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2030 공주시 교육발전 비전 및 목표 14
1. 비전 및 목표 15
가. 비전 : 공주다운 교육! 도약하는 교육자치도시, 공주 15
나. 목표 및 과제 16
다. 캐츠프레이즈 : 흥(興)ㆍ미(美)ㆍ진(珍)ㆍ진(進) 교육도시 19
2. 상위 계획과의 연계성 21
가. 중앙정부 및 충남도ㆍ도교육청 교육발전계획과의 연계성 21
나. 공주시 및 교육지원청 발전계획과의 연계성 27
Ⅱ. 공주시 교육발전 종합과제 34
1. 교육 도시 협력시스템 구축 35
추진과제 1. 공주교육발전협의회 설치 35
추진과제 2. 시청과 교육지원청의 교육협력 체제 구축 40
추진과제 3. 대학과 도시의 교육도시 협력 브릿지 사업 추진 48
추진과제 4. 시민 참여를 통한 교육 공간의 재구조화 55
2. 미래형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 추진 62
추진과제 1. 미래형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교육부 지정) 선정 62
추진과제 2. 학교와 지역 협력을 위한 〈마을교육자치회〉 구성 67
추진과제 3. 교육 복합커뮤니티센터의 설치 70
추진과제 4. 지역 청년ㆍ대학생들과의 협력 74
3. 학교와 지역 연계를 통한 학생들의 교육 역량 강화 80
추진과제 1. 가정-학교-마을이 함께하는 초등학생 기초학력 지원 시스템 구축 80
추진과제 2. 학교 간 연계를 통한 교육 및 문화 자원의 확장 88
추진과제 3. 학교와 마을교육 자원의 연계 92
추진과제 4. 문화ㆍ예술 전문가들의 방과후 교육 활성화 104
4. 주도적 청소년 활동 활성화 113
추진과제 1. 참여를 위한 '청소년의회'의 활성화 지원 113
추진과제 2. 주도적 청소년 발달을 위한 청소년 활동 지원 117
추진과제 3. 균형 있는 청소년 발달을 위한 상담 지원 강화 122
추진과제 4. 미래교육 플랫폼 구축 127
5. 시민교육 체계 구축 137
추진과제 1. 평생학습관 설립을 통한 통합 시민교육체제 구축 137
추진과제 2.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설치ㆍ운영 143
추진과제 3. 시민력 향상을 위한 시민대학 운영 150
추진과제 4. 마을학습공간(마을학교) 발굴 및 활성화 161
6. 교육복지 체계 개편 167
추진과제 1. 권역 내 교육복지체계 협력 구축 167
추진과제 2. 지역의 돌봄 체계 통합 구축 170
추진과제 3. 다문화 가정의 학습권 보장 176
추진과제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 181
7. 자원 효율화 전략 185
추진과제 1.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의 효율성 제고 185
추진과제 2. 증거 기반의 교육정책 요구 및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192
추진과제 3. 장학회 운영 구조의 전환 196
추진과제 4. 교육을 지원하는 교통체계 개편 208
Ⅲ. 2030 공주시 교육발전 10대 핵심과제 215
1. 핵심과제의 기본방향 설정 216
2. 핵심과제별 추진사업 218
Ⅳ. 공주시 지역현황 및 교육여건 분석 228
1. 지역현황 분석 229
가. 인구특성 229
나. 생활권 특성 244
다. 경제 및 문화 249
2. 교육여건 분석 258
가. 학교교육 여건 258
나. 교육지원 조직 266
다. 교육 지원 관련 조례 268
라. 공주시 교육관련 예산 273
마. 공주시 주요교육 정책 277
3. 타 지자체 교육정책 사례 분석 311
가.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 실태 311
나. 마을교육공동체(행복교육지구) 사업운영 실태 337
4. 시사점 362
Ⅴ. 공주시 교육 요구 분석 364
1. 시민 참여형 조사(권역별 공청회) 365
