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ESS PBS 연구회) 2
목차 3
연구요약 6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설계 13
가. 연구 기간 : 2020년 3월~12월 13
나. 연구 방법 14
다. 연구과제 추진과정 15
II. 이론적 고찰 16
1. 관련 이론의 탐색 16
가. 문제행동이란? 16
나.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16
다.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17
2. 선행 연구 분석 18
3. 용어의 정의 21
가. 기능적 행동평가(Functional Behavioral Assessment) 21
나. ESS PBS(Easy Simple Systematic Positive Behavior Support) 매뉴얼 21
III.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현황 22
1. 교육부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현황 22
2. 각 시·도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현황 24
3. 경남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현황 26
4. 긍정적 행동지원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27
IV. 긍적적 행동지원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28
1. 특수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인식에 대한 양적 분석 28
가. 설문 도구의 개요 28
나. 설문 대상과 범위 28
다.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 29
라.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 및 실제 30
2. 특수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인식에 대한 질적 분석 36
가. 심층면담의 필요성 36
나. 심층 면담 대상과 범위 37
다. 자료 수집 방법 37
라. 연구 타당도 및 제한점 38
마. 질문 분야별 결과 39
바. 심층 면담 결과 41
V. ESS PBS 매뉴얼 개발 및 적용 42
1. ESS PBS 매뉴얼 계획 및 개발 기초 42
가. 자체 협의회 주요 과정 42
나.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를 통한 관련 자료 탐색 및 연구 44
2. ESS PBS 행동기능평가 어플리케이션 개발 45
가. 긍정적행동지원 문제행동 중재 단계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구현 주안점 45
나. 어플리케이션 설계시 주안점 46
다.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의뢰 전 고려사항 47
라. ESS PBS 웹기반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기초 도식 47
다. ESS PBS 어플리케이션 기반 중재 매뉴얼 개발 및 적용 52
라. ESS PBS 매뉴얼 반응 분석 66
VI.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가. 특수교육 현장의 긍정적 행동 지원 운영 현황 조사 70
나. 경남 지역 특수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71
다. ESS PBS 매뉴얼 실효성 검증 결과 72
2. 제언 73
1. PBS 관련 시스템 구축을 제안한다. 74
2. 특수교육 담당 교사의 실효성 있는 정책 강구 및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전문성 신장 방안을 제안한다. 74
3. 학부모의 긍정적 행동지원 교육 연수 이수제를 제안한다. 75
참고문헌 76
부록 78
[부록 1] 긍정적 행동지원(PBS) 활성화를 위한 교사 설문지 78
[부록 2] ESS PBS 웹 기반 어플리케이션 사용 설명서 82
교육현장 내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양성평등 문화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관념타파 연구회) 98
목차 99
연구요약 101
