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문화 혁신 방안 2
목차 3
연구 요약 5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전문적학습공동체 14
2. 학교문화 혁신 16
3.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교문화 혁신에 대한 선행연구 20
III.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교문화 혁신 실태 23
1. 설문조사 개요 23
2. 분석 결과 25
3. 시사점 38
IV.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교문화 혁신 사례 40
1. 심층면담 조사 개요 40
2.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41
3.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경험과 활성화 방안 43
4. 학교문화 혁신 현황 45
5. 학교문화 혁신과 학생 자치활동 48
6.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과 학교문화 혁신 활성화 50
V.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60
참고문헌 61
부록 65
부록 1. 전문적학습공동체 및 학교문화 혁신 실태 조사 설문지 65
부록 2. 심층면담 조사 질문지 68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안 69
목차 70
연구 요약 73
I. 서론 78
1. 연구의 필요성 78
2. 연구 문제 80
3. 연구의 제한점 80
4. 용어의 정의 81
II. 이론적 배경 82
1.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82
2. 수업전문성 85
3.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수업전문성 간의 관계 89
III. 연구 방법 90
1. 연구 대상 90
2. 연구 도구 91
3. 자료 분석 방법 93
IV. 연구 결과 94
1.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94
2.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수업전문성 변화 정도 102
3.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안 114
V. 결론 및 제언 121
참고문헌 124
〈부록〉 126
경상남도 학교자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교육 3주체를 중심으로 - 131
목차 132
연구 요약 134
I. 서론 13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8
2. 연구 문제 및 연구의 제한점 139
3. 용어 정의 140
II. 이론적 배경 141
1. 학교자치의 이해 141
2. 학교자치 정책 동향 146
3. 선행연구 분석 149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154
1. 연구 내용 154
2. 연구 방법 154
3. 연구 대상 156
IV. 연구 결과 157
1. 경상남도 교육 3주체의 학교자치 참여 실태 및 요구도 분석 157
2. 교육 3주체 면담을 통한 학교자치 사례 분석 177
3. 분석 결과 194
V. 결론 및 제언 195
참고문헌 197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199
마을주도형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분석을 통한 지속방안 연구 204
목차 205
연구요약 207
I. 서론 2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2
2. 연구 방법 213
II. 이론적 배경 214
1. 마을교육공동체의 이해 214
2.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요인 222
III. 연구 대상 선정 및 분석틀 226
1. 연구 대상 선정 226
2. 분석틀 227
IV. 마을주도형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례 분석 228
1. 마을교육공동체 운영현황 및 특징 분석 228
2. 마을교육공동체별 지속요인 분석 238
3. 요약 및 시사점 250
V. 결론 및 제언 252
1. 결론 252
2. 제언 254
참고문헌 256
부록 1. 심층면담 질문지 258
회복적 학교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260
목차 261
연구 요약 263
I. 서론 268
1. 내러티브의 시작 : 연구자 K교사의 이야기 268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0
3. 연구 주제 273
II. 이론적 배경 273
1. 생활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 회복적 생활교육 273
2. 회복적 학교 278
3. 선행연구 282
III. 연구 방법 284
1. 내러티브 탐구방법 284
2. 연구참여자 285
3. 연구 절차 287
4. 자료 수집과 분석 288
IV. 연구 결과 290
1. 정○○ 교사의 내러티브 290
2. 전○○ 교사의 내러티브 296
3. 홍○○ 교사의 내러티브 300
4. 권○○ 교사의 내러티브 304
V. 결론 및 제언 308
1. 결론 308
2. 제언 310
참고문헌 311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313
목차 314
연구요약 316
I. 서론 3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0
2. 연구 문제 321
3. 용어 정의 321
4. 연구의 제한점 322
II. 이론적 배경 322
1. 다문화 교육 322
2. 다문화 감수성 324
3. 문화예술기반 교육 방법 327
III. 연구 방법 328
1. 연구 내용 및 방법 328
2. 연구 절차 330
IV. 문화예술기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330
V.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332
1.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332
2.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334
VI. 요약 및 제언 374
참고문헌 376
부록-다문화 교육프로그램 학습지 379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EE·ESD) 활성화 방안 연구 -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사례 분석 - 380
목차 381
연구 요약 384
I. 서론 38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89
2. 연구 문제와 제한점 390
3. 용어의 정의 391
II. 이론적 배경 394
1. 환경교육(Environmental Education) 394
2.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395
