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13
1) 연구 대상 13
2) 공간적 및 시간적 범위 13
3) 내용적 범위 14
제2장 관련 계획 검토 16
1. 국토 및 지역개발 관련 계획 검토 16
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17
2) 제3차 경상남도종합계획(2011~2020) 18
3) 2020년 부산권 광역도시계획 19
4) 2020년 마산·창원·진해권 광역도시계획 20
5) 2020년 거제시 도시기본계획(2008~2020) 21
2. 교통 및 도로계획 검토 22
1)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2001~2020) 23
2)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 24
3. 과업 지역의 주요 개발계획 검토 25
1) 통합 창원시의 로봇랜드 조성 계획 25
2) 거제시의 고현항 재개발 계획 26
3) 선행연구 주요 개발계획 검토 27
제3장 사회·경제지표 및 교통 현황 28
1. 사회·경제지표 현황 28
1) 인구수 28
2) 사업체수 28
3) 종사자수 29
4) 지역내 총생산액(GRDP) 29
5) 자동차 등록대수 30
2. 교통 현황 31
1) 도로 시설물 현황 31
2) 교통량 현황 32
제4장 이용자 선호도 조사 36
1. 개요 36
1) 조사 필요성과 목적 36
2) 조사대상 및 방법 36
3) 조사내용 38
2. 조사 결과 40
1) 사회‧경제적 속성 40
2) 통행행태 조사 결과 41
3) 선호의식 분석결과 43
4) 시사점 47
제5장 교통수요 분석 48
1. 개요 48
2. 기초자료 작성 및 수정 49
1) 영향권 설정 49
2) 교통존 설정 50
3) 네트워크 구축 52
4) O/D 구축 53
3. 통행배정 62
1) 분석 전제 62
2) 모형의 정산 결과 68
4. 시나리오 설정 70
1) 생활권별 통행료 현황 70
2) 통행료 산정 72
3) 시나리오 설정 73
5. 시나리오 분석 결과 75
1) 총 통행량 75
2) 전환교통량 및 수요탄력성 80
제6장 편익 분석 84
1. 개요 84
1) 분석 내용 84
2) 분석 전제 84
2. 편익분석 85
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85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88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90
4) 환경비용 절감편익 92
3. 편익 분석 결과 95
1) 본 과업 분석 결과 95
2) 선행 연구 결과와의 비교 99
4. 손실보전금 분석 101
1) 민간사업자와의 실시협약 내용 101
2) 손실보전금 분석 104
제7장 기술적 검토 107
1. 선행 연구 고찰 107
1) 노선계획 검토 107
2) 추진방식 검토 108
2. 비교노선 검토 110
1) 개요 110
2) 노선선정 과정 및 기준 110
3) 비교노선 선정 111
4) 비교노선 검토 111
5) 검토 결과 112
3. 최적노선 선정 114
4. 비용계획의 적정성 검토 115
1) 개요 115
2) 검토항목 115
3) 검토결과 116
제8장 경제성 검토 123
1. 개요 123
2. 경제성 분석 124
1) 분석 방법 124
2) 분석 전제 126
3) 분석 결과 126
4) 선행 연구 결과와의 비교 127
3. 민감도 분석 128
1) 분석방법 128
2) 분석 결과 128
4. 최적개통시기 133
1) 분석 방법 133
2) 분석 결과 133
제9장 종합 결론 134
1. 결론 134
2. 정책적 제언 137
참고문헌 138
부록 139
표 1. 연구의 추진 경위 13
표 2. 관련 상위계획 및 개발계획 검토 16
표 3. 교통 및 도로계획 검토 22
표 4. 동남권의 지역 선도 프로젝트 23
표 5. 로봇랜드 조성 사업 개요 25
표 6. 고현항 재개발 사업 개요 26
표 7. 선행보고서 주요 반영사항 유무 27
표 8. 연도별 인구수 28
표 9. 연도별 사업체수 29
표 10. 연도별 종사자수 29
표 11. 연도별 지역내 총생산액 30
표 12.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30
표 13. 도로 등급별 연장(2010년 기준) 31
표 14. 과업 노선 주변 도로 현황(2011년 기준) 31
표 15. 과업 노선 주변 도로 1일 평균 교통량 변화 33
표 16. 거가대로의 차종별 통행료 및 통행량(2011년 기준) 33
표 17. 거가대로의 월별 1 일 평균 교통량(2011년 기준) 34
표 18. 거제시와 타 지역간 유출입 통행량 35
표 19. 조사 개요 36
표 20. 조사지역별 교통수단별 설문부수 37
표 21. 주요 조사항목 38
표 22. 사회·경제적 속성 40
표 23. 설문 응답자 OD : 승용차 41
표 24. 설문 응답자 OD : 화물차 41
표 25. 노선선택모형 추정결과 : 승용차 45
표 26. 노선선택모형 추정결과 : 중·대형 화물차 46
표 27. 전국권 DB자료 개요 48
표 28. 선행 연구의 영향권 설정 비교 49
표 29. 교통존 체계 비교 51
표 30. KTDB 및 거가대로의 차종분류 54
표 31. 관측통행량 기준 KTDB와 거가대로 차종별 교통량 전환 비율 54
표 32. 장래 토지이용계획 반영내역 총괄 55
표 33. 주요구간 요일보정계수 57
표 34. 거가대로 요일별 통행량 및 휴일 통행량 비율(2011년) 58
