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 개요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가. 세종교육 종단연구 조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11
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혁신성 및 학생의 성장 차이 검증 12
다. 세종교육 종단연구 로드맵(3년) 설계 12
3. 연구 방법 12
가. 문헌연구 12
나. 표적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 : FGI) 12
다. 델파이조사와 현장검토 13
라. 예비조사 실시 및 분석 13
마. 전문가 자문 14
II. 세종 학교혁신 정책 15
1. 학교혁신 정책 배경 15
2. 학교혁신 정책의 특징과 현황 17
가. 혁신학교의 기본철학과 특징 17
나.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와 과제 18
3. 세종 학교혁신 정책 현황 21
가. 세종 교육정책 기본 방향 21
나. 세종형 학력 24
다. 세종 혁신학교 추진배경 27
라. 세종 혁신학교의 철학과 추진 체계 28
마. 세종특별자치시 학교 현황 31
III. 선행연구 34
1. 혁신학교 성과 관련 선행연구 분석 34
가. 세종혁신학교 유형에 따른 특징 분석 및 확산 방안 연구(이진철 등, 2018) 34
나. 학생이 지각하는 학교행복의 배경요인별 차이 및 결정요인 분석(김진철, 박춘성, 2018) 37
다. 충남 혁신학교 종단연구 설계(함은혜 등, 2019) 38
라. 서울형 혁신학교의 종단적 효과 분석(박상현, 2016) 40
마. 경기교육종단연구 7차년도 기초 분석(이정연 등, 2019) 43
바. 행복나눔학교 성과 분석(백병부 등, 2017) 44
사. 행복씨앗학교 성과분석 연구(박성호 등, 2018) 45
2. 요약 및 시사점 47
IV. 조사도구 개발 절차 51
1. 개발 절차 51
가. 개발 절차 개요 51
나. 조사 모형 53
2. 표적집단면담(FGI) 절차 및 결과 분석 57
가. 면담 개요 57
나. 주요 분석 결과 58
다. 시사점 69
3. 문항에 대한 델파이조사 및 현장검토 71
가. 교사용 문항에 대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검토 71
나. 학생용 문항에 대한 검토 82
V. 조사도구 영역별 지표 85
1. 학교경영 85
가. 학교경영의 개념 및 범위 85
나. 선행연구 분석 86
다. 학교경영 영역 측정 지표 설정 95
2. 학교문화 104
가. 학교혁신에서 학교문학의 중요성 104
나. 선행연구 분석 105
다. 학교문화 측정 지표 설정 108
3. 교육과정 운영 117
가. 창의적 교육과정 119
나. 배움중심수업 121
다. 성장지향평가 123
4. 교사의 긍정적 신념·정서 124
5. 학생의 성장과 발달 126
가. 지성 131
나. 심성 136
다. 사회성 142
라. 진로 145
VI. 예비검사 148
1. 조사 대상 및 절차 148
2.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151
가. 학교경영 152
나. 학교문화 153
다. 교육과정 운영 155
라. 교사의 긍정적 신념·정서 157
마. 학생의 성장과 발달 158
3.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차이 검증 161
가. 선택편의 보정을 위한 공변인 161
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간 차이 분석 결과 164
4. 학교 혁신 및 학생 성장 지표 간 관계 179
5. 논의 및 제언 182
가. 학생 결과 183
나. 교사 결과 187
다. 조사도구에 관한 시사점 189
VII. 세종교육 종단연구 로드맵 설계 191
1. 기존 종단연구 설계 분석 191
가.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 학생패널 설계 191
나. 경기교육종단연구 194
다. 자유학기제 종단연구 197
라. 행복씨앗학교 성과분석 연구 199
2. 세종교육 종단연구 설계 201
가. 연구 목적 201
나. 연구 문제 202
다. 연구 대상 203
라. 조사기간 208
마. 연차별 계획 209
바. 세종교육 종단연구 실행을 위한 제언 211
참고문헌 215
부록 227
[부록 1] 2020 세종교육 종단연구 대상별 조사 항목 227
[부록 2] 교사용 설문 문항 229
[부록 3] 학생용 설문 문항 247
[부록 4] 학교장용 설문 문항 263
[부록 5] 학교용 설문 문항 271
판권기 272
〈표 I-1〉 표적집단면담 참석자 및 일시 13
〈표 II-1〉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와 과제 19
〈표 II-2〉 세종교육의 비전 21
〈표 II-3〉 세종교육의 지표 22
〈표 II-4〉 세종형 학력 26
〈표 II-5〉 세종 혁신학교 현황(2020. 3. 기준) 32
〈표 II-6〉 세종시 일반학교 및 혁신학교 현황(2020. 4. 1. 기준) 33
〈표 III-1〉 세종 학교혁신 추진 과제 재구성안 35
〈표 III-2〉 충남 혁신학교-일반학교 차이 검증 결과 39
〈표 IV-1〉 세종 학교혁신 4대 과제와 학교혁신성 지표 비교 56
〈표 IV-2〉 표적집단면담 참석자 및 일시 57
〈표 IV-3〉 표적집단면담 참석자 정보 57
〈표 IV-4〉 표적집단면담의 주요 내용 58
〈표 IV-5〉 교사용 문항 검토 전문가 집단 구성 71
〈표 IV-6〉 학교경영 영역 CVR .62 미만 문항 76
〈표 IV-7〉 학교문화 영역 CVR .62 미만 문항 79
