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6
3. 연구방법 17
4. 선행연구 18
Ⅱ. 연구의 배경 25
1. 관련 법 및 제도 26
2. 국가 수준의 교육ㆍ보육과정에 포함된 양성평등교육 28
3.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 31
4. 국외 사례 48
가. 포괄적 성교육(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48
나. 국가별 양성평등교육 54
Ⅲ. 양성평등 시범어린이집 모델 개발 절차 및 구성 58
1. 개요 59
가. 개발 방향 59
나. 양성평등 시범어린이집 사업 내용 60
다. 개발 절차 60
라. 프로그램 구성 62
Ⅳ. 제언 66
참고문헌 69
[부록 1] 포괄적 성교육(CSE)의 핵심 개념별 세부내용 81
[부록 2]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 양성평등교육 교수자료 90
[부록 3] 어린이집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116
판권기 3
〈표 Ⅰ-4-1〉 성교육 프로그램 선행연구(유아 대상 및 유아 부모 대상) 21
〈표 Ⅱ-2-1〉 개정 누리과정에 포함된 양성평등교육 내용 29
〈표 Ⅱ-3-1〉 보육교직원 대상 양성평등교육: 육아종합지원센터 33
〈표 Ⅱ-3-2〉 유치원 교사 대상 성평등ㆍ성매매ㆍ성폭력 교원연수 체계 45
〈표 Ⅱ-4-1〉 CSE에서 섹슈얼리티에 대한 개념적 틀 49
〈표 Ⅱ-4-2〉 핵심 개념, 주제, 목표에 대한 개요 50
〈표 Ⅱ-4-3〉 핵심 개념 1: 관계(Relationships) (5-8세) 51
〈표 Ⅱ-4-4〉 핵심 개념 2: 가치(Values), 권리(Rights), 문화(Culture), 성(Sexuality) (5-8세) 51
〈표 Ⅱ-4-5〉 핵심 개념 3: 젠더(Gender) 이해(5-8세) 52
〈표 Ⅱ-4-6〉 핵심 개념 4: 폭력과 안전(5-8세) 52
〈표 Ⅱ-4-7〉 핵심 개념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5-8세) 52
〈표 Ⅱ-4-8〉 핵심 개념 6: 인간의 신체(body)와 발달(Development) (5-8세) 53
〈표 Ⅱ-4-9〉 핵심 개념 7: 섹슈얼리티(Sexuality)와 성적 행동(Sexual Behaviour) (5-8세) 53
〈표 Ⅱ-4-10〉 핵심 개념 8: 성과 재생산 건강(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5-8세) 54
〈표 Ⅱ-4-11〉 노르웨이의 성평등 행동계획(유치원 교육분야관련 부분) 55
〈표 Ⅱ-4-12〉 호주의 '존중하는 관계교육'(Respectful Relationships Education) 57
〈표 Ⅲ-1-1〉 보육교직원 대상 양성평등교육 교수자료 구성 63
〈표 Ⅲ-1-2〉 어린이집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4차시) 64
[그림 Ⅲ-1-1] 양성평등 시범어린이집 사업 구성 60
[그림 Ⅲ-1-2] 보육교직원 양성평등교육 자료 및 어린이집 양성평등 프로그램 개발 절차 61
[그림 Ⅳ-1-1] 보육교직원 대상 양성평등교육 추진체계 67
[부록 1] 포괄적 성교육(CSE)의 핵심 개념별 세부내용 8
〈부록 표 1〉 핵심 개념 1: 관계(Relationships) 학습목표(5-8세) 81
〈부록 표 2〉 핵심 개념 2: 가치(Values), 권리(Rights), 문화(Culture), 성(Sexuality) 학습목표(5-8세) 83
〈부록 표 3〉 핵심 개념 3: 젠더(Gender) 이해 학습목표(5-8세) 84
〈부록 표 4〉 핵심 개념 4: 폭력과 안전 학습목표(5-8세) 85
〈부록 표 5〉 핵심 개념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학습목표(5-8세) 86
〈부록 표 6〉 핵심 개념 6: 인간의 신체(body)와 발달(Development) 학습목표(5-8세) 87
〈부록 표 7〉 핵심 개념 7: 섹슈얼리티(Sexuality)와 성적 행동(Sexual Behaviour) 학습목표(5-8세) 88
〈부록 표 8〉 핵심 개념 8: 성과 재생산 건강(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학습목표(5-8세) 89
[부록 2]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 양성평등교육 교수자료 93
〈표 1〉 영유아의 성 의식 형성에 관한 이론 93
〈표 2〉 연령에 따른 성역할 발달의 특징 94
〈표 3〉 UNESCO의 국제 성교육 가이드에서 제시한 핵심 개념 94
〈표 4〉 UNESCO의 국제 성교육 가이드에서 제시한 젠더(Gender)와 섹스(Sex)의 특성 99
〈표 5〉 성역할 관련 개념 99
〈표 6〉 성역할 고정관념의 예 100
〈표 7〉 교사의 성별 고정관념 체크리스트 102
〈표 8〉 우리 반 교실환경 체크해 보기 105
〈표 9〉 성 평등 그림책 선정 체크리스트 106
〈표 10〉 일상 속에 숨어있는 성 평등 맥락 찾기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