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인적자원개발의 기초Chapter 01 인적자원개발의 기본원리 · 140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161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과 의의 / 162 인적자원개발 개념의 확대 / 183 인적자원의 구성요소와 특성 / 2002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과의 관계.............................................................231 기본 개념 / 232 인적자원관리의 기능 / 243 인적자원개발의 주요기능 / 2503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291 인적자원개발의 활동영역 / 292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 323 인적자원개발활동의 전개과정 / 344 인적자원개발 전략 / 365 이 책의 구성체계와 접근방법 / 37Chapter 02 인적자원개발의 발전과정 · 4201 유럽의 인적자원개발제도 발전과정....................................................................441 시범제도 / 442 도제제도 / 443 길드제도 / 454 후견인제도 / 465 직업교육제도 / 466 직업훈련제도 / 4702 미국의 인적자원개발제도 발전과정....................................................................491 초기 견습생 제도 / 492 초기 직업교육 프로그램 / 503 초기 공장학교 / 504 숙련훈련 및 직무훈련 / 515 인간관계운동 / 526 훈련전문직의 등장 / 527 인적자원개발의 출현 / 5303 한국의 인적자원개발제도 발전과정....................................................................541 개 요 / 542 인적자원개발 관련 법 · 제도의 변천 / 573 인적자원개발 관련 용어의 이해 / 59Chapter 03 학습이론과 인적자원개발 · 6801 교육훈련의 목적..................................................................................................701 의의와 목적 / 702 학습활동의 촉진 / 7202 학습의 개념과 원리.............................................................................................751 교수학습의 의의 / 752 학습의 기본원리 / 7603 성인학습자와 인적자원개발............................................................................... 801 성인학습의 의의 / 802 성인학습의 특성과 인적자원개발 / 8104 학습극대화의 조건.............................................................................................. 831 학습자 특성 / 832 훈련설계 / 843 훈련전이 / 8605 학습이론과 교수체제개발................................................................................... 891 학습이론의 이해 / 892 교수체제개발 / 91PART 02 인적자원개발의 전개Chapter 04 HRD의 요구분석 · 10201 요구분석의 개념................................................................................................ 10402 요구분석의 모형................................................................................................1081 Ulschak의 모형 / 1092 Rossett의 모형 / 1103 Witkin과 Altschuld의 모형 / 1114 요구분석의 과정 / 11203 요구분석의 실행.................................................................................................1151 전략적 조직분석 / 1162 직무분석 / 1203 개인분석(학습자분석) / 1264 요구분석의 우선순위 결정 / 130Chapter 05 HRD 프로그램의 설계 · 13801 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 14002 프로그램의 설계과정......................................................................................... 1421 목표설정 / 1422 목표의 계열화 / 1463 훈련전문가 또는 외부전문가 선정 / 1484 학습계획의 개발 / 1505 프로그램 운영방법과 기법의 선정 / 1516 교육훈련자료의 준비 / 1527 프로그램의 운영일정 / 153Chapter 06 HRD 프로그램의 개발 · 16001 교육과정개발의 의의......................................................................................... 1621 과정개발의 의의 / 1622 과정개발 시 전문가의 활용 / 16302 교재 및 교수지도안 개발................................................................................... 1651 학습자용 교재 / 1652 강사용 교수지도안 / 1673 교보재 개발 / 17103 강사 및 교수자(facilitator) 선정......................................................................... 1731 선정지침 / 1732 교 · 강사 섭외절차 / 17404 교육과정의 파일럿 실시.................................................................................... 1761 파일럿 실시의 의미 / 1762 과정개발에서의 형성평가 / 179Chapter 07 HRD 프로그램의 실행 · 18801 HRD 프로그램의 실행....................................................................................... 1901 학습실행과 촉진의 기본원리 / 1902 성인학습의 원칙 / 1923 물리적 환경의 배치 / 1924 HRD 프로그램의 실행준비 / 19302 기업의 HRD 지원제도....................................................................................... 1951 교육이수학점제 / 1962 학습공동체(COP) 및 학습마일리지제 / 1963 사내강사 / 1974 사내자격 / 19703 교육훈련의 전이................................................................................................ 198Chapter 08 HRD 프로그램의 평가 · 21201 평가의 목적과 과정........................................................................................... 2141 평가의 개념 / 2142 평가의 목적과 유형 / 2163 평가의 과정 / 21802 평가모델의 구조............................................................................................... 2201 Kirkpatrick의 평가구조 / 2202 다른 평가구조와 모델들 / 2223 평가모델들의 비교 / 22303 평가도구의 설계................................................................................................2251 평가자료수집 / 2252 평가도구 설계 / 23004 평가의 윤리성과 교육훈련의 경제성 평가........................................................2341 평가의 윤리적 유의사항 / 2342 교육훈련비용의 경제성 평가 / 23605 총괄평가 및 과정개선........................................................................................2391 총괄평가 / 2392 과정개선 / 241PART 03 인적자원개발의 활동Chapter 09 개인개발 · 2500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2521 일반적 원칙 / 2522 교육훈련방법의 유형 / 25302 직무현장훈련(OJT)............................................................................................2551 