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5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5
1. 과업의 배경 15
2. 과업의 목적 15
제2절 과업의 범위 및 주요내용 16
1. 과업의 범위 16
2. 과업의 주요내용 16
제2장 대상지역 현황 분석 21
제1절 구리-포천고속도로 현황 21
1. 구리-포천고속도로 사업 개요 21
2. 구리-포천고속도로 추진경위 22
제2절 교통현황 조사 및 분석 23
1. 도로현황 23
2. 교통량 현황 24
제3절 사회경제지표 현황 분석 28
1. 인구수 28
2. 자동차 등록대수 29
3. 종사자수 30
4. 학생수 32
제3장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36
제1절 상위계획 37
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국토해양부) 37
2.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2001~2020), 2010.12, 국토교통부 39
3.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 2011.6, 국토교통부 42
4. 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2001~2020) 45
5.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2006~2020),(국토교통부, 2006) 48
6. 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변경(국토교통부, 2009) 51
7.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07~2026)(국토교통부, 2007.12) 52
8. 제2차 경기도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 2013.3 54
제2절 지역관련계획 57
1. 2020 구리시 도시기본계획 58
2. 2020 양주시 도시기본계획 63
3. 2020 포천시 도시기본계획 67
제3절 교통관련계획 72
1. 양주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안) 73
2. 교통시설계획 83
제4장 장래 개발계획 검토 90
제1절 기본전제 90
제2절 개발계획 검토 91
1. 실시협약 DB(5차배포자료) 91
2. 신규 DB(신규배포자료) 99
제5장 장래 교통수요 추정 113
제1절 장래 교통수요 분석 환경 구축 113
1. 교통수요분석 방법론 정립 113
2. 기준 OD 및 Network 구축 114
3.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기준 116
4. 교통수요예측의 신뢰성 향상 118
제2절 교통수요예측 시나리오 설정 121
1. 여건변화 현황 및 계획 파악 121
2. 단계별 개통에 따른 시나리오 작성 125
제3절 적정 교통수요분석 DB 결정 128
1. 적정 교통수요분석 DB 비교 128
2. 수도권DB 배포자료 간 비교 129
3. 적정 교통수요분석 DB의 선정 및 활용 132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133
1. 수도권 DB(5차 배포자료) 분석결과 133
2. 수도권 DB(신규배포자료) 분석결과 149
3. 협약DB와 신규DB 교통수요 차이 비교 검증 179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86
제1절 결론 186
제2절 정책제언 189
〈표 2-1〉 수도권 도로시설 현황(2014년 기준) 23
〈표 2-2〉 사업지 인근 주요도로 현황 24
〈표 2-3〉 사업지 인근 도로 교통량 변화 25
〈표 2-4〉 수도권 인구수 추이 28
〈표 2-5〉 사업지 인근도시 인구수 추이 28
〈표 2-6〉 수도권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29
〈표 2-7〉 사업지 인근도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30
〈표 2-8〉 수도권 종사자수 추이 31
〈표 2-9〉 사업지 인근도시 종사자수 추이 31
〈표 2-10〉 수도권 총 학생수 현황 32
〈표 2-11〉 사업지 인근도시 학생수 추이 32
〈표 3-1〉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주요 계획지표 39
〈표 3-2〉 간선도로망계획(국가기간교통망) 39
〈표 3-3〉 장기 국가간선도로망계획 구상 40
〈표 3-4〉 국토간선도로망 추진계획 43
〈표 3-5〉 수도권 도로망 확충계획 45
〈표 3-6〉 수도권 정비계획 기본목표 및 추진전략 48
〈표 3-7〉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상 수도권 권역별 현황 48
〈표 3-8〉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간선도로 확충계획 49
〈표 3-9〉 기본방향 52
〈표 3-10〉 단계별 계획기간 59
〈표 3-11〉 상위 및 관련계획상 인구 지표 60
〈표 3-12〉 교통부문 지표설정 60
〈표 3-13〉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단계별 개통계획 64
〈표 3-14〉 교통부문 지표설정 64
〈표 3-15〉 계획인구 지표설정 69
〈표 3-16〉 교통부문 지표설정 69
〈표 3-17〉 사업 개요 73
〈표 3-18〉 목표연도별 사업지구 발생교통량 73
〈표 3-19〉 사업지 주변지역간 통행량 및 교통량(2023년-사업시행시) 74
〈표 3-20〉 철도시설계획(변경 없음) 76
〈표 3-21〉 도로부문(변경) 77
〈표 3-22〉 접속시설부문(변경) 78
〈표 3-23〉 환승시설부문(변경) 78
〈표 3-24〉 버스전용차로 노선계획 79
〈표 3-25〉 광역버스 노선(안) 79
〈표 3-26〉 감일~초이간 광역도로 개설공사 사업개요 83
