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 및 자료분석 16
나. 영역별 TF 운영 및 가이드라인 개발 16
다. 면담 및 FGI 16
라. 설문조사 17
마. 토론회 등 현장 의견 수렴 17
4.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8
가. 온종일돌봄사업 운영 실태 18
나. 주요 선행연구 정리 29
5.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6
II. 온종일 돌봄 기관별 프로그램 실태 및 개선 37
1. 운영 실태 : 4개 기관별 비교 분석 37
가. 기관별 프로그램 운영 내용 38
나. 기관별 프로그램 편성·운영 지침 48
다. 기관별 운영 프로그램 우수 사례 55
라. 기타 프로그램 운영 사례 77
마. 돌봄 프로그램 실제 운영 사례 83
2. 온종일돌봄 기관별 프로그램 운영 쟁점 93
1) 돌봄 프로그램 운영 한계 측면 93
2) 아동 및 학부모 수요와 기관별 프로그램 운영 차이 측면 93
3) 프로그램의 질 관리 측면 93
4) 아동의 건강 및 안전 보호 측면 94
5) 특성화된 프로그램 설계·운영 측면 94
3. 프로그램 운영 지침 및 질 관리 방안 95
가. 표준 운영 프로그램 95
나. 모듈별 프로그램 운영 98
나. 돌봄프로그램 질 관리 방안 100
III. 온종일돌봄 기관별 시설 관리 실태 및 개선 106
1. 온종일돌봄 기관별 시설 설치 및 운영 현황 106
가. 초등돌봄교실 106
나. 다함께돌봄센터 109
다. 지역아동센터 113
라.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118
2. 온종일돌봄 기관별 시설 설치 관련 쟁점 124
3. 온종일돌봄 기관별 시설 설치 개선방안 129
가. 단기 방안 129
나. 중장기 방안 133
IV. 온종일돌봄 기관별 인력 관리 실태 및 개선 136
1. 온종일돌봄 기관별 운영 실태 136
가. 인력 구조·역할·배치기준 등 개관 137
나. 고용 150
다. 자격·자질 155
라. 전문성개발 165
마. 임금 및 복무 등 175
2. 인력 운영 쟁점 185
1) 전문성 개발 185
2) 자격·자질 186
3) 인력 구조·역할·배치기준 등 188
4) 고용 191
5) 임금 및 복무 192
3. 인력 운영 지침 및 질 관리 방안 197
1) 온종일돌봄 종사자 전문성 개발 197
2) 인력 구조·역할·배치기준 등 201
3) 고용 205
4) 자격·자질 206
5) 임금 및 복무 208
V. 설문조사 분석 결과 213
1. 설문조사 개요 213
가. 조사 목적 및 방법 213
나. 기초 통계 213
2. 집단별 차이분석 217
가. 프로그램 운영 대안 측면 217
나. 시설 운영 개선 측면 229
3. 온종일돌봄 인력 운영에 대한 자유의견 238
4. 종합정리 및 시사점 240
1) 온종일돌봄 가이드라인 개발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240
2) 운영 규정/지침/매뉴얼의 통일성 확보 노력 필요 240
3) 프로그램 질 관리 필요 241
4) 가이드라인 개발 시 온종일돌봄 운영 주체간 갈등 해결 필요 242
VI. 긴급돌봄 대처 방안 243
1. 논의 배경 243
2. 긴급돌봄 대처 방안 247
가. 지역사회 긴급돌봄 지원체계 구축 247
나. 긴급돌봄 운영기관 대응방안 251
VII. 온종일돌봄 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259
1. 가이드라인 개발의 목적과 방향 259
2. 프로그램 운영 가이드라인 260
가. 기본방향 260
나.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260
다. 프로그램 질 관리 267
3. 시설 설치 및 관리 가이드라인 270
가. 기본 방향 270
나. 온종일돌봄 시설 설치 기준 270
다. 시설 관리 가이드라인 275
4. 인력관리 가이드라인 279
가. 기본 방향 279
나. 인력 관리 가이드라인 279
VIII. 요약 및 결론 285
참고문헌 289
부록 : 설문조사지 292
〈표 I-1〉 온종일 돌봄 기관별 인력·시설·프로그램 지원 현황 14
〈표 I-2〉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18
〈표 I-3〉 다함께돌봄사업 추진경과 20
〈표 I-4〉 다함께돌봄사업 주체별 주요 역할 20
〈표 I-5〉 지역아동센터 추진경과 1 22
〈표 I-6〉 지역아동센터 추진경과 2 23
〈표 I-7〉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현황 24