가. 조사 개요 365
나. 권역별 분석 결과 367
다. 시사점 387
2. 학생 및 학부모 설문조사 390
가. 조사개요 390
나. 학생 대상 조사 분석 결과 393
다. 학부모 대상 조사 분석 결과 401
라. 시사점 408
3. 공주교육지원청 및 공주시청 관계자 FGI 412
가. 조사개요 412
나. 분석결과 412
다. 시사점 417
Ⅵ. 지역기초 조사에 따른 SWOT분석 420
판권기 430
〈표 Ⅰ-1〉 중앙부처의 주요 업무계획 검토 22
〈표 Ⅰ-2〉 민선 7기 시정목표 29
〈표 Ⅰ-3〉 민선 7기 시정목표 속 주요키워드 30
〈표 Ⅱ-1〉 공주교육발전협의회 조직(안) 37
〈표 Ⅱ-2〉 사업별 대학의 지원가능한 역할 50
〈표 Ⅱ-3〉 구도심 학교 통합에 따른 시설 활용 방안 56
〈표 Ⅱ-4〉 전 세대를 위한 교육 내용(안) 57
〈표 Ⅱ-5〉 공주지역 폐교 활용 방안 검토 58
〈표 Ⅱ-6〉 잉여 교육 시설을 활용한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의견 수렴 절차 59
〈표 Ⅱ-7〉 충남교육청 작은학교 종합지원 계획 60
〈표 Ⅱ-8〉 공주미래형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내용 63
〈표 Ⅱ-9〉 2020 공주행복교육지구 및 미래형교육자치협력지구(미교지)사업 운영 계획 64
〈표 Ⅱ-10〉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71
〈표 Ⅱ-11〉 시청과 교육청의 교육 협력 주체 및 기능 71
〈표 Ⅱ-12〉 공주시 소재 대학교 및 대학생 인구수 74
〈표 Ⅱ-13〉 마을과 학교를 잇는 공주행복교육지구 92
〈표 Ⅱ-14〉 공주 지역의 문화예술체육 교육 진단 104
〈표 Ⅱ-15〉 해외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동향 108
〈표 Ⅱ-16〉 지능정보사회 미래교육의 변화 127
〈표 Ⅱ-17〉 메이커 스페이스 교육과정 예시 130
〈표 Ⅱ-18〉 공주시 읍면동 단계별 평생학습센터 구축 계획 144
〈표 Ⅱ-19〉 읍면동 평생학습센터의 주민학습기회 제공 및 역량개발 148
〈표 Ⅱ-20〉 마을학습공간 시설(공간) 기준 163
〈표 Ⅱ-21〉 농촌(읍면) 중학교 통학차량 지원 계획(충청남도 교육청) 208
〈표 Ⅳ-1〉 인구 및 세대수 229
〈표 Ⅳ-2〉 공주시 통근ㆍ통학 별 인구 233
〈표 Ⅳ-3〉 중학교 졸업미만 20세 이상 인구수 233
〈표 Ⅳ-4〉 20세 이상 최종학력별 인구 및 비율(초 중등제외) 234
〈표 Ⅳ-5〉 중학교 졸업이상 20세 이상 인구수 235
〈표 Ⅳ-6〉 9년간 고령화 변화 추이 235
〈표 Ⅳ-7〉 공주시 연도별ㆍ연령별 인구(외국인 제외) 237
〈표 Ⅳ-8〉 충남 시군 별 귀농 가구 수(2018) 237
〈표 Ⅳ-9〉 공주시 귀농현황 238
〈표 Ⅳ-10〉 충남 시군 별 귀촌 가구 수(2018) 238
〈표 Ⅳ-11〉 공주시 귀촌현황 238
〈표 Ⅳ-12〉 공주시 외국인 인구 현황 239
〈표 Ⅳ-13〉 공주시 다문화 가구 현황 239
〈표 Ⅳ-14〉 공주시 읍면동 다문화 가구, 자녀수 현황 240
〈표 Ⅳ-15〉 결혼이민자 출신국가 241
〈표 Ⅳ-16〉 읍면동 장애연령별 현황(2017.7) 243
〈표 Ⅳ-17〉 공주시 시내버스 노선 현황(휴무일만 미운행 포함) / 2019년 기준 246
〈표 Ⅳ-18〉 업종별 운수업체 248
〈표 Ⅳ-19〉 공주시 2020년 도시기본계획 248
〈표 Ⅳ-20〉 충남 시/군 재정자립도(2019) 250
〈표 Ⅳ-21〉 산업대 분류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251
〈표 Ⅳ-22〉 공주시 사회적 기업 현황 명단 252
〈표 Ⅳ-23〉 마을기업 현황 명단 252
〈표 Ⅳ-24〉 공주시 협동조합 현황 자료 253
〈표 Ⅳ-25〉 문화재 현황 254
〈표 Ⅳ-26〉 관광지 방문객 수 255
〈표 Ⅳ-27〉 축제 현황 및 유형별 분석 256
