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한우
일러두기
목차
I.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27
2. 연구 목적 30
II. 선행 특수교육 실태조사 분석 31
1. 2008 특수교육 실태조(I) 33
2. 2011 특수교육 실태조사(II) 35
3. 2014 특수교육 실태조사(III) 37
4. 2017 특수교육 실태조사(IV) 39
III. 2020 특수교육 실태조(V) 조사 방법 41
1. 조사 부문별 조사대상 43
2. 조사도구의 개선 45
가. 조사표의 재구성 47
나. 연구진 협의회 48
다. 현장 검토 49
라. 통계청 변경 승인 49
3. 조사대상자별 조사내용 68
가. 보호자 및 졸업생용 비접촉 방문조사 문항 68
나. 관리자 및 교사용, 기관용 인터넷 조사 문항 70
4. 조사 절차 78
가. 추진 일정 79
나. 조사체계 81
5. 조사의 실제 86
가. 조사대상자 모집단 수합 86
나. 표본설계 89
다. 비접촉 방문조사(모바일, 인터넷 조사 병행) 89
라. 인터넷 조사 93
6. 조사원과 조사협력위원회 운영 95
가. 실사 관계자의 역할 95
나. 조사협력위원의 역할 96
IV. 표본설계 97
1. 개요 99
가. 내용 및 방법 99
2. 모집단 102
가. 모집단 및 표본추출틀 102
나. 모집단 분석 103
3. 표본설계 113
가. 표본설계 개요 113
나. 특수교육 대상자 보호자 조사를 위한 표본의 할당 114
다. 특수교육 교사 및 관리자 조사 125
V. 특수교육 실태조사 조사결과 127
1. 특수교육대상자 모집단 수합 현황 129
가. 일반사항 129
나. 교육 140
다. 통학 149
라. 사교육 현황 152
마. 진로 158
바. 장애진단 161
사. 장애유형별 현황 169
아. 일상생활 235
자. 가구사항 243
2. 특수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249
가. 교육과정 249
나. 개별화교육계획(IEP) 262
다. 학업성취도 평가 267
라. 통합교육 274
마. 장애이해교육 289
바. 진로직업교육 291
사. 방과후학교 운영 302
아. 취학 305
3.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현황 308
가. 지원 개황 308
나. 가족지원 310
다. 치료지원 320
라. 특수교육 보조인력 지원 326
마. 요구현황 332
4. 특수교육 지원을 위한 행정조직 및 지원 현황 334
가. 장학 334
나. 연수 341
다. 인사 346
라. 특수교육 재정의 확보·분배·활용 현황 355
5. 특수교육 관련자의 특수교육 지원에 대한 만족도 359
가. 선정·배치 359
나. 교육과정 360
다. 개별화교육계획 363
라. 통합교육 367
마. 장애이해교육 370
바. 진로 및 직업교육 374
사. 방과후학교 377
아. 학교 장학 운영에 대한 만족도 381
자. 교원 연수 운영에 대한 만족도 383
차.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385
카. 보호자 교육 388
타. 특수교육 보조인력 391
파. 학교시설 394
하. 특수교육 예산 지원 398
6. 요약 및 정책 시사점 401
가.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401
나. 특수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403
다.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제공 현황 404
라. 특수교육 행·재정 지원 405
마. 특수교육 관련자의 특수교육 지원에 대한 만족도 406
7. 제언 407
VI. 장애영아 실태조사 409
1. 장애영아 현황 411
가. 일반사항 411
나. 거주 형태 414
다. 진단·평가 415
라. 선정·배치 416
마. 교육 420
바. 사교육 423
사. 장애진단 426
아. 장애유형 현황 430
자. 일상생활 447
차. 가구사항 448
2. 교육과정 운영 실태 452
가. 운영 452
나. 평가 457
다. 개별화교육계획 460
3.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현황 462
가. 지원 현황 462
나. 가족지원 463
다. 치료지원 469
라. 특수교육 보조인력 지원 471
마. 요구 현황 473
4. 특수교육 행·재정 지원 474
가. 장학 474
나. 연수 476
다. 인사 478
라. 예산 481
마. 유관기관 연계 482
5. 특수교육 지원 만족도 484
가. 선정·배치 484
나. 교육과정 484
다. 개별화교육계획 486
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487
마. 보호자 교육 488
바. 특수교육 보조인력 489
사. 학교 장학 490
아. 교원 연수 491
자. 학교시설 492
차. 특수교육 예산 494
6. 요약 및 정책 시사점 496
가. 장애영아 현황 496
나. 교육과정 운영 실태 497
