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8
제1장 서론 11
I. 연구의 필요성 11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연구의 배경 : 변화하는 한국의 선거운동 환경 15
I. 한국의 선거운동 방식 변천사 15
1. 민주화 이전 한국의 선거운동 양상 15
1) 제1공화국 시기(1948~1960년) 15
2) 제2공화국 시기(1960~1961년) 16
3) 제3공화국 시기(1962~1972년) 17
4) 제4공화국(1972~1979년) 및 제5공화국(1981~1988년) 시기 19
2. 민주화 이후 한국 선거운동의 양상 20
1) 제6공화국 시기(1988~1993년) 20
2) 문민정부 시기(1993~1998년) 21
3) 국민의 정부 시기(1998~2003년) 21
4) 참여정부 시기(2003~2008년) 22
II. 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나타난 선거운동의 특징 24
1. 21대 국회의원선거 개요 24
2. 코로나19와 선거운동 25
1) 비대면 선거운동과 방역 유세 25
2) 온라인 선거운동의 확산 : 상시적 선거운동 플랫폼으로서 유튜브의 등장 26
3) 여당의 '방역 성공론' VS. 야당의 '정권 심판론' 28
III. 선거운동에 관한 제도적 변화 : 한국 선거법 선거운동 관련 규정 변화 32
1. 1994년 이전 한국의 선거법 32
1) 대통령선거법 32
(1) 제2ㆍ3ㆍ4대 대통령선거 33
(2) 제5ㆍ6ㆍ7대 대통령선거 33
(3) 제8ㆍ9ㆍ10ㆍ11ㆍ12대 대통령선거 34
(4) 제13ㆍ14대 대통령선거 34
2) 국회의원선거법 35
(1) 제헌국회의원선거 및 제2ㆍ3대 국회의원선거 36
(2) 제4ㆍ5대 국회의원선거 36
(3) 제6ㆍ7ㆍ8대 국회의원선거 37
(4) 제9ㆍ10ㆍ11ㆍ12대 국회의원선거 37
(5) 제13ㆍ14대 국회의원선거 38
2. 1994년 이후 한국의 선거법 38
제3장 선거운동 생산자의 인식 분석 41
I. 조사대상자 특성 41
II. 분석 결과 42
1. 21대 총선 선거운동의 특징 42
2. 온라인 선거운동 방식 44
3. 온라인 선거운동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 45
4. 온라인 선거운동의 규제에 대한 견해 48
5. 선관위의 선거운동의 규제에 대한 견해 51
III. 결과 요약 55
제4장 선거운동에 대한 국민여론 분석 57
I. 자료 설명 57
II. 분석 결과 57
1. 정보 습득 경로에 대한 분석 57
2. 선거운동 직접 접촉 경험에 대한 분석 69
3. 유튜브를 활용한 선거운동에 대한 견해 78
III. 결과 요약 85
제5장 유튜브 선거운동에 관한 효과 분석 87
I. 서론 87
II. 기존 연구의 한계 88
III. 분석 자료 및 연구 방법 89
1. 분석 자료 89
2. 연구 방법 91
1) 변수 설정 91
2) 연구 방법 91
(1) 연구 방법의 선택 91
(2) 분석 방법 : 기계학습과 로지스틱 회귀분석 93
IV. 분석 결과 95
1. 후보자 채널 기술 통계 95
2. 기계학습 분석 97
1) 의사결정 나무 분석 97
2) 앙상블 모형 및 랜덤 포레스트 103
(1) 배깅(Bagging) 및 부스팅 예측 결과 103
3) K-평균 군집 분석에 이은 로지스틱 회귀 분석 106
V. 결과 요약 108
제6장 결론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4
판권기 116
〈표 2-1〉 보수ㆍ진보 주요 유튜브 채널 현황(2020년 3월 8일 기준, 구독자 순) 27
〈표 2-2〉 대통령선거법의 선거운동 관련 주요 규정 변화(1948~1992년) 32