〈표 Ⅳ-28〉 공주시 학교현황 258
〈표 Ⅳ-29〉 최근 4년간 학생수 변화추이 259
〈표 Ⅳ-30〉 향후 5년간 학생수 변화추이 260
〈표 Ⅳ-31〉 공주시내 학생수 변화 260
〈표 Ⅳ-32〉 공주시 관내 초중학교 전출입 현황 260
〈표 Ⅳ-33〉 공주시 학업중단 학생 현황 261
〈표 Ⅳ-34〉 초ㆍ중학생 학업중단 사유 261
〈표 Ⅳ-35〉 고등학생 학업중단 사유 262
〈표 Ⅳ-36〉 다문화 학생 현황(2019. 4월 기준) 262
〈표 Ⅳ-37〉 학교별 다문화 학생 수 현황(2019. 4월 기준) 262
〈표 Ⅳ-38〉 폐교 활용 현황 265
〈표 Ⅳ-39〉 공주교육지원청 교육과 주요소관업무 268
〈표 Ⅳ-40〉 학교교육과 관련된 조례 269
〈표 Ⅳ-41〉 교육관련 협력을 지원하는 조례 270
〈표 Ⅳ-42〉 평생교육 관련 조례 271
〈표 Ⅳ-43〉 아동과 청소년 돌봄 관련 조례 272
〈표 Ⅳ-44〉 그 외 청소년 관련 조례 273
〈표 Ⅳ-45〉 공주시 부서별 교육관련 예산 274
〈표 Ⅳ-46〉 2019년 교육경비 보조금 신청사업별 심의결과 277
〈표 Ⅳ-47〉 평생학습도시 주요사업 280
〈표 Ⅳ-48〉 공주시 관내 평생교육기관 현황(유형별) 282
〈표 Ⅳ-49〉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현황 283
〈표 Ⅳ-50〉 한마음 장학회 운영현황 288
〈표 Ⅳ-51〉 (재)공주시한마음장학회 2019년 장학사업 현황 289
〈표 Ⅳ-52〉 자유학년제 운영교 학교별 현황(2019. 3월 기준) 291
〈표 Ⅳ-53〉 공주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생 현황 294
〈표 Ⅳ-54〉 공주교육복지지원센터의 주요사업 294
〈표 Ⅳ-55〉 공주교육복지지원센터와 유관기관간 연계 협력 현황 295
〈표 Ⅳ-56〉 공주행복교육지구 주요사업 297
〈표 Ⅳ-57〉 2019 공주행복교육지구 운영 현황 298
〈표 Ⅳ-58〉 2019 공주행복교육지구 추진계획 300
〈표 Ⅳ-59〉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선정지역 주요 사업내용(충남공주) 300
〈표 Ⅳ-60〉 2019 공주지역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현황(참여학생수) 302
〈표 Ⅳ-61〉 2019 공주지역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현황(강좌수, 강사수) 303
〈표 Ⅳ-62〉 2019 공주지역 중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현황 304
〈표 Ⅳ-63〉 2019 공주관내 농어촌 방과후학교 운영비 지원 학교현황 305
〈표 Ⅳ-64〉 2019 공주 읍ㆍ면지역 방과후학교 강사비 지원 학교현황 306
〈표 Ⅳ-65〉 전국 교육경비보조조례 제정 현황 311
〈표 Ⅳ-66〉 전국 교육경비 보조 기준액 현황 316
〈표 Ⅳ-67〉 전국 교육경비 보조금 지급률 비교 321
〈표 Ⅳ-68〉 전국 교육경비 보조 심의위원회 구성 현황 323
〈표 Ⅳ-69〉 2019년 충남 시ㆍ군별 교육경비 지출현황(급식 제외) 334
〈표 Ⅳ-70〉 2019년 충남 시ㆍ군별 교육경비 지출분야(급식 제외) 335
〈표 Ⅳ-71〉 전국 혁신교육지구 현황(2019. 7월 기준) 337
〈표 Ⅳ-72〉 연도별 혁신교육지구 지정 현황(2019. 3월 기준) 338
〈표 Ⅳ-73〉 혁신교육지구 추진 시ㆍ군ㆍ자치구의 조례 제정 현황 340
〈표 Ⅳ-74〉 혁신교육지구 추진 시ㆍ군ㆍ자치구의 조례 제정 형태 341
〈표 Ⅳ-75〉 기초 단위 혁신교육지구의 운영 체제 구축 실태 342
〈표 Ⅳ-76〉 혁신교육지구 추진 예산 현황 347
〈표 Ⅳ-77〉 연도별ㆍ지역별 혁신교육지구 추진 예산 현황 347
〈표 Ⅳ-78〉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운영 중점 352
