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I. 서론 29
1. 조사 배경 및 목적 30
2. 조사 방법 33
가. 설문조사 33
나. 시계열자료 분석 34
3. 설문 구성 35
4. 조사 응답현황 40
II. 자격취득자 42
종합분석 43
1. 자격취득 현황 43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44
3. 경제활동 현황 50
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66
5. 자격취득 만족도 67
6.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85
7. 종합분석 87
고졸/비전공자 93
1. 자격취득 현황 93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94
3. 경제활동 현황 99
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10
5. 자격취득 만족도 111
6.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17
예술전공자 119
1. 자격취득 현황 119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120
3. 경제활동 현황 125
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37
5. 자격취득 만족도 138
6.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46
예술강사 148
1. 자격취득 현황 148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149
3. 경제활동 현황 153
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64
5. 자격취득 만족도 165
6.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7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174
1. 자격취득 현황 174
2. 자격취득 동기 및 준비과정 175
3. 경제활동 현황 178
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90
5. 자격취득 만족도 191
6.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98
Ⅲ.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200
1. 종합분석(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 관련 기관/사업 참여단체) 201
가. 기관/단체 유형 201
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01
다.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04
라.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04
마.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05
바.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07
사. 종합분석 209
2. 의무배치기관 215
가. 기관유형 215
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16
다.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22
라.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24
마.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25
바.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33
사.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239
3. 문화예술 관련 기관 242
가. 기관유형 242
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43
다.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47
라.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48
마.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51
바.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54
4.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255
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55
나.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58
다.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59
라. 자격증 소지자 배치 계획 262
마.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65
5.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66
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66
나. 문화예술교육사 인지도 268
다.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269
라.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70
Ⅳ. 결론 및 제언 272
참고문헌 275
[부록 1] 의무배치기관 관련 법령 278
[부록 2] 조사 참여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281
[부록 3]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292
[부록 4] 문화예술교육사 배치의향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301
[부록 5] 설문지 308
판권기 2
[표 1]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활용 실태조사 개요 18
[표 2] 2016-2019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항목 비교 20
[표 3] 2016-2019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항목 비교 21
[표 4] 2018-2019 문화예술 관련기관/참여단체 설문항목 비교 22
[표 5]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23
[표 6]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23
[표 7] 문화예술 관련 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24
[표 8] 문화예술교육사 의무배치 관련 세부 법령 30
[표 9] 자격취득요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상황 30
[표 10] 연도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상황 30
[표 11]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활용 실태조사 개요 32
[표 12] 설문조사 개요 33
[표 13] 2016-2019 시계열자료 개요 34
[표 14] 2016-2019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항목 비교 36
[표 15] 2016-2019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항목 비교 38
[표 16] 2018-2019 문화예술 관련기관/참여단체 설문항목 비교 39
[표 17] 자격취득자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40
[표 18] 의무배치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41
[표 19] 문화예술 관련 기관 대상 설문조사 응답현황 41
[표 20]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43
[표 21]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45
[표 22]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동기 비교분석 [복수응답] 46
[표 23]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47
[표 24]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48
[표 25]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전후 직무 비교분석 [복수응답] 48
[표 26]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49
[표 27] 자격취득자의 과거 경제활동 여부 50
[표 28]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51
[표 29]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52
[표 30] 2016-2019 경제활동 참가율 변동 53
[표 31] 2018-2019 가중적용 전후 경제활동 참가율 비교분석 54
[표 32]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55
[표 33]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56
[표 34]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57
[표 35]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58
[표 36] 2016-2019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여부 비교분석 59
[표 37]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60
[표 38]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61
[표 39]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연령별 61
[표 40]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_거주지별, 학력별 62
[표 41]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63
[표 42]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64
[표 4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강의중인 예술강사 활동영역 [복수응답] 65
[표 4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66
[표 45]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67
[표 4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68
[표 47] 2017-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비교분석 69
[표 48]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연령별 70
[표 4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_거주지별, 학력별 71
[표 50] 2017-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72
[표 5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연령별 73
[표 5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_거주지별, 학력별 74
[표 53] 2017-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75
[표 54]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자격취득자 자격요건별, 성별 76
[표 55]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관련 분야 종사별 77
[표 56] 2016-2019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도움정도 비교분석 78
[표 57]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_자격요건별, 성별, 연령별 79
[표 58]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_거주지별, 학력별 80
[표 59] 2016-2019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81
[표 60]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_자격요건별, 성별 82
[표 61]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_연령별, 거주지별, 학력별 83
[표 62] 2016-2019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84
[표 63]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85
[표 64]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가능 또는 희망지역 [복수응답] 86
[표 65] 경제활동 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87
[표 66] 경제활동 형태에 따른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도움정도 87
[표 67] 경제활동 분야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88
[표 68] 경제활동 분야에 따른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도움정도 88
[표 69] [문화예술 관련 분야] 근무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89
[표 70] [타 분야] 근무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89
[표 71] [문화예술 관련 분야] 현재 담당업무별 근무형태 90
[표 72] [타 분야] 현재 담당업무별 근무형태 90
[표 73] 담당업무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복수응답] 91
[표 74] 예술강사 활동영역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업무 도움정도 92
[표 75] 예술강사 활동영역에 따른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도움정도 92
[표 76]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93
[표 77] [고졸/비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94
[표 78] [고졸/비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95
[표 79]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96
[표 80]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97
[표 81] [고졸/비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수응답] 98
[표 82]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99
[표 83] [고졸/비전공자]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00
[표 84]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01
[표 85]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102
[표 86] [고졸/비전공자]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103
[표 87] [고졸/비전공자]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104
[표 88] [고졸/비전공자]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105
