모습 40
2. 제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4대 학습혁명 41
II. 대전교육정책 방향 41
1.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41
2.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42
3.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42
4. 교육기회 균등 교육복지 42
5.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 42
6. 역점 과제 42
III. 교장, 자신에 대한 Renewal 43
1. 좋은 사람이 되지 않고 좋은 교장이 될 수 있는가? 43
2. 행복한 출발, 유비쿼터스적 관계 잘 맺기, 그것이 답 44
3. 의미 있게 일함으로 행복 찾기 45
4. 삼매경(三魅鏡)으로 삼매경(三昧境)해라 46
참고문헌 47
5. 4차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 인재상 / 조진표 48
직업의 변화 - 최고의 직업 48
길어지는 교육기간 48
1인당 생애주기적자 49
대졸 이상 비경제활동인구 수 49
개원의사와 7급공무원의 평생투입된 시간 당 소득 비교 50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50
대학 계열별 취업률 현황 51
New Normal 시대 51
1. 공무원, 공공기관의 인기 지속 51
2. 의대 정원의 확대, 공공 의료 강화 52
3. 컴퓨터 관련 전공 인기 폭발 52
4. 전,화,기의 재 전성기 53
5. "드디어" 생명공학 53
6. 유학의 감소 54
7. 한의학의 약세 54
8. 인문사회대의 이중고 55
9. 대기업 쏠림 심화 55
10. 농대의 약진 56
2015 개정 교육 과정 핵심 역량 56
진로교육의 방향 - 교육적 방향 57
과학적 진로지도의 시대(1) 57
과학적 진로지도의 시대(2) - 메이저맵 58
6. 리더의 천재성을 끌어내는 노트쓰기 / 이재영 60
7. 소통과 화합의 유치원 문화 조성 / 김복남 74
교육행정 74
가. 교육행정과 과업 74
나. 교수 학습 증진을 위한 행정 75
구성원의 이해 75
가. 구성원의 특성 75
나.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76
다. 구성원의 업무 76
유치원 조직의 갈등과 소통 77
가. 갈등의 원인 77
나. 교원의 불만족도 77
다. 갈등의 유형 77
라. 집단 성장도 77
마. 소통을 이용한 갈등관리 78
바. 소통의 요소 78
소통과 화합을 위한 리더의 역할 79
가. 왜 좋은 유치원을 만들어야 하는가? 79
나. 효과적인 유치원 경영 80
다. 모든 사람에게 완전한 동일 단어는 없다 80
리더십 발휘 81
가. 적절한 긴장 제공 81
나. 결과에 대한 책임 81
다. 조직 내 갈등 해소 81
8. 소통과 화합의 학교 문화 조성 / 차영환 82
I. 들어가며 82
II. 학교 구성원의 이해 및 갈등 관리 방안 83
1. 대인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83
2. 갈등의 요인과 기능 84
3. 갈등 관리 방안 86
III. 소통과 화합의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리더의 역할 87
1. 소통의 의미 87
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87
3. 경청의 중요성과 종류 89
4. 공동체를 위한 책무 :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 90
5. 성공적인 리더의 역할 90
IV. 나오며 92
참고문헌 92
부록 94
유·초등 교(원)장 자격 시·도 정책 연수 일정 96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97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01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102
판권기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