〈표 Ⅳ-79〉 학교 운영 중점 353
〈표 Ⅳ-80〉 충남 시ㆍ군별 비전 및 목표 354
〈표 Ⅳ-81〉 충남 시ㆍ군별 총예산 현황 356
〈표 Ⅳ-82〉 충남 시ㆍ군별 예산 현황 357
〈표 Ⅳ-83〉 충남 시ㆍ군별 공교육 혁신 사업 현황 358
〈표 Ⅳ-84〉 충남 시ㆍ군별 마을교육 활성화 사업 현황 360
〈표 Ⅳ-85〉 충남 시ㆍ군별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 사업 현황 361
〈표 Ⅴ-1〉 권역별 시민 참여형 의견 수렴회 운영 현황 365
〈표 Ⅴ-2〉 권역별 시민 참여형 의견 수렴회 진행 방식 366
〈표 Ⅴ-3〉 4개 권역별 시민 참여형 의견 수렴회 운영 결과 386
〈표 Ⅴ-4〉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391
〈표 Ⅴ-5〉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포부 394
〈표 Ⅴ-6〉 우리 동네에 계속 살고 싶은 이유와 떠나고 싶은 이유(중복응답) 395
〈표 Ⅴ-7〉 청소년들이 주말에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 396
〈표 Ⅴ-8〉 청소년들이 평일 방과후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 396
〈표 Ⅴ-9〉 청소년을 위한 공간 요구도 397
〈표 Ⅴ-10〉 지역사회 지원활동에 대한 만족도 398
〈표 Ⅴ-11〉 지역사회 지원활동에 대한 요구도 399
〈표 Ⅴ-12〉 지역사회 지원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삶의 만족, 학교유대감, 지역사회인식 간의 상관관계 400
〈표 Ⅴ-13〉 지역사회 지원활동 경험여부에 따른 학교유대감과 지역사회 인식의 차이 400
〈표 Ⅴ-14〉 초등학교 학부모의 교육 포부 401
〈표 Ⅴ-15〉 초등학생 자녀의 '우리 동네' 범위 402
〈표 Ⅴ-16〉 우리 동네에 계속 살고 싶은 이유(중복응답) 403
〈표 Ⅴ-17〉 초등학생 자녀들이 주말에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 403
〈표 Ⅴ-18〉 초등학생 자녀들이 평일 방과후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 404
〈표 Ⅴ-19〉 아동을 위한 공간 요구도 405
〈표 Ⅴ-20〉 지역사회 지원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성 인식 406
〈표 Ⅴ-21〉 지역사회 지원활동 경험여부에 따른 삶의 만족도 차이 407
〈표 Ⅴ-22〉 지역사회 지원활동 경험여부에 따른 학교만족도 차이 407
〈표 Ⅴ-23〉 지역사회 지원활동 경험여부에 따른 지역사회 인식 차이 408
[그림 Ⅰ-1] 공주시 교육발전 비전체계도 15
[그림 Ⅰ-2] 공주시 슬로건 19
[그림 Ⅰ-3]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전생애 교육 및 지역 균형 발전 과제 추출 21
[그림 Ⅰ-4] 충남도청의 비전 및 목표 24
[그림 Ⅰ-5] 충남교육청의 비전 및 목표 25
[그림 Ⅰ-6]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력 강화 26
[그림 Ⅰ-7] 공주의 장기 비전과 목표 27
[그림 Ⅰ-8] 민선 7기 비전 및 시정방침 29
[그림 Ⅰ-9] 공주시 평생학습도시 비전 및 목표 30
[그림 Ⅰ-10] '배움의 숲 '의 열매 31
[그림 Ⅰ-11] 공주교육지원청 기본방향 32
[그림 Ⅱ-1] 공주교육발전협의회(안) 35
[그림 Ⅱ-2] 공주시 대학발전협의회(안) 49
[그림 Ⅱ-3] 요코하마시의 대학-도시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49
[그림 Ⅱ-4] 공주마을교육자치회 구성(안) 68
