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1. 학생 중심 수업의 실제 / 최무연 5
I. 프로젝트 수업으로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5
1. 프로젝트 수업이란? 5
2. 프로젝트 수업의 구성요소 5
II. 프로젝트 수업 운영하기 6
1. 프로젝트 수업의 진행과정(흐름도) 이해하기 6
III.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7
1. 프로젝트 수업의 개요 7
2. 성취기준 7
3. 평가 계획 7
4. 탐구 질문 7
5. 모둠(팀) 구성 8
6. 프로젝트 수업 결과물 8
7. 교육과정 매핑 9
2.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생 중심 수업의 실제 / 추희정 19
I.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19
1.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의 시작 19
2. 특수교육과 교육과정 19
3.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20
II.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 22
1. 교육과정 재구성의 절차 22
2.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 24
3.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24
III.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25
1.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25
2.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26
3.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27
IV. 학생 중심 수업의 실제 28
참고문헌 29
3. 마음을 움직이는 힘 / 김정운[내용없음] 31
4. 감성이 있는 영화음악 콘서트 / 쇼머스트[내용없음] 33
5. 대전교육 정책의 이해 / 이송옥 35
1. 일반 현황 36
2. 기본 방향 38
3. 정책 방향 39
1.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40
2.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42
3.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44
4. 교육기회 균등 교육복지 46
5.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 48
6. 교권 보호와 교원단체의 이해 / 강의창 51
교육활동보호의 이해 51
교원단체의 이해 63
7. 학생 및 학부모 상담의 실제 / 양곤성 77
I. 학생, 학부모 상담에 활용되는 심리검사 77
1. 물고기 가족화 77
2. 문장완성검사 79
II. 학생, 학부모 상담의 실제 84
1. 아동, 학부모 상담 시 일반적 지침 84
2. 학생, 학부모 상담대화 기법 84
3. 아동상담의 실제 86
4. 학부모 상담의 실제 88
참고문헌 90
8. 학생 및 학부모 상담의 실제 / 이윤주 91
시작하며 92
1부 교육, 소신과 현실과 사이의 외줄타기 94
1. 교사의 모험과정 94
2. 현장 속의 다양성 95
2부 타인과의 낯선 동행 96
1. 장애부모의 심리적 변화단계 96
2. 부모상담 및 지원의 중요성 97
3. 부모상담에 대한 인식과 기대 97
3부 함께 크는 교육 99
1. 아이를 변화시키는 대화법 100
2.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법 101
3. 자신감을 길러주는 대화 101
4부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우리 102
1. 부모상담 기본 원리 및 자세 102
2. 부모상담 전략(학부모 마음 이해하기) 103
3. 부모상담 시 유의점 104
4. 학부모 유형에 따른 상담 실제 104
5부 지금 이대로 내가 참 좋다 105
9. 교원 인사 및 복무 관리 / 조성만 109
I. 교원 인사의 개요 109
1. 전보 내신 기조 109
2. 전보 내신 방법 110
II. 교원의 복무 113
1. 교원의 의무(국가공무원법 제7상 복무) : [법률 제15857호] 113
2. 근무상황 관리 113
3. 복장(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8조의2) 114
4.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 114
III. 교원휴가 115
1. 근거 115
2. 휴가제도의 운영 115
3. 휴가종류별 실시 방법 116
IV. 휴직과 복직 121
1. 근거 121
2. 휴직의 종류 122
참고문헌 125
10. 교직윤리와 청렴 / 곽숭훈 127
I. 교직과 윤리 127
1. 교직윤리의 필요성 127
2. 교직 윤리의 개념과 성격 127
3. 교직윤리의 실제 127
4. 교육공무원의 복무상 의무 128
5. 공무원 행동강령(2018.6.1. 주요 개정내용) 129
6. 교육기관 종사자 윤리행동강령(2018.6.1. 주요 개정내용) 130
7. 민원 사례 131
8. 학생과 학부모에게 인정받는 교사란? 132
9. 선배 교사들이 말하는 바람직한 교사란? 132
II. 청탁금지법 133
1. 역사 속 청탁금지법 133
2. 우리나라의 청렴수준 133
3. 우리교육청 청렴도 134
4.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134
5. 부정청탁 금지 135
6. 금품등 수수의 금지 136
7. 영화로 풀어보는 청탁금지법 137
8. Q&A로 풀어보는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에 관한 사례 138
참고문헌 138
11. 공문서 작성 및 업무포털의 활용 / 반창모 141
I. 공문서 작성의 이해와 실제 141
1. 공문서의 이해 141
2. 공문서의 작성의 실제 143
II. 업무포털 활용 방법 147
1. K-에듀파인을 활용한 문서 관리 147
2. 나이스 활용 방법 151
참고문헌 153
12. 다문화교육을 넘어 세계시민교육으로 / 정우탁 155
I. 대한민국 : 단일민족국가에서 다문화사회로 156
II.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158
III. 미래세대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162
1. 상호문화교육(Intercultural Education) 163
2. 문화다양성 교육(cultural diversity) 163
3.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165
IV. 한국과 세계시민교육 174
13. 학교안전교육의 실제 / 김철태 195
심폐소생술 196
A. 심정지의 원인 196
B. 사망의 과정 196
C. 심폐 소생술(cardiopulnmonary resuscitation : CPR) 197
일상생활 응급처치 198
14. 선배와의 대화 / 최윤형 207
I. 교직, 교사의 개념 207
1. 교직, 교사의 개념 207
2. 교사의 자질 208
3. 바람직한 교사상 210
II. 2020년 학교 변화를 주도하는 신규교사 213
1. 따뜻한 학급 운영으로 행복 교직 설계하기 213
2. 수업으로 매력있는 교실 만들기 215
III. 신규교사로서의 역할 정립하기 218
1. 교사의 역할 218
2. 교사의 심리적 역할 220
참고문헌 221
15. 선배와의 대화 / 김순영 223
I. 서론 223
II. 특수교사 되기 224
1. 나를 마주하기 224
2. 학생 바라보기 226
3. 통합교육을 위해 협력하기 229
4. 학부모와 소통하기 229
III. 결론 231
참고문헌 232
16. 신나는 학급놀이 / 김양수 233
I. 아이들이 행복한 놀이란? 233
1. 놀이란 무엇인가? 233
2. 놀이의 분류 233
3. 놀이의 단계 234
II. 행복한 놀이 실천하기 234
1. 가위바위보만 가지고 신나는 놀이시간 만들기 234
2. 한 방에 끝내는 놀이시간 40분 236
III. 맺으며 242
참고문헌 242
17. 학교폭력예방 및 위기학생 관리 / 오영일 243
I. 학교폭력 이해 및 대처 방법 243
1. 학교폭력 243
2. 성폭력 247
3. 성범죄 교원 징계 강화 247
II. 아동학대 예방 248
1. 아동학대의 정의 248
2. 아동학대 유형 및 후유증 248
3. 아동학대의 신고의무 249
4. 아동학대 신고시 유의사항 251
참고문헌 251
18.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 설동호[내용없음] 253
부록 255
1. 2020년 초등 신규임용예정교사 직무연수 일정 257
2.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258
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259
4.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260
판권기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