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7
1. 연구의 내용 17
2. 연구수행방법 18
제2장 정부 정책 광고 사례 19
제1절 정부 광고제도 20
1. 정부 광고 정의 20
2. 정부 광고 적용 대상 22
3. 정부 광고 시행 절차 24
제2절 공익광고 제도 26
제3절 경기도 정책홍보 현황 28
1. 홍보 사업 현황 28
2. 홍보 예산 현황 30
제4절 시사점 31
제3장 랩핑 광고 국내외 사례 32
제1절 자동차 랩핑 광고 현황 33
1. 자동차 랩핑 광고 소개 33
2. 자동차 랩핑 관련 제도 41
제2절 국내 자동차 랩핑 광고 사업 사례 55
1. 마루알리 55
2. 모터애즈(MOTOR Ads) 58
3. (가칭) 애드라이버 59
4. 뿅카GO 62
제3절 해외 자동차 랩핑 광고 사업 사례 65
1. Wrapify(랩피파이) 65
2. Carvertise(카버타이즈) 67
제4절 시사점 71
제4장 시민 인식조사 72
제1절 조사개요 73
1. 조사개요 73
제2절 조사결과 75
1. 자동차 랩핑광고 인지 및 평가 75
2. 자동차 랩핑광고 참여의사 및 적정 사용료 77
3. 차량 랩핑광고 보상방식 81
4. 차량 랩핑광고에 따른 운전습관 변화 82
5. 차량 랩핑광고 우선 추진대상 84
제3절 시사점 86
제5장 랩핑 광고 정책 홍보 활용 방안 87
제1절 랩핑활용 홍보 방안 88
1. 적용 대상 검토 88
2. 단계별 홍보 방안 90
3. 시범사업 추진계획 100
제2절 인센티브 지급 방안 104
1. 자동차 관련 인센티브 사례 104
2. 인센티브 적용 방안 121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28
제1절 결론 129
제2절 정책제언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35
[부록] 개인용 자동차 랩핑 광고에 대한 시민인식을 위한 비 자영업자(일반시민) 및 자영업자 설문조사 137
판권기 2
〈표 2-1〉 정부 광고 정의 20
〈표 2-2〉 정부 광고의 유형 21
〈표 2-3〉 유사정부 광고 사례(정부 광고법 시행령) 21
〈표 2-4〉 정부 광고 적용기관 22
〈표 2-5〉 정부 광고 홍보매체 23
〈표 2-6〉 공익광고 관련 법령 27
〈표 2-7〉 2019년 경기도 예산 현황 30
〈표 3-1〉 광고매체 분류 및 세부내용 34
〈표 3-2〉 방송 및 온라인매체 세부 광고 유형 용어정리 35
〈표 3-3〉 옥외매체 세부 광고 유형 용어정리 36
〈표 3-4〉 옥외광고의 장단점 37
〈표 3-5〉 옥외광고 수단별 매출액 38
〈표 3-6〉 광고매체별 국민 인식조사 38
〈표 3-7〉 차량 랩핑광고의 특징 40
〈표 3-8〉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41
〈표 3-9〉 개인 승용차에 대한 헌판재판부 결정요지 42
〈표 3-10〉 푸드트럭 타사 광고 허용 법령 개정 43
〈표 3-11〉 중소벤처기업부 개인자동차 타사 광고 허용 추진 계획 44
〈표 3-12〉 자동차 광고 관련 규정 46
〈표 3-13〉 교통수단 이용광고물 허가ㆍ신고 수수료 47
〈표 3-14〉 차량랩핑 전용 필름 제품 개요 48
〈표 3-15〉 경기버스 외부광고 비용 50
〈표 3-16〉 택시 랩핑광고 비용 51
〈표 3-17〉 트럭 랩핑광고 비용 52
〈표 3-18〉 개인용 자동차 랩핑광고 사례 54
〈표 3-19〉 마루알리 수단별 광고상품 소개 56
〈표 3-20〉 모터애즈 수단별 광고료 및 제작비용 59
〈표 3-21〉 Wrapify 랩핑별 광고비 66
〈표 3-22〉 운전자 특성에 따른 광고 구분 69
〈표 3-23〉 Carvertise 분야별 광고 사업 70