〈표 2-3〉 국회의원선거법의 선거운동 관련 주요 규정 변화(1948~1996년) 35
〈표 2-4〉 통합선거법 및 공직선거법의 선거운동 관련 주요 규정 변화(1994~2012년) 38
〈표 3-1〉 1차 인터뷰 대상자 특성 41
〈표 3-2〉 2차 인터뷰 대상자 특성 41
〈표 4-1〉 선거 정보 습득 방식 58
〈표 4-2〉 응답자의 선거운동 접촉 경험 69
〈표 5-1〉 분석 대상 후보자의 특징과 유튜브 채널 속성 96
〈표 5-2〉 의사결정 나무 예측 1 : 개인 정치적 변수 98
〈표 5-3〉 유튜브 활용 정보 예측 변수를 통한 의사결정 나무 예측 결과 101
〈표 5-4〉 의사결정나무 분기 깊이를 제한한 예측 결과 102
〈표 5-5〉 배깅 및 부스팅 예측 결과 104
〈표 5-6〉 K-평균 군집 분석을 통한 후보자 집단 구분 106
〈표 5-7〉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107
〈그림 2-1〉 제헌 국회의원선거 당시 선거 벽보(좌, 1948년)와 제2ㆍ3대 정ㆍ부통령선거 후보 이승만ㆍ이범석의 선거운동 장면(우, 1952년) 16
〈그림 2-2〉 7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지원 유세에 나선 박정희 대통령(좌)과 당시 금권 선거의 상징이었던 유세장의 막걸리통(우)(1967년) 18
〈그림 2-3〉 서울 보라매공원에서 유세하는 김대중 후보(좌)와 유세하는 노태우 후보(우)(1987년) 20
〈그림 2-4〉 제16대 총선에서 등장한 낙천ㆍ낙선 운동(좌)과 지지자들에게 큰절하는 구로을 후보자(우) (2000년) 22
〈그림 2-5〉 제16대 대통령후보 초청TV 합동토론회에 참석한 이회창, 노무현, 권영길 후보(좌)와 노무현 후보의 TV 광고 '노무현의 눈물' 한 장면(우)(2002년) 23
〈그림 2-6〉 선거유세 대신 방역 및 의료 현장에 뛰어든 각 당 주요 후보자 25
〈그림 2-7〉 더불어민주당의 선거 공식 슬로건(좌)과 미래통합당의 선거 공식 슬로건(우) 30
〈그림 4-1〉 정보 습득 경로수 분포 59
〈그림 4-2〉 온라인을 통한 정보 습득 경로수 분포 60
〈그림 4-3〉 응답자 특성별 후보자 및 정당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수 분포 61
〈그림 4-4〉 응답자 특성별 선거절차 및 투표방법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수 분포 65
〈그림 4-5〉 응답자 집단별 후보자나 정당 접촉 경험 72
〈그림 4-6〉 후보자와의 접촉 이후 후보자에 대해 갖게 된 생각 73
〈그림 4-7〉 응답자 특성별 접촉효과에 대한 평가 76
〈그림 4-8〉 접촉경로수에 따른 접촉효과에 대한 평가 변화 77
〈그림 4-9〉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정치인과 정당의 유튜브 영상 시청 경험 80
〈그림 4-10〉 정치인 유튜브 채널에 대한 기부금 금지 찬반 여부 82
〈그림 4-1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유튜브 채널 통한 기부금 금지에 대한 태도 84
〈그림 5-1〉 이타닉 생존 여부 의사결정 트리 94
〈그림 5-2〉 K-평균 군집 방법의 예 95
〈그림 5-3〉 기본 나무 모형에 의한 당선 낙선 분류 모형 : 당 적, 현역 의원 여부, 과거 당선 횟수 98
〈그림 5-4〉 유튜브 관련 예측 변수로만 구성된 의사결정 나무 분류 모형 100
〈그림 5-5〉 의사결정 모형의 분기점의 예 101
〈그림 5-6〉 일반화시킨 의사결정 나무 분류 그래프 103
〈그림 5-7〉 부스팅 변수 중요도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