I. 서론 10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5
가. 성 차별을 경험하는 아이들의 요구 105
나. 교직문화 내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성 고정관념의 폐해 105
다. 교육현장에서의 그릇된 성 고착관념이 가져올 파급효과 106
2. 연구문제의 설정 107
II. 선행연구 고찰 및 양성평등 정책 분석 108
1. '성역할 인식' 관련 연구 이론 및 시사점 108
2. '성 고정관념' 과 '교육' 과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 고찰 109
3. 용어의 정의 111
가. 성 고정관념 111
나. 성별 갈등 111
다. 양성평등 111
4. 양성평등 정책 분석 112
가. 중앙정부 차원의 양성평등 정책 112
나. 지방정부 차원의 양성평등 정책 현황 122
III. 연구결과 분석 130
1. 연구 개요 130
가. 연구 기간 : 2020년 2월-2020년 11월, 10개월 130
나. 연구 추진 일정 130
다. 연구 대상 131
라. 연구 실행 전 준비사항 133
2. 연구결과 및 분석 134
가. 연구문제 1. 교과서 및 교육 자료에 나타난 성 고정관념은 어떠한가? 134
나. 연구문제 2. 교육 현장 내 자리 잡은 성 고정관념의 실태는 어떠한가? 143
IV. 결론 및 제언 159
1. 결론 159
2. 제언 161
가. 양성평등 연수와 더불어 '양성평등교육론 연수' 과정 개발 및 운영 161
나. 양성평등 교육과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보건, 생활지도 등과의 업무분리를 통한 전문성 신장 161
참고문헌 163
부록 164
[부록1] 학생(유치원아) 대상의 담임교사용 관찰일지 양식 165
[부록2] 성 고정관념 실태 설문조사(학생용) 양식 166
[부록3] 교직 문화 내 성 고정관념 관련 설문조사(교직원용) 양식 167
[부록4] 가정 내 성 고정관념 관련 설문조사(학부모용) 양식 168
교사 수준 교육과정, 기회의 사다리 이야기(꿈다락 연구회) 169
목차 170
기회의 사다리 172
프롤로그_2020. 기초학력을 고민하다 173
I. 에피소드① '질문' 과 '다시 보기' 178
1. 기초학력이란 무엇인가? 179
가. 학력, 지식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179
나. 기초학력, 도대체 넌 누구냐? 181
다. 학습부진아는 없다. 182
2. 교사 수준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85
가.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185
나.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개념 186
3. 기초학력과 교육과정이 만나면? 188
II. 에피소드② 질적 연구 190
1. 질적 연구를 위한 현황 분석 191
가. 학교 현황 191
나. 학습부진학생 현황 192
2. 질적 연구자로 가는 길 195
가. 연구 참여자 195
나. 자료수집 및 분석 196
다. 연구의 타당도 작업 198
III. 에피소드③ 도전 200
1. 교사 수준 교육과정, '기회의 사다리' 준비 201
2. 기초학력 진단 문항, 학년별 위계 구축 204
3. 기초학력 진단 및 즉각적 피드백 지원, 기초학력·상담 자원봉사자 운영 209
4. 기초학력 종합안전망 구축, 다중지원팀 운영 216
IV. 에피소드④ 진행형(~ing) 220
1. 반성과 갈등 221
가. 현상을 기록으로 남기기 224
나. 글을 쓰고 난 후의 딜레마 224
2. 두 갈래 길 225
가. 교육과정 연구에서 질적 연구의 가능성 제시 225
나. 방법론적 반성과 희망 226
에필로그_우리가 걸으면 길이 된다. 229
참고문헌 231
부록 232
1. 교육과정 구성주간, 3일간의 여정 233
2. 우리 학교 수학 시간 수업 모습(다중지원팀 활용) 248
3. 전○○학생 학습 지원을 위한 다중지원팀 협의록 250
4. 협력수업 자원봉사자 관찰일지 252
'운동화 신은 뇌' 훈련이 ADHD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NEW路(뉴로) 연구회) 261
목차 262
연구요약 265
I. 서론 27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6
2. 연구의 내용 및 연구방법 278
II. 이론적 배경 281
1. 아동기의 ADHD(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특성 281
2. 뇌파 281
가. 뇌파의 개념 281