〈표 IV-8〉 교육과정 운영 영역 CVR .62 미만 문항 81
〈표 IV-9〉 교사효능감과 학교만족도 CVR .62 미만 문항 82
〈표 IV-10〉 학생용 문항 검토 전문가 집단 구성 82
〈표 V-1〉 교육종단연구 설계 내용 중 학교경영 관련 영역 구성 87
〈표 V-2〉 세종혁신학교 평가 지표 및 평가요소 91
〈표 V-3〉 충남 혁신학교 평가 지표 및 평가요소 93
〈표 V-4〉 학교경영 영역의 하위 영역 및 요소 96
〈표 V-5〉 교육종단연구 설계 내용 중 학교문화 관련 영역 구성 106
〈표 V-6〉 혁신학교 관련 선행연구의 학교문화 관련 영역 구성 108
〈표 V-7〉 학교문학 영역의 하위 영역 및 요소 109
〈표 V-8〉 학교혁신 선행연구의 교육과정 운영 관련 영역 구성 118
〈표 V-9〉 교육과정 운영 영역의 하위 영역 및 요소 118
〈표 V-10〉 교사의 긍정적 신념·정서 영역의 하위 영역 및 요소 125
〈표 V-11〉 학생의 성장과 발달 영역의 하위 영역 및 요소 127
〈표 V-12〉 종단연구 학생 설문지 조사 항목 128
〈표 V-13〉 지성 영역의 구성 요소와 의미 135
〈표 V-14〉 심성 영역의 구성 요소와 의미 141
〈표 V-15〉 사회성 영역의 구성 요소와 의미 144
〈표 V-16〉 진로 영역의 구성 요소와 의미 147
〈표 VI-1〉 조사 대상 학교 및 학생 및 교사 응답자 수 148
〈표 VI-2〉 학교급 별 응답 학생 수 149
〈표 VI-3〉 학교급 별 응답 교사 특성 150
〈표 VI-4〉 학교경영 지표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152
〈표 VI-5〉 학교문학 지표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154
〈표 VI-6〉 교육과정 운영 지표 영역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155
〈표 VI-7〉 교사의 긍정적 신념·정서 지표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157
〈표 VI-8〉 학생의 성장과 발달 지표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158
〈표 VI-9〉 혁신학교 경험 확률 예측을 위한 로지스틱 분석결과(학생) 161
〈표 VI-10〉 결합표집 전후의 집단 특성 분석 결과(초등학생) 162
〈표 VI-11〉 결합표집 전후의 집단 특성 분석 결과(중학생) 162
〈표 VI-12〉 결합표집 전후의 집단 특성 분석 결과(고등학생) 163
〈표 VI-13〉 혁신학교 경험 확률을 예측하기 위한 로지스틱 분석결과(교사) 163
〈표 VI-14〉 결합표집 전후의 집단 특성 분석 결과(초등교사) 164
〈표 VI-15〉 결합표집 전후의 집단 특성 분석 결과(중등교사) 164
〈표 VI-16〉 초등학생의 결합표집 전후 혁신학교-일반학교 차이 분석 결과 166
〈표 VI-17〉 중학생의 결합표집 전후 혁신학교-일반학교 차이 분석 결과 168
〈표 VI-18〉 고등학생의 결합표집 전후 혁신학교-일반학교 차이 분석 결과 170
〈표 VI-19〉 초등교사의 결합표집 전후 혁신학교-일반학교 차이 분석 결과 172
〈표 VI-20〉 중등교사의 결합표집 전후 혁신학교-일반학교 차이 분석 결과 175
〈표 VI-21〉 학교장 응답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비교 177
〈표 VI-22〉 학교 운영 현황의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비교 178
〈표 VI-23〉 경로모형의 적합도 181
〈표 VII-1〉 조사대상 학년 및 조사 기간 192
〈표 VII-2〉 경기교육종단연구 조사 설계 196
〈표 VII-3〉 행복씨앗학교 1차년도 학생 표집 수 200
〈표 VII-4〉 세종시 일반학교 및 혁신학교 현황(2020. 4. 1. 기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20) 204
〈표 VII-5〉 세종 혁신학교 현황(2020.3기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20) 204
〈표 VII-6〉 혁신학교 및 학급 표집 방법에 따른 대상 학생 수 207
〈표 VII-7〉 세종교육 종단연구 학생 패널 208
〈표 VII-8〉 세종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계획(안) 210
〈그림 II-1〉 학교혁신과 혁신학교의 개념 15
〈그림 II-2〉 세종 교육 정책 기본방향 23
〈그림 II-3〉 세종형 학력의 요소별 개념 24
〈그림 II-4〉 세종혁신학교 추진배경 27
〈그림 II-5〉 세종 혁신학교의 철학과 추진 체계 30
〈그림 III-1〉 충남 혁신학교 혁신성 개념모형 검증 결과 40
〈그림 IV-1〉 학교혁신 및 학생 성장 지표 개발 주요 절차 52
〈그림 IV-2〉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의 투입-과정-산출 모형 53
〈그림 IV-3〉 세종교육 종단 연구 조사 모형 55
〈그림 IV-4〉 학교 혁신과 학생 성장의 경로 모형 가정 55
〈그림 V-1〉 학교경영의 하위 영역 구성 96
〈그림 VI-1〉 교사의 배움중심수업 실천 경로 모형 180
〈그림 VI-2〉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경로 모형 181
〈그림 VI-3〉 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경로 모형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