표 35. 국도 14호선 월평균 일통행량(1402-01지점, 옥포동 - 신현읍 구간, 2011년 기준) 58
표 36. 거제도 연간 관광객 수 59
표 37. 거제도 분기별 관광객 수 60
표 38. 거제도 통행발생량 비교 61
표 39. 재차인원 및 승용차 환산계수 비교 62
표 40. 전국 지역간 승용차 재차인원 63
표 41. 전국 지역간 버스 재차인원 64
표 42. 고속도로 기본요금과 주행요금(2011년 기준) 65
표 43. 도로유형별 통행비용함수(VDF)의 보정 범위 66
표 44. 전국권 자료의 도로유형별 통행비용함수(VDF) 67
표 45. 통행배정모형 정산결과(기준연도 2011년) 69
표 46. 각 생활권역에서 거제도까지 이동경로 및 지불 통행료(승용차 기준) 71
표 47. 기존 연구의 대안 설정 73
표 48. 본과업의 시나리오 설정 74
표 49. 시나리오별 교통량 분석결과 77
표 50. 거제 - 마산 해상구간 교통량 구성비율 80
표 51. 시나리오별 전환교통량 및 증감율 82
표 52.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1년 기준) 86
표 53. 교통수단별 통행목적 비율(2007년 기준) 88
표 54. 차종별 평균 통행시간가치(2011년 기준) 89
표 55.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2007년 기준) 91
표 56. 도로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2011년 기준) 91
표 57.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11년 기준) 92
표 58. 차종별 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1년 기준) 93
표 59. 장래 시나리오별 편익 산출 결과 97
표 60. 시나리오별 총 편익 산출 추이(2011년 기준 환산가치) 98
표 61. 차량 1대당 평균 시간가치 비교 99
표 62. 도로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 비교 99
표 63. 선행 연구와 편익산정 결과 비교 100
표 64. 거가대로 재구조화 재정 절감액 101
표 65. 협약 변경 주요 내용 102
표 66. 시나리오별 손실보전금 증가분 106
표 67. 사업 개요 비교 108
표 68. 터널굴착공법 비교 109
표 69. 노선계획의 선정기준 111
표 70. 비교노선 검토 112
표 71. 최적노선 선정시 주요 반영사항 114
표 72. 과업구간 및 주요 경유지 114
표 73. 시행주체에 따른 총 사업비 구성 항목 116
표 74. 조사비 검토 결과 117
표 75. 설계비 검토 결과 117
표 76. 공사비 검토 결과 118
표 77. 보상비 검토 결과 119
표 78. 부대비 검토 결과 120
표 79. 총 사업비 검토 결과 121
표 80. 유지관리비 검토 결과 121
표 81. 총 비용 검토 결과 122
표 82. 경제성 분석 기법 비교 125
표 83. 경제성 분석 결과(요약) 126
표 84. 선행연구와의 경제성 분석 결과 비교 127
표 85.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28
표 86. 총 비용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30
표 87. 총 편익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31
그림 1. 연구 흐름도 14
그림 2. 본 과업의 노선도 15
그림 3. 광역교통망 확충계획(안) / 장기구상 포함 18
그림 4. 부산권 광역도시간 교통축 구상 19
그림 5. 마산·창원·진해권 광역도로망계획 20
그림 6. 거제시의 광역교통망 계획도 21
그림 7. 과업 노선 주변 주요 도로망 현황 22
그림 8. 30대 지역 선도 프로젝트 23
그림 9. 국토 간선도로망 수정계획안 24
그림 10. 로봇랜드 조성사업 대상지 및 조감도 25
그림 11. 로봇랜드 조성사업 대상지 및 조감도 26
그림 12. 거제도와 육상 지역 연결도로 현황 32
그림 13. 거가대로 월별 교통량 추이 35
그림 14. 이용자 선호도 조사 지점 37
그림 15. 장래 거제 - 마산 해상구간 이용의사(SP조사) 설문조사 예시(승용차 이용자) 39
그림 16. 통행목적과 재차인원(승용차 이용자) 42
그림 17. 거가대로 이용빈도 42
그림 18. 거가대로 이동시간 43
그림 19. 본 과업 분석 영향권 50
그림 20. 거제시 및 통영시의 존 세분화 51
그림 21. 전국권 네트워크(2020년) 52
그림 22. 거제시 연간 관광객 수 59
그림 23. 거제시 분기별 관광객 추이 60
그림 24. 거제도 통행발생량 차종 비율 61
그림 25. 통행배정모형 정산지점 68
그림 26. 과업노선 생활권역 구분 70
그림 27. 시나리오별 교통량(2018년) 78
그림 28. 시나리오별 교통량(2021년) 78
그림 29. 시나리오별 교통량(2031년) 79
그림 30. 시나리오별 교통량(2041년) 79
그림 31. 거가대로 시나리오별 전환교통량 81
그림 32. 거가대로 시나리오별 전환율 81
그림 33. 노선 선정 과정 110
그림 34. 도로부문 사업의 비용 구성도 115
그림 35. 경제성 분석 과정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