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2
Ⅰ. 서론 35
1. 조사의 필요성 36
2. 조사의 목적 37
3.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 38
3.1. 2019년 전국 학교 수 38
3.2. 학교 급별 교육과정 39
Ⅱ. 조사 방법 44
1.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영역 및 내용 45
1.1. 실태조사 범위 확대 (교육환경 섹터 추가) 45
1.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등 학교(교사) 대상 수요 파악 문항 추가 45
1.3. 학교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수정ㆍ보완 45
1.4.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장소 수정ㆍ보완 46
1.5.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내용 구조 47
1.6.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문항 48
2. 조사 수행 체계 53
3. 설문 조사 절차 54
3.1. 조사 모집단 54
3.2. 조사 응답대상 54
3.3. 자료 수집체계 및 기간 55
3.4. 자료 신뢰도 및 타당도 55
3.5. 자료 분석방법 56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56
Ⅲ. 조사 결과_초등학교편 59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60
1.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60
1.2. 예술교과 담당 교사 연수 관련 68
1.3.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72
2. 동아리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80
2.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80
2.2.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83
2.3. 외부강사 참여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92
2.4.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95
3.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97
3.1.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97
3.2. 예술특색사업 및 예술제 113
4.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18
4.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118
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분야별 운영 비율 120
4.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분야 세부 운영 비율 122
5. 문화예술교육 환경 126
5.1. 문화예술교육 시설 및 예산 지원 126
5.2. 문화예술교육 상시 지원 130
5.3. 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사업 133
5.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141
5.5.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 필요 사항 152
Ⅳ. 조사 결과_중학교편 158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159
1.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159
1.2. 중학교 예술교과 관련 165
1.3. 예술교과 담당 교사 연수 관련 166
1.4.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170
2. 동아리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78
2.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178
2.2.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181
2.3. 외부강사 참여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191
2.4.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194
3. 자유학기(년)제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96
3.1. 자유학기(년)제 활동 196
4.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207
4.1.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207
4.2. 예술특색사업 및 예술제 224
5.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228
5.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228
5.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분야별 운영 비율 230
5.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분야 세부 운영 비율 232
6. 문화예술교육 환경 236
6.1. 문화예술교육 시설 및 예산 지원 236
6.2. 문화예술교육 상시 지원 241
6.3. 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사업 245
6.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253
6.5.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 필요 사항 266
Ⅴ. 조사 결과_고등학교편 275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76
1.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276
1.2. 고등학교 예술교과 관련 284
1.3. 예술교과 담당 교사 연수 관련 288
1.4.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291
2. 동아리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299
2.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299
2.2.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302
2.3. 외부강사 참여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312
2.4.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315
3.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318
3.1.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318
3.2. 예술특색사업 및 예술제 336
4.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341
4.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341
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분야별 운영 비율 343
4.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 분야 세부 운영 비율 345
5. 문화예술교육 환경 349
5.1. 문화예술교육 시설 및 예산 지원 349
5.2. 문화예술교육 상시 지원 354
5.3. 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사업 358
5.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368
5.5.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 필요 사항 381
Ⅵ. 조사결과의 시사점 및 제언 391
1.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주요 결과 변화 추이 392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 결과분석 411
2.1. 2017~2018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 주요 결과와 2019년 실태조사 비교 411
