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Ⅰ. 서론 2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31
가.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선행연구 분석 31
나.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분석 31
다.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이슈 분석 32
라. 통일대비 유아교육ㆍ보육 정책의 탐색 33
마. 통일대비 남북한 영유아교육ㆍ보육에 관한 정책 제언 34
3. 연구 방법 34
가. 문헌분석 34
나. 소셜 빅데이터 분석 36
다. 개별 심층 면담 및 FGI 분석 36
라. 전문가 델파이 의견조사 46
마. 전문가 자문회의 49
4. 선행 연구 51
가. 국내 문헌 자료 네트워크 분석 51
나. 국외 문헌 자료 네트워크 분석 52
다.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연구 분석 54
5. 연구의 한계점 64
Ⅱ.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통계 및 제도 분석 67
1. 북한 영유아 관련 통계 분석 68
가. 일반현황 68
나. 영유아 교육과 보육 74
2. 북한 영유아 관련 법제도 분석 83
가. 법제도 및 현황 83
나. 남한법령과 북한법령의 비교 99
다. 통일대비 남북한 영유아관련 법제도의 방향과 과제 110
3. 북한 유치원 교육 제도 분석 114
가. 북한 유치원 교육의 기본 방향과 특성 114
나. 북한 유치원 시스템의 전달체계, 재정지원현황 139
다. 교직원 관리 148
라. 김정은 시대의 새로운 변화 159
마. 통일 후, 영유아교육보육 체계의 변화 예상 163
4. 북한 탁아소 제도 분석 164
가. 북한 탁아소의 목적 164
나. 북한 탁아소 시스템의 전달체계, 복지 및 보건 체계, 재정지원현황 165
다. 보육 종사자 관리 170
라. 아동발달, 아동인권, 아동학대 171
마. 김정은 시대의 변화 171
바. 한반도 통일시 유아교육보육분야의 예상되는 변화 172
5. 소결 174
Ⅲ.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이슈 분석 178
1. 국내외 언론 데이터 분석 179
가. 데이터 표집 179
나. 데이터 전처리 180
다. 주제 분석 방법 및 절차 183
라. 주제별 이슈 분석 188
마. 연관어 네트워크 분석 191
2. '로동신문' 및 '우리민족끼리' 누리망 분석 211
가. 데이터 표집 211
나. 데이터 전처리 212
다. 연관어 네트워크 분석 213
3. 남북한 신문기사 비교 분석: 시계열 분석을 중심으로 215
가. 연도별 남한 신문기사 중심 추이 분석 216
나. 연도별 북한 로동신문 중심 추이 분석 219
다. 남한과 북한의 빈출 단어 비교 221
4. 특별 키워드 비교 분석: '통일', '코로나' 키워드를 중심으로 225
가. '통일' 키워드 비교 분석 225
나. '코로나' 키워드 비교 분석 226
5. 소결 229
Ⅳ. 통일대비 영유아 교육ㆍ보육 정책 탐색 1 : 통일 독일 영유아교육ㆍ보육 정책의 변화 분석 231
1. 통일 이후 영유아의 돌봄과 양육 및 정책 변화 232
가. 통일 이후 영유아의 돌봄과 양육 정책 232
나. 영유아의 돌봄 시설의 변화 236
다. 통합 과정에서 새로운 조건에의 적응: 교사의 훈련과 교육 241
라. 영유아교육보육기관의 서비스 제공업체로의 부상: 교사들의 새로운 지식과 역량강화 243
마. 동서독 교사들의 영유아의 돌봄과 양육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와 갈등 발생 244
2. 독일의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 246
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246
나. 독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키타를 위주로 247
3. 소결 248