다.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현황 498
라. 특수교육 행·재정지원 499
마. 특수교육 지원 만족도 501
7. 제언 502
부록 507
부록 1. 용어정리 509
부록 2. 조사표 527
〈표 III-1〉 조사사항 및 부문별 조사대상 43
〈표 III-2〉 조사대상별 조사내용 44
〈표 III-3〉 기존 조사방법별 조사표 48
〈표 III-4〉 연구진 협의회의 주요 협의 내용 49
〈표 III-5〉 통계청 변경 승인 신청 준비 및 신청 과정 50
〈표 III-6〉 조사표 개선 및 변경 내역 51
〈표 III-7〉 특수교육대상학생 보호자용 조사 문항 68
〈표 III-8〉 장애영아 보호자용 조사 문항 69
〈표 III-9〉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문항 69
〈표 III-10〉 특수학교 관리자용 조사 문항 70
〈표 III-11〉 특수학급 관리자용 조사 문항 71
〈표 III-12〉 특수학교 담임교사용 조사 문항 72
〈표 III-13〉 특수학급 교사용 조사 문항 73
〈표 III-14〉 장애영아 관리자용 조사 문항 74
〈표 III-15〉 장애영아 교사용 조사 문항 75
〈표 III-16〉 특수교육 종단조사 학교관리자용 설문지 76
〈표 III-17〉 특수교육 종단조사 교사용 설문지 76
〈표 III-18〉 특수교육 종단조사 보호자용 설문지 77
〈표 III-19〉 월별 추진 일정 79
〈표 III-20〉 개인정보 이용 및 조사 참여 확인 절차 비교표 82
〈표 III-21〉 2020 특수교육대상자 모집단 수합 결과표 88
〈표 III-22〉 2020 특수교육 실태조사(V) 조사원 교육 일정 90
〈표 III-23〉 2020 특수교육 실태조사(V) 조사원 교육 절차 90
〈표 IV-1〉 특수교육대상자 분포 103
〈표 IV-2〉 특수교육대상자가 재학 중인 학교 수 104
〈표 IV-3〉 관리자 수 분포 105
〈표 IV-4〉 지역별 특수교육대상자 재학생 분포 106
〈표 IV-5〉 장애유형별 학교유형별 재학생 분포 107
〈표 IV-6〉 지역별 학교유형별·장애유형별 재학생 분포 108
〈표 IV-7〉 학교유형별 학교/학급/관리자 수/교사 수 111
〈표 IV-8〉 학교유형별 학교과정별 학교 수 111
〈표 IV-9〉 학교유형별 학교과정별 학급 수 112
〈표 IV-10〉 학교유형별 학교과정별 교사 수 112
〈표 IV-11〉 조사별 목표허용오차와 총 표본크기 113
〈표 IV-12〉 장애유형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5
〈표 IV-13〉 학교과정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5
〈표 IV-14〉 학교유형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6
〈표 IV-15〉 성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6
〈표 IV-16〉 학교과정별 배치유형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6
〈표 IV-17〉 장애유형별 배치유형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7
〈표 IV-18〉 장애유형별 학교과정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8
〈표 IV-19〉 학교과정별 장애유형별 성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19
〈표 IV-20〉 장애유형·학교과정·배치유형·성별 표본크기와 목표 허용오차 120
〈표 IV-21〉 학교유형별 교사 표본 크기와 목표허용오차 125
〈표 IV-22〉 학교유형*학교과정별 교사 표본 크기와 목표허용오차 126
〈표 V-1〉 유·초·중·고 특수교육대상자 모집단 수합 현황(성별·장애유형별) 129
〈표 V-2〉 유·초·중·고 특수교육대상자 모집단 수합 현황(지역별) 130
〈표 V-3〉 거주 형태(성별·장애유형별) 132
〈표 V-3〉 거주 형태(지역별) 133
〈표 V-4〉 (1) 성, 과정, 그리고 장애 유형별 배치 유형 135
〈표 V-4〉 (2) 지역별 배치 유형 136
〈표 V-5〉 특수교육대상자 최초 선정·배치 시기 138
〈표 V-6〉 취학유예·유예 경험 유무 및 시기 140
〈표 V-7〉 취학유예·유예 이유 141
〈표 V-8〉 전학 경험 유무 및 시기 143
〈표 V-9〉 전학경로 144
〈표 V-10〉 일반학교에서 특수학교로 전학한 이유 146
〈표 V-11〉 특수학교에서 일반학교로 전학한 이유 148
〈표 V-12〉 혼자 통학 가능 여부 149
〈표 V-13〉 등·하교 주 보조자 151
〈표 V-14〉 사교육 여부 152
〈표 V-15〉 참여하는 사교육의 종류(중복응답) 154
〈표 V-16〉 사교육을 받는 장소(중복응답) 155
〈표 V-17〉 월평균 사교육비 157
〈표 V-18〉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방향 158