[표 89]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06
[표 90]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07
[표 91] [고졸/비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08
[표 92] [고졸/비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08
[표 93] [고졸/비전공자]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109
[표 94]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10
[표 95]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11
[표 96]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12
[표 97]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13
[표 98]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14
[표 99] [고졸/비전공자] 구직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115
[표 100] [고졸/비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16
[표 101] [고졸/비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116
[표 102]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17
[표 103]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가능 또는 희망지역 [복수응답] 118
[표 104]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119
[표 105] [예술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120
[표 106] [예술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121
[표 107]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22
[표 108]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123
[표 109] [예술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수응답] 124
[표 110]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25
[표 111] [예술전공자]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26
[표 112]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27
[표 113]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128
[표 114] [예술전공자]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129
[표 115] [예술전공자]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130
[표 116] [예술전공자]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131
[표 117] [예술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32
[표 118] [예술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33
[표 119] [예술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34
[표 120] [예술전공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35
[표 121] [예술전공자]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136
[표 122]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37
[표 123]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38
[표 124]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39
[표 125]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40
[표 126]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복수응답] 141
[표 127]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42
[표 128]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43
[표 129]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44
[표 130]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145
[표 131]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46
[표 132]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가능 또는 희망지역 [복수응답] 147
[표 133] [예술강사]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148
[표 134] [예술강사]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149
[표 135] [예술강사]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150
[표 136]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51
[표 137]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유형 [복수응답] 152
[표 138]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53
[표 139] [예술강사]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54
[표 140]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55
[표 141]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156
[표 142] [예술강사]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157
[표 143] [예술강사]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158
[표 144] [예술강사]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159
[표 145] [예술강사]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60
[표 146] [예술강사]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61
[표 147] [예술강사]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62
[표 148] [예술강사]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62
[표 149] [예술강사]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163
[표 150]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64
[표 151]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65
[표 152]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66
[표 153]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67
[표 154]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68
[표 155]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69
[표 156]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70
[표 157]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70
[표 158]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171
[표 159]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72
[표 160]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가능 또는 희망지역 [복수응답] 173
[표 16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 응답자 특성 174
[표 16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성별, 연령별 175
[표 16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_거주지별, 학력별 176
[표 16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77
[표 165]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78
[표 166]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과거 경제활동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79
[표 16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여부 180
[표 168]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경제활동 형태 181
[표 169]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기관ㆍ시설ㆍ단체 종사자 주요 업무 [복수응답] 182
[표 170]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프리랜서 주요 업무 [복수응답] 183
[표 17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취득자의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여부 184
[표 17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85
[표 17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86
[표 17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87
[표 175]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의 근무형태 188
[표 176]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예술강사 활동 분야 [복수응답] 189
[표 17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시점 190
[표 178]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성별, 연령별 191
[표 179]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_거주지별, 학력별 192
[표 180]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93
[표 18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94
[표 18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195
[표 183]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96
[표 184]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197
[표 185]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198
[표 186]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가능 또는 희망지역 [복수응답] 199
[표 18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비교분석 201
[표 18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횟수 비교분석 202
[표 18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비교분석 [복수응답] 202
[표 19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비교분석 [복수응답] 203
[표 19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비교분석 203
[표 192]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비교분석 204
[표 193]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비교분석 [복수응답] 204
[표 19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비교분석 205
[표 195]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비교분석 205
[표 196]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비교분석 206
[표 19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비교분석 206
[표 198]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비교분석 207
[표 199]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비교분석 207
[표 200]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및 배치 예상 인원 수 비교분석 208
[표 201]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08
[표 202] [의무배치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09
[표 203] [의무배치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비소지자 대비 업무수행 만족도 210
[표 204]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11
[표 205]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비소지자 대비 업무수행 만족도 212
[표 206]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13
[표 207]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자격소지자 담당 업무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비소지자 대비 업무수행 만족도 214
[표 208] [의무배치기관] 소속기관 유형 215
[표 209]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16
[표 210] [의무배치기관] 2017-201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비교분석 216
[표 211] [의무배치기관]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횟수 217
[표 212] [의무배치기관] 2017-201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횟수 비교분석 218
[표 213]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19
[표 214]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20
[표 215]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21
[표 216]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미소지율 221
[표 217]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22
[표 218] [의무배치기관]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비교분석 223