나. 뇌파를 활용한 훈련 283
3. 뇌기능 지수 284
가. 뇌기능 지수 284
나. 주의지수(ATQ : Attention Quotient) 284
다. 주의비율 285
라. 산만도 285
마. 정서지수(EQ : Emotion Quotient) 286
4. 주의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6
III. 연구방법 288
1. 연구 대상 288
2. 실험 설계 289
3. 연구 도구 290
가. 뇌파 측정기 290
나. 뇌파 측정방법 290
4. 자료 분석 방법 291
가. 양적인 자료 처리 291
나. 질적인 자료 처리 291
IV. 연구 결과 292
1. '운동화 신은 뇌' 훈련 결과 양적 분석 292
가. 주의지수 292
나. 정서지수 296
2. '운동화 신은 뇌' 훈련 결과 질적 분석 297
가. 실험군의 훈련 과정 중 정서·행동 특성 변화 297
나. 실험군의 훈련 참여 후 자신의 뇌에게 하는 말 298
다. 실험군의 훈련 참여 후 자기 소감 299
라. 실험군의 훈련 참여 전과 참여 후 학교·가정 장면에서의 아동 특성 300
V. 제언 306
1. 제언 306
참고문헌 307
SW-메이커(Maker)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창의적 인재 육성 방안 연구(소소한 교육 연구회) 311
목차 312
연구요약 314
I. 서론 3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0
2. 연구 문제 322
II. 이론적 배경 323
1. SW교육 323
2. 메이커 교육 323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 메이커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325
1. 교육 프로그램 적용 대상자 선정 325
2. 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 분석 도구 선정 326
3.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사전 연구 분석 329
가. 문헌 분석 329
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전 요구 분석 331
IV. 연구 결과 :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분석 335
1.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SW교육 분석 335
2. 디자인중심모델을 적용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설계 336
3. 메이커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 337
4. 프로그램 주제 선정 및 교육 내용 설계 340
5.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341
가. 프로그램 적용 및 진행 341
나. 적용 결과 분석 344
V. 연구의 의의 및 제언 349
1. 연구의 의의 349
2. 제언 350
참고문헌 351
부록 353
1. 메이커 프로젝트 지도안(약안, 대표 지도내용) 353
2. 메이커 프로젝트 지도 개발 교재(대표 학습지-메이킹 학습) 362
3.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창의력 검사 370
판권기 381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ESS PBS 연구회) 4
〈표 I-1〉 연구 추진일정 15
〈표 III-1〉 교육부의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현황 23
〈표 III-2〉 시·도 교육청의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현황 24
〈표 III-3〉 경남교육청의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현황 26
〈표 IV-1〉 설문 도구의 개요 28
〈표 IV-2〉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 29
〈표 IV-3〉 긍정적 행동지원 인식 관련 문항(1) 30
〈표 IV-4〉 긍정적 행동지원 인식 관련 문항(2) 31
〈표 IV-5〉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관련 문항 33
〈표 IV-6〉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의 문제점 35