〈표 V-19〉 취업을 위한 개선·강화해야 할 사항 160
〈표 V-20〉 장애 발견(의심) 시기 161
〈표 V-21〉 장애를 처음 발견한 후 병원 등에서 진단 여부 163
〈표 V-22〉 장애 진단 의뢰 권유자 164
〈표 V-23〉 장애 진단 시기 166
〈표 V-24〉 장애 발견(의심) 시기와 장애 진단 시기가 차이 나는 이유 167
〈표 V-25〉 장애유형별 현황 169
〈표 V-26〉 시각장애 유형 170
〈표 V-27〉 시각장애 원인 171
〈표 V-28〉 시각장애 보완 수단 172
〈표 V-29〉 현재 가지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173
〈표 V-30〉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175
〈표 V-31〉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가 없는 이유 176
〈표 V-32〉 평균청력 177
〈표 V-33〉 청각장애 원인 178
〈표 V-34〉 인공와우와 보청기 착용 현황 179
〈표 V-35〉 보청기 착용 시기 180
〈표 V-36〉 인공와우 수술 시기 181
〈표 V-37〉 보청기 착용 및 인공와우 수술 시기 182
〈표 V-38〉 현재 가지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보장구)(보청기·인공와우 제외)(중복응답) 183
〈표 V-39〉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184
〈표 V-40〉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가 없는 이유 185
〈표 V-41〉 일상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정도 186
〈표 V-42〉 지적장애 원인 187
〈표 V-43〉 보조공학기기 활용 여부 188
〈표 V-44〉 보조공학기기의 주된 활용 영역 189
〈표 V-45〉 가지고 있지 않으나 보조공학기기가 필요한 영역 190
〈표 V-46〉 지체장애의 유형 191
〈표 V-47〉 지체장애의 원인 192
〈표 V-48〉 현재 가지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193
〈표 V-49〉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194
〈표 V-50〉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가 없는 이유 195
〈표 V-51〉 정서·행동장애의 주된 유형 196
〈표 V-52〉 주된 장애 외에 수반된 장애 유형(중복응답) 197
〈표 V-53〉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198
〈표 V-54〉 보조공학기기 활용 여부 199
〈표 V-55〉 보조공학기기의 주된 활용 영역 200
〈표 V-56〉 가지고 있지 않으나 보조공학기기가 필요한 영역 201
〈표 V-57〉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능력 202
〈표 V-58〉 제한된 관심이나 반복적인 행동(중복응답) 203
〈표 V-59〉 또래에 비해 특별히 뛰어난 영역 유무 204
〈표 V-60〉 또래에 비해 특별히 뛰어난 영역(중복응답) 205
〈표 V-61〉 자폐성장애의 원인 206
〈표 V-62〉 보조공학기기 활용 여부 207
〈표 V-63〉 보조공학기기의 주된 활용 영역 208
〈표 V-64〉 가지고 있지 않으나 보조공학기기가 필요한 영역 209
〈표 V-65〉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210
〈표 V-66〉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211
〈표 V-67〉 주로 사용하는 의사소통 방법 212
〈표 V-68〉 보조공학기기 활용 여부 213
〈표 V-69〉 가지고 있는 보조공학기기(중복응답) 214
〈표 V-70〉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필요한 보조공학기기 215
〈표 V-71〉 학습장애 영역(중복응답) 216
〈표 V-72〉 학습 가능 정도 217
〈표 V-7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수반 여부 218
〈표 V-74〉 학습장애의 원인 219
〈표 V-75〉 건강장애 유형 220
〈표 V-76〉 건강장애의 원인 221
〈표 V-77〉 현재 등교상태 222
〈표 V-78〉 입원 또는 요양 시 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 223
〈표 V-79〉 받고 있거나 받은 교육 형태 224
〈표 V-80〉 지속적인 약물 복용이나 의료적 처치의 필요 여부 225
〈표 V-81〉 학교에서 의료적 처치 또는 지원을 주고 담당하는 사람 226
〈표 V-82〉 현재 가지고 있는 의료보조기구(중복응답) 227
〈표 V-83〉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필요한 의료보조기구(중복응답) 228
