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7
2. 주요 개념 정의 29
가. 다문화가족 개념 29
나. 다문화 영유아 및 다문화 보육 개념 31
3. 연구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2차 자료 분석 31
다. 면담조사 32
라. 설문조사 34
마.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39
4. 연구내용 및 한계점 39
가. 연구내용 39
나. 연구의 한계점 40
Ⅱ. 연구 배경 41
1. 다문화 영유아 관련 현황 42
가. 외국인 주민 자녀수 추이 42
나. 다문화 영유아 어린이집 이용 현황 44
2. 선행연구 검토 46
가. 다문화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및 생활 47
나. 어린이집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교육 49
다. 다문화 가족 및 아동 지원정책 51
3. 소결 53
Ⅲ. 국내외 다문화 영유아 지원 관련 제도 54
1. 국내 다문화 영유아 지원 관련 법 및 기본계획 55
2. 국내 다문화 영유아 지원 정책 57
가. 중앙정부 지원 정책 57
나. 지자체 지원 정책 64
3. 국외 사례 68
가. 독일 68
나. 스웨덴 71
4. 쟁점 및 시사점 73
Ⅳ. 어린이집 다문화 보육 실태 75
1. 조사 참여 어린이집 특성 76
가. 조사 참여 어린이집 일반 특성 76
나. 조사 참여 어린이집 재원 다문화 영유아 및 가구 특성 77
2. 다문화 영유아 및 부모의 어린이집 이용 실태 81
가. 다문화 영유아의 어린이집 생활 및 적응 81
나. 부모의 어린이집 이용 실태 90
3.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 103
가. 영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103
나. 부모ㆍ가족 대상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108
다. 다문화 보육 관련 자원 활용 현황 112
라. 다문화 보육 수행의 어려움 116
4.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교육 118
가. 보육교직원의 다문화 관련 교육 경험 118
나.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122
Ⅴ. 보육교직원의 다문화 인식 및 정책욕구 126
1. 보육교직원의 다문화 인식 분석 127
가. 보육교사의 다문화 교수 효능감 127
나. 보육교직원의 문화다양성 인식 132
2. 보육교직원의 다문화 보육 관련 정책 욕구 134
가. 다문화 보육 우선 정책 지원 영역 134
나. 다문화 보육료 지원 141
다. 다문화 지정 및 맞춤형 지원 142
3. 군집분석을 통한 어린이집별 특성 및 정책욕구 분석 145
가. 다문화 영유아 재원 어린이집 군집분석 145
나. 군집별 정책 욕구 분석 150
Ⅵ. 어린이집 다문화 보육 개선방안 154
1. 다문화 보육 정책 기본방향 및 정책과제 155
2. 어린이집 다문화 보육 개선을 위한 정책방안 및 추진전략 157
가. 전국적인 어린이집 다문화 보육 실태 분석 158
나. 아동권리 보장을 위한 다문화 보육 대상 및 지원 확대 159
다. 어린이집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 설계 160
라.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연계 강화 162
마. 다문화 영유아의 부모 지원 서비스 및 교육 확대 164
바. 보육교직원의 다문화 보육 부담 완화 및 역량 강화 166
사.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다문화이해교육 개선 167
참고문헌 168
[부록 1] 어린이집 조사 설문지 174
[부록 2] 보육교사 조사 설문지 194
[부록 3] 원장 FGI 질문지 207
[부록 4] 보육교사 FGI 질문지 211
[부록 5] 다문화가족 부모 심층면담 질문지 215
판권기 3
〈표 Ⅰ-2-1〉 관련 중앙 부처의 다문화 가족 및 아동 개념 비교 30
〈표 Ⅰ-3-1〉 원장 FGI 참여자 32
〈표 Ⅰ-3-2〉 보육교사 FGI 참여자 33
〈표 Ⅰ-3-3〉 원장 및 보육교사 FGI 질문 내용 33
〈표 Ⅰ-3-4〉 다문화가족 부모 심층면담 참여자 특성 34
〈표 Ⅰ-3-5〉 다문화 영유아 재원 어린이집 보육 실태 조사 내용 구성 36
〈표 Ⅰ-3-6〉 조사 참여 응답자 특성(원장) 38
〈표 Ⅰ-3-7〉 조사 참여 응답자 특성(보육교사) 38
〈표 Ⅱ-1-1〉 시도별 다문화가족 자녀 수 43
〈표 Ⅱ-2-1〉 다문화 아동 및 가족 지원 관련 연구 52
〈표 Ⅲ-2-1〉 중앙정부 정책에 포함된 다문화 인식 개선 내용 58
〈표 Ⅲ-2-2〉 다문화 영유아 보육료 지원 대상 및 선정기준 59
〈표 Ⅲ-2-3〉 다문화 영유아 보육료 지원 단가(2020년 기준) 59