2.2. 2019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 좌담회 정리 418
3.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주요 결과 요약 430
3.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필요도 431
3.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영향도 432
3.3.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수요(니즈) 433
4. 조사 결과를 통한 시사점 및 제언 435
5. 향후 조사 진행을 위한 제언 439
Ⅶ. 참고문헌 441
Ⅷ. 부록 444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445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좌담회를 위한 의견서 459
판권기 2
[표 요약-1]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주요내용 23
[표 요약-2] 조사대상 학교 수 및 응답률 25
[표 요약-3] 학교 급별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결과 종합 26
[표 요약-4] 학교 급별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분야별 결과 종합 30
[표 Ⅰ-1] 2019년 지역별 학교 수 38
[표 Ⅰ-2] 초등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40
[표 Ⅰ-3]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41
[표 Ⅰ-4]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 고등학교ㆍ특수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2
[표 Ⅰ-5] '2015 개정 교육과정' 특성화 고등학교ㆍ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2
[표 Ⅰ-6]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43
[표 Ⅱ-1] 2018년과 2019년 일부 문화예술교육 분야 변경 내용 45
[표 Ⅱ-2] 2019년 수정ㆍ완된 문화예술교육 분야 정의 46
[표 Ⅱ-3] 2019년 수정ㆍ보완된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분류 정의 47
[표 Ⅱ-4]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조사항목 설계 과정 48
[표 Ⅱ-5]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문항 변경 사항 49
[표 Ⅱ-6]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주요내용 비교 (2015년~2019년) 51
[표 Ⅱ-7]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 파일럿 조사 참여자 54
[표 Ⅱ-8]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54
[표 Ⅱ-9] 조사대상 학교 수 및 응답률 56
[표 Ⅱ-10] 설립 형태별 응답학교 비율 57
[표 Ⅱ-11] 지역 규모별 응답학교 비율 57
[표 Ⅱ-12] 학생 수별 응답학교 비율 57
[표 Ⅱ-13] 고등학교 유형별 응답학교 비율 58
[표 Ⅱ-14]/[표 Ⅰ-14] 혁신학교 응답학교 비율 58
[표 Ⅲ-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 형태 61
[표 Ⅲ-2]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시 연계 과목 62
[표 Ⅲ-3]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단계 64
[표 Ⅲ-4]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 1+2+3순위 65
[표 Ⅲ-5]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 1순위 66
[표 Ⅲ-6]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연수 기관 68
[표 Ⅲ-7]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예술교육을 위해 받고 싶은 연수 내용 70
[표 Ⅲ-8] 초등학교 5학년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72
[표 Ⅲ-9]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75
[표 Ⅲ-10]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음악 76
[표 Ⅲ-11]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미술 77
[표 Ⅲ-12]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78
[표 Ⅲ-13]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79
[표 Ⅲ-14] 동아리종류별 정의 80
[표 Ⅲ-15] 동아리 운영율 81
[표 Ⅲ-16]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82
[표 Ⅲ-1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83
[표 Ⅲ-18]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 85
[표 Ⅲ-1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87
[표 Ⅲ-2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음악 88
[표 Ⅲ-2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미술 89
[표 Ⅲ-2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90
[표 Ⅲ-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91
[표 Ⅲ-24]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93
[표 Ⅲ-25]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가 없는 이유 94
[표 Ⅲ-26]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비율 95
[표 Ⅲ-27]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가 없는 이유 96
[표 Ⅲ-2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97
[표 Ⅲ-2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대분류 기준 99
[표 Ⅲ-3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공연시설 100
[표 Ⅲ-3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전시시설 101
[표 Ⅲ-3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도서시설 102
[표 Ⅲ-3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지역문화시설 103
[표 Ⅲ-3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교육문화시설 104
[표 Ⅲ-3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기타 105
[표 Ⅲ-3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 1+2+3순위 106
[표 Ⅲ-3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 1순위 107
[표 Ⅲ-3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 사전/사후 프로그램 운영 방식 108
[표 Ⅲ-3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 프로그램 형태 및 학생 참여 방식 109
[표 Ⅲ-4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2+3순위 111
[표 Ⅲ-4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순위 112
[표 Ⅲ-42] 예술특색사업 운영율 114
[표 Ⅲ-43] 예술특색사업 예산지원 방식 115
[표 Ⅲ-44] 문화예술주간 운영율 116
[표 Ⅲ-4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119
[표 Ⅲ-4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분야별 운영 비율 - 대분류 기준 121
