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5
1. 연구 배경 15
2. 역할 정립 16
3. 연구 목적 17
4. 기대효과 1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 내용적 범위 19
2. 연구수행 방법 20
3. 연구수행 절차 21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22
1. 선행연구 22
2. 본 연구의 차별성 22
제2장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 필요성 25
제1절 장거리 대중교통 이용 현황 25
1. 대중교통수단별 이용 및 수단분담 현황 25
2. 장거리 대중교통 이용 실태 27
3. 대중교통정보 제공 현황 29
제2절 장거리 운행버스 정의 및 운영 실태 36
1. 장거리 운행버스 정의 및 운영 주체 36
2. 장거리 운행버스 이용 및 운영 현황 38
제3절 장거리 운행버스 이용자 실태조사(〈부록〉참조) 42
1. 고속버스 이용자 실태조사 42
2. 공항버스 이용자 실태조사 43
제4절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 관련 선진사례 46
1. 국외 인터넷 대중교통정보 제공 사례 46
2.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 선진 사례 - 일본 57
제5절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 역할 정립 61
1.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 필요성 61
2. 국·내외 사례 및 이용자 수요조사를 통한 정책적 시사점 62
3. 관련 ITS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63
제3장 장거리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방안 66
제1절 장거리 버스 운행정보 수집 및 제공시스템 66
1. 버스운행정보시스템 현황 66
2. 버스운행정보 수집/제공시스템 수집현황 및 기술검토 71
제2절 장거리 버스 도착예정시간 산출 알고리즘 83
1. 버스 도착예정시간 산출 알고리즘 적용 현황 83
2. 장거리버스 도착 예정시간 산출 알고리즘 87
제3절 장거리 버스정보시스템 구축방안 94
1. 장거리 운행버스 정보제공을 위한 고려사항 94
2. 장거리 운행버스 정보제공 방안 95
3. 정보연계 및 메시지 표준화 방안 97
4. 장거리 버스 정보시스템 구축방안(안) 101
제4장 장거리 버스정보시스템 관리·운영 방안 105
제1절 장거리 운행버스 관련 법·제도 검토 105
1. 장거리 운행버스의 관리 및 운영 법·제도 105
2. 대중교통정보 제공 및 센터 관련 법·제도 108
3.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 관련 법·제도적 시사점 111
제2절 장거리 버스정보시스템 관리·운영 주체 112
1. 장거리 버스정보시스템 관리·운영 주체 유형 112
2. 대중교통정보제공 관리·운영 사례 분석 116
제3절 장거리 버스정보시스템 관리·운영 방안 119
제5장 시범사업 추진방안 130
제1절 시범사업 도출 방법론 정립 130
1. 시범사업 도출 절차 130
2. 시범사업 대상 후보지 사전 검토 130
3. 시범사업 추진 기본 충족조건 검토 133
제2절 시범사업 대상 노선 실태 조사 134
1. 시범사업 대상 노선 실태 조사 개요 134
2. 조사 결과 137
제3절 시범사업 경제성 분석 139
1. 경제성 분석 방법 139
2. 비용분석 139
3. 편익분석 141
4. 경제성 분석 결과 144
제4절 시범사업 추진방안 146
1. 시범사업 범위 설정 146
제6장 결론 152
1. 주요 연구 내용 152
2. 본 연구의 한계 153