〈표 V-84〉 필요한 의료보조기구가 없는 이유 229
〈표 V-85〉 발달지체를 주로 보이는 영역(중복응답) 230
〈표 V-86〉 발달지체 정도 231
〈표 V-87〉 발달지체의 원인 232
〈표 V-88〉 장애유형별 중복장애 현황(중복응답) 233
〈표 V-89〉 일상생활을 하는 데 주로 도움을 주는 사람 235
〈표 V-90〉 일과를 주로 보내는 장소(중복응답) 236
〈표 V-91〉 여가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중복응답) 238
〈표 V-92〉 약물 복용 여부 240
〈표 V-93〉 약물복용 이유 241
〈표 V-94〉 같이 살고 있는 사람(중복응답) 243
〈표 V-95〉 가정경제 책임자(중복응답) 244
〈표 V-96〉 매월 지원 받는 장애아동수당 246
〈표 V-97〉 지난 6개월간 지출한 치료 및 장애관리비 247
〈표 V-98〉 교육과정 편성·운영 재량권 부여 정도 249
〈표 V-99〉 주로 적용하고 있는 교육과정 251
〈표 V-100〉 교육과정 편성의 중요 고려사항(중복응답) 252
〈표 V-101〉 교육부, 교육청 제공 자료 외 교육과정 편성 참고 자료(중복응답) 253
〈표 V-102〉 교육과정 운영을 어렵게 하는 사항 255
〈표 V-103〉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수·학습 자료 257
〈표 V-104〉 학생별 특수학급 일일 평균 수업시간 현황 259
〈표 V-105〉 특수학교 학생의 학급 배치 시 기준(한 학년에 2학급 이상인 경우)(중복응답) 260
〈표 V-106〉 특수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교과수업 형태 261
〈표 V-107〉 특수학교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참여자(중복응답) 262
〈표 V-108〉 특수학급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참여자(중복응답) 263
〈표 V-109〉 개별화교육계획(IEP) 최소 작성 목표(또는 내용) 264
〈표 V-110〉 유치원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범위 265
〈표 V-111〉 초·중·고등학교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범위(중복응답) 266
〈표 V-112〉 유치원 학업성취도의 주요 평가방법 267
〈표 V-113〉 초·중·고등학교 학업성취도의 주요 평가방법(중복응답) 268
〈표 V-114〉 초·중·고등학교 지필평가 방법 269
〈표 V-115〉 특수학급 유·초·중·고 생활기록부 또는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재 내용 270
〈표 V-116〉 특수학급 교육활동 및 평가결과의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정도 271
〈표 V-117〉 특수학급 교육활동 평가 및 학업성취도 결과 가정통보 방법 272
〈표 V-118〉 학업성취도 평가의 어려움 273
〈표 V-119〉 특수학교의 학교(학급)단위 통합교육 운영 여부 275
〈표 V-120〉 특수학교 학생의 통합 방법 276
〈표 V-121〉 특수학교의 연간 통합교육 운영횟수 277
〈표 V-122〉 특수학교 통합교육 1회 평균 운영시간 278
〈표 V-123〉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학급 학급당 최대 배치 인원 279
〈표 V-124〉 특수학급 학생의 통합학급 배치 기준(한 학년에 2학급 이상인 경우) 280
〈표 V-125〉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통합교육 운영 형태(형태별 학생 수) 281
〈표 V-126〉 통합학급에서 특수학급 학생이 주로 참여하는 수업(중복응답) 282
〈표 V-127〉 특수학급에서 주로 참여하는 수업(중복응답) 283
〈표 V-128〉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수업 참여 정도 284
〈표 V-129〉 특수교사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수업 영역 285
〈표 V-130〉 특수교사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수업(협력수업) 형태 286
〈표 V-131〉 통합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학생의 교육적 효과(중복응답) 288
〈표 V-132〉 특수학교 장애이해교육 대상(중복응답) 289
〈표 V-133〉 일반학교 장애이해교육 대상(중복응답) 290
〈표 V-134〉 특수학급 장애이해교육 횟수 290
〈표 V-135〉 진로 및 직업교육 실시여부 291
〈표 V-136〉 진로 및 직업교육 내용 선정 시 고려 사항 292