〈표 3-24〉 차량광고 사업 비교 71
〈표 4-1〉 주요 조사 내용 73
〈표 4-2〉 응답자 특성 74
〈표 4-3〉 업종별 차량 외부광고 참여의사 여부 78
〈표 4-4〉 차량 외부광고 부착에 따른 운전습관 개선여부(일반시민) 82
〈표 4-5〉 차량 외부광고 부착에 따른 운전습관 개선여부(자영업자) 83
〈표 5-1〉 적용 대상 분류 89
〈표 5-2〉 지방공공기관의 법적 성격 등 91
〈표 5-3〉 법인 정관상 목적 및 사업 규정 예시 92
〈표 5-4〉 「지방공공기관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정책홍보 권고 조례」의 제정 관련 지방자치법상 규정 94
〈표 5-5〉 경기도 차량등록대수 현황 95
〈표 5-6〉 경기도 사업체 현황 96
〈표 5-7〉 단계별 경기도정 홍보 방안 98
〈표 5-8〉 단계별 경기도정 홍보 차량 대수 98
〈표 5-9〉 트럭에 대한 광고료 수준별 참여 의향 설문조사 결과 101
〈표 5-10〉 시범사업 택배차량 대수 산정 102
〈표 5-11〉 소상공인 업무차량 타사 광고 허용 법령 개정(안) 103
〈표 5-12〉 친환경 자동차 구매 및 운행지원 관련 법령 104
〈표 5-13〉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시행계획 105
〈표 5-14〉 운행 인센티브 제공 106
〈표 5-15〉 서울특별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106
〈표 5-16〉 지역별 승용차요일제 혜택 107
〈표 5-17〉 승용차마일리지 지원 관련 법령 108
〈표 5-18〉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혜택기준 108
〈표 5-19〉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및 인센티브 지원 관련 법령 110
〈표 5-20〉 전용주차구획 설치ㆍ운영 관련 규정 111
〈표 5-21〉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관련 국가 법령 112
〈표 5-22〉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관련 지자체 법령 사례 113
〈표 5-23〉 여성우선전용주차구역 관련 법령 114
〈표 5-24〉 임산부전용주차구역 관련 법령 115
〈표 5-25〉 친환경자동차(전기자동차) 및 경차전용주차구역 관련 법령 116
〈표 5-26〉 어르신우선 전용주차구역 관련 법령 117
〈표 5-27〉 주행거리에 따른 보험료 할인율(개인 승용차) 118
〈표 5-28〉 티맵 안전운전할인 자동차보험 개요 119
〈표 5-29〉 인센티브 제도 종합 120
〈표 5-30〉 지방세 체계 121
〈표 5-31〉 고정적인 수입이 발생할 경우 참여의향 122
〈표 5-32〉 경기도 지방세목별 주요 내용 123
〈표 5-33〉 자동차세와 시범사업 비용 비교 127
〈표 6-1〉 단계별 도정 홍보 차량 대수 130
〈표 6-2〉 소상공인 업무차량 타사 광고 허용 법령 개정(안) 131
〈표 6-3〉 랩핑 광고 참여 차량에 대한 인센티브 대안 132
〈그림 1-1〉 연구수행방법 18
〈그림 2-1〉 정부 광고 집행절차 24
〈그림 2-2〉 공익광고 사례 27
〈그림 2-3〉 경기도 홍보 비전 및 추진과제 28
〈그림 2-4〉 경기도 주요 홍보 방안 29
〈그림 2-5〉 2019년 경기도 홍보 분야별 예산 30
〈그림 3-1〉 광고매체 분류 33
〈그림 3-2〉 푸드트럭 광고 허용 43
〈그림 3-3〉 옥외광고물 허가(신고) 처리 업무흐름도 47
〈그림 3-4〉 차량랩핑지 종류 48
