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목적 25
2. 연구 범위 및 방법 26
1) 연구의 범위 26
2) 연구의 방법 27
3. 선행연구 현황 및 본연구의 차별성 28
제2장 창의적 업무공간의 계획 주안점과 건축사례 30
1. 창의적 업무공간의 개념 및 조성 여건 30
1) 창의적 업무공간의 개념 및 특성 30
2) 창의적 업무공간 조성 여건 36
2. 창의적 업무공간 계획의 주안점 41
1) ABW의 행동기반공간 41
2) 스마트 업무 (Smarter Working) 공간 43
3) 공공부문 혁신 공간 48
3. 창의적 업무공간 개념 적용 건축사례 54
1) 창의적 업무공간의 유형 54
2) 창의적 업무공간 사례조사 56
4. 소결 70
제3장 제2연구청사 공간계획 요건 72
1. 설문조사 개요 72
1) 조사 대상 및 방법 72
2) 조사 내용 73
2. 설문조사 결과 75
1) 응답자 개요 75
2) 업무행태 76
3) 업무공간 이용 특성 83
4) 업무공간 만족도 86
5) 업무공간 개선 요구사항 93
6) 창의적 업무수행을 위한 공간 계획에 관한 견해 100
3. 소결; 제2연구청사공간계획 요건 102
제4장 제2연구청사 공간계획 방안 및 설계 지침 108
1. 제2연구청사 공간계획 방안 108
1) 공간계획 요건 및 방향 108
2) 제2연구청사 공간계획안(기획설계) 111
2. 제2연구청사 설계공모 지침(안) 124
1) 설계공모 지침 구성 방향 124
2) 설계공모 지침(안) 126
제5장 결론 130
1. 주요 성과 130
2. 향후 과제 135
참고문헌 138
SUMMARY 142
[부록] 제2연구청사 사용자 설문조사 응답결과 148
판권기 2
[표 1-1] 선행연구 및 본연구 28
[표 2-1] 업무방식 및 공간의 변화 요인 32
[표 2-2] 커뮤니케이션의 발생확률 34
[표 2-3] 업무방식의 변화에 따른 업무공간의 변화 방향 34
[표 2-4]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창의적 조직의 특성과 공간조성의 방향 34
[표 2-5] 행정안전부의 청사시설 용도 및 공공분야 공간 구분 37
[표 2-6] 민간연구조직과 공공연구조직의 특성 비교 38
[표 2-7] 유럽, 미국의 공공연구조직 창의성 촉진 및 저해 요인 39
[표 2-8] 공간혁신 패러다임의 전환 49
[표 2-9] 사무공간의 설계기준 50
[표 2-10] 지원공간의 설계기준 50
[표 2-11] 이동공간의 설계기준 51
[표 2-12] 복지공간의 설계기준 52
[표 2-13] 민원공간의 설계기준 52
[표 2-14] 공간 구성요소별 설계기준 53
[표 2-15] 유한킴벌리 스마트 오피스 구축 후 효과 65
[표 3-1] 조사 개요 73
[표 3-2] 설문 항목 74
[표 3-3] 응답자특성 75
[표 3-4] 기관별 표본 구성 76
[표 4-1] 제2연구청사 공간계획 방향 110
[표 4-2] 제2연구청사 사업계획 개요 112
[표 4-3] 제2연구청사 면적개요 112
[표 4-4] 제2연구청사 사업계획 개요 115
[표 4-5] 일반설계공모 배점기준 및 평가항목(설계공모 운영지침 제20조, 4항, 별표1) 125
[표 4-6] 설계공모 운영지침의 구성 125
[그림 1-1]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국책연구기관의 지방이전 현황 21
[그림 1-2] 세종시 국책연구단지 제1청사 행사개최 현황 22
[그림 1-3] 세종시 국책연구단지 제1연구청사 각동별 기준층 평면도 23
[그림 1-4] 세종국책연구단지 제1연구청사 층별 칸막이 공간구성 24
[그림 1-6] 구글 본사 사무실 내부 24
[그림 1-7] 연구 흐름도 25
[그림 1-8] 연구대상 및 범위 26
[그림 2-1] 1960년대(좌) 및 1970년대(우) 우리나라 사무실 풍경 31
[그림 2-2] 창의적 업무모델 구분에 따른 창의성 증가 33
[그림 2-3] 업무특성에 따라 다양성ㆍ공유성이 확보된 근무방식의 예시 41
[그림 2-4] Government Workspace Design Guide 44
[그림 2-5] 업무공간 조성 가이드라인 예시 - 주요 업무공간 46
[그림 2-6] 업무공간 조성 가이드라인 예시 - 기타 업무공간 47
[그림 2-7] 공간혁신 비전체계 49
[그림 2-8] 업무공간 사례분석 유형 55