[표 Ⅲ-4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음악 122
[표 Ⅲ-4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미술 123
[표 Ⅲ-4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124
[표 Ⅲ-5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125
[표 Ⅲ-51]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127
[표 Ⅲ-52]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활용 정도, 시설 상태, 교구 및 기자재 품질 128
[표 Ⅲ-53] 문화예술교육 활동 예산 편성 유무 129
[표 Ⅲ-54] 문화예술교육 지원 부서 또는 담당자 유무 130
[표 Ⅲ-55] 상시적 문화예술 경험 지원 내용 132
[표 Ⅲ-56] 2019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중앙정부 외부지원사업 133
[표 Ⅲ-57]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및 개수 134
[표 Ⅲ-58]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지원처 135
[표 Ⅲ-59]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2+3순위 137
[표 Ⅲ-60]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순위 138
[표 Ⅲ-61] 외부 예술(교육)가를 통해 가장 도움 받고 싶은 부분 139
[표 Ⅲ-62]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및 횟수 140
[표 Ⅲ-6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이유 142
[표 Ⅲ-6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예술강사 개선 필요 내용 143
[표 Ⅲ-65]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의향 145
[표 Ⅲ-66]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 1+2순위 146
[표 Ⅲ-67]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 1순위 147
[표 Ⅲ-6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가 지원분야 유무 148
[표 Ⅲ-69]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희망 연간 지원 규모(시수) 149
[표 Ⅲ-70]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150
[표 Ⅲ-71]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1+2+3순위 153
[표 Ⅲ-72]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1순위 153
[표 Ⅲ-73] 지역과 연계 및 협력하는 문화예술 활동 유무 154
[표 Ⅲ-74]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1) 인력 연계(강사, 기획) 156
[표 Ⅲ-75]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2) 시설ㆍ공간 연계 156
[표 Ⅲ-76]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3) 지역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콘텐츠 연계 157
[표 Ⅲ-77]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4) 지역 네트워크ㆍ행사 연계 157
[표 Ⅳ-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 형태 160
[표 Ⅳ-2]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시 연계 과목 161
[표 Ⅳ-3]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단계 162
[표 Ⅳ-4]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 1+2+3순위 163
[표 Ⅳ-5]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 1순위 164
[표 Ⅳ-6] 중학교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를 담당하는 교사 현황 165
[표 Ⅳ-7]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연수 기관 166
[표 Ⅳ-8]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예술교육을 위해 받고 싶은 연수 내용 168
[표 Ⅳ-9] 중학교 2학년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170
[표 Ⅳ-10]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173
[표 Ⅳ-11]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음악 174
[표 Ⅳ-12]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미술 175
[표 Ⅳ-13]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176
[표 Ⅳ-14]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177
[표 Ⅳ-15] 동아리종류별 정의 178
[표 Ⅳ-16] 동아리 운영율 179
[표 Ⅳ-17]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180
[표 Ⅳ-1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181
[표 Ⅳ-19]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 184
[표 Ⅳ-2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186
[표 Ⅳ-2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음악 187
[표 Ⅳ-2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미술 188
[표 Ⅳ-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189
[표 Ⅳ-2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190
[표 Ⅳ-25]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192
[표 Ⅳ-26]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가 없는 이유 193
[표 Ⅳ-27]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비율 194
[표 Ⅳ-28]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가 없는 이유 195
[표 Ⅳ-29] 자유학기(년)제 운영율 196
[표 Ⅳ-30] 자유학기(학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예산 지원 방식 198
[표 Ⅳ-31]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 대분류 기준 200
[표 Ⅳ-32]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 음악 201
[표 Ⅳ-33]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 미술 202
[표 Ⅳ-34]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203
[표 Ⅳ-35]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 무용/문학/기 204
[표 Ⅳ-36]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205
[표 Ⅳ-3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207
[표 Ⅳ-3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209
[표 Ⅳ-3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공연시설 210
[표 Ⅳ-4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전시시설 211
[표 Ⅳ-4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도서시설 212
