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6
Ⅱ. 이론적 배경 9
1. 청소년 디지털 시민교육의 현황 9
2. 디지털 시민교육의 개념 11
3. 기존 디지털 시민교육의 한계 12
4. 디지털 시민교육의 외국 사례 15
Ⅲ. 디지털 시민교육의 변화 17
1. 디지털 시민교육 내용 사례 17
2. 디지털 시민교육의 새로운 시도 20
Ⅳ. 디지털 시민성 함양교육의 과제 24
1. 교과 간 경계를 넘어서 24
2. 금지형 교육을 넘어서 25
3. 학생만의 교육을 넘어서 28
4. 새로운 과제 29
Ⅴ. 제언 31
참고문헌 35
판권기 39
〈표 1〉 나는 댓글을 표현하는데 있어 적절한 언어를 사용한다 10
〈표 2〉 내 생각이 틀림없더라도 나와 다른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한다 10
〈표 3〉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프로그램 목표와 주요 요소 17
〈표 4〉 사이버 위험 관련 대응 법률 19
〈표 5〉 디지털 시민성 교육과정 요소 19
[그림 1] 인터넷 상의 의사소통 방식 및 태도 9
[그림 2] 저작권 침해와 위반 등을 강조하고 있는 저작권 교육 영상 14
[그림 3] 토론 기반의 PBL 수업 모델 21
[그림 4] 글쓰기 기반의 PBL 수업 모델 22
[그림 5] 여러 언어로 자료가 제공되는 DRCP의 홈페이지 27
[그림 6] 소셜 네트워크 속에서 자신의 평판을 꾸미는 주인공을 다른 웹툰 32
[그림 7] 소셜 네트워크에서 자신의 평판을 꾸미며 문제가 되는 스토리의 영화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