〈표 V-137〉 진로 및 직업교육 운영 방법 294
〈표 V-138〉 초등학교 진로교육 중점 내용 295
〈표 V-139〉 중·고등학교 진로 및 직업교육의 중점 내용 296
〈표 V-140〉 진로 및 직업교육 자료 297
〈표 V-141〉 특수학급에서 진로 및 직업교육을 주로 실시하는 시간 298
〈표 V-142〉 졸업 후 취업자에 대한 사후관리 여부 299
〈표 V-143〉 사후관리에 주로 사용하는 방법 300
〈표 V-144〉 진로 및 직업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요구사항 301
〈표 V-145〉 방과후활동 및 돌봄활동 참여 학생 현황 302
〈표 V-146〉 지난 3개월간 방과 후 프로그램 참여 현황(중복응답) 304
〈표 V-147〉 2020년 취학유예 또는 유예 학생의 사유 및 현재 상태 305
〈표 V-148〉 과령 학생 현황 307
〈표 V-149〉 현재 지원 받고 있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중복응답) 308
〈표 V-150〉 지원 받고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중복응답) 310
〈표 V-151〉 지원이 더 필요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311
〈표 V-152〉 가족지원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313
〈표 V-153〉 교육과정 운영계획 내 보호자교육 포함 여부 315
〈표 V-154〉 2020년도 교육과정 운영계획 내 보호자교육 횟수 316
〈표 V-155〉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호자 교육 방법 317
〈표 V-156〉 보호자 교육의 주요 내용 318
〈표 V-157〉 현재 받고 있는 치료지원(중복응답) 320
〈표 V-158〉 현재 치료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중복응답) 321
〈표 V-159〉 주당 평균 치료지원 횟수 323
〈표 V-160〉 1회당 평균 치료지원 시간 324
〈표 V-161〉 특수교육 보조인력 활용 여부 326
〈표 V-162〉 특수교육 보조인력으로부터 가장 크게 보조를 받는 부문(중복응답) 327
〈표 V-163〉 추가·확대되어야 할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 유무 329
〈표 V-164〉 추가·확대되어야 할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 330
〈표 V-165〉 향후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332
〈표 V-166〉 특수교사의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해 관리자가 장려하는 장학 형태 334
〈표 V-167〉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장학계획 포함 유무 335
〈표 V-168〉 2020년도 수업공개(수업장학) 횟수 337
〈표 V-169〉 수업공개(수업장학) 참관자(중복응답) 338
〈표 V-170〉 교사가 필요로 하는 장학(컨설팅) 내용 340
〈표 V-171〉 특수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주로 장려(참여)하는 연수형태 341
〈표 V-172〉 특수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주제 343
〈표 V-173〉 일반학교의 교내 교원연수 실시 형태 344
〈표 V-174〉 일반교사에게 필요한 교내 연수 주제 345
〈표 V-175〉 특수학교 담임교사 배정 시 주요 고려사항(중복응답) 346
〈표 V-176〉 특수학교의 교과전담교사 배정 시 주요 고려사항(중복응답) 347
〈표 V-177〉 특수학교의 업무배정 시 주요 고려사항(중복응답) 348
〈표 V-178〉 통합학급 담임교사 배정 시 주요 고려사항 349
〈표 V-179〉 특수교사 특수교육 외 학교업무 담당 여부 350
〈표 V-180〉 특수교육 외 업무 배정 시 고려사항 351
〈표 V-181〉 특수교육 관련 업무 외 타 업무 겸직 필요 여부 352
〈표 V-182〉 특수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업무 외 타 업무 겸직이 필요한 경우 353
〈표 V-183〉 특수교육 관련 업무 외 타 업무 겸직이 필요 없는 이유 354
〈표 V-184〉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부문 355
〈표 V-185〉 예산 확대가 필요한 부문 356
〈표 V-186〉 예산 갈등 해결 방법 357
〈표 V-187〉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에 대한 특수교육만족도 359
〈표 V-188〉 보호자의 학교(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만족도 361