3. 정책적 시사점 및 향후 과제 153
〈부록〉 장거리 운행버스 이용실태 조사 155
제1절 공항버스 이용 실태 139
1. 인천국제공항 156
2. 김포공항 163
제2절 고속버스 이용 실태 170
1. 강남고속터미널 170
2. 성남고속터미널 176
〈표 II-1〉 교통수단별 수송분담 현황 (광역권, 2006) 25
〈표 II-2〉 관광 및 여가통행 수담분담 현황 - 숙박여행 26
〈표 II-3〉 관광 및 여가통행 수담분담 현황 - 당일여행 26
〈표 II-4〉 전국 장거리 대중교통 이용실태 현황 (2005년) 27
〈표 II-5〉 대중교통분야 기관별 서비스 제공 현황 30
〈표 II-6〉 대중교통분야 기술수준 30
〈표 II-7〉 정부 및 지자체 인터넷 교통정보 제공현황 33
〈표 II-8〉 민간 서비스에 의한 인터넷 교통정보 제공현황(TAGO와 비교) 34
〈표 II-9〉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 수송 현황 (1996-2006년) 38
〈표 II-10〉 시외버스 수송 세부 현황 (수송인원, 2000-2005년) 38
〈표 II-11〉 시외버스 수송 세부 현황 (등록대수 및 대당수송인원, 2000-2005년) 39
〈표 II-12〉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 노선 현황(2006) 39
〈표 II-13〉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 운영업체 현황(2006년) 40
〈표 II-14〉 장거리 운행버스 운영업체 자본금 현황 (2006년) 40
〈표 II-15〉 고속버스 운영업체 세부 현황 (2007년) 41
〈표 II-16〉 공항버스 운영업체 세부 현황 (2007) 41
〈표 II-17〉 고속버스터미널 설문조사 결과 42
〈표 II-18〉 공항 설문조사 결과 44
〈표 II-19〉 NaviTime 서비스 내역 49
〈표 II-20〉 NaviTime 서비스 제공 국가 50
〈표 II-21〉 Metro 서비스 52
〈표 II-22〉 TransPerth 서비스 54
〈표 III-1〉 구축·운영중인 버스정보시스템(BIS) 및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67
〈표 III-2〉 미국의 주요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사례 68
〈표 III-3〉 일본의 주요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사례 70
〈표 III-4〉 무선데이타 방식의 특징 및 개요 71
〈표 III-5〉 통신비콘 방식의 특징 및 개요 72
〈표 III-6〉 CDMA 방식의 특징 및 개요 72
〈표 III-7〉 DSRC 망 방식의 특징 및 개요 73
〈표 III-8〉 무선 LAN 망 방식의 특징 및 개요 73
〈표 III-9〉 기존 통신 방식 비교 74
〈표 III-10〉 장거리 운행버스를 위한 통신방식 분석 75
〈표 III-11〉 루프검지기 기술 동향 76
〈표 III-12〉 WIM 기술 동향 77
〈표 III-13〉 초단파 검지기 기술 동향 77
〈표 III-14〉 자기검지기 기술 동향 78
〈표 III-15〉 초음파 검지기 기술 동향 78
〈표 III-16〉 적외선 검지기 기술 동향 79
〈표 III-17〉 영상 검지기 기술 동향 79
〈표 III-18〉 Probe 검지 기술 동향 80
〈표 III-19〉 이미지 인식 기술 동향 80
〈표 III-20〉 GPS 검지 기술 동향 80
〈표 III-21〉 기존 차량검지 방식 비교 81
〈표 III-22〉 국내·외 운행예정시간 산출 연구사례 83
〈표 III-23〉 도착예정시간 산출알고리즘 장·단점 84
〈표 III-24〉 시내버스와 장거리버스 운행 특성비교 87
〈표 III-25〉 장거리 운행버스의 특성에 따른 패턴 정보의 예(서울~광주 소요시간) 88
〈표 III-26〉 패턴 생성의 기본 전제 조건 90
