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1. 미래 사회의 변화와 콜라보레이션 / 김창환 5
I. 미래 사회 변화 6
II. 변화하는 시대 교육을 보는 관점 29
III. 변화하는 시대 학생을 보는 관점 44
IV. 변화하는 시대 교사의 역할 56
2. 새내기 교사의 이미지 메이킹 / 최세이 67
I. 서론 67
II. 본론 67
1. 이미지의 정의 67
2. 이미지의 개념 68
3. 이미지의 형성요소 68
4. 이미지 메이킹 69
5. 얼굴과 표정 71
6. 첫인상(First Impression) 72
7.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73
8. 보이스 트레이닝 73
9. 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 75
III. 결론 77
참고문헌 77
3. 월화수목금 학생 중심 수업의 실제 / 박민휘 79
나도 공부하고 싶다. 79
나는 공부시키고 싶다. 81
공부가 뭔데? 82
좋은 수업을 위한 노력 83
Jacob 통합교육과정 실제 모형 83
교육과정 운영의 유형 84
주제 중심 교과 통합 85
주제 중심 교과 통합 월간 계획 87
특수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적용 87
도움이 되는 평가 88
4. 월화수목금 학생 중심 수업의 실제 - 국어과를 중심으로 / 유새영 91
I. 책과 교육연극과의 만남 91
1. 예술을 묶어주는 연결고리 - 이야기 91
2. 교육연극의 종류 - Play, Drama, Theatre 91
3. 책과 교육연극과의 만남 92
4. 2015 개정교육과정과 교육연극 그리고 연극단원 92
II. 책과 교육연극을 연결한 수업 93
1. 초점 맞추기 93
2. 페르소나 95
3. 무슨 공약 걸면 나 뽑아줄래? 96
4. 텍스트와 메시지 사이에서 97
III. 놀이는 그 학급의 자율성의 척도를 나타내어준다. 98
1. 배려와 협동을 위한 연극놀이 98
2. 아이들과 나누었던 연극놀이들 99
IV. 책가방 - 초등교사 어린이 책 함께 읽기 101
참고문헌 101
5. 나의 강점을 담은 수업 성장의 비밀 / 정민수 103
I. 수업을 성찰해야 하는 이유 103
1. 다양한 유형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103
2. 교사마다 자기만의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104
II.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지점 107
1. 동일 교과내용의 서로 다른 수업 107
2. 교사에게도 수업성장이 필요하다 108
III. 교사의 강점을 살리는 MDHAIL 110
1. M: 마이크로티칭, 배움의 기쁨을 누려라 111
2. D: 당신의 수업 레시피를 공개하라 111
3. H: 아이들이 수업에 몰입하게 하라 111
4. A: 반복하고, 반복하고, 또 반복하라 112
5. I: 수업의 반전, 역발상에 도전하라 113
6. L: 여백의 미(美)를 살려 아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라 113
V. 맺으며 114
참고문헌 115
6. 나의 강점을 담은 수업 성장의 비밀 / 추희정 117
I. 교사로서의 나 117
II. 교사로서의 수업 전문성 118
1. 학생에 대한 이해 118
2. 교과전문성 및 교육과정 운영 120
3. 수업설계 및 교수법 120
III. 교사로 성장하기 121
1. 교육철학 바로 세우기 121
1. 수업으로 성장하기 122
IV. 수업 성장 과정의 실제 122
1. 기본 세우기 122
2. 바라보기 123
3. 바꾸기 123
4. 적용하기 124
5. 창조하기 124
참고문헌 125
7. 교육 마술을 활용한 학습동기 유발의 실제 / 이지민 127
8. 감동이 있는 학생, 학부모 상담의 실제 / 양곤성 143
I. 학생, 학부모 상담에 활용되는 심리검사 143
1. 물고기 가족화 143
2. 문장완성검사 145
II. 학생, 학부모 상담의 실제 150
1. 아동, 학부모 상담 시 일반적 지침 150
2. 학생, 학부모 상담대화 기법 150
3. 아동상담의 실제 152
4. 학부모 상담의 실제 155
참고문헌 156
9. 감동이 있는 학생, 학부모 상담의 실제 / 이윤주 157
I. 준비운동 : 상대를 알아야 이길 수 있다. 157
1. 장애부모의 심리적 변화 단계 157
2. 부모상담 및 지원의 중요성 157
3. 장애자녀 어머니들의 상담 경험 158
4. 부모상담에 대한 인식과 기대 159
5. 장애아동 부모상담 시 고려사항 160
II. 장애물 넘기 : 우리 주위에 있는 현실은 무엇일까? 161
1. 상담 주제 161
2. 상담 방법 161
3. 다양한 학부모 유형 161
4. 다양한 장애 특성 161
III. 실전 기술 : 마음을 울리는 힘이 센 한마디 말 162
part1. 부모상담 162
part2. 학생상담 165
IV. 숨고르기 : 당신의 존재 자체는 분명 힘이 있다. 167
참고문헌 168
10. 행복한 학급경영의 실제 / 허승환 169
1. 4단계로 성장하는 학급경영 173
2. 아이들은 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가? 176
3. 학급경영보다 중요한 이야기! 183
11. 행복한 학급경영의 실제 / 김주영 185
I. 서론 185
II.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185
1. 특수학급 월별 업무 추진 185
2. 특수학급의 일 년 업무 살펴보기 187
III. 맺음말 190
참고문헌 190
12. 디지털 콘텐츠 활용 수업의 실제 / 박준호 191
I. 포노 사피엔스 그리고 유튜브 191
1. 포노 사피엔스 그리고 유튜브 191
2. 아이들 그리고 유튜브 192
3. 아이들의 유튜브 인식 193
II. 교실 속 유튜브활용 195
1. 유튜브의 대표적인 교육적 활용 방법 195
2. 유튜브 활용을 쉽게 도와줄 도우미들 196
3. 교수법 트렌드 변화와 영상 미디어 교육 198
4. 참고 유튜브 199
13. 디지털 콘텐츠 활용 수업의 실제 / 이소리 201
1. 현 상황 202
2. 왜 유튜브 리터러시가 필요한가 208
3. 유튜브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210
4. 유튜브 리터러시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215
5. 유튜브를 어떻게 교육적으로 이용할 것인가 217
부록 225
1. 2020년 초등 신규교사 추수 연수 일정 227
2.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228
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229
4.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230
판권기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