3. 환경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398
4.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400
5. 선행연구 고찰 401
III. 연구내용 및 방법 403
1. 연구 내용 403
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04
IV.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분석 및 활성화 방안 411
1.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분석 411
2.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설문조사 분석 421
3.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분석 429
4.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 방안 433
V. 결론 및 제언 436
1. 결론 436
2. 제언 437
참고문헌 438
부록 1.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설문지 442
판권기 448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문화 혁신 방안 4
〈표 1〉 민주적, 협력적 학교문화 관련 선행연구 18
〈표 2〉 주류 학교문화와 혁신적 학교문화의 비교 19
〈표 3〉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교문화 혁신 관련 선행연구 21
〈표 4〉 분석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표 5〉 설문조사 문항 내용 24
〈표 6〉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교문화 혁신 간 상관관계 25
〈표 7〉 각 영역의 전체 평균과 표준편차 27
〈표 8〉 전체 문항별 평균 28
〈표 9〉 일반학교와 행복학교 간 평균 차이 30
〈표 10〉 동부권과 서부권 간 평균 차이 31
〈표 11〉 학교급 간 평균 차이 32
〈표 12〉 행복학교의 학교급 간 평균 차이 33
〈표 13〉 일반학교의 학교급 간 평균 차이 34
〈표 14〉 학교급별 일반학교와 행복학교 간 평균 차이 36
〈표 15〉 학교급별 동부권과 서부권 간 평균 차이 37
〈표 16〉 심층면담 조사 내용 40
〈표 17〉 심층면담 조사 질문지 68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역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안 71
〈표 II-1〉 전문적학습공동체에 대한 다양한 명칭과 정의 83
〈표 II-2〉 수업전문성에 관한 개념 정의 87
〈표 II-3〉 수업전문성의 일반 기준 88
〈표 III-1〉 설문표집대상 현황 90
〈표 III-2〉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설문 내용 91
〈표 IV-1〉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형태 94
〈표 IV-2〉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영역(주제) 95
〈표 IV-3〉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횟수 95
〈표 IV-4〉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시간(1회기) 96
〈표 IV-5〉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예산 사용 96
〈표 IV-6〉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만족 요소 97
〈표 IV-7〉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의 아쉬운 점 98
〈표 IV-8〉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98
〈표 IV-9〉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업 공개 횟수 99
〈표 IV-10〉 수업나눔을 위한 협의회 운영 방법 99
〈표 IV-11〉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만족도 100
〈표 IV-12〉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모습 101
〈표 IV-13〉 배경변인별 교사의 수업전문성 교과지식 이해 영역의 변화된 정도 103
〈표 IV-14〉 배경변인별 교사의 수업전문성 수업설계 영역의 변화된 정도 105
〈표 IV-15〉 배경변인별 교사의 수업전문성 수업기술 영역의 변화된 정도 106
〈표 IV-16〉 배경변인별 교사의 수업전문성 학생평가 영역의 변화된 정도 108
〈표 IV-17〉 배경변인별 교사의 수업전문성 교사 태도 및 역량 강화 영역의 변화된 정도 109
〈표 IV-18〉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모습과 교과지식이해 영역 변화 모습의 상관관계 111
〈표 IV-19〉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모습과 수업설계영역 영역 변화 모습의 상관관계 111
〈표 IV-20〉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모습과 수업기술영역 변화 모습의 상관관계 112
〈표 IV-21〉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모습과 학생평가영역의 상관관계 113
〈표 IV-22〉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모습과 교사 태도 및 역량 강화 영역의 상관관계 113
〈표 IV-23〉 수업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된 활동 및 사례 114
〈표 IV-24〉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에 필요한 요소와 지원 117
〈표 IV-25〉 서술형 답변의 항목별 응답 내용 120
경상남도 학교자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교육 3주체를 중심으로 - 133
〈표 II-1〉 학교자치의 유형 145
〈표 II-2〉 교육부의 학교자치 관련 정책 동향 146
〈표 II-3〉 2018, 2019 경남교육청의 학교자치 관련 정책 추진 성과 147
〈표 II-4〉 2020 경남 교육청의 학교자치 관련 정책 추진 과제 및 내용 148
〈표 II-5〉 경상남도 및 타시도의 학교자치 선행 연구 분석 결과 149
〈표 III-1〉 The Locus for Focus 모델 155
〈표 IV-1〉 설문문항 158
〈표 IV-2〉 인구 통계학적 기본자료(학생) : 총 1,023명 159
〈표 IV-3〉 학생 실태 통계 160
〈표 IV-4〉 인구 통계학적 기본자료(교원) 162
〈표 IV-5〉 교원 실태 통계 164
〈표 IV-6〉 교원 학교자치 참여도와 성별, 연령, 교직경력, 직위, 운영위여부, 교원단체의 상관관계 166
〈표 IV-7〉 인구 통계학적 기본자료(학부모) 166
〈표 IV-8〉 학부모 실태 통계 168
〈표 IV-9〉 소재지별 3주체 전체 학교자치 참여도 평균 169
〈표 IV-10〉 3주체의 학교자치 참여도, 중요도, 보리치 요구도 170
