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발간사 / 김두호
목차
1. 들어가기 8
1.1. 농업유산교육 개념 정리 10
1.2. 농업유산교육 시범학교 개요 14
2. 따라하기 18
2.1. 에너지 충전하기 - 워크숍/세미나/토론 - 22
Level 1. 대면 - 소통의 물꼬트기 24
Level 2. 공부 - 지식쌓기 26
Level 3. 성찰 - 점검하고 보완하기 28
[참고] 농업유산교육 강사역량 자가진단 30
[참고] 나의 농업유산 탐험기 주제활동별 선택활동 업무분장을 위한 주민강사 역량조사 32
[참고] 주민강사 토론사례 1 38
[참고] 주민강사 토론사례 2 39
2.2. 수업 디자인하기 - 프로그램/운영체계 - 40
2.3. 사례로 익히기 - 3개 모델 - 46
주제영역별 수업 개요 47
사전활동 _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 50
환경영역 _ 자연과 함께하는 농업유산 64
문화영역 _ 농업유산, 문화를 품다 70
경제영역 _ 지역경제를 이해하는 열쇠, 농업유산 92
사회영역 _ 농업유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116
사후활동 _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144
학교 중심형 모델 종합정리 : 완도 청산중학교 146
마을 중심형 모델 종합정리 : 구례 산동중학교 148
학교-마을 융합형 모델 종합정리 : 부안 하서중학교 150
3. 정리하기 152
3.1. 학생, 지역을 사랑하다 154
3.2. 교사, 지역을 공부하다 156
3.3. 주민강사, 지역을 느끼다 158
보태는 이야기 : 비대면 교육환경에 대응한 원격수업 사례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