〈표 3-27〉 성남~장호원 도로건설공사 사업개요 84
〈표 3-28〉 성남~광주간(지방도 338호선) 도로 확·포장공사 사업개요 85
〈표 3-29〉 교통시설 설치계획 종합 86
〈표 4-1〉 장래 OD 구축시 반영한 개발사업(택지개발사업) 91
〈표 4-2〉 장래 OD 구축시 반영한 개발사업(산업단지) 92
〈표 4-3〉 장래 OD 구축시 반영한 개발사업(주택건설사업) 93
〈표 4-4〉 장래 OD 구축시 반영한 개발사업(도시재정비 촉진사업) 94
〈표 4-5〉 장래 OD 구축시 반영한 개발사업(재건축, 재개발사업) 95
〈표 4-6〉 장래 network 구축시 반영된 도로계획(고속도로 및 도시고속도로) 96
〈표 4-7〉 장래 network 구축시 반영된 도로계획(국도 및 일반도로) 97
〈표 4-8〉 택지개발사업 99
〈표 4-9〉 도시개발사업 102
〈표 4-10〉 도시환경정비사업 104
〈표 4-11〉 주거환경개선사업 104
〈표 4-12〉 뉴타운(도시재정비촉진사업) 105
〈표 4-13〉 주택재개발사업 106
〈표 4-14〉 주택재건축사업 107
〈표 4-15〉 전년도 현행화시 반영되었던 장래계획의 미반영 및 사유 107
〈표 4-16〉 토지이용 계획 세부내역(산업단지) 108
〈표 4-17〉 토지이용 계획 세부내역(기타사업) 109
〈표 5-1〉 KTDB 기초자료 제공현황(2016년 6월 기준) 115
〈표 5-2〉 서울~세종고속도로 단계별 개통 계획 121
〈표 5-3〉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단계별 개통계획 123
〈표 5-4〉 단계별 개통시기에 따른 시나리오 작성 126
〈표 5-5〉 단계별 개통시기에 따른 시나리오 설정 127
〈표 5-6〉 수도권 DB 배포자료별 특성 128
〈표 5-7〉 수도권 DB 5차배포자료 수단통행량(2021년 기준) 129
〈표 5-8〉 수도권 DB 신규배포자료 수단통행량(2020년 기준) 130
〈표 5-9〉 유료도로 통행요금 부과 방법 비교 131
〈표 5-10〉 통행료 조정 현황 131
〈표 5-11〉 수도권 DB 배포자료별 장단점 비교 132
〈표 5-12〉 협약수요 : 서울-세종고속도로 및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미건설시 134
〈표 5-13〉 협약수요(미건설시) 구간별 재현교통량 135
〈표 5-14〉 협약수요 대비 재현교통량 증감 비율 135
〈표 5-15〉 협약수요 : 서울-세종고속도로 및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미건설시 136
〈표 5-16〉 시나리오 1 136
〈표 5-17〉 시나리오 1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37
〈표 5-18〉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1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38
〈표 5-19〉 시나리오 2 138
〈표 5-20〉 시나리오 2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39
〈표 5-21〉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2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40
〈표 5-22〉 시나리오 3 140
〈표 5-23〉 시나리오 3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41
〈표 5-24〉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3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42
〈표 5-25〉 시나리오 4 142
〈표 5-26〉 시나리오 4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43
〈표 5-27〉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4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44
〈표 5-28〉 시나리오 5 144
〈표 5-29〉 시나리오 5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45
〈표 5-30〉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5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46
〈표 5-31〉 협약수요 대비 각 시나리오별 가중평균 수요예측 결과 비교 147
〈표 5-32〉 실시협약 요금수입 대비 각 시나리오별 요금수입 비교 148
〈표 5-33〉 수도권 교통DB 존체계 149
〈표 5-34〉 교통네트워크의 위계정립 149
〈표 5-35〉 신규 VDF 등급 체계 변경내용 150
〈표 5-36〉 VDF 등급별 파라미터 최적값 : 도시부 151
〈표 5-37〉 VDF 등급별 파라미터 최적값 : 지방부 151
〈표 5-38〉 통행배정 대상 O/D 152
〈표 5-39〉 승용차 재차인원 153
〈표 5-40〉 비노선버스 및 택시 재차인원 154
〈표 5-41〉 승용차 환산계수 154
〈표 5-42〉 교통량 수준별 허용기준 156
〈표 5-43〉 현황 네트워크 수정보완 사항 157
〈표 5-44〉 교통량 정산결과(일반국도) 159
〈표 5-45〉 교통량 정산결과(고속도로) 160
〈표 5-46〉 미시행시 161
〈표 5-47〉 미시행시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61
〈표 5-48〉 협약수요 대비 신규DB 미시행시 교통수요 증감 비율 162
〈표 5-49〉 시나리오 1 163
〈표 5-50〉 시나리오 1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63
〈표 5-51〉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1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64
