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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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범위 10
1) 공간적 범위 10
2) 시간적 범위 10
3) 내용적 범위 10
제2장 현장조사 및 관련 상위계획 검토 15
1. 사회경제지표, 도로교통량 등 현황 조사 15
1) 사회경제지표 조사 15
2) 교통관련 현황 조사 18
3) 교통안전지수 22
2. 관련 계획 조사 23
1) 상위계획 23
2) 지역개발계획 35
3) 도로 및 교통관련 계획 49
3. 국내․외 고속도로 타당성 사례 검토 56
1) 국내 타당성 사례 검토 56
2) 국외 타당성 사례 검토 60
4. 인근도로사업 현황 64
제3장 노선 통과구간의 기술적 검토 71
1. 대안노선 설정 71
1) 대안노선 설정의 기본 방향 71
2) 대안노선 선정 과정 72
2. 대상 도로의 규모 결정 74
1) 개요 74
3. 환경보전계획 85
1) 환경관련 지자체 동향 분석 85
2) 노선성정 시 조사항목 및 활용계획 86
3) 항목별 저감방안 86
4. 후보(대안) 노선 검토 89
1) 기본방향 89
2) 후보 노선대 선정 및 평가기준 89
3) 후보 노선대 평가 및 최적 대안노선대 선정계획 90
4) 후보 노선대 제시 및 검토 91
5) 최적노선대 검토 94
6) 시나리오(시행방안) 검토 121
5. 사업비 산출 127
1) 사업비 산출 127
2) 공사비 절감방안 130
3) 구간별 사업비 산정 131
제4장 교통수요 예측 147
1. 교통현황 분석 147
1) 현장조사 147
2) 현장조사 결과 148
2. 교통수요분석 방법 155
1) 분석 개요 155
2) 분석 범위 설정 157
3) 국가교통DB 검토 158
3. 기본 자료의 수정 160
1) 교통존(Traffic Analysis Zone) 설정 160
2) 기준년도 네트워크 수정 163
3) 통행배정모형 정산 164
4. 장래 교통수요 추정 174
1) 장래연도 개발계획 174
2) 장래연도 네트워크 구축 176
3) 장래연도 O/D 구축 181
4) 장래 통행수요 추정결과 181
제5장 경제성 분석 185
1. 편익 산정 185
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185
2) 통행시간 절감편익 188
3)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188
4) 환경비용 절감편익 190
5) 편익 산정 결과 192
2. 경제성 분석 196
1) 경제성 분석의 전제 196
2) 경제성 분석결과 197
제6장 효과 분석을 위한 사전 검토 215
1. 개요 215
1) 간접효과의 정의 215
2) 기존연구의 간접효과 항목 구분 215
2. 접근도 개선 효과 216
1) 분석 방법 216
2) 분석결과 216
3. 지역경제 파급효과 217
1) 개요 217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217
제7장 사전기본계획 수립 221
1. 최적 대안 노선 선정 221
1) 단계별 노선 선정 절차 221
2) 시나리오 검토의 흐름 221
3) 보령~울진 구간 시나리오 검토 221
4) 보령~울진 구간 시나리오 검토 222
5) 최적 대안 노선(안) 제시 222
6) 최적 대안 노선(안)의 지자체 요구사항 반영 226
2. 우선순위 검토 및 향후 추진 계획 231
1) 우선순위 검토 230
2) 향후 추진 계획 231
부록 235
1. 선택가치 적용방안 235
1) 개요 235
2) 이론적 배경 236
3) 분석방법론 240
4) 조사 수행 248
5) 경제적 가치 추정 및 활용 257
6) 결론 266
2. 선택가치 설문조사지 267
1) 예비조사 설문조사지 267
2) 본조사 설문조사지 274
3. 정시성(신뢰성) 편익 적용 방안 278
1) 연구목적 278
2) 통행시간 신뢰도 개요 278
3) 통행시간 신뢰도 적용의 개선방향 279
4) 일단위 교통량과 하루평균 통행속도와의 관계 분석 283
5) 일교통량을 이용한 통행시간 신뢰도 평가방안 285
6) 신뢰도 평가 예제 288
7) 결과 및 Discussion 292
4. 신규도로의 기업체 유인효과 294
1) 개요 294
2) 연구 방법 295
3) 결과 분석 306
4) 결론 311
〈표 1-1〉 사업추진 방안 9
〈표 2-1〉 인구 추이 15
〈표 2-2〉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16
〈표 2-3〉 지목별 면적 17
〈표 2-4〉 시도별 도로시설 현황 18
〈표 2-5〉 충청남도 시・군별 도로시설 현황 19
〈표 2-6〉 충청북도 시・군별 도로시설 현황 20
〈표 2-7〉 경상북도 시・군별 도로시설 현황 21
〈표 2-8〉 경상북도 시・군별 도로시설 현황 22
〈표 2-9〉 공공교통주사사업의 타당성 평가 내용 요약 56
〈표 2-10〉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과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비교 57
〈표 2-11〉 국도의 등급 분류기준 60
〈표 2-12〉 독일의 교통정책 및 사회적 목표 62
〈표 2-13〉 각국의 타당성 사례 62
〈표 3-1〉 대안노선 선정 기준 72
〈표 4-1〉 주요거점간 교통 현황 148