Ⅴ. 통일대비 영유아 교육ㆍ보육 정책 탐색 2 : 평화ㆍ통일교육과 제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250
1. 분석 결과 251
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평화ㆍ통일교육 시행 정도 인식 251
나. 전문가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51
2. 소결 278
Ⅵ. 통일대비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에 관한 정책 제언 285
1. 정책 방향과 과제 286
가. 북한 영유아 관련 선행 연구 관련 286
나.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관련 287
다.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이슈 293
라. 통일 독일의 교육ㆍ보육 제도 변화 분석 294
마.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296
2. 정책 방안 및 전략 298
가. 남한 의무교육 및 무상교육, 학제개편, 유보통합 논의 필요 299
나. 평화ㆍ통일교육 및 민주시민교육을 강조한 누리과정 개정 필요 299
다. 통일교육지원법 개정을 통한 유아 단계 포함 299
라. 유아교육ㆍ보육에서 평생교육까지 인권, 민주시민교육, 양성평등교육, 포용 정책과 연계한 평화통일 정치교육 필요 299
마. 영유아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시민 대상 북한 이해교육의 재구조화 300
바. 영유아 평화통일 관련 교사교육 제도 개편 300
사. 남북한 유아교육과 보육 협력을 위한 남북한 협의체 구성(유아,교사, 시민단체, 연구자 포함) 300
아. 지속가능한 발전교육 필요 300
자. 통일 관련 미래연구 필요 301
차. 북한 영유아교육보육 관련 연구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개방성 개선 필요 301
카. 육아정책연구소에 북한영유아교육연구센터(가칭) 마련: 정보, 학술 연구, 인적교류 플랫폼 구축 302
3.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3단계 통일방안' 303
참고문헌 305
Abstract 315
[부록 1]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위한 연구 참여자 명단 319
[부록 2]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320
[부록 3]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323
[부록 4] 북한 영유아교육ㆍ보육 관련 심층면담 질문지 334
[부록 5] 북한 연구 네트워크 분석표 336
판권기 3
〈표 Ⅰ-3-1〉 북한 관련 국내외 문헌자료 수집 기준 35
〈표 Ⅰ-3-2〉 북한 영유아 교육보육 관련 면담 대상자 특성 및 면담일자 37
〈표 Ⅰ-3-3〉 FGI 면담 대상자 및 주제, 면담일시 39
〈표 Ⅰ-3-4〉 심층면담 대상자 특성(출신, 지역, 성별, 연령) 39
〈표 Ⅰ-3-5〉 심층면담의 중점 질문 개요 40
〈표 Ⅰ-3-6〉 독일 유치원, 키타, 호르트 관계자 심층면담 일정 42
〈표 Ⅰ-3-7〉 면담대상자 및 기관특성 1 42
〈표 Ⅰ-3-8〉 면담대상자 및 기관특성 2 43
〈표 Ⅰ-3-9〉 면담대상자 및 기관특성 3 44
〈표 Ⅰ-3-10〉 면담대상자 및 기관특성 4 45
〈표 Ⅰ-3-11〉 1차,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응답자 특성 47
〈표 Ⅰ-3-12〉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내용 구성 48
〈표 Ⅰ-3-13〉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내용 구성 48
〈표 Ⅰ-3-14〉 소셜 빅데이터 관련 회의일자 및 안건 49
〈표 Ⅰ-3-15〉 간담회 및 자문회의 일자 50