〈표 IV-7〉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36
〈표 IV-8〉 연구 참여자들의 기본 특성 37
〈표 IV-9〉 면담 내용 항목 38
〈표 V-1〉 협의회 과정 42
〈표 V-2〉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이수 내용 44
〈표 V-3〉 긍정적행동지원 문제행동 중재 단계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구현 주안점 45
〈표 V-4〉 어플리케이션 설계시 주안점 46
〈표 V-5〉 어플리케이션 수정 내용 51
〈표 V-6〉 어플리케이션 기반 중재 매뉴얼 개발 및 적용 단계 52
〈표 V-7〉 어플리케이션 기반 문제행동 중재 매뉴얼 반응 분석 순서 66
교육현장 내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양성평등 문화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관념타파 연구회) 100
〈표 II-1〉 성 역할과 관련된 이론 및 성 역할 인식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 108
〈표 II-2〉 성 역할·성 고정관념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110
〈표 II-3〉 중앙정부 차원의 양성평등 정책 현황 118
〈표 II-4〉 지방정부 차원의 양성평등 정책 현황(경상남도 제외) 126
〈표 II-5〉 경상남도 차원의 양성평등 정책 현황 128
〈표 III-1〉 연구 추진 일정 130
〈표 III-2〉 연구문제 1 수행을 위한 교과서 및 교육자료 수집 개요 131
〈표 III-3〉 연구문제 2 수행을 위한 연구대상 설정 개요 132
〈표 III-4〉 연구 실행 전 준비사항 133
〈표 III-5〉 교과서 및 교육 자료에 나타난 성 고정관념 사례 142
〈표 III-6〉 연구대상에 따른 실태조사 방식 144
〈표 III-7〉 학생(유치원아) 대상 관찰일지 148
〈표 III-8〉 학생(초등학생) 대상 성 고정관념 실태 설문조사 결과-남성 150
〈표 III-9〉 학생(초등학생) 대상 성 고정관념 실태 설문조사 결과-여성 151
〈표 III-10〉 교직문화 내 성 고정관념 실태 설문조사(교직원용) 실시 결과-남성 154
〈표 III-11〉 교직문화 내 성 고정관념 실태 설문조사(교직원용) 실시 결과-여성 155
〈표 III-12〉 가정 내 성 고정관념 실태 설문조사(학부모용) 실시 결과-남성 157
〈표 III-13〉 가정 내 성 고정관념 실태 설문조사(학부모용) 실시 결과-여성 157
교사 수준 교육과정, 기회의 사다리 이야기(꿈다락 연구회) 171
〈표 1〉 진단검사 결과 예 183
〈표 2〉 거주지역에 따른 학생 수 191
〈표 3〉 거주지역에 따른 학년별 사교육 참여 학생 수 192
〈표 4〉 가정 실태에 따른 구분 192
〈표 5〉 '기회의 사다리' 진단 문항으로 본 학생들의 기초학력 현황 193
〈표 6〉 학습지원 대상학생 현황 194
〈표 7〉 연구 참여자 현황 195
〈표 8〉 '기회의 사다리' 교사 교육과정 편성 단계 202
〈표 9〉 쓰기의 학년별 위계 206
〈표 10〉 셈하기의 학년별 위계 207
〈표 11〉 컨설팅 내용 222
〈표 12〉 학년별 기르고자 하는 어린이 상 236
〈표 13〉 학년별 교육목표 239
〈표 14〉 중점과제와 프로젝트 활동 240
'운동화 신은 뇌' 훈련이 ADHD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NEW路(뉴로) 연구회) 263
〈표 1〉 뇌파의 일반 빈도 대역 283
〈표 2〉 주의지수의 평가표 285
〈표 3〉 정서지수의 평가표 286
〈표 4〉 아동 정서·행동발달 선별 검사지(CPSQ-II) 결과 288
〈표 5〉 아동 정서·행동발달 선별 검사지(CPSQ-II) 결과 관심군의 점수 기준 289
〈표 6〉 실험 설계 요약 289
〈표 7〉 실험군 주의지수 사전·사후 검사 결과 292
〈표 8〉 대조군 주의지수 사전·사후 검사 결과 293
〈표 9〉 집단에 따른 주의지수의 사전·사후 기술통계 결과 293
〈표 10〉 실험군 정서지수 사전 사후 검사 결과 296
〈표 11〉 대조군 정서지수 사전 사후 검사 결과 296
〈표 12〉 집단에 따른 정서지수의 사전·사후 기술통계 결과 296
〈표 13〉 훈련과정 중 정서·행동 특성 변화(담임교사 관찰 결과) 298
〈표 14〉 실험군의 훈련 참여 후 자신의 뇌에게 하는 말 299
〈표 15〉 실험군의 훈련 참여 후 자기 소감 299
〈표 16〉 실험군의 훈련 참여 전·후 학교 장면에서의 아동 특성(담임교사 관찰) 301