[그림 2-9] 개인적 창의성 발현, 집중업무공간 조성 사례 57
[그림 2-10]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의사소통과 협업을 지원하는 공간 조성 사례 59
[그림 2-11] 비계획적 만남, 교차를 유도하는 공간 조성 사례 60
[그림 2-12] 개인적, 집단적 휴식을 위한 공간 조성 사례 62
[그림 2-13] 유한킴벌리 스마트 오피스 구축을 위한 직원 공석률 조사 결과 63
[그림 2-14] 유한킴벌리 스마트오피스 공간 조성 사례 66
[그림 2-15] 경기도 북부청사 스마트오피스 공간 조성 사례 69
[그림 3-1] 업무 활동 유형별 업무 시간 비중 (1주일 기준) 77
[그림 3-2] 직무에 따른 업무 활동 유형별 업무 시간 비중 (1주일 기준) 비교 77
[그림 3-3] 1회 평균 외근 시간 78
[그림 3-4] 직무에 따른 1회 평균 외근 시간 비교 78
[그림 3-5] 1일 회의 횟수 및 참석 인원, 소요 시간 79
[그림 3-6] 직무에 따른 1일 회의 횟수 및 참석 인원 비교 79
[그림 3-7] 직무에 따른 회의 소요 시간 비교 80
[그림 3-8] 업무 소통 방법 80
[그림 3-9] 직무에 따른 업무 소통 방법 비교 81
[그림 3-10] 근속기간에 따른 업무 소통 방법 비교 81
[그림 3-11] 휴식 및 편의시간 이용 현황 82
[그림 3-12] 직무에 따른 휴식 및 편의시간 이용 현황 비교 82
[그림 3-13]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휴식 및 편의시간 이용 현황 비교 83
[그림 3-14] 1일 평균 업무공간 체류 시간 및 공간별 이용 비중 83
[그림 3-15] 직무에 따른 1일 평균 업무공간 체류 시간 및 공간별 이용 비중 비교 84
[그림 3-16] 업무공간별 방문 횟수와 체류 비중 및 1일 평균 타 부서 방문 횟수 84
[그림 3-17] 직무에 따른 업무공간별 방문 횟수와 체류 비중 및 1 일 평균 타 부서 방문 횟수 비교 85
[그림 3-18] 팀 작업시 주 이용 공간 및 외부인 응접시 주 이용 공간 85
[그림 3-19] 직무에 따른 팀 작업시 주 이용 공간 및 외부인 응접시 주 이용 공간 비교 86
[그림 3-20]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팀 작업시 주 이용 공간 및 외부인 응접시 주 이용 공간 비교 86
[그림 3-21] 업무 방식 및 업무 행태에 대한 인식 및 동의도 87
[그림 3-22] 근무 기간에 따른 근무기관의 업무 방식 및 업무 행태에 대한 동의도 비교 87
[그림 3-23] 전체 업무공간에 대한 만족도 88
[그림 3-24] 직무에 따른 전체 업무공간에 대한 만족도 비교 88
[그림 3-25]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전체 업무공간에 대한 만족도 비교 89
[그림 3-26] 개인공간에 대한 만족도 89
[그림 3-27] 직무에 따른 개인공간에 대한 만족도 비교 90
[그림 3-28]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개인공간에 대한 만족도 비교 90
[그림 3-29] 협업 및 회의공간에 대한 만족도 91
[그림 3-30] 직무에 따른 협업 및 회의공간에 대한 만족도 비교 91
[그림 3-31]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협업 및 회의공간에 대한 만족도 비교 91
[그림 3-32] 지원 및 휴게, 편의공간에 대한 만족도 92
[그림 3-33] 직무에 따른 지원 및 휴게, 편의공간에 대한 만족도 비교 92
[그림 3-34] 현 근무기관의 업무환경 개선 필요성 및 가장 중요하게 계획되어야 할 공간 93
[그림 3-35] 직무에 따른 현 근무기관의 업무환경 개선 필요성 및 중요하게 계획되어야 할 공간에 대한 응답 비교 93
[그림 3-36]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한 업무공간 요소별 중요도 94
[그림 3-37] 직무에 따른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한 업무공간 요소별 중요도 비교 94