〈표 Ⅰ-4-1〉 국내외 전체 키워드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순위 30) 52
〈표 Ⅰ-4-2〉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에 관한 국책기관 연구 동향 58
〈표 Ⅰ-4-3〉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에 관한 학계 연구 동향 61
〈표 Ⅰ-4-4〉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에 관한 해외 연구 62
〈표 Ⅰ-4-5〉 영유아 평화통일 및 민주시민교육 관련 연구 63
〈표 Ⅱ-1-1〉 북한 총인구 및 경제활동 68
〈표 Ⅱ-1-2〉 북한 영유아 인구수 및 성비 (2008년 센서스 기준) 69
〈표 Ⅱ-1-3〉 북한 탁아소 및 유치원 (2008년 센서스 기준) 69
〈표 Ⅱ-1-4〉 남북한 출생 및 사망 인구 70
〈표 Ⅱ-1-5〉 남북한 15~49세 여성 인구 71
〈표 Ⅱ-1-6〉 남북한 인구 수 및 증감율 72
〈표 Ⅱ-1-7〉 남북한 경제활동인구 및 경제활동 참가율 72
〈표 Ⅱ-1-8〉 남북한 영아사망률, 5세 이하 사망자, 및 모성사망비 73
〈표 Ⅱ-1-9〉 북한 유아교육에 등록된 36-59개월 유아 비율 (2017) 75
〈표 Ⅱ-1-10〉 취원 및 취학율 76
〈표 Ⅱ-1-11〉 학습지원 77
〈표 Ⅱ-1-12〉 영역별 3-4세 아동 발달 80
〈표 Ⅱ-1-13〉 가정 내 아동용 도서 및 장난감 82
〈표 Ⅱ-2-1〉 남북한 법령 비교(출산 및 유급휴가, 근로기분 단축, 수유시간) 87
〈표 Ⅱ-2-2〉 남북한 법령 비교(교육 및 보육의 이념) 100
〈표 Ⅱ-2-3〉 남북한 법령 비교(연령기준) 101
〈표 Ⅱ-2-4〉 남북한 법령 비교(시설의 이원화) 101
〈표 Ⅱ-2-5〉 남북한 법령 비교(무상보육 시기) 103
〈표 Ⅱ-2-6〉 남북한 법령 비교(보육비 또는 교육비 지원) 104
〈표 Ⅱ-2-7〉 남북한 법령 비교(시설기준) 106
〈표 Ⅱ-2-8〉 남북한 법령 비교(교사자격) 108
〈표 Ⅱ-2-9〉 남북한 법령 비교(교사자격) 113
〈표 Ⅱ-3-1〉 북한 유치원 높은반 교과서 5권의 하위 내용 118
〈표 Ⅱ-3-2〉 북한 유치원 월별 행사 예시 137
〈표 Ⅱ-5-1〉 탁아소와 유치원 비교 176
〈표 Ⅲ-1-1〉 수집 데이터 179
〈표 Ⅲ-1-2〉 불용어 예시 185
〈표 Ⅲ-1-3〉 주요키워드 별 연관어 TF-IDF Top 100 192
〈표 Ⅲ-1-4〉 필터링 된 연관어 195
〈표 Ⅲ-1-5〉 '유치원' 중요 키워드의 매개중심성 결과 198
〈표 Ⅲ-1-6〉 '유치원' 중요 키워드 연결고리 분석 199
〈표 Ⅲ-1-7〉 '탁아소' 중요 키워드의 매개중심성 결과 201
〈표 Ⅲ-1-8〉 '탁아소' 중요 키워드 연결고리 분석 202
〈표 Ⅲ-1-9〉 '교육', '보육', '육아' 중요 키워드의 매개중심성 결과 204
〈표 Ⅲ-1-10〉 '교육', '보육', '육아' 중요 키워드 연결고리 분석 205
〈표 Ⅲ-1-11〉 '아동', '유아', '어린이' 중요 키워드의 매개중심성 결과 207
〈표 Ⅲ-1-12〉 '아동', '유아', '어린이' 중요 키워드 연결고리 분석 208
〈표 Ⅲ-1-13〉 '학교' 중요 키워드의 매개중심성 결과 210
〈표 Ⅲ-1-14〉 '학교' 중요 키워드 연결고리 분석 210
〈표 Ⅲ-2-1〉 데이터 개요 212
〈표 Ⅲ-2-2〉 키워드 별 수집 건수 212
〈표 Ⅲ-2-3〉 로동신문 중요 키워드의 매개중심성 결과 214
〈표 Ⅲ-2-4〉 로동신문 중요 키워드 연결고리 분석 214
〈표 Ⅲ-3-1〉 남한언론, 북한언론에 나타난 빈출단어 예시 221
〈표 Ⅲ-4-1〉 뉴스/블로그, 로동신문 '통일' 키워드 출연빈도 차이 225
〈표 Ⅲ-4-2〉 뉴스/블로그, 로동신문 '코로나' 키워드 출연빈도 차이 227
〈표 Ⅳ-4-1〉 통일 이후 동서독의 영유아 및 호르트 시설의 변화 (베를린 제외) 236
〈표 Ⅳ-4-2〉 통일 이후 독일의 육아지원기관 및 아동 수 현황(1994~2002) 239
〈표 Ⅳ-4-3〉 동서독에서 2019년 3월 1일에 유아원(Kindertageseinrichtungen) 및 공적으로 영유아 보육(Kindertagespflege)을 지원하는 3세 미만의 영아 241