〈표 IV-11〉 참여도와 중요도 및 t-검정 결과, Boritch 요구도 순위(학생) 171
〈표 IV-12〉 참여도와 중요도 및 t-검정 결과, Boritch 요구도 순위(교원) 173
〈표 IV-13〉 참여도와 중요도 및 t-검정 결과, Boritch 요구도 순위(학부모) 174
〈표 IV-14〉 면담자 구분 177
마을주도형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분석을 통한 지속방안 연구 206
〈표 1〉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및 사례 220
〈표 2〉 마을교육공동체 지속요인 227
〈표 3〉 2020년 진주 금산마을교육공동체 주요사업 내용 229
〈표 4〉 2020년 사천 서포마을교육공동체 주요사업 내용 231
〈표 5〉 2020년 남해 상주마을교육공동체 주요사업 내용 234
〈표 6〉 2020년 창원 봉림마을교육공동체 주요사업 내용 237
회복적 학교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262
〈표 1〉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 비교 274
〈표 2〉 연구참여자들의 배경 286
〈표 3〉 연구 절차와 주요 내용 287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315
〈표 1〉 문화예술의 영역 및 내용 328
〈표 2〉 여성가족부의 다문화 감수성(KMAI) 주요 내용 329
〈표 3〉 연구 절차 330
〈표 4〉 문화예술기반 교육의 효과 332
〈표 5〉 문화예술기반과 다문화 감수성 함양교육의 학습 과정 333
〈표 6〉 2015 개정교육과정 다문화 연계 문화예술교과 성취기준 334
〈표 7〉 프로그램의 목표 336
〈표 8〉 초등학교 3~4학년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338
〈표 9〉 초등학교 5~6학년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349
〈표 10〉 중학교 1학년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360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EE·ESD) 활성화 방안 연구 -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사례 분석 - 382
〈표 I-1〉 자유학년 활동의 세부 내용 393
〈표 II-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다양한 정의 397
〈표 II-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 398
〈표 II-3〉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동향 399
〈표 II-4〉 환경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401
〈표 II-5〉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402
〈표 III-1〉 중학교 자유학년제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 대상 학교 403
〈표 III-2〉 연구 기간 및 절차 404
〈표 III-3〉 프로그램 분석 준거 405
〈표 III-4〉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검사 도구의 구성 406
〈표 III-5〉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태도 검사 문항 406
〈표 III-6〉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의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수업 만족도 407
〈표 III-7〉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수업 만족도(학교 담당자용) 407
〈표 III-8〉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수업 만족도(수업 강사용) 408
〈표 III-9〉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의 자유학년제의 활성화를 위한 인식 문항 구성표(학교 담당자용) 408
〈표 III-10〉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의 자유학년제의 활성화를 위한 인식 문항 구성표(수업 강사용) 409
〈표 III-11〉 수업 관찰 및 면담 일지(예시) 409
〈표 III-12〉 면담 질문지 410
〈표 IV-1〉 공통 프로그램 개요 및 운영 분석 412
〈표 IV-2〉 학교별 선택 프로그램 개요 및 운영 분석 413
〈표 IV-3〉 ESD 핵심내용 분석 414
〈표 IV-4〉 세계를 향한 국제협력 전문가 되기(8-9차시) 프로그램 분석 415
〈표 IV-5〉 프로그램 내용 분석 과정(핵심내용 추출 : 8-9차시) 416
〈표 IV-6〉 교수학습활동 요약 416
〈표 IV-7〉 프로그램 수업지도안(교사용) 자료1 417
〈표 IV-8〉 프로그램 수업지도안(교사용) 자료2 418
〈표 IV-9〉 수업 관찰 모니터링 결과 419
〈표 IV-10〉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학생) 422
〈표 IV-11〉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태도 분석(학생) 423
〈표 IV-12〉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자유학년제 수업 만족도 분석(학생) 424
〈표 IV-13〉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자유학년제 수업 만족도 분석(학교 담당자) 425
〈표 IV-14〉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자유학년제 활성화 모색 분석(학교 담당자) 426
〈표 IV-15〉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자유학년제 수업 만족도 분석(수업 강사) 427
〈표 IV-16〉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자유학년제 활성화 모색 분석(수업 강사) 428
〈표 IV-17〉 관찰 및 면담 일지(D중학교) 429
〈표 IV-18〉 관찰 및 면담 일지(H중학교) 430
[그림 1] 학교문화 혁신 추진계획 19
[그림 2]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교문화 혁신 간 산점도 26
[그림 IV-1] 학생 Locus for Focus 그래프 172
[그림 IV-2] 교원 Locus for Focus 그래프 173
[그림 IV-3] 학부모 Locus for Focus 그래프 175
[그림 IV-4] 범주별 학교자치 요구도 분석 - 학생 176
[그림 IV-5] 범주별 학교자치 요구도 분석 - 교원 176
[그림 IV-6] 범주별 학교자치 요구도 분석 - 학부모 176
[그림 1] 공동체, 마을공동체, 교육공동체, 마을교육공동체 관계도 216
[그림 2] 4개 마을교육공동체의 요인분석도 250
[그림 1] 다문화 감수성(KMAI) 구성 요소 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