〈표 V-189〉 특수학교(급) 교사의 학교(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만족도 362
〈표 V-190〉 보호자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만족도 364
〈표 V-191〉 특수학교(급)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만족도 365
〈표 V-192〉 보호자의 통합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67
〈표 V-193〉 특수학교(급) 교사의 통합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68
〈표 V-194〉 보호자의 장애이해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70
〈표 V-195〉 특수학교(급) 교사의 장애이해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72
〈표 V-196〉 보호자의 진로 및 직업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74
〈표 V-197〉 특수학교(급) 교사의 진로 및 직업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76
〈표 V-198〉 보호자의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만족도 377
〈표 V-199〉 특수학교(급) 교사의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만족도 379
〈표 V-200〉 특수학교(급) 교사의 학교 장학 운영에 대한 만족도 381
〈표 V-201〉 특수학교(급) 교사의 교원 연수 운영에 대한 만족도 383
〈표 V-202〉 보호자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한 만족도 385
〈표 V-203〉 특수학교(급) 교사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한 만족도 387
〈표 V-204〉 보호자의 보호자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88
〈표 V-205〉 특수학교(급) 교사의 보호자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390
〈표 V-206〉 보호자의 특수교육 보조인력 등 인력 지원에 대한 만족도 391
〈표 V-207〉 특수학교(급) 교사의 특수교육 보조인력 등 인력 지원에 대한 만족도 393
〈표 V-208〉 보호자의 학교(유치원) 시설에 대한 만족도 394
〈표 V-209〉 특수학교(급) 교사의 학교(유치원) 시설에 대한 만족도 396
〈표 V-210〉 보호자의 특수교육 예산 지원에 대한 만족도 398
〈표 V-211〉 특수학교(급) 교사의 특수교육 예산 지원에 대한 만족도 400
〈표 VI-1〉 배치환경에 따른 장애영아 현황 411
〈표 VI-2〉 거주 형태 414
〈표 VI-3〉 장애영아 조기발견 및 교육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 415
〈표 VI-4〉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시 관련 제출 자료 415
〈표 VI-5〉 장애영아를 진단·평가할 때 어려운 점 416
〈표 VI-6〉 주된 교육 장소 416
〈표 VI-7〉 자녀가 다니는 특수학교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알게 된 계기 417
〈표 VI-8〉 특수학교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처음 교육받기 시작한 시점 418
〈표 VI-9〉 교육기관 선택 시 중요 고려사항 418
〈표 VI-10〉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배치 시 어려운 점 419
〈표 VI-11〉 주당 출석일수 또는 가정 방문일수 420
〈표 VI-12〉 1일 평균 교육시간 420
〈표 VI-13〉 교육활동에서 개선이 시급한 부분(중복응답) 421
〈표 VI-14〉 교육 또는 치료를 위해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기관(중복응답) 422
〈표 VI-15) 보호자 직접 부담 사교육 현황 423
〈표 VI-16〉 보호자 직접 부담 사교육 종류(중복응답) 424
〈표 VI-17〉 사교육 장소(중복응답) 424
〈표 VI-18〉 월평균 사교육비 425
〈표 VI-19〉 장애 발견(의심)한 후 병원 등에서 진단 실시 유무 426
〈표 VI-20〉 장애 진단 의뢰를 권유한 사람 427
〈표 VI-21〉 장애 발견(의심) 시기 427
〈표 VI-22〉 장애 진단 시기 428
〈표 VI-23〉 장애 발견 및 진단 시기 차이 429
〈표 VI-24〉 장애 발견 시기와 진단 시기가 차이 나는 이유 429
