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목차
발간사(Foreword) / 윤범모 4
유강열과 친구들: 공예의 재구성(Curatorial Essay Yoo Kangyul and His Friends: Reframing Crafts) / 윤소림 8
공예현상 9
전후 복구 프로젝트로서의 공예 9
새로운 사물의 질서를 향하여 10
조형이념으로서의 구성의 실천 11
예술의 가능성 11
도판 Plates 14
'공예' 너머, 공예적인 것에 대하여(Craft beyond Craft) / 이인범 174
왜 다시 '유강열전'인가? 175
'공예' 혹은 '미술' 개념, 근대적 삶의 균열적 지표 175
프린팅인 염직, 판화 176
공예적인 것에 대하여 177
유강열의 생애와 조형세계(The Life of Yoo Kangyul and His Plastic Art) / 장경희 180
머리말 181
1950년대 유강열의 염색 작품 181
1960년대 유강열의 판화 작품 184
1970년대 유강열의 실크스크린 작품 186
결론 187
격량의 조형가 유강열: 1950년대 후반 미국 연구를 중심으로(Yoo Kangyul, a Plastic Artist in Turmoil: His Training in the U.S. in the Late 1950s) / 조새미 190
들어가며 191
1950년대 미국의 현대 공예 191
뉴욕의 유강열, 그리고 무나카타 192
유강열의 '구성과 인간' 194
나오며 195
1960, 70년대 한국 '공예계' 지형과 유강열의 위상: '호모 이코노미쿠스' 시대, 미술공예와 판화의 정초 (The Position ofYoo Kangyul within the Korean Art & Craft Topography of the 1960s and 1970s: The Foundation of Art Craft and Printmaking in the Homo Economicus Era) / 박남희 198
들어가며: 현대공예, 전문가의 등장과 '공예계' 199
1960년 이전 '공예계', 제도의 탄생 200
1. 공예 전문가의 등장 200
2. 경상남도나전칠기기술원강습소와 조형교육 201
3. 한국조형문화연구소의 염색과 판화공방 202
'호모 이코노미쿠스' 시대 '공예계', 제도의 구축 203
1. 한국공예시범소 프로젝트, 수출 진흥과 교원양성 지원 204
2. 홍익대학교와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 조형교육 205
고전적 취향과 새로운 감각의 예술세계 207
1. 강렬한 점은 선들로부터 207
2. 추상 너머, 부유하는 색채 구성을 향하여 208
3. 한국의 전통적 기물과 현대적 감각의 구성 208
나오며: '예술계', 미제(未濟)의 미지(末地) 209
구성과 인간: "한 공예미술가의 입장에서" / 유강열 214
'유강열아카이브' 기증을 회고하며 / 신명옥 220
유강열 연보(Yoo Kangyul Chronology) 222
참여작가 이력(Artists Biography) 248
판권기 323
유강열, 〈학과 항아리〉 16
유강열, 〈정물〉 17
유강열, 〈가을〉 18
유강열, 〈향문도〉 19
유강열, 〈연〉 20
유강열, 〈가방〉 22
임숙재, 〈사슴〉 23
임숙재, 〈목단문 나전칠소판〉 24
김봉룡, 〈나전칠기 일주반〉 25
김봉룡, 〈당초나전구절반〉 26
김봉룡, 〈나전 도안〉 27
김봉룡, 〈주름질 올리기〉 27
김성수, 〈타발문 상자〉 28
작가 미상, 〈비녀〉 29
작가 미상, 〈물고기 담뱃대〉 29
강창원, 〈건칠쟁반〉 30
강창원, 〈작품11(건칠화병)〉 31
강창원, 〈12각 건칠화병(쌍)〉 32
김성수, 〈음양〉 33
임응식, 〈유강열 인물〉 36
한묵, 〈태양의 都市-낙조〉 38