〈표 Ⅴ-1-1〉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의 현황과 방향성에 관한 문제점 252
〈표 Ⅴ-1-2〉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의 현황과 방향성에 관한 정책제언 255
〈표 Ⅴ-1-3〉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 교육과정에 관한 문제점 258
〈표 Ⅴ-1-4〉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 교육과정에 관한 정책제언 261
〈표 Ⅴ-1-5〉 통일 후, 예상되는 남북한 교육과정 관련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 264
〈표 Ⅴ-1-6〉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 교사교육의 문제점 266
〈표 Ⅴ-1-7〉 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 교사교육에 관한 정책제언 269
〈표 Ⅴ-1-8〉 통일 후, 예상되는 남북한 교사제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 271
〈표 Ⅴ-1-9〉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의 지역사회, 시민사회, 국정과제연계 등의 문제점 273
〈표 Ⅴ-1-10〉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의 지역사회, 시민사회, 국정과제연계 등에 관한 정책제언 275
〈표 Ⅴ-1-11〉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의 통합 및 학제에 관한 중요도 277
〈표 Ⅴ-2-1〉 조사결과 요약표(통일대비 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의 현황과 방향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79
〈표 Ⅴ-2-2〉 조사결과 요약표(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80
〈표 Ⅴ-2-3〉 조사결과 요약표(예상되는 남북한 교육과정 관련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 281
〈표 Ⅴ-2-4〉 조사결과 요약표(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 교사교육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82
〈표 Ⅴ-2-5〉 조사결과 요약표(통일 후, 예상되는 남북한 교사제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 283
〈표 Ⅴ-2-6〉 조사결과 요약표(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 평화ㆍ통일교육의 지역사회, 시민사회, 국정과제연계 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83
〈표 Ⅴ-2-7〉 조사결과 요약표(남북한 영유아 교육ㆍ보육 제도의 통합 및 학제에 관한 중요도) 284
[그림 Ⅰ-3-1] 인터뷰 참여자 모집안내 공고문 예시 37
[그림 Ⅰ-3-2] 독일 유럽 유치원 건물 사진 43
[그림 Ⅰ-3-3] 독일 유럽 유치원 입구 사진 44
[그림 Ⅰ-3-4] 무지개 키타, 유치원 건물 전경 사진 45
[그림 Ⅰ-3-5] 연구수행절차 50
[그림 Ⅰ-4-1] 국내 문헌자료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51
[그림 Ⅰ-4-2] 국외 문헌자료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53
[그림 Ⅱ-3-1] 북한 00 유치원 전자교과서 홍보 예시 163
[그림 Ⅲ-1-1] 노이즈 데이터 예시 180
[그림 Ⅲ-1-2] 3차 데이터 정제 필터링 키워드 및 필터링 근거 181
[그림 Ⅲ-1-3] 본문길이 히스토그램 182
[그림 Ⅲ-1-4] Top10 언론사별 북한육아관련 뉴스 데이터양 182