〈그림 3-5〉 경기시내버스 위치별 광고규격 50
〈그림 3-6〉 경기광역버스 위치별 광고규격 50
〈그림 3-7〉 택시 외부광고 규격 51
〈그림 3-8〉 1t 탑차 3면 랩핑시공 사례 52
〈그림 3-9〉 뉴코애드윈드 광고 대행 서비스 구조 53
〈그림 3-10〉 마루알리 사업구조화 55
〈그림 3-11〉 휴먼배너 및 자전거 광고(예시) 57
〈그림 3-12〉 자석광고판 블루투스 모듈 작동화 57
〈그림 3-13〉 자석광고판 블루투스 모듈 센서 58
〈그림 3-14〉 모터애즈 사업구조화 58
〈그림 3-15〉 애드라이버 사업 배경 60
〈그림 3-16〉 애드라이버 앱디자인 및 구성 예시 61
〈그림 3-17〉 뿅카GO 사업구조화 62
〈그림 3-18〉 옥외광고물 표시 허가차량 인증 및 관제시스템 63
〈그림 3-19〉 뿅카GO 무료카쉐어링 캠페인 63
〈그림 3-20〉 뿅카GO 광고랩핑 차량 64
〈그림 3-21〉 Wrapify 사업구조화 65
〈그림 3-22〉 Wrapify 광고노출 측정시스템 66
〈그림 3-23〉 Carvertise 사업구조화 67
〈그림 4-1〉 개인용 차량의 광고 허용 찬반의견 75
〈그림 4-2〉 개인용 차량의 외부광고 허용 긍정적 이유 76
〈그림 4-3〉 개인용 차량의 외부광고 허용 부정적 이유 76
〈그림 4-4〉 개인용 차량의 광고주체별 허용 찬반의견(일반시민) 76
〈그림 4-5〉 개인용 차량 외부광고 참여의사(일반시민) 77
〈그림 4-6〉/〈그림 4-7〉 개인용 차량 외부광고 참여의사(자영업자) 78
〈그림 4-7〉/〈그림 4-9〉 업종별 차량 외부광고 참여의사 변화(자영업자) 79
〈그림 4-8〉/〈그림 4-10〉 개인용 자동차 정부 홍보광고물 외부광고 적정 사용료(일반시민) 80
〈그림 4-9〉/〈그림 4-11〉 차량 외부광고 허용범위(일반시민) 80
〈그림 4-10〉/〈그림 4-12〉 개인용 자동차 정부 홍보광고물 외부광고 적정 사용료(자영업자) 81
〈그림 4-11〉/〈그림 4-13〉 차량 외부 정책홍보물 광고 보상방식 선호도(일반시민) 81
〈그림 4-12〉/〈그림 4-14〉 차량 외부 정책홍보물 광고 보상방식 선호도(일반시민) 82
〈그림 4-13〉/〈그림 4-15〉 차량 외부광고 부착에 따른 운전습관 개선여부(일반시민) 83
〈그림 4-14〉/〈그림 4-16〉 차량 외부광고 부착에 따른 운전습관 개선여부(자영업자) 84
〈그림 4-15〉/〈그림 4-17〉 차량 외부광고 추진대상 우선순위(일반시민) 84
〈그림 4-16〉/〈그림 4-18〉 차량 외부광고 추진대상 우선순위(자영업자) 85
〈그림 5-1〉 경기도 공공기간 자발참여 무료 도정홍보 가능 예시 95
〈그림 5-2〉 택배 기사의 열악한 처우 99
〈그림 5-3〉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원스톱 서비스 개요 109
〈그림 5-4〉 운전면허 자진반납 인센티브 지원홍보 포스터 109
〈그림 5-5〉 면허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110
〈그림 5-6〉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운영현황 111
〈그림 5-7〉 여성우선 및 임산부전용주차구역 운영현황 114
〈그림 5-8〉 친환경자동차(전기자동차) 및 경차전용주차구역 운영현황 116
〈그림 5-9〉 어르신우선 및 민원인전용주차장 운영현황 117
〈그림 5-10〉 경기도-31개 시군 협력 사업 사례 124
〈그림 5-11〉 경기도-단일 시군 협력 사업 사례 125
〈그림 6-1〉 마루알리 광고 차량 모니터링 기술 사례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