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내용 및 방법 24
가. 연구범위 24
나. 연구내용 24
다. 연구방법 27
3. 기대효과 29
Ⅱ.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현황 분석 30
1.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관련 현황 31
가. 다문화가족 자녀의 규모와 분포 31
나. 다문화 학생 현황 33
2.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진로지원 정책 현황 36
가.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관련 법령 36
나.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관련 정책 44
Ⅲ.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진로지원 실태 및 수요 분석 57
1. 설문조사 58
가. 조사개요 58
나. 조사결과 61
2. 초점집단 면접조사 81
가. 조사개요 81
나. 조사결과 84
3. 심층면접조사 100
가. 조사개요 100
나. 조사결과 102
4. 소결 120
Ⅳ. 정책제안 122
1.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진로지원 기본 방향 124
가. 통합적인 진로지원 지향 124
나. 사례관리를 통한 개별적 접근 125
다. 비대면 진로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125
2. 학령기별 맞춤형 진로지원 126
가. 취학 전~초등학생 대상 진로지원 126
나. 중ㆍ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지원 127
3. 중도입국자녀를 위한 지원 확대 129
가. 중도입국자녀 통합거점 지원센터 운영 129
나. 입국 초기 적응교육 강화 129
다. 레인보우스쿨의 안정적 운영 130
4. 지역사회자원 연계를 통한 지원 강화 130
가.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 강화 130
나.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 131
참고문헌 132
[부록] 설문지 138
판권기 142
〈표 Ⅱ-1-1〉 전국 및 대구시 외국인 주민의 유형별 현황(2018) 31
〈표 Ⅱ-1-2〉 전국 및 대구시 연령별 다문화가족 자녀 추이(2016~2018) 32
〈표 Ⅱ-1-3〉 대구시 구ㆍ군별 및 유형별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2018) 33
〈표 Ⅱ-1-4〉 대구시 연도별 다문화 학생 수 추이(2015~2019) 33
〈표 Ⅱ-1-5〉 대구시 다문화 학생 현황(2019) 34
〈표 Ⅱ-1-6〉 대구시 구ㆍ군별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 및 비율(2019) 35
〈표 Ⅱ-1-7〉 대구시 구ㆍ군별 유형별 다문화 학생 수(2019) 35
〈표 Ⅱ-2-1〉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지원 관련 법령 36
〈표 Ⅱ-2-2〉 여성가족부의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지원 관련 법령 내용 37
〈표 Ⅱ-2-3〉 교육부의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지원 관련 법령 내용 38
〈표 Ⅱ-2-4〉 법무부의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지원 관련 법령 내용 40
〈표 Ⅱ-2-5〉 대구시의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지원 관련 조례 41
〈표 Ⅱ-2-6〉 시ㆍ도 교육청의 다문화 교육 지원 관련 조례 42
〈표 Ⅱ-2-7〉 대구시의 진로지원 관련 조례 44
〈표 Ⅱ-2-8〉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회의 변화 46
〈표 Ⅱ-2-9〉 다문화가족 자녀의 안정적 성장지원과 역량 강화 과제 및 소관부처 48
〈표 Ⅱ-2-10〉 여성가족부의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 내용 49
〈표 Ⅱ-2-11〉 교육부의 다문화교육 정책 추진경과 51
〈표 Ⅱ-2-12〉 교육부의 진로지원 세부 추진 계획(2020) 54
〈표 Ⅱ-2-13〉 대구시의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56
〈표 Ⅲ-1-1〉 주요 조사 내용 59
〈표 Ⅲ-1-2〉 응답기관 현황 60
〈표 Ⅲ-1-3〉 구ㆍ군별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현황 61
〈표 Ⅲ-1-4〉 대상별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현황 62
〈표 Ⅲ-1-5〉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의 연간 총 참여인원 62
〈표 Ⅲ-1-6〉 운영 형태별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현황 63
〈표 Ⅲ-1-7〉 프로그램 실시 여부 64
〈표 Ⅲ-1-8〉 실시하지 않은 이유 65
〈표 Ⅲ-1-9〉 프로그램 필요도 66
〈표 Ⅲ-1-10〉 연간 적정 프로그램 횟수 68
〈표 Ⅲ-1-11〉 회당 적정 프로그램 시간 69
〈표 Ⅲ-1-12〉 적절한 시기 71
〈표 Ⅲ-1-13〉 적정 교육시간대 72
〈표 Ⅲ-1-14〉 적정 집단규모 73
〈표 Ⅲ-1-15〉 필요한 대상 74
〈표 Ⅲ-1-16〉 대상별 적합한 프로그램 주제 75
〈표 Ⅲ-1-17〉 적합한 방식 77
〈표 Ⅲ-1-18〉 적합한 형태 78
〈표 Ⅲ-1-19〉 향후 실시 계획 79
〈표 Ⅲ-2-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82
〈표 Ⅲ-2-2〉 질문 문항 83
〈표 Ⅲ-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101
〈표 Ⅲ-3-2〉 질문 문항 102
〈표 Ⅳ-1〉 다문화 아동ㆍ청소년 진로지원 방안 124
[그림 Ⅰ-2-1] 연구 흐름도 26
[그림 Ⅱ-2-1]/[그림 Ⅲ-1-1]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45
[그림 Ⅱ-2-2]/[그림 Ⅲ-1-2] 교육부의 다문화교육 비전 및 주요 과제 52
[그림 Ⅱ-2-3]/[그림 Ⅲ-1-3] 교육부의 이중언어교재 전자책 53
[그림 Ⅲ-1-1]/[그림 Ⅲ-1-4] 프로그램 실시 여부 63
[그림 Ⅲ-1-2]/[그림 Ⅲ-1-5] 실시하지 않은 이유 64
[그림 Ⅲ-1-3]/[그림 Ⅲ-1-6] 프로그램 필요도 66
[그림 Ⅲ-1-4]/[그림 Ⅲ-1-7] 연간 적정 프로그램 횟수 67
[그림 Ⅲ-1-5]/[그림 Ⅲ-1-8] 회당 적정 프로그램 시간 68
[그림 Ⅲ-1-6]/[그림 Ⅲ-1-9] 적절한 시기 70
[그림 Ⅲ-1-7]/[그림 Ⅲ-1-10] 적정 교육시간대 72
[그림 Ⅲ-1-8]/[그림 Ⅲ-1-11] 집단규모 73
[그림 Ⅲ-1-9]/[그림 Ⅲ-1-12] 필요한 대상 74
[그림 Ⅲ-1-10]/[그림 Ⅲ-1-13] 적합한 방식 76
[그림 Ⅲ-1-11]/[그림 Ⅲ-1-14] 적합한 형태 77
[그림 Ⅲ-1-12]/[그림 Ⅲ-1-15] 향후 실시 계획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