〈표 III-27〉 도착예정시간 산출 기초 자료 정보 91
〈표 III-28〉 장거리 운행버스 정보제공을 위한 고려사항 94
〈표 III-29〉 장거리버스정보 매체별 정보 제공 방안 95
〈표 III-30〉 버스 운행 정보 휴대전화 WAP 서비스 방식 비교 검토 96
〈표 III-31〉 정보연계 항목 설정 99
〈표 IV-1〉 장거리 버스정보시스템 관리·운영 주체 유형 112
〈표 IV-2〉 공항버스 운영업체 세부 현황 (2007년) 125
〈표 V-1〉 시범사업 추진 방안 도출 방법 130
〈표 V-2〉 시범사업 대상 노선 주요 환승지역 131
〈표 V-3〉 시범사업 대상 버스 노선 - 서울지역 132
〈표 V-4〉 시범사업 대상 버스 노선 - 경기/인천지역 132
〈표 V-5〉 시범사업 추진 기본 충족 조건 133
〈표 V-6〉 시범사업 조사 대상 노선 133
〈표 V-7〉 조사 대상 노선 정류장 위치 135
〈표 V-8〉 시간별 조사 내용 135
〈표 V-9〉 노선별 실태조사 회수 137
〈표 V-10〉 노선별 도착시간 오차 137
〈표 V-11〉 노선별 출발시간 오차 138
〈표 V-12〉 평균 탑승 인원 138
〈표 V-13〉 고정비 산출액 140
〈표 V-14〉 변동비 산출 141
〈표 V-15〉 절감시간 가치 산출 142
〈표 V-16〉 요일별 공항 이용 승객 비율 142
〈표 V-17〉 노선별 평균 수송인원 산출 143
〈표 V-18〉 절감시간 편익 산출 결과 - 600 번 143
〈표 V-19〉 절감시간 편익 산출 결과 - 601 번 143
〈표 V-20〉 절감시간 편익 산출 결과 - 602 번 144
〈표 V-21〉 절감시간 편익 산출 결과 - 3개 노선 합계 144
〈표 V-22〉 경제성 분석 결과(평가기간 10년, 할인율 7.5%) 145
〈표 V-23〉 시범사업 대상 노선별 특성 146
〈표 V-24〉 센터시스템 구성 재원 148
〈표 V-25〉 시스템 구축비 산정 149
〈표 V-26〉 시스템 운영비 산정 150
〈표 A-1〉 인천공항설문 응답자 성별 및 연령대 분포 156
〈표 A-2〉 인천공항설문 응답자 직업 및 거주지, 자동차 보유 분포 157
〈표 A-3〉 평상시 공항버스 이용실태에 관한 질문 특성(인천) 159
〈표 A-4〉 공항버스 및 공항버스정보 이용 만족도에 관한 질문 특성(인천) 160
〈표 A-5〉 공항버스정보 이용자 수요 및 공항버스 사업 추진에 관한 질문 특성(인천) 162
〈표 A-6〉 김포공항 설문 응답자 성별 및 연령대 분포 163
〈표 A-7〉 김포공항 설문 응답자 직업 및 거주지, 자동차 보유 분포 164
〈표 A-8〉 평상시 공항버스 이용실태에 관한 질문 특성(김포) 166
〈표 A-9〉 공항버스 및 공항버스정보 이용 만족도에 관한 질문 특성(김포) 167
〈표 A-10〉 공항버스정보 이용자 수요 및 공항버스 사업 추진에 관한 질문 특성(김포) 168
〈표 A-11〉 강남고속버스터미널 설문 응답자 성별 및 연령대 분포 170
〈표 A-12〉 강남고속터미널설문 응답자 직업 및 거주지, 자동차 보유 분포 171
〈표 A-13〉 평상시 고속버스 이용실태에 관한 질문 특성(강남) 172
〈표 A-14〉 고속버스 및 고속버스정보 이용 만족도에 관한 질문 특성(강남) 173
〈표 A-15〉 고속버스정보 이용자 수요 및 고속버스 사업 추진에 관한 질문 특성(강남) 175
〈표 A-16〉 성남고속터미널설문 응답자 성별 및 연령대 분포 176
〈표 A-17〉 성남고속터미널설문 응답자 직업 및 거주지, 자동차 보유 분포 177
〈표 A-18〉 평상시 고속버스 이용실태에 관한 질문 특성(성남) 178
〈표 A-19〉 고속버스 및 고속버스정보 이용 만족도에 관한 질문 특성(성남) 179
〈표 A-20〉 고속버스정보 이용자 수요 및 고속버스 사업 추진에 관한 질문 특성(성남) 181
〈그림 I-1〉 대중교통수단 통합정보 제공 16
〈그림 I-2〉 대중교통정보제공의 편익 18
〈그림 II-1〉 TAGO 운영 및 정보연계체계 사례 31