[표 Ⅳ-4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지역문화시설 213
[표 Ⅳ-4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교육문화시설 214
[표 Ⅳ-4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기타 215
[표 Ⅳ-4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 1+2+3순위 216
[표 Ⅳ-4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 1순위 217
[표 Ⅳ-4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 사전/사후 프로그램 운영 방식 220
[표 Ⅳ-4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 프로그램 형태 및 학생 참여 방식 220
[표 Ⅳ-4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2+3순위 222
[표 Ⅳ-5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순위 223
[표 Ⅳ-51] 예술특색사업 운영율 224
[표 Ⅳ-52] 예술특색사업 예산지원 방식 226
[표 Ⅳ-53] 문화예술주간 운영율 227
[표 Ⅳ-5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229
[표 Ⅳ-5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231
[표 Ⅳ-5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음악 232
[표 Ⅳ-5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미술 233
[표 Ⅳ-5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234
[표 Ⅳ-5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235
[표 Ⅳ-60]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237
[표 Ⅳ-61]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활용 정도, 시설 상태, 교구 및 기자재 품질 238
[표 Ⅳ-62] 문화예술교육 활동 예산 편성 유무 239
[표 Ⅳ-63] 문화예술교육 지원 부서 또는 담당자 유무 241
[표 Ⅳ-64] 상시적 문화예술 경험 지원 내용 243
[표 Ⅳ-65] 2019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중앙정부 외부지원사업 245
[표 Ⅳ-66]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246
[표 Ⅳ-67]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지원처 247
[표 Ⅳ-68]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2+3순위 249
[표 Ⅳ-69]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순위 250
[표 Ⅳ-70] 외부 예술(교육)가를 통해 가장 도움 받고 싶은 부분 251
[표 Ⅳ-71]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및 횟수 252
[표 Ⅳ-7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이유 253
[표 Ⅳ-7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예술강사 개선 필요 내용 255
[표 Ⅳ-74]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의향 257
[표 Ⅳ-75]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 1+2순위 259
[표 Ⅳ-76]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 1순위 260
[표 Ⅳ-7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가 지원분야 유무 261
[표 Ⅳ-78]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희망 연간 지원 규모(시수) 263
[표 Ⅳ-79]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264
[표 Ⅳ-80]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1+2+3순위 267
[표 Ⅳ-81]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1순위 268
[표 Ⅳ-82] 지역과 연계 및 협력하는 문화예술 활동 유무 269
[표 Ⅳ-83]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1) 인력 연계(강사, 기획) 271
[표 Ⅳ-84]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2) 시설ㆍ공간 연계 272
[표 Ⅳ-85]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3) 지역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콘텐츠 연계 273
[표 Ⅳ-86]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4) 지역 네트워크ㆍ행사 연계 274
[표 Ⅴ-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 수업 운영율 및 운영 형태 277
[표 Ⅴ-2]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시 연계 과목 279
[표 Ⅴ-3]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단계 280
[표 Ⅴ-4]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 1+2+3순위 281
[표 Ⅴ-5]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 1순위 282
[표 Ⅴ-6] 고등학교 예술교과 운영 비율 285
[표 Ⅴ-7] 고등학교 예술교과 운영 단위 286
[표 Ⅴ-8] 고등학교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를 담당하는 교사 현황 287
[표 Ⅴ-9]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연수 기관 288
[표 Ⅴ-10]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예술교육을 위해 받고 싶은 연수 내용 290
[표 Ⅴ-11] 고등학교 2학년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291
[표 Ⅴ-12]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294
[표 Ⅴ-13]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음악 295
[표 Ⅴ-14]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미술 296
[표 Ⅴ-15]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297
[표 Ⅴ-16]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비율 - 무용/문학 298
[표 Ⅴ-17] 동아리종류별 정의 299
[표 Ⅴ-18] 동아리 운영율 300
[표 Ⅴ-19]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301
[표 Ⅴ-2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302
[표 Ⅴ-21]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 304
[표 Ⅴ-2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307
[표 Ⅴ-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음악 308
[표 Ⅴ-2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미술 309
[표 Ⅴ-2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310
[표 Ⅴ-2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311
[표 Ⅴ-27]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313
[표 Ⅴ-28]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가 없는 이유 314
[표 Ⅴ-29]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비율 315
