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다이어리: 캘리포니아의 미디어 전경 탐색 5프롤로그: ‘미디어 루키스’가 돌아본 미디어의 미래-마동훈 311부 데이터 혁명과 미래 미디어 플랫폼 411. 데이터의 시대, ‘문송’하고 싶지 않습니다!-윤동민나 때는 말이야, 빅데이터 수업 그런 거 없었어! 43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빅데이터 45캘리포니아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들 56엔지니어 천하에서 사회과학도로 살아남기 66기술 독해력이 필요하다 712. 실리콘밸리에서 모빌리티의 라스트마일을 찾다: 우버-김희수우리는 버스 말고 우버 탑니다! 79우버가 대체 어떤 회사길래? 81우버 고객의 여정기 85베일에 감춰진 본사, 드러난 우버의 상생 정신 91위기의 우버, 새로운 모빌리티를 돌파구로 99우버 그리고 나 1043.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엿보다: 포드 그린필드랩-박초원자율주행 자동차 연구소를 방문한다고? 109모빌리티산업이 대체 뭐야? 111지금 포드 그린필드랩에서는 무슨 일이? 115자율주행 자동차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들 117자동차와 데이터가 만나다니! 124앞으로 우리가 만날 자동차와 미디어의 모습이 궁금해 129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의 폭이 넓어지다 132제2부 창의적 스토리텔링의 시대 1374. 꿈을 현실로 만들다: 디즈니랜드-이해원〈피터팬〉: 어린이와 어른이의 꿈, 디즈니랜드 139〈판타지아〉: 디즈니랜드의 건국이념 141〈토이스토리〉: 끝나지 않는 디즈니의 이야기 146〈캐리비안의 해적〉: 한국의 디즈니랜드를 향한 모험 151행복의 땅 디즈니랜드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1565. 디즈니의 팬덤은 문화가 되었다: 디즈니랜드와 D23-권준서누구나 마음 한쪽에 디즈니가 있다 163디즈니는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었는가? 165디즈니의 역사 168디즈니에서 마블이 갖는 의미 170디즈니의 뿌리, 디즈니랜드 175디즈니만의 팬클럽, D23 180‘어른이’들에게 디즈니란? 1866. 미국의 중심에 우뚝 선 K-컬처를 만나다: KCON-신세희전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문화콘텐츠, K-컬처 189아이돌 좋아하는 게 어때서! 190엔터테인먼트, 아이돌 소속사만 말하는 거 아니었어? 193CJ ENM의 K-컬처 서포트: “두 유 노우〈기생충〉?” 195KCON이 품은 K-컬처 198한국 문화의 총집합체 KCON, 국내외에서 주목하는 이유는? 209한류 3.0 시대, 이제는 더 멀리 뻗어 나갈 시점 210제3부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만드는 세상 2157. IT 선두주자들, ARㆍVR에 뛰어들다: 메소드스튜디오, 구글, 페이스북, 디즈니-최규웅ARㆍVR 기술이란 무엇일까? 219ARㆍVR 기술에도 한계가 존재할까? 222세계 최고의 검색엔진 구글의 ARㆍVR 226SNS의 선두주자 페이스북의 ARㆍVR 229어린이들의 천국 디즈니의 ARㆍVR 233그렇다면 우리나라의 ARㆍVR 기술은? 238AJ 미디어 루키스 프로그램을 다녀오며 2438. 게임을 넘어서 미래 미디어를 만나다: UC어바인-박재영게임을 잘하면 장학금을 주고, 학교에 PC방이 있다고? 249게임을 통해 교육을 말하다, 콘스탄스 스테인쿨러 교수 252게임, 이제는 다르게 보자! 2709. 커뮤니티, 더 나은 직장을 만들다: 블라인드-진민석직장인의 소통 공간, 블라인드 275아마존과 친구가 되기까지 277더 나은 직장을 만들기 위한 데이터의 가치 282정보비대칭의 해소 284익명성과 콘텐츠의 품질 향상 287블라인드를 통해 기업문화가 개선된다 291커뮤니티 서비스를 넘어 직장인 전용 플랫폼으로 294블라인드가 불러일으키고 있는 변화 297에필로그: 첫 번째 ‘AJ 미디어 루키스 프로그램’을 마치며-김성철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