이중섭, 〈가족〉 40
이중섭, 〈아이들〉 40
박고석, 〈소〉 42
한홍택, 〈도안〉 44
김환기, 제목 미상 45
전혁림, 〈푸른 도자기〉 46
전혁림, 〈산수〉 47
임응식, 〈강창원 인물〉 49
임응식, 〈김봉룡 인물〉 49
임응식, 〈김재원 인물〉 49
임응식, 〈김중업 인물〉 49
임응식, 〈김환기 인물〉 49
임응식, 〈박고석 인물〉 49
임응식, 〈백태원 인물〉 50
임응식, 〈이경성 인물〉 50
임응식, 〈정규 인물〉 50
임응식, 〈천경자 인물〉 50
임응식, 〈최순우 인물〉 50
임응식, 〈한묵 인물〉 50
유강열, 〈한국조형문화연구소 포스터 문자도안〉 54
유강열, 〈극락조〉 55
유강열, 제목 미상 56
유강열, 〈백자 청화문 항아리〉 58
정규, 〈백자철화청화 진사문 항아리〉 59
정규, 〈곡예〉 60
정규, 〈무제〉 61
유강열, 〈도시풍경〉 64
유강열, 〈풍경〉 65
유강열, 〈풍경〉 66
유강열, 〈봄〉 67
유강열, 〈산수(나무 밑 물고기)〉 68
유강열, 〈풍경〉 70
유강열, 〈밤풍경〉 72
유강열, 〈구성〉 73
유강열, 〈꽃과 나비〉 74
유강열, 〈작품(제목 미상)〉 76
유강열, 〈작품〉 78
유강열, 〈작품〉 80
유강열, 〈작품〉 82
유강열, 〈구성〉 84
유강열, 〈작품(제목 미상)〉 85
유강열, 〈내프킨〉 87
유강열, 〈구성〉 88
유강열, 〈새와 나비〉 90
이영순, 〈자수걸게〉 93
신영옥, 〈발 A〉 94
신영옥, 〈칸막이 B〉 95
백태원, 〈장식장〉 96
백태원, 〈머릿장〉 97
원대정, 〈백자호〉 98
원대정, 〈메아리〉 99
최승천, 〈촛대〉 100
최승천, 〈신규 토산품 디자인 연구개발〉 100
최승천, 〈모빌〉 101
최승천, 〈아동용 목재 완구〉 102
최승천, 〈탁상용품〉 103
이혜선, 〈옛이야기 I, II〉 105
유강열, 〈작품 B〉 108
유강열, 〈작품 A〉 109
유강열, 〈작품〉 110
유강열, 〈작품〉 112
유강열, 〈제기정물〉 114
유강열, 〈정물〉 116
유강열, 〈작품〉 118
유강열, 〈정물〉 120
유강열, 제목 미상 122
유강열, 〈산업직물 샘플〉 125
유강열, 송번수 프린트, 제목 미상 127
송번수, 〈화집점 L/X-404〉 128
유철연, 〈목격자의 증언〉 130
이혜선, 제목 미상 133
작가 미상, 〈굽다리접시〉 136
작가 미상, 〈분청사기철화당초무늬항아리〉 137
작가 미상, 〈백자제기〉 138
작가 미상, 〈나전빗접〉 139
작가 미상, 〈버선본집〉 140
작가 미상, 〈동제촛대〉 141
작가 미상, 〈화조도 병풍〉 143
최현칠, 〈무제(과반)〉 144
최현칠, 〈필꽂이〉 145
곽계정, 〈완초함〉 146
이영순, 〈팔각함〉 147
이영순, 〈지승함〉 148
이영순, 〈실상자〉 148
이영순, 〈실첩〉 149
신영옥, 〈벽걸이 C〉 150
남철균, 〈결〉 152
곽계정, 〈체스트〉 153
곽대웅, 〈부조 도자타일 장식의 탁자〉 154
곽대웅, 〈연초함과 재떨이 세트〉 156
곽대웅, 〈따사롭게 75-A, B〉 156
서상우, 〈국립중앙박물관(현 국립민속박물관) 내부 설계 도면〉 160
유강열, 〈국립중앙박물관 실내 바닥 디자인〉 162
유강열, 〈국립중앙박물관 밑그림〉 163
유강열, 〈도자 타일 샘플〉 164
유강열, 〈십장생(국회의사당 벽화 시안 1)〉 165
유강열, 〈십장생(국회의사당 벽화 시안 2)〉 165
유강열, 남철균 외, 〈국회의사당 중앙홀 바닥〉 166
유강열, 남철균 외,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현관〉 168
유강열, 남철균 외, 〈국회의사당 실내 파티션〉 169
유강열, 〈감대〉 170
유강열, 〈삼족오〉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