[표 Ⅴ-30]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가 없는 이유 317
[표 Ⅴ-3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318
[표 Ⅴ-3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320
[표 Ⅴ-3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공연시설 321
[표 Ⅴ-3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전시시설 322
[표 Ⅴ-3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도서시설 323
[표 Ⅴ-3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지역문화시설 324
[표 Ⅴ-3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교육문화시설 325
[표 Ⅴ-3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기타 326
[표 Ⅴ-3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 1+2+3순위 327
[표 Ⅴ-4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 1순위 328
[표 Ⅴ-4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 사전/사후 프로그램 운영 방식 331
[표 Ⅴ-4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 프로그램 형태 및 학생참여 방식 332
[표 Ⅴ-4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2+3순위 333
[표 Ⅴ-4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순위 334
[표 Ⅴ-45] 예술특색사업 운영율 336
[표 Ⅴ-46] 예술특색사업 예산지원 방식 338
[표 Ⅴ-47] 문화예술주간 운영율 340
[표 Ⅴ-4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342
[표 Ⅴ-4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분야 - 대분류 기준 344
[표 Ⅴ-5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음악 345
[표 Ⅴ-5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미술 346
[표 Ⅴ-5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연극/영상/만화ㆍ애니메이션 347
[표 Ⅴ-5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 무용/문학/기타 348
[표 Ⅴ-54]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350
[표 Ⅴ-55]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활용 정도, 시설 상태, 교구 및 기자재 품질 351
[표 Ⅴ-56] 문화예술교육 활동 예산 편성 유무 352
[표 Ⅴ-57] 문화예술교육 지원 부서 또는 담당자 유무 354
[표 Ⅴ-58] 상시적 문화예술 경험 지원 내용 356
[표 Ⅴ-59] 2019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중앙정부 외부지원사업 358
[표 Ⅴ-60]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359
[표 Ⅴ-6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지원처 360
[표 Ⅴ-6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2+3순위 363
[표 Ⅴ-6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 1순위 364
[표 Ⅴ-64] 외부 예술(교육)가를 통해 가장 도움 받고 싶은 부분 365
[표 Ⅴ-65]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및 횟수 367
[표 Ⅴ-66]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이유 369
[표 Ⅴ-6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예술강사 개선 필요 내용 370
[표 Ⅴ-68]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의향 372
[표 Ⅴ-69]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 1+2순위 374
[표 Ⅴ-70]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 1순위 375
[표 Ⅴ-7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가 지원분야 유무 376
[표 Ⅴ-72]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희망 연간 지원 규모(시수) 378
[표 Ⅴ-73]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379
[표 Ⅴ-74]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1+2+3순위 382
[표 Ⅴ-75]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1순위 383
[표 Ⅴ-76] 지역과 연계 및 협력하는 문화예술 활동 유무 384
[표 Ⅴ-77]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1) 인력 연계(강사, 기획) 387
[표 Ⅴ-78]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2) 시설ㆍ공간 연계 388
[표 Ⅴ-79]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3) 지역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콘텐츠 연계 389
[표 Ⅴ-80]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 (4) 지역 네트워크ㆍ행사 연계 390
[그림 요약-1] 학교 지역별 조사 현황 25
[그림 Ⅰ-1] 조사 목적 37
[그림 Ⅱ-1]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조사 범위 47
[그림 Ⅱ-2] 조사 수행 체계 53
[그림 Ⅱ-3] 자료 수집 협력 체계 55
[그림 Ⅱ-4] 학교 지역별 조사 현황 57
[그림 Ⅲ-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 형태 60
[그림 Ⅲ-2]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시 연계 과목 62
[그림 Ⅲ-3]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단계 64
[그림 Ⅲ-4]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65
[그림 Ⅲ-5]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연수 기관 68
[그림 Ⅲ-6]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예술교육을 위해 받고 싶은 연수 내용 70
[그림 Ⅲ-7] 초등학교 5학년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72
[그림 Ⅲ-8]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분야 74
[그림 Ⅲ-9]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80
[그림 Ⅲ-10]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81
[그림 Ⅲ-11] 1개교 당 동아리 종류별 평균 개수 추이 82
[그림 Ⅲ-1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83
[그림 Ⅲ-13] 1개교당 전체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84
[그림 Ⅲ-14] 1개교당 문화예술동아리 종류별 개수 추이 85
[그림 Ⅲ-1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율 86
[그림 Ⅲ-16] 문화예술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92
[그림 Ⅲ-17]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95
[그림 Ⅲ-1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추이 97