〈그림 II-2〉 토탈네비 검색 예시 47
〈그림 II-3〉 Metro Trip Planner 초기화면 52
〈그림 II-4〉 TransPerth 메뉴 화면 53
〈그림 II-5〉 TransPerth Jouney Planer 실행결과 54
〈그림 II-6〉 iTMC 정보 수집, 가공, 제공 과정도 55
〈그림 II-7〉 정보흐름 및 서비스 제공도 56
〈그림 II-8〉 NaviTrak 장치, iTMC 단말기, 웹 사이트 56
〈그림 II-9〉 히로시마 i-mobility 센터 운영 체계 및 대중교통 정보제공 사례 57
〈그림 II-10〉 후쿠오카 - 오이타 버스운행정보시스템 및 효과분석 사례 58
〈그림 II-11〉 후쿠오카 - 오이타 버스운행정보 제공매체 설치현황 58
〈그림 II-12〉 일본 규슈 버스정보제공시스템(q-bussearch) 구성도 59
〈그림 II-13〉 일본 버스협회 제공 버스로케이션(출/도착 지연정보 안내사례) 60
〈그림 II-14〉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를 위한 정책방향 설정 63
〈그림 II-15〉 관련 ITS 사업과의 연계방안 64
〈그림 III-1〉 유럽의 주요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사례 69
〈그림 III-2〉 장거리 운행버스 차량인식기술 적용방안 82
〈그림 III-3〉 지수 평활화법 알고리즘 및 개념 84
〈그림 III-4〉 이전 차량 기법 개념 및 알고리즘 85
〈그림 III-5〉 광역 BIS 알고리즘 86
〈그림 III-6〉 장거리 운행버스 특성 88
〈그림 III-7〉 도착예정시간 산출 알고리즘 개념 89
〈그림 III-8〉 도착예정시간 산출시 실시간 정보와 패턴정보의 가중치 정도 90
〈그림 III-9〉 장거리 버스 도착예정시간 산출 알고리즘 92
〈그림 III-10〉 도착예정시간 정보 제공방안 93
〈그림 III-11〉 대중교통(버스)정보 교환기술 기준 98
〈그림 III-12〉 교통정보 연계체계의 위계와 기능 99
〈그림 III-13〉 정보교환 기술기준, 정보형식 표준 검토 100
〈그림 III-14〉 장거리 버스정보 연계 아키텍쳐 구성(안) 100
〈그림 III-15〉 장거리 운행버스 지능화 기술 정립 101
〈그림 III-16〉 정보연계 / 표준체계 정립 102
〈그림 III-17〉 장거리운행버스 지능화 체계 구축 개념도 103
〈그림 IV-1〉 대규모 버스사업자에 의한 관리·운영 방식 111
〈그림 IV-2〉 버스협회 또는 버스사업자 협의회에 의한 관리·운영 방식 114
〈그림 IV-3〉 민간 교통정보제공업자에 의한 관리·운영 방식 114
〈그림 IV-4〉 지자체 및 NPO 에 의한 관리·운영 방식 115
〈그림 IV-5〉 중앙정부에 의한 관리·운영 방식 115
〈그림 IV-6〉 지자체간 BIS 센터 연계체계 사례 119
〈그림 IV-7〉 금호고속 고속버스 지능화를 위한 차량정보 체계도 120
〈그림 IV-8〉 고속버스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연계체계(안) 122
〈그림 IV-9〉 국가교통정보센터 활용을 위한 기관간 정보연계체계 124
〈그림 IV-10〉 시외버스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연계체계(안) 122
〈그림 IV-11〉 공항버스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연계체계(안) 125
〈그림 IV-12〉 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안) 126
〈그림 V-1〉 조사 대상 노선도 134
〈그림 V-2〉 시범사업 대상 노선 실태조사 조사 시트 136
〈그림 V-3〉 시범사업대상 노선도 146
〈그림 V-4〉 공항버스정보시스템 구성도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