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교육의 개념과 교육이론제1장 다시 생각해 보는 교육의 개념31. 머리말42. 사실과 개념 그리고 정의의 역설63. 피터스의 고백: 정의보다 종합적 윤곽94. 새로운 정의: 까마귀 모형125. 맺는 말16제2장 정범모 교사론의 난점191. 머리말202. 『敎育과 敎育學』에 나타난 교사관213. 정범모의 기술자적 교사관284. 방법론 증후군의 문제305. 맺는 말 32제3장 교육이론의 성격과 구조351. 머리말362. 교육이론의 성격383. 교육이론의 구조454. 맺는 말48제2부교사, 교사교육자 그리고 학교개혁제4장 교사의 실질적 권위와 그 정당화 논의531. 들어가는 말542. 교사의 실질적 권위563. 실질적 권위의 사용과 정당화634. 나가는 말70제5장 교사교육자의 연구와 교수의 방향751. 서언762. 교사교육자의 철학적 연구793. 교사를 위한 철학적 교수834. 나가며87제6장 학교개혁론의 현대적 의의93 -존 듀이의 관점을 중심으로1. 학교와 학교개혁의 문제942. 듀이의 학교문제 진단과 비판973. 듀이의 학교개혁 방안1014. 듀이 학교개혁론의 현대적 의의105제3부자유, 자율성 그리고 교양교육제7장 자유와 권위에 대한 듀이의 관점과 그 교육적 의의1171. 자유와 권위에 대한 전통적 관점1182. 자유와 권위의 재개념화1203. 자유와 권위의 관계1244. 교육에서의 자유와 권위1295. 자유와 권위의 조화를 위한 시사136제8장 자율성과 인문학 리터러시1411. 서언1422. 자율성1433. 인문교양교육1494. 인문학 리터러시 157제9장 수사학 논쟁과 그 교양교육적 의의1751. 수사학 교사 이소크라테스1762.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 교육1793. 교양교육적 함의1974. 교양인을 위한 수사학210제4부본래성, 연결고리 그리고 감각교육제10장 본래성의 의미와 그 교육적 함의217-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중심으로1. 실존과 본래성2182. 본래성의 의미론적 해석2203. 본래성 회복과 교육2274. 선구적 삶으로의 도약 234제11장 코메니우스의 ‘연결고리’ 개념과 그 교육적 시사점2391. 전체성과 연결고리2402. 연결고리의 의미2413. 연결고리의 교육적 의미2514. 나가며260제12장 『세계도회』(Orbis Pictus)와 감각교육2651. 코메니우스와 감각교육2662. 감각교육을 위한 『세계도회』2733. 『세계도회』와 시각-청각-촉각2804. 나가는 말286제5부인격, 인성 그리고 죽음교육제13장 과정철학에 비추어 본 인격의 형성과정293-화이트헤드의 관점을 중심으로1. 서언2942. 인격의 형성과정2973. 인격의 함양과 인격적 인간상3114. 결어315제14장 느낌의 과정과 그 인성교육적 함의321-화이트헤드의 철학을 중심으로1. 서언3222. 화이트헤드의 느낌의 과정3253.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3414. 결론347제15장 죽음의 현상학적 의미와 죽음교육353-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중심으로1. 죽음에 대한 철학적 논의3542. 죽음의 현상학적 의미3573. 죽음과 죽음교육3654. 금기를 넘어 통찰로369찾아보기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