〈표 I-8〉 지역아동센터 운영 주체 25
〈표 I-9〉 지역아동센터 추진체계 26
〈표 I-10〉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추진경과 28
〈표 I-1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연도별 지원현황 29
〈표 II-1〉 온종일돌봄 기관별 방과후 돌봄 서비스 운영 현황 37
〈표 II-2〉 초등 돌봄교실 유형별 운영 내용 비교 38
〈표 II-3〉 지역아동센터 영역별 프로그램 내용 40
〈표 II-4〉 다함께돌봄 프로그램 운영 내용 44
〈표 II-5〉 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편성 예시 46
〈표 II-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세부 내용 46
〈표 II-7〉 초등돌봄교실 유형별 프로그램 운영 예시 48
〈표 II-8〉 지역아동센터 학기중, 방학중 프로그램 운영 예시 50
〈표 II-9〉 다함께돌봄 구성 요소별 프로그램 운영 예시 52
〈표 II-10〉 다함께돌봄 운영 시기별 프로그램 52
〈표 II-1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예시) 53
〈표 II-12〉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장애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기 중 운영 시간표 54
〈표 II-13〉 강원도 근남초등학교 생활과학교실 프로그램 내용 55
〈표 II-14〉 경상북도 안덕초 지오드림 주니어레인저 세부 운영 내용 57
〈표 II-15〉 홍성군 놀이형 영양교육·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 내용 58
〈표 II-16〉 풀씨배움터 지역아동센터 주요 프로그램 운영 내용 60
〈표 II-17〉 해오름 지역아동센터 주요 프로그램 운영 내용 61
〈표 II-18〉 꿈꾸는 배움터지역아동센터 주요 프로그램 운영 내용 62
〈표 II-19〉 '울산 동구 12명소 동구마블' 프로그램 운영 내용 66
〈표 II-20〉 '꿈길 패션스쿨-패션디자이너되기' 프로그램 운영 내용 67
〈표 II-21〉 '모락(樂)모락(樂) 씨드 방앗간' 프로그램 운영 내용 71
〈표 II-22〉 '지역사회와 함께 너의 꿈을 디자인하라!' 프로그램 운영 내용 73
〈표 II-23〉 스마트포용 역량 세부 내용 77
〈표 II-24〉 성동형 초등돌봄 프로그램의 실제(예시 1) 78
〈표 II-25〉 성동형 초등돌봄 프로그램의 실제(예시 2) 78
〈표 II-26〉 오산 함께자람센터 운영 프로그램 80
〈표 II-27〉 광양 마로니에 돌봄센터 시간표(총 3반) 84
〈표 II-28〉 2020년 시흥 겨울방학 돌봄 프로그램 86
〈표 II-29〉 2020 홍성군 방과후 돌봄센터 외부 프로그램 시간표 86
〈표 II-30〉 서울 성북구 학기 중 운영 프로그램 87
〈표 II-31〉 대전 한우리 온종일 돌봄교실 프로그램 87
〈표 II-32〉 오산 1~5호점 돌봄 프로그램 구성 88
〈표 II-33〉 돌봄 프로그램 운영 빈도수 95
〈표 II-34〉 영역 구분별 프로그램 빈도수 96
〈표 II-35〉 온종일돌봄기관 표준 프로그램(예시안) 96
〈표 II-36〉 돌봄기관 표준 운영 프로그램(예시안) 97
〈표 II-37〉 온종일돌봄 프로그램 모듈(안) 99
〈표 III-1〉 아동복지시설 설치 기준 115
〈표 III-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시설설치 지침 121
〈표 III-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시설안전점검표 122
〈표 III-4〉 온종일돌봄 기관별 시설 설치 기준 비교 126
〈표 III-5〉 돌봄기관 안전관리 자가진단표(예시) 130
〈표 III-6〉 온종일돌봄 기관별 시설안전 관련 법령 및 내용 132
〈표 III-7〉 온종일돌봄기관 시설 관리 중장기 방안 135
〈표 IV-1〉 온종일돌봄기관별 인력 구조·역할·배치기준 등 실태 137
〈표 IV-2〉 다함께돌봄센터 종사자 현황 142
〈표 IV-3〉 지역아동센터 배치 기준 143
〈표 IV-4〉 인력 지원 종류별 현황(지역아동센터) 146
〈표 IV-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인력 구성 146
〈표 IV-6〉 온종일돌봄기관별 고용 실태 150
〈표 IV-7〉 온종일돌봄기관별 자격·자질 실태 155
〈표 IV-8〉 결격사유 조회 주체 및 목적 159
