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9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목적 18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8
가. 연구의 범위 18
나. 연구내용 19
3. 연구방법 20
4. 연구 추진체계 21
II. 이론적 고찰 24
1. 마을교육공동체의 이해 24
가.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24
나.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및 사례 26
다. 마을교육공동체 근거 법규 27
2. 마을교육공동체의 운영 원리 39
3. 중간지원조직의 설치 및 운영 42
가. 중간지원조직의 개념 및 역할 42
나. 중간지원조직의 유형 및 운영 형태 44
다. 중간지원조직의 운영 체계 46
III. 중간지원조직 운영 사례분석 52
1. 타 시도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운영 사례 52
가. 지자체 직영 :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52
나. 민간위탁형 :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 62
다. 재단법인 산하형 : 화성교육협력지원센터와 이음터 76
2. 경남 중간지원조직 운영 사례 92
가.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92
나.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97
IV.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106
1.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설립을 위한 예비조사(1차) 106
가. 조사 개요 106
나. 결과 분석 106
2.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설립 및 역할에 대한 설문조사(2차) 110
가. 조사 개요 110
나. 결과 분석 110
V. 경남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설립 방안 118
1.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구축 118
가. 경남 마을교육공동체 지원 조레 제정 118
나.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위한 마을교육 공간 확보 121
다. 민·관·학의 유기적 연대 및 협력체제 구축 122
라.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주체별 역할 분담 및 책임 규정 123
2. 경남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 방안 125
가. 중간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 125
나. 중간지원조직 운영 방안 127
참고문헌 132
부록 133
부록 1. 경상남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 133
부록 2. 화성시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136
부록 3. 경상남도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142
부록 4. 본조사 설문지 147
판권기 151
〈표 II-1〉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구분과 실천 사례 26
〈표 II-2〉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 현황 30
〈표 II-3〉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센터의 설치 및 기능 34
〈표 II-4〉 마을교육공동체 및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의 기능 비교 38
〈표 II-5〉 중간지원조직의 역할과 기능 43
〈표 II-6〉 중간지원조직의 유형 44
〈표 II-7〉 운영 방식에 따른 중간지원조직 형태 45
〈표 III-1〉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사업 소개 57
〈표 III-2〉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세부 추진과제 58
〈표 III-3〉 마을교육공동체 실무협의회 구성 68
〈표 III-4〉 지역교육력회복실천공동체 구성 69
〈표 III-5〉 순천풀뿌리교육자치지원센터 주요 활동 내용 70
〈표 III-6〉 월례포럼 주제 71
〈표 III-7〉 화성교육협력지원센터 연혁 78
〈표 III-8〉 화성교육협력지원센터 주요 사업 내용 79
〈표 III-9〉 화성교육협력지원센터 예산 사용 구조 80
〈표 III-10〉 화성시 이음터별 소개 84
〈표 III-11〉 경남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주요 사업 내용 96
〈표 III-12〉 민간위탁 시 장단점 비교 98
〈표 III-13〉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주요 사업 내용 102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예비조사) 106
〈표 IV-2〉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의 어려움(내용분석) 107
〈표 IV-3〉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요구 사항(내용분석) 108
〈표 IV-4〉 중간지원조직 운영 방법(내용분석) 109
〈표 IV-5〉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2차 설문조사) 110
〈표 IV-6〉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필요 여부 111
〈표 IV-7〉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지원 내용(역할)의 필요 정도 112
〈표 IV-8〉 행복교육지구 여부에 따른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지원 내용별 필요성에서의 차이 분석 113
〈표 IV-9〉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지원 내용(역할)의 중요 순위 114
〈표 V-1〉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 구성안 119
〈표 V-2〉 조례 제정을 위한 고려 사항 120
〈표 V-3〉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주체별 역할 124
〈표 V-4〉 중간지원조직 운영 방식에 따른 장단점 비교 128
〈표 V-5〉 타 시도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별 역할 및 기능 130
〈표 V-6〉 경남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및 기능 131
[그림 II-1]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25
[그림 II-2] 마을교육공동체의 이론적 토대 39
[그림 II-3]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운영 체계 47
[그림 III-1]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운영도 52
[그림 III-2]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비전과 목표 56
[그림 III-3]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조직도 59
[그림 III-4]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의 미래 방향 59
[그림 III-5]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 구성·운영 64
[그림 III-6] 순천시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체계 67
[그림 III-7]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의 중장기 추진 목표 72
[그림 III-8] 화성시 중간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 체계 76
[그림 III-9] 화성시인재육성재단 조직도 77
[그림 III-10] 화성교육협력지원센터의 추진 목적 및 추진과제 79
[그림 III-11] 화성교육협력지원센터 조직도 81
[그림 III-12] 화성시 학교복합시설 이음터 82
[그림 III-13] 화성시 학교복합화시설 이음터 83
[그림 III-14] 화성시이음터사업 88
[그림 III-15] 동탄중앙이음터 조직도 89
[그림 III-16]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비전 및 목표 95
[그림 III-17] 경남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조직도 96
[그림 III-18]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의 비전 및 목표 100
[그림 III-19] 경남사회적경제통합센터의 네트워크 구축 101
[그림 III-20]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운영방식 102
[그림 III-21]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조직도 103
[그림 V-1] 경남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안)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