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 영국의 교육 체제 4
Ⅱ. 영국의 수학교육 변화 8
1. 문제해결력의 강조 10
2. 16세 이후 수학(post-16 Math)의 강화 및 지원 15
가. Core Math 개발 및 적용 17
나. T-level Math 개발 21
다. A-level, AS-level 수학 자격시험 개정 23
3. Computational Thinking(컴퓨팅 사고) 도입 27
4. 통계교육에서 빅데이터 사용 29
Ⅲ. 나아가며 : 시사점 31
참고문헌 37
판권기 41
〈표 1〉 영국의 학년체계 및 연령 6
〈표 2〉 영국에서 최근 문제 해결과 관련된 평가 개정에 대한 개요 14
〈표 3〉 개정된 Edexcel A-level 시험 체제(남진영, 2017) 26
[그림 1] 영국에서 최근 강조되고 있는 문제 해결과 관련된 ACME의 보고서 11
[그림 2] 측정 영역과 관련된 교육과정 구조 모델 12
[그림 3] 영국의 수학 문제해결 능력 평가를 위한 질문의 특징 목록 14
[그림 4] 영국 16세 이후 수학에 대한 ACME의 설명서들 17
[그림 5] 영국의 Core Math 개발을 위한 보고서 18
[그림 6] Core Math에 대한 학생, 교사, 학교를 위한 안내 19
[그림 7] Core Math 관련 분야 및 학습 자료 20
[그림 8] Core Math 자격시험 문항 사례 21
[그림 9] 영국 A-level, AS-level 수학 개정 내용과 보고서 24
[그림 10] 영국 A-level, AS-level 개정에 따른 교사 안내 27
[그림 11] 영국 Computational Thinking의 4가지 역량 소개와 학습을 위한 안내 29
[그림 12] A level 통계 문항 사례 30
[그림 13]/[그림 11] 영국 ACME의 Maths Snapshots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