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진
목차
연구 요약 8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8
1. 고교학점제 정책 및 운영 현황 분석 18
가. 고교학점제 정책 현황 18
나. 경상남도교육청 22
2. 학교공간혁신 정책 및 운영 33
가. 교육부 학교공간혁신 33
나. 경남 학교공간혁신 66
다. 경남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학교공간혁신 사업 81
3. 학교공간혁신 연구 및 고교학점제 학교공간혁신 우수사례 108
가. 학교공간혁신 연구사례 108
나. 타시도 고교학점제 환경조성의 학교공간혁신 우수사례 110
III.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학교공간혁신 실태 분석 112
1.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학교공간혁신 실태 분석 112
가. 온라인 설문조사 개요 112
나. 전문가 인터뷰 153
IV.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학교공간혁신 방안 161
V. 결론 165
1. 연구 결과 165
2. 정책 제언 167
VII. 참고문헌 168
판권기 170
[표 II-1] 고교교육 혁신 과제 간 과제도 18
[표 II-2]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최종 완성 모형) 19
[표 II-3] 고교학점제 도입 및 고교교육 혁신에 따른 변화 20
[표 II-4]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17. 11)」에 따른 추진 일정 21
[표 II-5] 고교학점제 제도 도입 일정 22
[표 II-6] 경남교육청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22
[표 II-7] 고교학점제 추진 체계 23
[표 II-8] '20년 사업 및 내용 24
[표 II-9]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24
[표 II-10] 경남형 일반고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영역별 사업 25
[표 II-11] 경남 일반고 고교학점제 연구 및 선도학교 중점 운영 과제 26
[표 II-12] 경남형 일반고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27
[표 II-13] 경남형 일반고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28
[표 II-14] 경남형 일반고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유형 28
[표 II-15] 2020. 경남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현황 29
[표 II-16] 경남의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29
[표 II-17] 경남의 고교학점제 운영 환경 개선 사업 내용 32
[표 II-18] 2020. 경남 고교학점제 운영교 예산 계획 33
[표 II-19] 학교와 지역 특성별 다양화차별화, 수용여건에 따른 참여설계 단계적 추진 36
[표 II-20] 학교공간혁신 사업 구분 37
[표 II-21] 학교공간혁신 단계별 추진 내용 48
[표 II-22] 학교공간혁신 참여자별 역할 50
[표 II-23] '19년 영역단위 공간혁신사업 추진 현황 55
[표 II-24] 전년도 대비 전문기관 선정 관련 비교표 57
[표 II-25] 영역단위 공간혁신사업 통합관리(안) 58
[표 II-26] 학교공간혁신 교원지원단 운영 방법(안) 63
[표 II-27] 연수운영모델 64
[표 II-28] 경남교육청 역점정책 추진을 위한 물리적 기반 구축 66
[표 II-29] 중장기 계획에 따른 단계적 추진 67
[표 II-30] 사업 부서간 연계 통합 공모 67
[표 II-31] 경남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지원체계 69
[표 II-32] 고교학점제 도입 대비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 예산 76
[표 II-33] 향후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계획 77
[표 II-34] 2020년 학교공간혁신 사업 예산계획 77
[표 II-35] 2020년 학교공간혁신 추진절차 및 내용 79
[표 II-36] 영역단위 사업부서 간 연계 통합 공모 82
[표 II-37] 2020. 고교학점제 환경개선 사업 고등학교 82
[표 II-38] 유형별 세부기준 및 지원금액 84
[표 II-39] 고교학점제 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 체계 84
[표 II-40] 사업 추진 절차 86
[표 II-41] 선진형 교과교실제 도입 학교 현황 91
[표 II-42] 2020. 경남 고교학점제 교육환경 공간 유형별 세부사항 93
[표 II-43] 2020. 경남 고교학점제 교육환경 재구조화 사업 추진 체계 94
[표 II-44] 2020. 경남 고교학점제 교육환경 재구조화 사업 추진 절차 95
[표 II-45] 2020. 경남 고교학점제 교육환경 재구조화 사업 학교 96
[표 II-46] 학교 공간의 영역 및 종류의 예 97
[표 II-47] 자가진단 도구에 적용된 공간별 면적 기준 103
[표 II-48] '21년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교과교실제) 도입 절차 106
[표 II-49] '21년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교과교실제) 기준 107
[표 II-50] '21년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교과교실제) 적절성 검토 기준 107
[표 III-1] 조사대상자(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단위학교 112
[표 III-2] 조사문항 내용 113
[표 III-3] 조사대상자(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단위학교 115
[표 IV-1] 집담회 참석 대상자 162
[그림 II-1] 학교공간혁신 추진 체계도 39
[그림 II-2] 경남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추진체계도 68
[그림 II-3] 커먼스(Commons) 또는 자율학습(Learning Hub)의 조성 예시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