직무훈련 / 2562 직무순환 / 2583 코칭과 멘토링 / 25903 집합교육훈련(Off-JT)........................................................................................2621 강의 / 2632 토론 · 토의 / 2633 시청각 미디어교육 / 2644 경험적 학습법(1) : 의사결정능력 교육법 / 2665 경험적 학습법(2) : 대인관계능력 교육법 / 2696 야외훈련 / 27404 에듀테크 활용학습.............................................................................................2751 컴퓨터활용학습 / 2762 인터넷 · 인트라넷 훈련 / 2773 모바일러닝, u-러닝, 스마트러닝 / 2774 지능형 컴퓨터 응용학습 / 2785 에듀테크 활용학습의 특성 / 27905 기술 및 전문훈련.............................................................................................. 2801 기술훈련 / 2802 영업 및 서비스 훈련 / 2823 협동정신강화훈련 / 2864 전문가 육성 / 28906 역량과 직업기초능력.........................................................................................2931 역량(competency) / 2932 직업기초능력의 중요성 / 2993 직업기초능력과 학습목표 / 300Chapter 10 경력개발 · 31001 경력개발의 본질................................................................................................ 3121 경력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 3122 경력개발제도의 배경 / 3153 경력개발의 원칙 / 31702 경력개발의 체계와 모형.................................................................................... 3191 경력개발의 체계 / 3192 경력계획과 경력관리 / 3203 경력개발의 전통적 및 현대적 모델 / 3224 생애단계와 변화무쌍 경력의 조화 / 32803 경력개발의 실제와 활동................................................................................... 3301 자기평가 도구와 활용 / 3302 경력상담 및 경력협의 / 3333 조직 내부의 직무연계 시스템 설정 / 3354 개인별 상담 및 경력평가 / 3375 경력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 33904 경력개발의 촉진 및 이슈.................................................................................. 3431 경력동기부여의 촉진 / 3432 경력정체 문제 / 3443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력개발 문제 / 3474 승진없는 경력개발 문제 : 직무충실화 전략 / 34805 효과적인 경력개발활동..................................................................................... 350Chapter 11 조직개발 · 36001 조직개발의 기본개념.........................................................................................3621 조직개발의 정의 / 3622 조직개발이론의 전개과정 / 3633 조직개발의 기본전제와 목적 / 36502 변화관리의 이해............................................................................................... 3691 레윈(Lewin)의 장(field)이론 / 3692 변화압력과 저항요소 / 3703 계획적 변화 4단계 모델 / 3754 변화개입의 추진자 / 37703 개인변화개입.................................................................................................... 3831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 3832 360도 다면평가 / 38404 집단변화개입.................................................................................................... 3861 집단내개입 / 3862 집단간개입(갈등관리) / 38805 프로세스변화개입............................................................................................. 3901 직무확대 / 3902 직무충실화 / 3913 작업스케줄의 변화 / 3914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 39306 조직변화개입.................................................................................................... 3941 조직문화의 변화 / 3942 전략적 변화 / 3953 조직재설계 / 3974 전사적 조직혁신시스템 / 39807 조직개발실행에서의 HRD담당자 역할...............................................................411PART 04 인적자원개발의 촉진Chapter 12 인적자원개발 트렌드와 전문가 · 42401 HR의 새로운 요구와 전략적 통합.....................................................................4261 전략적 통합요구의 증대 / 4262 HRD전문가에 대한 요구의 증대 / 42702 거시적 환경변화와 대응................................................................................... 4301 노동인구의 구성변화 / 4302 제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경제 및 무한경쟁 / 4313 근로자 기술부족 해결 / 4334 평생학습의 필요성 / 4345 학습조직의 활성화 / 43503 인적자원개발 트렌드.........................................................................................4371 ASTD의 HRD 뉴 트랜드 / 4372 인적자원개발의 향후 관심 / 43904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할.............................................................................4421 HRD담당자의 중요성 / 4422 HRD담당자별 역할과 변화 / 4433 HRD담당자의 역량 / 4474 HRD전문가 자격증 / 449Chapter 13 한국기업의 실태와 촉진정책 · 46201 인적자원개발 실태와 촉진방안........................................................................ 4641 기업의 HRD 투자부진 / 4642 자기주도적 학습의 촉진 / 4663 기업교육훈련의 효율화 요인 / 46702 인적자원개발 촉진정책의 확충........................................................................ 4691 촉진제도의 도입 필요성 / 4692 능력개발 지원제도의 확대 / 47003 국내외 인적자원개발 촉진모델.........................................................................4721 영국의 IIP모델 / 4722 싱가포르의 PD모델 / 4743 외국사례의 시사점 / 4754 한국의 기업 HRD 촉진모델개발과 활용 / 475Chapter 14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과 과제 · 48601 국가인적자원개발의 개요................................................................................. 4881 국가인적자원개발의 범위와 개념 / 4882 국가의 인적자원개발 책무 / 4893 국가인적자원개발의 전개 / 4904 국가인적자원개발의 환경변화 및 정책과제 / 49202 새로운 인적자원개발지원제도의 도입...............................................................4971 국가직무능력표준의 활용 · 확산 / 4972 산업별 및 지역별 인력육성의 추진 / 4993 일학습병행제의 도입 / 501찾아보기 / 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