〈표 4-2〉 전국권 DB자료 개요 155
〈표 4-3〉 시간적 범위 157
〈표 4-4〉 수단별 총통행량(2013) 159
〈표 4-5〉 목적별 총통행량(2013) 159
〈표 4-6〉시․도(대죤)간 수단별 통행량(2013) 159
〈표 4-7〉 인구밀도에 따른 Power Function 계수값 161
〈표 4-8〉 국가교통DB와 본 과업 존 체계 비교 162
〈표 4-9〉 2014년 기준 네트워크 반영 도로사업 164
〈표 4-10〉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167
〈표 4-11〉 승용차 재차인원 167
〈표 4-12〉 버스 재차인원 169
〈표 4-13〉 고속도로 기본요금과 주행요금(2014년 기준) 170
〈표 4-14〉 도로의 유형 분류 171
〈표 4-15〉 일반국도/국지도/특별광역시도/시군도 등급 구분 171
〈표 4-16〉 통행지체함수 파라미터값 172
〈표 4-17〉 통행지체함수 파라미터값 보정범위 172
〈표 4-18〉 통행배정모형 정산 결과 173
〈표 4-19〉 전국지역간 도로 사업별 반영내역 177
〈표 4-20〉 추가반영 고속도로 180
〈표 4-21〉 전구간 대안검토 결과 181
〈표 4-22〉 충청남도 대안검토 결과 182
〈표 4-23〉 충청북도 대안검토 결과 182
〈표 4-24〉 경상북도 대안검토 결과 182
〈표 5-1〉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14년 기준) 186
〈표 5-2〉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수도권: 2014년 기준) 188
〈표 5-3〉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189
〈표 5-4〉 도로부문의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2013년 기준) 189
〈표 5-5〉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4년 기준) 190
〈표 5-6〉 편익 산정 결과 (대안 1) 192
〈표 5-7〉 편익 산정 결과 (대안 2) 193
〈표 5-8〉 편익 산정 결과 (대안 3) 193
〈표 5-9〉 편익 산정 결과 (충청남도) 194
〈표 5-10〉 편익 산정 결과 (충청북도) 194
〈표 5-11〉 편익 산정 결과 (경상북도) 195
〈표 5-12〉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197
〈표 5-13〉 대안 1 경제성분석 결과 198
〈표 5-14〉 대안 2-1 경제성분석 결과 199
〈표 5-15〉 대안 2-2 경제성분석 결과 200
〈표 5-16〉 대안 2-3 경제성분석 결과 201
〈표 5-17〉 대안 3-1 경제성분석 결과 202
〈표 5-18〉 대안 3-2 경제성분석 결과 203
〈표 5-19〉 충청남도 대안 1 경제성분석 결과 204
〈표 5-20〉 충청남도 대안 2 경제성분석 결과 205
〈표 5-21〉 충청남도 대안 3 경제성분석 결과 206
〈표 5-22〉 충청북도 대안 1 경제성분석 결과 207
〈표 5-23〉 충청북도 대안 2 경제성분석 결과 208
〈표 5-24〉 충청북도 대안 3 경제성분석 결과 209
〈표 5-25〉 경상북도 대안 1 경제성분석 결과 210
〈표 5-26〉 경상북도 대안 2 경제성분석 결과 211
〈표 5-27〉 경상북도 대안 3 경제성분석 결과 212
〈표 6-1〉 접근도 개선도 상위20개 시군 217
〈표 6-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투입비 내역 217
〈표 6-3〉 보령~울진간 도로 건설사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218
〈표 7-1〉 최적 대안 사업 계획 225
〈표 7-2〉 우선순위 검토 결과 230
〈그림 1-1〉 지자체 공동건의문 9
〈그림 1-2〉 연구의 공간적 범위 10
〈그림 1-3〉 위치도 11
〈그림 2-1〉 인구 추이 15
〈그림 2-2〉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16
〈그림 2-3〉 면적당 도로연장 18
〈그림 2-4〉 1인당 도로연장 18
〈그림 2-5〉 충남 면적당 도로연장 19
〈그림 2-6〉 충남 1인당 도로연장 19
〈그림 2-7〉 충북 면적당 도로연장 20
〈그림 2-8〉 충북 1인당 도로연장 20
〈그림 2-9〉 경북 면적당 도로연장 21
〈그림 2-10〉 경북 1인당 도로연장 21
〈그림 2-11〉 시도별 교통사고사망자수 22
〈그림 2-12〉 SOC투자 의사결정 과정 58
〈그림 4-1〉 현장조사 공간적 범위 147
〈그림 4-2〉 장래 교통수요 예측의 흐름 156
〈그림 4-3〉 시·군·구 체계 162
〈그림 4-4〉 읍·면·동 체계 162
〈그림 4-5〉 본 과업 존 체계 162
〈그림 4-6〉 2013년도 교통수요분석 네트워크 163
〈그림 4-7〉 Multi Class Assignment 과정 166
〈그림 4-8〉 재정사업 반영기준 175
〈그림 4-9〉 민자사업 반영기준 175
〈그림 4-10〉 택지 및 산업단지 개발사업 176
〈그림 4-11〉 장래 네트워크 구축 176
〈그림 4-12〉 장래 고속도로 구축 180
〈그림 4-13〉 장래 수단별 O/D 예측치 181
〈그림 7-1〉 최적안 노선도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