[그림 Ⅱ-5] 지역 연계형 평생학습관 모형 72
[그림 Ⅱ-6]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교육공동체 93
[그림 Ⅱ-7] 2018 제4회 장곡노루마루 마을축제 참여학교 및 역할 102
[그림 Ⅱ-8] 공주 맞춤형 문화예술 전문강사 자체 지원사업 107
[그림 Ⅱ-9] 학교급별 맞춤형 문화ㆍ예술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11
[그림 Ⅱ-10]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플랫폼의 필요성 128
[그림 Ⅱ-11] 스마트교육 개념도 129
[그림 Ⅱ-12] 맹그소의 기관협력 방안 131
[그림 Ⅱ-13] 융합교육의 흐름도 133
[그림 Ⅱ-14] 공주시 평생학습 플랫폼으로서의 평생학습관 역할 138
[그림 Ⅱ-15] 서울시 모두의 학교 공간 구성 141
[그림 Ⅱ-16] 주민자치센터의 평생학습센터 연계 운영 구조 145
[그림 Ⅱ-17] 읍ㆍ면ㆍ동 평생학습센터 사업 및 프로그램(안) 146
[그림 Ⅱ-18] 공주 지역교육 전달체계(안) 147
[그림 Ⅱ-19] 생활권 마을학교 운영 구조 162
[그림 Ⅱ-20] 마을학교의 조직 및 인력 체제 162
[그림 Ⅱ-21] 교육복지ㆍ성장 통합지원 개념도 168
[그림 Ⅱ-22]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지식멘토링 프로그램 198
[그림 Ⅱ-23] 충남 당진시 대학생 대상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 사업 개요 200
[그림 Ⅳ-1] 연도별 인구증감현황 230
[그림 Ⅳ-2] 전입-전출 수 비교 230
[그림 Ⅳ-3] 출생-사망 수 비교 230
[그림 Ⅳ-4] 충남 소멸 지역 위험 단계 별 지도 231
[그림 Ⅳ-5] 읍ㆍ면ㆍ동별 인구(2019. 11월 기준) 232
[그림 Ⅳ-6] 통근/통학별 인구(2010) 232
[그림 Ⅳ-7] 교육정도 233
[그림 Ⅳ-8] 저학력 인구 233
[그림 Ⅳ-9] 연도별 고령자 수 236
[그림 Ⅳ-10] 유ㆍ청년-중ㆍ장년-노년 인구비율 비교(외국인 제외) 236
[그림 Ⅳ-11] 외국인 인구수 239
[그림 Ⅳ-12] 외국인 다문화 가구수 240
[그림 Ⅳ-13] 외국인 다문화 자녀 학력 241
[그림 Ⅳ-14] 결혼이민자 출신 국가 242
[그림 Ⅳ-15] 공주시 장애인 수 변화 242
[그림 Ⅳ-16] 공주시 전도 244
[그림 Ⅳ-17] 공주시 생활권 244
[그림 Ⅳ-18] 공주시 시내버스 번호 245
[그림 Ⅳ-19] 2019년 본예산 기준 충청남도 시군구 재정규모 및 재정자립도 249
[그림 Ⅳ-20]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분포 250
[그림 Ⅳ-21] 공주시 학교 분포 259
[그림 Ⅳ-22] 공주시청 평생교육과 조직도 266
[그림 Ⅳ-23] 공주교육지원청 조직도 267
[그림 Ⅳ-24] 공주시 평생학습도시 비전 및 목표 279
[그림 Ⅳ-25] 공주시 평생학습도시 운영방향 280
[그림 Ⅳ-26] 공주시 평생학습기관 읍면동별 분포도 281
[그림 Ⅳ-27] 공주 자유학년제 추진단 292
[그림 Ⅳ-28] 2019 공주행복교육지구 비전 및 목표 296
[그림 Ⅳ-29] 공주교육복합지원센터 사업 계획 299
[그림 Ⅳ-30] 공동협력 플랫폼 구축 및 역할(안) 301
[그림 Ⅳ-30] 2019 공주 방과후학교 중점 추진과제 307
[그림 Ⅳ-32] Wee센터 조직도 308
[그림 Ⅳ-33] 꿈드림 센터 프로그램 전개도 310
[그림 Ⅳ-34] 2019년 충남 시군별 교육경비 지출현황(급식제외) 335
[그림 Ⅳ-35] 충남 마을교육공동체 체계도 352
[그림 Ⅳ-36] 충남 시ㆍ군별 예산 지원청 현황 357
[그림 Ⅵ-1] 공주시 SWOT 분석 결과 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