[그림 Ⅲ-1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98
[그림 Ⅲ-2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공연시설 100
[그림 Ⅲ-2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전시시설 101
[그림 Ⅲ-2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도서시설 102
[그림 Ⅲ-2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지역문화시설 103
[그림 Ⅲ-2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교육문화시설 104
[그림 Ⅲ-2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기타 105
[그림 Ⅲ-2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106
[그림 Ⅲ-2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108
[그림 Ⅲ-2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111
[그림 Ⅲ-29]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113
[그림 Ⅲ-30] 예술특색사업 예산지원 방식 추이 115
[그림 Ⅲ-31] 문화예술주간 운영 비율 116
[그림 Ⅲ-3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추이 118
[그림 Ⅲ-3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추이 118
[그림 Ⅲ-3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분야별 운영율 120
[그림 Ⅲ-35]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126
[그림 Ⅲ-36] 문화예술교육 활동 예산 편성 유무 추이 129
[그림 Ⅲ-37] 문화예술교육 지원 부서 또는 담당자 유무 130
[그림 Ⅲ-38] 상시적 문화예술 경험 지원 내용 131
[그림 Ⅲ-39]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지원사업 수혜율 추이 133
[그림 Ⅲ-40]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134
[그림 Ⅲ-4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지원처 135
[그림 Ⅲ-4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136
[그림 Ⅲ-43] 외부 예술(교육)가를 통해 가장 도움 받고 싶은 부분 139
[그림 Ⅲ-44]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 비율 및 횟수 140
[그림 Ⅲ-45]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이유 141
[그림 Ⅲ-46]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예술강사 개선 필요 내용 143
[그림 Ⅲ-47]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의향 145
[그림 Ⅲ-48]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146
[그림 Ⅲ-4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가 지원분야 유무 및 희망 분야 148
[그림 Ⅲ-50]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희망 연간 지원 규모(시수) 149
[그림 Ⅲ-51]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150
[그림 Ⅲ-52]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52
[그림 Ⅲ-53] 지역과 연계 및 협력하는 문화예술 활동 유무 154
[그림 Ⅲ-54]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155
[그림 Ⅳ-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 형태 159
[그림 Ⅳ-2]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시 연계 과목 161
[그림 Ⅳ-3]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단계 162
[그림 Ⅳ-4]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163
[그림 Ⅳ-5]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연수 기관 166
[그림 Ⅳ-6]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예술교육을 위해 받고 싶은 연수 내용 168
[그림 Ⅳ-7] 증학교 2학년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170
[그림 Ⅳ-8]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분야 172
[그림 Ⅳ-9]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78
[그림 Ⅳ-10]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179
[그림 Ⅳ-11] 1개교 당 동아리 종류별 평균 개수 추이 180
[그림 Ⅳ-1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81
[그림 Ⅳ-13] 1개교당 전체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183
[그림 Ⅳ-14] 1개교당 문화예술동아리 종류별 개수 추이 183
[그림 Ⅳ-1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율 185
[그림 Ⅳ-16] 문화예술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191
[그림 Ⅳ-17]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194
[그림 Ⅳ-18] 자유학기(년)제 운영 비율 196
[그림 Ⅳ-19]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예산 지원 방식 197
[그림 Ⅳ-20]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분야별 운영율 199
[그림 Ⅳ-21] 자유학기(년)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205
[그림 Ⅳ-2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207
[그림 Ⅳ-2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208
[그림 Ⅳ-2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공연시설 210
[그림 Ⅳ-2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전시시설 211
[그림 Ⅳ-2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도서시설 212
[그림 Ⅳ-2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지역문화시설 213
[그림 Ⅳ-2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교육문화시설 214
[그림 Ⅳ-2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기타 215
[그림 Ⅳ-3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216
[그림 Ⅳ-3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219
[그림 Ⅳ-3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222
[그림 Ⅳ-3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224
[그림 Ⅳ-34] 예술특색사업 예산지원 방식 추이 225
[그림 Ⅳ-35] 문화예술주간 운영 비율 227
[그림 Ⅳ-3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추이 228
[그림 Ⅳ-3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추이 228
[그림 Ⅳ-3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분야별 운영율 230
[그림 Ⅳ-39]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236
[그림 Ⅳ-40] 문화예술교육 활동 예산 편성 유무 239
[그림 Ⅳ-41] 문화예술교육 지원 부서 또는 담당자 유무 241