[그림 Ⅲ-1-5] 3차 데이터 정제 필터링 키워드 및 필터링 근거 183
[그림 Ⅲ-1-6] LDA 알고리즘 184
[그림 Ⅲ-1-7] 문장의 형태소 분석, 정수 변환 예시 185
[그림 Ⅲ-1-8] 토픽 수에 따른 통일성(Coherence)지표, 복합성(Perplexity)지표 결과 186
[그림 Ⅲ-1-9] 토픽 예시 186
[그림 Ⅲ-1-10] 토픽 간 유사도 187
[그림 Ⅲ-1-11] 토픽으로 추출된 주제별 데이터 수 187
[그림 Ⅲ-1-12] 토픽으로 추출된 주제별 Top10 단어 188
[그림 Ⅲ-1-13] 남양유업의 북한 영유아 대상 7억원 지원 뉴스 예시 188
[그림 Ⅲ-1-14] 연대별 북한 영유아 실태와 지원 189
[그림 Ⅲ-1-15] '주제 5'관련 뉴스들의 사진 예시 190
[그림 Ⅲ-1-16] TF-IDF 알고리즘 191
[그림 Ⅲ-1-17] '유치원' 워드클라우드 197
[그림 Ⅲ-1-18] '유치원' 중요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199
[그림 Ⅲ-1-19] '탁아소'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200
[그림 Ⅲ-1-20] '탁아소' 중요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201
[그림 Ⅲ-1-21] '교육', '보육', '육아'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203
[그림 Ⅲ-1-22] '교육', '보육', '육아' 중요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204
[그림 Ⅲ-1-23] '아동', '유아', '어린이'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206
[그림 Ⅲ-1-24] '아동', '유아', '어린이' 중요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207
[그림 Ⅲ-1-25] '학교'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209
[그림 Ⅲ-1-26] '학교' 중요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210
[그림 Ⅲ-2-1] 영상, 사진 등의 비非 텍스트 데이터 예시 212
[그림 Ⅲ-2-2] 로동신문 빈출단어 Top100 워드클라우드 213
[그림 Ⅲ-2-3] 로동신문 중요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망 214
[그림 Ⅲ-3-1] 연도별 남북한 신문기사 추이: 남한 국내신문, 북한 로동신문을 중심으로 216
[그림 Ⅲ-4-1] 북한 개학연기에 대한 부산일보사에 뉴스 227
[그림 Ⅲ-4-2] 북한의 신형코로나비루스 예방수칙 방송 228
[그림 Ⅲ-4-3] 북한의 탁아소 소독사업 228
[그림 Ⅲ-4-4] 방역대책을 선전하는 로동신문 중 일부 229
[그림 Ⅴ-1-1] LFF 분석결과(현황과 방향성에 관한 문제점) 253
[그림 Ⅴ-1-2] LFF 분석결과(현황과 방향성에 관한 정책제언) 257
[그림 Ⅴ-1-3] LFF 분석결과(교육과정에 관한 문제점) 259
[그림 Ⅴ-1-4] LFF 분석결과(교육과정에 관한 정책제언) 262
[그림 Ⅴ-1-5] LFF 분석결과(교육과정 관련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 265
[그림 Ⅴ-1-6] LFF 분석결과(교사교육의 문제점) 267
[그림 Ⅴ-1-7] LFF 분석결과(교사교육에 관한 정책제언) 270
[그림 Ⅴ-1-8] LFF 분석결과(남북한 교사제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 272
[그림 Ⅴ-1-9] LFF 분석결과(지역사회, 시민사회, 국정과제연계 등의 문제점) 274
[그림 Ⅴ-1-10] LFF 분석결과(지역사회, 시민사회, 국정과제연계 등에 관한 정책제언) 275
[그림 Ⅴ-1-11] LFF 분석결과(통합 및 학제에 관한 중요도)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