〈표 IV-9〉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자격기준(「아동복지법 시행령」 제52조 관련) 160
〈표 IV-10〉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자격증 종류 163
〈표 IV-1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종사자 자격요건 164
〈표 IV-12〉 온종일돌봄기관별 전문성개발 실태 165
〈표 IV-13〉 다함께돌봄센터 종사자 교육과정 168
〈표 IV-14〉 지역아동센터 기존 종사자 교육과정 169
〈표 IV-15〉 지역아동센터 신규 생활복지사 교육과정 170
〈표 IV-16〉 지역아동센터 신규 시설장 교육과정 171
〈표 IV-17〉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신규 실무자 직무연수 174
〈표 IV-1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팀장 전문연수 174
〈표 IV-1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종사자 상시교육 175
〈표 IV-20〉 온종일돌봄기관별 임금 및 복무 등 실태 175
〈표 IV-21〉 인건비 기준 표 184
〈표 V-1〉 조사자 응답 현황 214
〈표 V-2〉 문항별 기초 분석 216
〈표 V-3〉 지방자치단체-지방교육행정기관 간 인식 차이 219
〈표 V-4〉 시지역-도지역 간 인식 차이 220
〈표 V-5〉 직급 간 인식 차이 221
〈표 V-6〉 참여 유형별 인식 차이 222
〈표 V-7〉 도입 우선순위 225
〈표 V-8〉 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한 자유의견 226
〈표 V-9〉 지방자치단체-지방교육행정기관 간 인식 차이 229
〈표 V-10〉 시지역-도지역 간 인식 차이 231
〈표 V-11〉 직급 간 인식 차이 232
〈표 V-12〉 참여 유형별 인식 차이 233
〈표 V-13〉 시설 개선 대안 도입 우선순위 235
〈표 VI-1〉 주요국 긴급돌봄 관련 지원 245
〈표 VI-2〉 긴급돌봄시 지원 항목(예시) 250
〈표 VI-3〉 긴급돌봄 운영 일일 체크리스트 작성(예시) 257
〈표 VI-4〉 긴급돌봄 참여 학생 관리대장(예시) 258
〈표 VII-1〉 돌봄기관 일과표(예시) 261
〈표 VII-2〉 돌봄기관 표준 프로그램(예시) 262
〈표 VII-3〉 온종일돌봄 프로그램 모듈(안) 263
〈표 VII-4〉 프로그램 운영 질 관리 점검표 267
〈표 VII-5〉 온종일돌봄 시설 설치 체크리스트(예시) 271
〈표 VII-6〉 돌봄기관 안전관리 자가진단표(예시) 275
〈표 VII-7〉 온종일돌봄기관 시설 관리 중장기 방안 278
〈표 VII-8〉 담당인력 공동 역량강화 연수과정(안) 280
〈표 VII-9〉 온종일돌봄서비스 담당인력 배치 기준(안) 281
[그림 I-1] 초등돌봄교실 추진체계 19
[그림 I-2] 지역아동센터 연도별 이용 아동수 25
[그림 I-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추진 체계도 29
[그림 II-1] 다함께돌봄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요소 45
[그림 V-1] 대상별 응답 분포 215
[그림 V-2] 기관별 소속부서 분포 215
[그림 V-3] 지방자치단체-지방교육행정기관 간 인식 차이 218
[그림 V-4] 시지역-도지역 간 인식 차이 220
[그림 V-5] 직급 간 인식 차이 222
[그림 V-6] 참여유형별 인식 차이 224
[그림 V-7] 프로그램 개선방안 도입 우선순위 226
[그림 V-8]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를 위한 의견 워드클라우드 결과 228
[그림 V-9] 지방자치단체-지방교육행정기관 간 인식 차이 230
[그림 V-10] 시지역-도지역 간 인식 차이 231
[그림 V-11] 직급 간 인식 차이 233
[그림 V-12] 참여유형별 인식 차이 234
[그림 V-13] 도입 우선순위 236
[그림 V-14] 시설운영 내실화를 위한 의견 워드클라우드 결과 237
[그림 VI-1] 유치원 휴원 전-후 서비스 이용 변화 244
[그림 VI-2] 초등학교 휴교 전-후 서비스 이용 변화 244
[그림 VI-3] 초등 긴급돌봄 지원체계 249
[그림 VI-4] 긴급돌봄 지원영역 및 내용 250
[그림 VI-5] 긴급돌봄 비상대응체계 254
[그림 VI-6] 긴급돌봄 하루 일과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