〈표 17〉 실험군의 훈련 참여 전·후 가정 장면에서의 아동의 특성(학부모 관찰) 303
SW-메이커(Maker)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창의적 인재 육성 방안 연구(소소한 교육 연구회) 313
〈표 II-1〉 주요 학자별 메이커 교육내용 및 적용 분야 324
〈표 III-1〉 사전 SW 및 메이커 교육 경험 설문 결과 325
〈표 III-2〉 메이커 교육 경험 설문 결과(〈표 III-1〉 응답자 대상) 325
〈표 III-3〉 메이킹 역량 척도 327
〈표 III-4〉 교과 속 메이커 교육 적용 사례 329
〈표 III-5〉 SW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 사례 330
〈표 III-6〉 설문 조사자 사전 분류표 331
〈표 III-7〉 SW교육 및 메이커 교육 지도 경험 332
〈표 III-8〉 메이커 교육에 실제 활용하였거나 적용을 고려시 추천하는 교구 332
〈표 III-9〉 소프트웨어 교육 적용 빈도(최근 3년) 332
〈표 III-10〉 메이커 교육 적용 빈도(최근 3년) 332
〈표 III-11〉 교육을 통한 교육 효과(SW 교육 및 메이커 교육 종합) 332
〈표 III-12〉 SW 및 메이커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교육 모형 개발 여부 332
〈표 III-13〉 SW 교수·학습 교육 모형 선호도 조사(설문지 내 모형 안내) 333
〈표 III-14〉 메이커 교육 연수 이수 여부 333
〈표 IV-1〉 초등학교 실과 SW교육과정 성취기준 335
〈표 IV-2〉 디자인중심모델(NDIS) SW교육 교수학습 모델(예시) 336
〈표 IV-3〉 개발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학습주제 및 내용 340
〈표 IV-4〉 창의성 검사 사전·사후 검사 결과(대응표본 t검정) 344
〈표 IV-5〉 창의성 검사 사전·사후 검사 결과(대응표본 t검정) 345
〈표 IV-6〉 학생들의 SW-메이커 프로그램 참가 만족도 조사 결과 346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ESS PBS 연구회) 5
[그림 IV-1]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응답 그래프 32
[그림 IV-2]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관련 응답 그래프 34
[그림 V-1] 애플리케이션 기초 도식(보호자용) 47
[그림 V-2] 애플리케이션 기초 도식(교사용) 49
[그림 V-3] 애플리케이션 기초 도식(관찰자용) 50
[그림 V-4] 문제행동 우선순위 결정 과정 보고서 예시 53
[그림 V-5] 문제행동 기록 단계 예시 53
[그림 V-6] 문제행동 기능평가 예시 54
[그림 V-7] 동기사정척도 기록 예시 55
[그림 V-8] 가설 수립 과정 예시 55
[그림 V-9] ESS PBS 정보 공유체제 예시 56
[그림 V-10] 문제행동 중재방법 공유 예시 57
[그림 III-1] 성별에 따른 문항별 평균점수 추이(초등학생) 151
[그림 III-2] 성별에 따른 문항별 평균점수 추이(교직원) 155
[그림 1] 교육과정의 수준 188
[그림 2] 3Rs 관련 국어과 진단 문항 '기회의 사다리' 207
[그림 3] 3Rs 관련 수학과 진단 문항 '기회의 사다리' 208
[그림 4] 교육공동체 다중지원팀 구성도 216
[그림 5] 종합안전망 구축도 219
[그림 6] 교사 수준 교육과정 설계 절차 233
[그림 7] 목표 수립을 위해 각자의 생각을 나누는 모습 236
[그림 8] 기초학력 관련 성취기준이 표시된 교사 수준 교육과정 242
'운동화 신은 뇌' 훈련이 ADHD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NEW路(뉴로) 연구회) 264
[그림 1] '운동화 신은 뇌'호흡훈련 279
[그림 2] '운동화 신은 뇌'뇌이완훈련 279
[그림 3] '운동화 신은 뇌'집중력훈련 280
[그림 4] '운동화 신은 뇌'좌·우뇌 균형 훈련 280
[그림 5] 뉴로하모니 헤드 밴드 290
[그림 6] 뇌 훈련 중인 학생 모습 290
[그림 7] 실험군과 대조군 주의비율의 변화 294
[그림 8] 실험군과 대조군 산만도의 변화 295
[그림 9] 실험군과 대조군 주의지수의 변화 295
[그림 10] 실험군과 대조군의 정서지수의 변화 297
[그림 IV-1] '친환경적인 텃밭 구조물 만들기'주제의 메이커 교육 디자인중심모델(NDIS) 교수·학습안 예시 340
[그림 IV-2] 학생 활동 사진 일부 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