〈표 VI-25〉 장애 진단과 관련하여 학교(센터)에서 상담한 시기 430
〈표 VI-26〉 시각장애 유형 431
〈표 VI-27〉 시각장애 원인 431
〈표 VI-28〉 현재 가지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432
〈표 VI-29〉 필요하지만 가지고 있지 않은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432
〈표 VI-30〉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가 없는 이유 433
〈표 VI-31〉 보청기 착용 시(인공와우 수술 후) 평균청력 434
〈표 VI-32〉 청각장애 원인 435
〈표 VI-33〉 보청기 착용 또는 인공와우 수술 여부 435
〈표 VI-34〉 보청기 착용 및 인공와우 수술 시기 436
〈표 VI-35〉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437
〈표 VI-36〉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437
〈표 VI-37〉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가 없는 이유 438
〈표 VI-38〉 지적장애 정도 438
〈표 VI-39〉 지적장애 원인 439
〈표 VI-40〉 지체장애 유형 440
〈표 VI-41〉 지체장애 원인 440
〈표 VI-42〉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441
〈표 VI-43〉 보유하고 있지 않으나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중복응답) 441
〈표 VI-44〉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보장구)가 없는 이유 442
〈표 VI-45〉 의사소통 장애유형 443
〈표 VI-46〉 의사소통장애 원인 443
〈표 VI-47〉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방법 444
〈표 VI-48〉 발달지체 유형(중복응답) 444
〈표 VI-49〉 발달지체 원인 445
〈표 VI-50〉 중복장애 현황(중복응답) 446
〈표 VI-51〉 일상생활 시 도움을 주는 사람 447
〈표 VI-52〉 3개월 이상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약물 448
〈표 VI-53〉 같이 살고 있는 사람(중복응답) 449
〈표 VI-54〉 가정 경제를 책임지는 사람(중복응답) 449
〈표 VI-55〉 장애아동수당(월) 450
〈표 VI-56〉 치료 및 장애관리비(월) 450
〈표 VI-57〉 교육과정 별도 편성·운영 여부 452
〈표 VI-58〉 교육과정 편성 시 참고 운영 자료 453
〈표 VI-59〉 교육과정 편성 시 중요 고려사항(중복응답) 453
〈표 VI-60〉 교수·학습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중복응답) 454
〈표 VI-61〉 학급(교육) 운영 형태 455
〈표 VI-62〉 중점 실시 교육내용(중복응답) 455
〈표 VI-63〉 교육대상 구성 형태 456
〈표 VI-64〉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중복응답) 457
〈표 VI-65〉 교육평가 방법 458
〈표 VI-66〉 교육평가 시 어려운 점 458
〈표 VI-67〉 교육활동 시 주로 활용하는 교수·학습자료 459
〈표 VI-68〉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에 참여하는 사람 460
〈표 VI-69〉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작성 여부 461
〈표 VI-70〉 IEP(IFSP)에 포함된 가장 낮은 단계 목표(또는 내용) 461
〈표 VI-71〉 지원 받고 있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중복응답) 462
〈표 VI-72〉 지원 받고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중복응답) 463
〈표 VI-73〉 추가로 필요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464
〈표 VI-74〉 가족지원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 464
〈표 VI-75〉 보호자 상담·교육 연간 실시 횟수 465
〈표 VI-76〉 보호자 상담·교육 방법 466
〈표 VI-77〉 중점을 두고 실시하고 있는 보호자 교육 주제(중복응답) 467
〈표 VI-78〉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실시 중인 가족지원 프로그램 468
〈표 VI-79〉 가족지원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468