[표 219]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24
[표 220]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25
[표 221] [의무배치기관]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비교분석 225
[표 222]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27
[표 223] [의무배치기관]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비교분석 228
[표 224] [의무배치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29
[표 225] [의무배치기관]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비교분석 [복수응답] 230
[표 226]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31
[표 227] [의무배치기관]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비교분석 232
[표 228]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233
[표 229]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234
[표 230]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예상 인원 수 234
[표 231]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234
[표 232] [의무배치기관] 2016-2019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의향 비교분석 235
[표 233] [의무배치기관]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계획 인원 수 비교분석 236
[표 234] [의무배치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37
[표 235] [의무배치기관] 2016-2019 문화예술교육사 배치의향 없는 이유 비교분석 [복수응답] 238
[표 236]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 239
[표 237] [의무배치기관] 원활한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을 위한 필요사항 240
[표 238]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41
[표 239] [문화예술 관련 기관] 소속기관 유형 242
[표 240]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43
[표 241] [문화예술 관련 기관]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44
[표 242]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45
[표 243]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45
[표 244]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46
[표 245]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47
[표 246]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48
[표 247]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48
[표 248]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49
[표 249]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50
[표 250]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251
[표 251]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252
[표 252]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예상 인원 수 252
[표 253]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252
[표 254] [문화예술 관련 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53
[표 255]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54
[표 256]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55
[표 257]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56
[표 258]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57
[표 259]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57
[표 260]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58
[표 261]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58
[표 262]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59
[표 263]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59
[표 264]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60
[표 265]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61
[표 266]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262
[표 267]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형태 263
[표 268]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예상 인원 수 263
[표 269]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시점 263
[표 270]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64
[표 271]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65
[표 272]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66
[표 27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66
[표 274]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67
[표 275]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 [복수응답] 267
[표 276]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력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율 268
[표 277]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인지 여부 268
[표 278]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69
[표 279]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여부 270
[표 280]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인원 270
[표 281]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70
[표 282]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71
[그림 1]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44
[그림 2]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47
[그림 3]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60
[그림 4] 타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62
[그림 5]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67
[그림 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70
[그림 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73
[그림 8]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76
[그림 9]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79
[그림 10]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82
[그림 11] [고졸/비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94
[그림 12]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95
[그림 13] [고졸/비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수응답] 98
[그림 14]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06
[그림 15]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111
[그림 16]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12
[그림 17] [고졸/비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14
[그림 18] [예술전공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120
[그림 19]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21
[그림 20] [예술전공자]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원 [복수응답] 124
[그림 21] [예술전공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복수응답] 132
[그림 22]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138
[그림 23]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39
[그림 24] [예술전공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41
[그림 25]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142
[그림 26]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43
[그림 27] [예술전공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145
[그림 28] [예술강사]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149
[그림 29]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50
[그림 30] [예술강사]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60
[그림 31]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165
[그림 32]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66
[그림 33]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68
[그림 34] [예술강사]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도움정도 169
[그림 35]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증 취득 동기 [복수응답] 175
[그림 36]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당시 희망 직무 [복수응답] 176
[그림 3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 관련 분야 종사 자격취득자 직업/소속기관 185
[그림 38]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정도 191
[그림 39]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92
[그림 40]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이유 194
[그림 41]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96
[그림 4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구직 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도움이 된 이유 197
[그림 43] 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 유형 201
[그림 44] [의무배치기관] 소속기관 유형 215
[그림 45]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19
[그림 46]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24
[그림 47] [의무배치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29
[그림 48]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31
[그림 49] [의무배치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및 배치 시점 233
[그림 50] [의무배치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37
[그림 51] [문화예술 관련 기관] 소속기관 유형 242
[그림 52] [문화예술 관련 기관]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43
[그림 53]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44
[그림 54] [문화예술 관련 기관] 자격증 소지자 주 담당 업무 [복수응답] 249
[그림 55]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50
[그림 56] [문화예술 관련 기관]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및 배치 시점 251
[그림 57] [문화예술 관련 기관]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53
[그림 58] [문화예술 관련 기관]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54
[그림 59]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55
[그림 60]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56
[그림 61]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소지자 업무 수행 만족도 261
[그림 62]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향후 자격증 소지자 배치 의향 및 배치 시점 262
[그림 63]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배치의향이 없는 이유 [복수응답] 264
[그림 64] [문화예술 관련 사업 참여단체]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65
[그림 65]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연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횟수 266
[그림 66]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복수응답] 267
[그림 67]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사 필요 역량 [복수응답]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