[그림 3-38]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한 업무공간 요소별 중요도 95
[그림 3-39]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업무공간 요소 95
[그림 3-40] 직무에 따른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업무공간 요소에 대한 응답 비교 96
[그림 3-41] 추가로 필요한 업무공간 96
[그림 3-42] 직무에 따른 추가로 필요한 업무공간에 대한 응답 비교 97
[그림 3-43]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추가로 필요한 업무공간에 대한 응답 비교 97
[그림 3-44] 회의공간 보유 개수 대비 필요 개수 98
[그림 3-45] 직무에 따른 회의공간 보유 개수 대비 필요 개수에 대한 응답 비교 98
[그림 3-46]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회의공간 보유 개수 대비 필요 개수에 대한 응답 비교 98
[그림 3-47] 회의공간 보유 개수 대비 필요 개수 99
[그림 3-48] 직무에 따른 회의공간 보유 개수 대비 필요 개수에 대한 응답 비교 99
[그림 3-49] 창의적인 업무에 가장 적합한 공간 및 공간의 구성 비중 100
[그림 3-50] 직무에 따른 창의적인 업무에 가장 적합한 공간 및 공간의 구성 비중에 대한 응답 비교 101
[그림 3-51] 개인실 사용여부에 따른 창의적인 업무에 가장 적합한 공간 및 공간의 구성 비중에 대한 응답 비교 101
[그림 4-1] 제2연구청사 대상지의 세종시 내 위치, 교통체계 및 조망 111
[그림 4-2] 제2연구청사 대지 조건 112
[그림 4-3] 배치 구상안 1,2,3 113
[그림 4-4] 대지주변 주요 시설 고려 114
[그림 4-5] 대지의 건축 가용 규모 검토 114
[그림 4-6] 건축가능 볼륨 구성 115
[그림 4-7] 지하2층(상), 지하1층(하)층 평면도 115
[그림 4-8] 지상1,2,3층 평면도(위로부터) 116
[그림 4-9] 4,5,6층 평면도(위로부터) 117
[그림 4-10] 단면 계획(상), 미래 증축을 고려한 단면계획(하) 118
[그림 4-11] 업무공간 구성안(좌측부터 A, B, C type) 119
[그림 4-12] A+C type 업무공간 예시 120
[그림 4-13] B+C type 업무공간 예시 121
[그림 4-14] 업무공간 상세 122
[그림 4-15] 기획설계 지침에 따른 전체 조감도 123
[그림 5-1] 제2연구청사 사업추진 절차 및 업무 136
[표 부록-1] 업무 활동 유형별 업무 시간 비중 (1주일 기준) 148
[표 부록-2] 1회 평균 외근 시간 149
[표 부록-3] 1일 공식적인 회의 횟수 및 참석 인원과 소요 시간 149
[표 부록-4] 업무 소통 방법 (1순위 및 2순위 종합 결과) 149
[표 부록-5] 휴식 및 편의시간 이용 현황 150
[표 부록-6] 1일 평균 업무공간 체류 시간 및 공간별 이용 비중 151
[표 부록-7] 업무공간별 방문 횟수와 체류 비중 151
[표 부록-8] 팀 작업시 주 이용 공간 및 외부인 응접시 주 이용 공간 152
[표 부록-9] 업무 방식 및 업무 행태 152
[표 부록-10] 전체 업무공간에 대한 만족도 153
[표 부록-11] 개인공간에 대한 만족도 154
[표 부록-12] 협업 및 회의공간에 대한 만족도 154
[표 부록-13] 지원 및 휴게공간에 대한 만족도 155
[표 부록-14] 현 근무기관의 업무 환경 개선 필요성 156
[표 부록-15] 가장 중요하게 계획되어야 할 공간 156
[표 부록-16]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한 업무공간 요소별 중요도 157
[표 부록-17]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업무공간 요소 158
[표 부록-18] 추가로 필요한 업무공간 158
[표 부록-19] 회의공간 보유 개수 대비 필요 개수 159
[표 부록-20] 3개 기관 공용 사용 가능 공간 159
[표 부록-21] 설치 희망 부대시설 160
[표 부록-22] 창의적인 업무에 가장 적합한 공간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