〈표 5-52〉 시나리오 2 165
〈표 5-53〉 시나리오 2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65
〈표 5-54〉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2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66
〈표 5-55〉 시나리오 3 167
〈표 5-56〉 시나리오 3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67
〈표 5-57〉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3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68
〈표 5-58〉 시나리오 4 169
〈표 5-59〉 시나리오 4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69
〈표 5-60〉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4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70
〈표 5-61〉 시나리오 5 171
〈표 5-62〉 시나리오 5 구간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171
〈표 5-63〉 협약수요 대비 시나리오 5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72
〈표 5-64〉 협약수요 대비 각 시나리오별 가중평균 수요예측 결과 비교 174
〈표 5-65〉 신규DB의 미시행시 대비 시나리오 1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75
〈표 5-66〉 신규DB의 미시행시 대비 시나리오 2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76
〈표 5-67〉 신규DB의 미시행시 대비 시나리오 3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76
〈표 5-68〉 신규DB의 미시행시 대비 시나리오 4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77
〈표 5-69〉 신규DB의 미시행시 대비 시나리오 5의 교통수요 증감 비율 177
〈표 5-70〉 협약 DB 와 신규 DB 배정교통량 비교(2022년) 180
〈표 5-71〉 수도권 DB간 주요도시 발생교통량 비교(2022년) 181
〈표 5-72〉 수도권 배포자료 기준 주요도시 발생교통량 비교(2025년) 182
〈그림 1-1〉 과업의 추진전략 17
〈그림 2-2〉 사업지 인근도시 인구수 추이 29
〈그림 2-4〉 사업지 인근도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30
〈그림 2-5〉 사업지 인근도시 종사자수 추이 31
〈그림 2-6〉 사업지 인근도시 학생수 추이 33
〈그림 3-1〉 상위 및 관련계획 등 검토내용 36
〈그림 3-2〉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의 비전 37
〈그림 3-3〉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핵심 정책방향 38
〈그림 3-4〉 간선도로망 구축계획 41
〈그림 3-5〉 도로정비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42
〈그림 3-6〉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44
〈그림 3-7〉 수도권 간선도로망계획 47
〈그림 3-8〉 광역도로망 구상도 50
〈그림 3-9〉 수도권 광역도시권 범위 51
〈그림 3-10〉 수도권 광역간선도로망 구상안 53
〈그림 3-11〉 계획의 내용적 범위 54
〈그림 3-12〉 경기도 고속도로망도 55
〈그림 3-13〉 경기도 간선도로망도 56
〈그림 3-14〉 구리시 도시기본계획 위치도 59
〈그림 3-15〉 생활권 설정 61
〈그림 3-16〉 2020년 구리시 도시기본구상도 62
〈그림 3-17〉 계획의 성격과 위계 63
〈그림 3-18〉 생활권 설정 65
〈그림 3-19〉 2020년 양주시 도시기본구상도 66
〈그림 3-20〉 포천시 도시기본계획 위치도 68
〈그림 3-21〉 포천시 도시 미래상 69
〈그림 3-22〉 공간구조 설정 70
〈그림 3-23〉 생활권 설정 70
〈그림 3-24〉 2020년 포천시 도시기본구상도 71
〈그림 3-25〉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도 80
〈그림 3-26〉 기존 광역교통개선대책(안) 81
〈그림 3-27〉 양주신도시(옥정·회천) 토지이용계획 82
〈그림 3-28〉 감일~초이간 광역도로 개설공사 위치도 83
〈그림 3-29〉 성남~장호원 도로건설공사 위치도 84
〈그림 3-30〉 성남~광주 간(지방도 338호선)도로 확·포장공사 위치도 85
〈그림 3-31〉 교통시설 설치계획 종합도 87
〈그림 4-1〉 개발계획 반영여부 판단기준(개발사업)[내용없음] 13
〈그림 4-2〉 개발계획 반영여부 판단기준(교통시설)[내용없음] 13
〈그림 5-1〉 장래 교통수요예측 분석절차 114
〈그림 5-2〉 장래 OD 및 Network 시나리오 설정방법 116
〈그림 5-3〉 개발계획 반영여부 판단기준(개발사업) 117
〈그림 5-4〉 개발계획 반영여부 판단기준(교통시설) 117
〈그림 5-5〉 교통수요 신뢰성 영향 요인 118
〈그림 5-6〉 공간적 영향권 설정 방법 119
〈그림 5-7〉 통행배정 정산과정 120
〈그림 5-8〉 정산 허용오차 기준 120
〈그림 5-9〉 서울~세종고속도로 위치도 122
〈그림 5-10〉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위치도 124
〈그림 5-11〉 현황 교통량 정산지점도 158
〈그림 5-12〉 2015년 기준 관측 교통량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