〈표 VI-80〉 지원 받고 있는 치료지원 프로그램(중복응답) 469
〈표 VI-81〉 치료지원 제공 기관(중복응답) 469
〈표 VI-82〉 주당 평균 치료지원 횟수 470
〈표 VI-83〉 회당 평균 치료지원 시간 471
〈표 VI-84〉 특수교육 보조인력 활용 여부 471
〈표 VI-85〉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주 보조 내용 472
〈표 VI-86〉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배치 필요 사유 472
〈표 VI-87〉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473
〈표 VI-88〉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장학 형태 474
〈표 VI-89〉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학급 장학 포함 여부 475
〈표 VI-90〉 수업공개(수업장학) 횟수 475
〈표 VI-91〉 교사가 필요로 하는 장학(컨설팅) 내용 475
〈표 VI-92〉 학급 수업장학(수업공개) 대상(중복응답) 476
〈표 VI-93〉 교사 전문성 향상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형태 477
〈표 VI-94〉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학교(센터) 연수 주제 477
〈표 VI-95〉 담임교사(담당교사) 배정 시 중요 고려 사항(중복응답) 478
〈표 VI-96〉 장애영아 담당교사가 장애영아교육 외 업무를 담당하는 것 479
〈표 VI-97〉 장애영아 담당교사가 장애영아교육 외 업무 담당 필요 이유 479
〈표 VI-98〉 장애영아 담당교사가 장애영아교육 외 업무 담당 불필요 이유 480
〈표 VI-99〉 장애영아 관련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부문 481
〈표 VI-100〉 장애영아 관련 예산 확대·편성 필요 부문 481
〈표 VI-101〉 장애영아 교육의 효율적 실시를 위한 연계 기관(중복응답) 482
〈표 VI-102〉 유관기관 연계의 어려운 점(중복응답) 483
〈표 VI-103〉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에 대한 만족도 484
〈표 VI-104〉 보호자의 특수학교(센터)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만족도 485
〈표 VI-105〉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만족도 485
〈표 VI-106〉 보호자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만족도 486
〈표 VI-107〉 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만족도 486
〈표 VI-108〉 보호자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한 만족도 487
〈표 VI-109〉 교사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한 만족도 488
〈표 VI-110〉 보호자의 보호자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488
〈표 VI-111〉 교사의 보호자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489
〈표 VI-112〉 보호자의 보조인력 등 인력 지원에 대한 만족도 489
〈표 VI-113〉 교사의 보조인력 등 인력 지원에 대한 만족도 490
〈표 VI-114〉 학교 장학 운영에 대한 만족도 491
〈표 VI-115〉 교원연수 운영에 대한 만족도 491
〈표 VI-116〉 보호자의 학교(센터) 시설에 대한 만족도 492
〈표 VI-117〉 교사의 학교(센터) 시설에 대한 만족도 492
〈표 VI-118〉 보호자의 특수교육 예산 지원에 대한 만족도 494
〈표 VI-119〉 교사의 특수교육 예산 지원에 대한 만족도 494
〈그림 III-1〉 조사표 개선 절차 46
〈그림 III-2〉 조사 절차 78
〈그림 III-3〉 모집단 수합체계 81
〈그림 III-4〉 개인정보 이용 및 조사 참여 확인 입력 시스템 82
〈그림 III-5〉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비 특수교육 실태조사 안내 자료 83
〈그림 III-6〉 비접촉 방문조사 수행체계 84
〈그림 III-7〉 인터넷 조사 수행체계 85
〈그림 III-8〉 특수교육대상자 모집단 수합 진행 절차 87
〈그림 III-9〉 2020 특수교육 실태조사(V) 비접촉 방문조사 진행 절차 92
〈그림 III-10〉 2020 특수교육 실태조사(V) 인터넷 조사 진행 절차 93
〈그림 III-11〉 인터넷 조사 시스템 및 안내 매뉴얼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