〈표 Ⅲ-2-4〉 다문화 영유아 보육료 선정 시 필요한 서류 60
〈표 Ⅲ-2-5〉 다문화가족 입소 우선순위 확인 서류 60
〈표 Ⅲ-2-6〉 영유아를 둔 다문화가족 대상 사업 61
〈표 Ⅲ-2-7〉 다문화 영유아 대상 지원 사업 62
〈표 Ⅲ-2-8〉 한국보육진흥원 다문화보육 관련 보육교직원 교육 내용 63
〈표 Ⅲ-2-9〉 각 지자체별 다문화정책 시행계획 중 영유아 및 가족 대상 64
〈표 Ⅲ-2-10〉 서울시 다문화 영유아 및 가족 대상 정책(자체 사업) 66
〈표 Ⅲ-2-11〉 경기도 다문화 영유아 및 가족 대상 정책 67
〈표 Ⅳ-1-1〉 조사 참여 어린이집 특성 76
〈표 Ⅳ-1-2〉 조사 참여 어린이집 지역 유형별 다문화 영유아 규모 77
〈표 Ⅳ-1-3〉 조사 참여 어린이집 재원 다문화 영유아 특성 78
〈표 Ⅳ-1-4〉 조사 참여 어린이집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한국어 구사 능력 79
〈표 Ⅳ-1-5〉 조사 참여 어린이집 다문화 가구 특성 79
〈표 Ⅳ-1-6〉 조사 참여 어린이집 다문화 가구 주 의사소통 부모 80
〈표 Ⅳ-1-7〉 (주로 의사소통하는) 이주 부모의 한국어 구사 능력 80
〈표 Ⅳ-2-1〉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원장) 81
〈표 Ⅳ-2-2〉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보육교사) 82
〈표 Ⅳ-2-3〉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교사와의 관계 형성(원장) 83
〈표 Ⅳ-2-4〉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교사와의 관계 형성(보육교사) 84
〈표 Ⅳ-2-5〉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또래관계(원장) 85
〈표 Ⅳ-2-6〉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또래관계(보육교사) 86
〈표 Ⅳ-2-7〉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영유아 재원 여부 87
〈표 Ⅳ-2-8〉 재원 다문화 영유아가 어려움을 겪는 주된 이유 우선순위 87
〈표 Ⅳ-2-9〉 교사와 재원 다문화 영유아 부모 간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원장) 90
〈표 Ⅳ-2-10〉 교사와 재원 다문화 영유아 부모 간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보육교사) 91
〈표 Ⅳ-2-11〉 다문화 영유아의 부모님과 의사소통 방식 우선순위(1+2+3순위) (보육교사) 92
〈표 Ⅳ-2-12〉 보육교직원과 다문화가족 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 발생 이유 94
〈표 Ⅳ-2-13〉 다문화가족 부모의 참여도(원장) 95
〈표 Ⅳ-2-14〉 다문화가족 부모의 참여도(보육교사) 96
〈표 Ⅳ-2-15〉 다문화가족 부모의 어려움(원장) 97
〈표 Ⅳ-2-16〉 다문화가족 부모의 어려움(보육교사) 98
〈표 Ⅳ-2-17〉 코로나19 사태 이후 부모의 어려움 차이 여부 99
〈표 Ⅳ-2-18〉 코로나19사태 이후 부모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1+2순위) 100
〈표 Ⅳ-2-19〉 다문화 영유아의 부모님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조치 101
〈표 Ⅳ-2-20〉 다문화 영유아의 부모님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조치(1+2+3순위) (원장) 103
〈표 Ⅳ-3-1〉 재원 영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 104
〈표 Ⅳ-3-2〉 재원 영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 단계 105
〈표 Ⅳ-3-3〉 재원 영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실시 주기 106
〈표 Ⅳ-3-4〉 재원 영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실시 방법(중복응답) 107
〈표 Ⅳ-3-5〉 재원 영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실시효과 107
〈표 Ⅳ-3-6〉 재원 영유아의 부모ㆍ가족 대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 109
〈표 Ⅳ-3-7〉 재원 영유아의 부모ㆍ가족 대상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실시 현황(중복응답) 110
〈표 Ⅳ-3-8〉 다문화 보육과정에 대한 외부기관 컨설팅 경험 여부 및 만족도 112
