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1.1. 연구의 배경 29
1.2. 연구 주요 내용 31
2. 연구의 범위 33
3. 연구 수행 방법 34
제2장 자율주행자동차 정의 및 전망 38
1. 자율주행자동차 정의와 기술 개발 단계 39
1.1. 자율주행자동차 정의 및 기술 구성 39
1.2.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개발 단계 40
2. 국내 자율주행자동차법 및 국내외 개발 동향 43
2.1. 자율주행자동차법과 2030산업발전전략 43
2.2.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동향 51
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전망 57
제3장 선행 연구 고찰 58
1. 선행 연구의 접근 방식 59
2. 통행행태에 관한 연구 61
2.1. 주행거리 관련 연구 61
2.2. 교통수단 및 이용 관련 연구 62
3. 토지이용 및 공간구조에 관한 연구 63
3.1. 주차장 관련 연구 63
3.2. 도로 용량 관련 연구 65
3.3. 도시 공간 관련 연구 66
3.4. 주거지와 기업의 입지 관련 연구 68
4. 시사점 69
제4장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도로 용량 및 차로 감소 효과 분석 79
1. 시뮬레이션 분석 개요 80
1.1. 시뮬레이션 분석 목적 80
1.2. 분석 대상지 및 자료 수집 81
2.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89
2.1. 시뮬레이션 툴 선정 89
2.2. 차량운행 모델링을 위한 모형과 파라미터 설정 91
2.3. 시뮬레이션 수행 93
2.4. 분석 방법 94
3.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97
3.1.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에 따른 도로 네트워크 변화 97
3.2.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과 통행량 증가에 따른 도로 네트워크 변화 100
3.3.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에 따른 차로 감소 가능성 분석 106
제5장 사례 분석을 통한 주차장 및 도로 면적 감소 효과 분석 115
1. 사례 분석 대상 개요 116
1.1. 성남시 분당구의 토지 및 건축물 면적 현황 116
1.2. 성남시 분당구 주차장 현황 117
2. 부설주차장 면적 감소 효과 분석 119
2.1. 부설주차장 단위 면적 분석 119
2.2. 자율주행자동차에 의한 주차장 감소 효과 121
2.3.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주차면 감소 예측 121
3. 자율주행자동차에 의한 도로 감소 효과 분석 124
3.1. 선행 연구에 따른 도로 용량 변화 124
3.2. 교통 시뮬레이션에 따른 도로 용량 변화 124
3.3. 도로 면적 감소 예측 125
제6장 결론 128
참고문헌 131
[부록] 주차장 및 도로 감소에 따른 도시 공간의 변화 전망 141
판권기 2
[표 1-1] 주차장 관련 선행 연구 목록 34
[표 1-2] 도로 용량 관련 선행 연구 목록 35
[표 1-3] 실증 분석을 위한 활용 GIS 데이터 목록 36
[표 2-1] 2020년 선정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현황 56
[표 2-2]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장 전망 57
[표 3-1]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한 주요 선행 연구 요약 70
[표 4-1] 분석 대상 지역의 교차로 및 차로 구성 83
[표 4-2] 도로 네트워크의 차로수별 면적 85
[표 4-3] 교통량 조사 개요 85
[표 4-4] TOD 신호 운영 현황 87
[표 4-5]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 비교 90
[표 4-6] 자율주행자동차와 일반차량의 차량 제어변수(파라미터) 값 92
[표 4-7]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별 네트워크 효과척도 분석 결과 97
[표 4-8]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에 따른 포화교통류율 99
[표 4-9]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과 통행량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 효과척도 분석 결과 101
[표 4-10] 도로 링크별 서비스수준 현황 106
[표 4-11] 자율주행자동차 혼입비율 50%에서 차로 감소 후 네트워크 상태 결과 111
[표 4-12]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100%에서 차로 감소 후 네트워크 상태 결과 113
[표 5-1] 성남시 분당구의 시가화 지역의 토지 및 건축물 면적 117
[표 5-2] 성남시 차량등록대수와 주차면 현황 118
[표 5-3] 건축물 용도별 주차장 단위 면적 120
[표 5-4] 완전자율주행자동차시대의 공유자율주행자동차 비율 변화에 따른 주차면 감소비율 추정 121
[표 5-5] 부설주차장 1주차면당 실질면적(실질단위면적) 122
[표 5-6] 분당구 부설주차장의 유형별 추정 주차장 면적 122
[표 5-7] 공유자율주행자동차 점유율 증가에 따른 주차장 면적과 연면적 기준 감소 비율 123
[표 5-8]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에 따른 시뮬레이션 네트워크에서 도로 감소 비율 125
[표 5-9] 분당구의 도로 차로수 별 면적(왕복 기준) 126
[표 5-10] 자율주행자동차 혼입비율에 따른 감소 도로 면적 127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37
[그림 2-1]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구성 40
[그림 2-2] SAE의 자율주행기술 단계 41
[그림 2-3]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2019.10.15) 50
[그림 2-4] K-City 조감도 53
[그림 2-5] 서울시 자율주행 실증 도로 54
[그림 2-6] 울산시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및 기술 개발 55
[그림 3-1] 교통수단에 따른 도시 규모 67
[그림 4-1] 분석 대상 구간 현황 82
[그림 4-2] 교통량 조사 위치(예시) 86
[그림 4-3] VISSIM 교차로 시뮬레이션 수행(예시) 93
[그림 4-4] 시뮬레이션 수행 결과(예시) 93
[그림 4-5] 분석 방법 94
[그림 4-6] 차로 감소 분석과정 96
[그림 4-7]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별 네트워크 효과척도 분석 결과 98
[그림 4-8]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별 교통량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 평균 통행시간 103
[그림 4-9]/[그림 4-10]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별 교통량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 평균 통행속도 104
[그림 4-10]/[그림 4-11]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별 교통량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 평균 지체 105
[그림 4-11]/[그림 4-12]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0%에서의 서비스수준 108
[그림 4-12]/[그림 4-13]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50%에서의 서비스수준 109
[그림 4-13]/[그림 4-14]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100%에서의 서비스수준 110
[그림 4-14]/[그림 4-15]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50% 차로 감소 결과 112
[그림 4-15]/[그림 4-16]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100% 차로 감소 결과 114
[그림 5-1] 분당구 시가화 지역 분포 117
[그림 5-2] 공유자율주행자동차 비율 증가에 따른 주차장 면적 변화 123
[그림 5-3] 분당구 도로 네트워크 126
[부록 그림 1] 주차장과 도로 중심의 기존 도시 모습 143
[부록 그림 2] 도시 공간의 확대 143
[부록 그림 3] 녹지 공간 확대 144
[부록 그림 4] 컴팩트한 도시 개발 145
[부록 그림 5] 저층 구조의 도시 개발 146
[부록 그림 6] 도시 가로의 불법주차 147
[부록 그림 7] 불법주차가 사라진 도시 가로 148
[부록 그림 8] 다차로 도로 149
[부록 그림 9] 도로 감소에 따른 가로 환경 개선 150
[부록 그림 10] 환승 터미널의 변화 151
[부록 그림 11] 공동주택의 변화 152
[부록 그림 12] 다세대 주택의 변화 153
[부록 그림 13] 상업ㆍ업무용 빌딩의 변화 154
[부록 그림 14] 학교의 변화 155
[부록 그림 15] 도시 경관의 변화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