[그림 Ⅳ-42] 상시적 문화예술 경험 지원 내용 243
[그림 Ⅳ-4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추이 245
[그림 Ⅳ-44]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246
[그림 Ⅳ-45]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지원처 247
[그림 Ⅳ-46]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248
[그림 Ⅳ-47] 외부 예술(교육)가를 통해 가장 도움 받고 싶은 부분 251
[그림 Ⅳ-48]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 비율 및 횟수 252
[그림 Ⅳ-4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이유 253
[그림 Ⅳ-5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예술강사 개선 필요 내용 255
[그림 Ⅳ-51]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의향 257
[그림 Ⅳ-52]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259
[그림 Ⅳ-5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가 지원분야 유무 및 희망 분야 261
[그림 Ⅳ-54]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희망 연간 지원 규모(시수) 263
[그림 Ⅳ-55]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264
[그림 Ⅳ-56]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266
[그림 Ⅳ-57] 지역과 연계 및 협력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 유무 269
[그림 Ⅳ-58]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270
[그림 Ⅴ-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 수업 운영율 및 운영 형태 276
[그림 Ⅴ-2]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시 연계 과목 278
[그림 Ⅴ-3]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단계 280
[그림 Ⅴ-4] 예술교과 연계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사항 281
[그림 Ⅴ-5] 고등학교 예술교과 운영 비율 및 단위수 284
[그림 Ⅴ-6] 고등학교 예술교과 고교유형별 운영 비율 285
[그림 Ⅴ-7]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연수 기관 288
[그림 Ⅴ-8] 예술교과 담당 교사들의 예술교육을 위해 받고 싶은 연수 내용 289
[그림 Ⅴ-9] 고등학교 2학년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291
[그림 Ⅴ-10]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분야 293
[그림 Ⅴ-11]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299
[그림 Ⅴ-12]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300
[그림 Ⅴ-13] 1개교 당 동아리 종류별 평균 개수 추이 301
[그림 Ⅴ-1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302
[그림 Ⅴ-15] 1개교당 전체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303
[그림 Ⅴ-16] 1개교당 문화예술동아리 종류별 개수 추이 304
[그림 Ⅴ-1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율 306
[그림 Ⅴ-18] 문화예술동아리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312
[그림 Ⅴ-19] 교사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315
[그림 Ⅴ-2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추이 318
[그림 Ⅴ-2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319
[그림 Ⅴ-2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공연시설 321
[그림 Ⅴ-2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전시시설 322
[그림 Ⅴ-2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도서시 323
[그림 Ⅴ-2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지역문화시설 324
[그림 Ⅴ-26]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교육문화시설 325
[그림 Ⅴ-2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시행 예정 장소 - 기타 326
[그림 Ⅴ-2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개선 필요 사항 327
[그림 Ⅴ-2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식 330
[그림 Ⅴ-3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시행 (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333
[그림 Ⅴ-31]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336
[그림 Ⅴ-32] 예술특색사업 예산지원 방식 338
[그림 Ⅴ-33] 문화예술주간 운영 비율 340
[그림 Ⅴ-3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추이 341
[그림 Ⅴ-3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비율 추이 341
[그림 Ⅴ-3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율 343
[그림 Ⅴ-37] 문화예술 관련 보유 시설 349
[그림 Ⅴ-38] 문화예술교육 활동 예산 편성 유무 352
[그림 Ⅴ-39] 문화예술교육 지원 부서 또는 담당자 유무 354
[그림 Ⅴ-40] 상시적 문화예술 경험 지원 내용 356
[그림 Ⅴ-4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추이 358
[그림 Ⅴ-4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359
[그림 Ⅴ-4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지원처 360
[그림 Ⅴ-44]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운영(또는 계획) 시 어려운 점 362
[그림 Ⅴ-45] 외부 예술(교육)가를 통해 가장 도움 받고 싶은 부분 365
[그림 Ⅴ-46]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 비율 및 횟수 366
[그림 Ⅴ-47]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이유 368
[그림 Ⅴ-4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예술강사 개선 필요 내용 370
[그림 Ⅴ-49]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의향 372
[그림 Ⅴ-50]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희망 분야 373
[그림 Ⅴ-5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가 지원분야 유무 및 희망 분야 376
[그림 Ⅴ-52]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희망 연간 지원 규모(시수) 377
[그림 Ⅴ-53] 내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비참여 이유 379
[그림 Ⅴ-54]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381
[그림 Ⅴ-55] 지역과 연계 및 협력하는 문화예술 활동 유무 384
[그림 Ⅴ-56] 지역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문화예술 활동 현재 및 향후 유무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