〈표 Ⅳ-3-9〉 다문화 보육을 위한 타 기관 연계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제공 여부 113
〈표 Ⅳ-3-10〉 다문화 보육 관련 기관별 연계 여부 114
〈표 Ⅳ-3-11〉 다문화 보육 관련 기관별 연계 내용(중복응답) 115
〈표 Ⅳ-3-12〉/〈표 Ⅳ-3-13〉 다문화 보육을 위한 주된 참고 자료 및 정보 취득 경로 116
〈표 Ⅳ-3-13〉/〈표 Ⅳ-3-14〉 다문화 보육 실시에서 겪는 주된 어려움 117
〈표 Ⅳ-4-1〉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 119
〈표 Ⅳ-4-2〉 다문화 관련 교육 참가 횟수 평균 119
〈표 Ⅳ-4-3〉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관련 교육 실시 기관 120
〈표 Ⅳ-4-4〉 지도 시 다문화 교육 효과 및 교육 형태별 만족도 120
〈표 Ⅳ-4-5〉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주된 이유 122
〈표 Ⅳ-4-6〉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123
〈표 Ⅳ-4-7〉 보육교직원 대상으로 실시되어야 하는 다문화 교육 평균 시간 124
〈표 Ⅳ-4-8〉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중점 내용 125
〈표 Ⅴ-1-1〉 보육교사의 다문화 교수 효능감 128
〈표 Ⅴ-1-2〉 다문화 교수 효능감 관련 변인 상관관계 분석 결과(N=253) 131
〈표 Ⅴ-1-3〉 문화다양성 인식 평균 및 척도 신뢰도 분석 132
〈표 Ⅴ-1-4〉 보육교직원별 문화다양성 인식 134
〈표 Ⅴ-2-1〉 다문화 보육 개선 관련 최우선 정책 지원 영역(원장 응답) 135
〈표 Ⅴ-2-2〉 다문화 보육 개선을 위한 비용 및 인력 정책 지원 영역 우선순위 137
〈표 Ⅴ-2-3〉 다문화 보육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 지원 영역 우선순위 138
〈표 Ⅴ-2-4〉 다문화 보육 개선을 위한 기타 지원 영역 우선순위 139
〈표 Ⅴ-2-5〉 다문화 보육 개선을 위한 기타 지원 영역 1순위(원장) 139
〈표 Ⅴ-2-6〉 다문화 지정 어린이집의 필요성 143
〈표 Ⅴ-2-7〉 다문화 영유아 재원 어린이집 맞춤형 지원 시 우선 반영 특성(원장) 144
〈표 Ⅴ-2-8〉 다문화 영유아 재원 어린이집 맞춤형 지원 시 우선 반영 특성(보육교사) 145
〈표 Ⅴ-3-1〉 다문화 영유아 재원 어린이집 특성에 따른 군집분석 결과 146
〈표 Ⅴ-3-2〉 군집별 어린이집 생활 적응 곤란 다문화 영유아 유무 147
〈표 Ⅴ-3-3〉 군집별 재원 영유아 중 외국인 노동자 자녀 수 148
〈표 Ⅴ-3-4〉 군집별 한부모ㆍ조손가구 수 148
〈표 Ⅴ-3-5〉 군집별 원내 다문화 교육 및 관련 프로그램 실시 여부 149
〈표 Ⅴ-3-6〉 군집별 특성 종합 149
〈표 Ⅴ-3-7〉 군집별 다문화 보육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기타 지원 정책 151
〈표 Ⅴ-3-8〉 군집별 다문화 지정 어린이집 필요성 152
〈표 Ⅴ-3-9〉 군집별 맞춤형 지원 시 우선 반영 어린이집 특성에 대한 의견 152
〈표 Ⅵ-1-1〉 다문화 보육 정책 기본방향 및 정책과제 156
〈그림 Ⅱ-1-1〉 연도별 외국인 주민 자녀수 추이 43
〈그림 Ⅱ-1-2〉 지역별, 지역규모별 다문화아동 재원 어린이집 현황 44
〈그림 Ⅱ-1-3〉 지역별, 지역규모별 다문화 아동 현황 46
〈그림 Ⅳ-2-1〉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및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원장) 88
〈그림 Ⅳ-2-2〉 재원 다문화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및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보육교사) 89
〈그림 Ⅳ-3-1〉 재원 영유아 대상 다문화 교육 및 프로그램 미실시 이유 108
〈그림 Ⅳ-3-2〉 재원 영유아의 부모ㆍ가족 대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미실시 이유 111
〈그림 Ⅳ-3-3〉 타 기관 연계 시 개선점 (1+2순위) 115
〈그림 Ⅳ-4-1〉 보육교직원 대상 다문화 교육이 불필요한 주된 이유 123
〈그림 Ⅴ-2-1〉 어린이집의 다문화 보육 관련 원스톱 통합서비스 제공에 적합한 기관 140
〈그림 Ⅴ-2-2〉 현행 다문화 보육료 지원 대상 범위에 대한 생각 141
〈그림 Ⅴ-2-3〉 가장 적합한 다문화 보육료 확대 기준 142
〈그림 Ⅵ-2-1〉 어린이집 다문화 보육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및 정책방안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