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hapter I. 유럽 민주시민교육기관의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흐름 3
1. 민주주의 선거를 통한 민주주의의 구현 : 참여, 책임 및 강력한 영향력을 미칠 젊은 유권자를 어떻게 준비시킬 것인가? / Rolf Gollob 4
2. 이보 전진 일보 후퇴 - 1990년 이후 영국의 시민 교육과 영시티즌(Young Citizens)의 현재 역할 / 톰 프랭클린 27
1부: 지난 삼십 년간의 간략한 영국 시민 교육 발달사 27
2부: 학교가 양질의 시민 교육을 하도록 돕는 영시티즌의 역할 34
3. 청소년의 선거과정 참여를 위한 유럽평의회의 활동 46
서론 48
유럽평의회와 그 산하조직 48
선거시민사회국(민주이사회) 49
현재 문서 51
맥락화 : 시민의 선거과정 참여 52
유럽의 의회선거 선거 투표율 52
청년층의 선거과정 참여 53
유럽평의회의 방법론 54
유럽평의회의 삼각 전략 54
선거시민사회국의 구체적인 방법론과 도구 54
청년층의 참여 진작에 초점을 맞춘 유럽평의회의 활동 사례 60
우크라이나 2019년 60
알바니아 2017년 61
아르메니아 2016년 61
ElecData, 선거데이터개론 63
유럽의 통계 63
결론 66
4. 룩셈부르크 및 시민교육센터의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질의응답 / 미크 쇤트겐 ; 로메인 슈뢰더 67
1. 시민교육센터(ZPB)의 소개 67
2. 정규학교 교육과정에 시민교육 교과과정도 포함됩니까? 68
3. 최근 교육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논쟁, 모의선거, 시청각 교재의 사용 등) 68
4. 여러분에게는 학교 정규직 교사들 외에 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하는 전문 강사나 교사들이 있습니까? 그 교사나 강사들을 누가, 어떻게 훈련시킵니까? 68
5. 여러분은 학교교육용 교과서 및 교재를 어떻게 제작합니까?(자금조달, 계획수립, 참가자 및 절차) 69
6. 학생들의 교육 목적으로 작성된 학교 밖의 프로그램(비정규교육)이 있습니까 69
7. 선거에 관한 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을 토대로 하여야 합니다. 특히, 선거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여러분은 어떤 종류의 훈련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까? 70
8. 여러분은 선거를 위한 민주주의 교육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고 실시하도록 우리에게 어떤 조언을 주겠습니까? 72
Chapter II.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자료 소개 74
5-1. 인권 교육의 도구로 나침반(COMPASS) 활용하기 77
5-2. 두 도시의 이야기 113
5-3. 투표할 것인가 아니면 투표하지 말 것인가? 126
5-4. 연결하기 136
6. 정치 활동 참여하기 145
개요 145
1. 침묵의 벽 147
2. 내가 생각하는 독재 정권 148
3. 변화에 대한 태도(성향)에 관한 설문 149
4. 프로젝트 계획하기 152
5. 우리 그리고 세계 155
6. 정치 활동에 참여해야 할까? 157
7. 정부가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 159
8. 민주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160
9. 정책 사이클 161
7. Duerchbleck - 정치참여 165
8. Smartwielen 170
Chapter III. 교육자료 원문 176
USING COMPASS FOR HUMAN RIGHTS EDUCATION 178
Tale of two cities - council of Europe 215
Tale of two cities Handouts 219
TO VOTE OR NOT TO VOTE 225
To vote or not to vote Handouts 229
MAKING LINKS 232
Making links Handouts 238
Living democracy 239
zpB Duerchbleck 256
Smartwielen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