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20. 코로나19와 함께 한 행복마을학교 운영 사례 연구 3
목차 4
연구요약 6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범위 12
4. 용어의 정의 13
가. 코로나 19 13
나. 수업꾸러미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마을교육공동체와 마을학교에 대한 이해 19
가. 마을교육공동체 19
나. 마을학교 20
2. 미래 사회와 미래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21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5
1. 연구 절차 25
2. 연구 대상 및 방법 25
가. 문헌연구 28
나. 자료 수집 28
다. 자료의 분석 29
IV. 연구 결과 30
1. 학교 교육과정 연계 활동의 실태 및 성과와 한계 30
가. 교과 교육과정 연계 수업꾸러미 제작 및 활용 30
나. 행복마을학교로 찾아오는 학교 교육과정 연계 수업 33
다. 온라인 수업 및 마을교사가 찾아가는 수업 운영 35
2. 마을교사 역량 강화 활동의 실태 및 성과와 한계 39
가. 마을교사 공개수업 40
나. 마을교사 연수 및 협의회 운영 실태 분석 41
3. 지역민과 함께하는 활동의 운영 실태 및 성과와 한계 46
가. 행복꾸러미와 반찬 나눔 활동 46
나. 구암마루(마을교육공동체)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 49
다. 늘놀이터 프로그램 운영 51
라. 지역민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53
4. 청소년 프로젝트 활동의 실태 및 성과와 한계 55
가. 꾼 프로젝트 운영 55
나. 사공 프로젝트(청소년 공공프로젝트) 운영 57
V. 미래교육으로서의 가능성 및 행복마을학교 발전 방안 61
1. 미래교육으로서의 가능성과 시사점 61
2. 행복마을학교 발전 방안 62
참고문헌 65
경남 행복교육지구 학생중심 마을학교 운영 활성화 방안 - 학생자치 활동을 중심으로 - 67
목차 68
연구요약 70
I. 서론 7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5
2. 연구 문제와 제한점 76
3. 연구의 범위 및 내용 77
4. 연구 방법 78
II. 이론적 배경 81
1. 청소년 자치활동 운영사례 81
2. 선행연구 분석 85
III. 연구 결과 86
1. 김해행복교육지구 86
가. 학생중심 마을학교 운영현황 86
나. 심층사례연구 결과 및 시사점 89
2. 양산행복교육지구 94
가. 학생중심 마을학교 운영현황 94
나. 심층 사례연구 결과 및 시사점 95
3. 밀양행복교육지구 100
가. 학생중심 마을학교 운영현황 100
나. 심층 사례연구 결과 및 시사점 102
4. 고성행복교육지구 105
가. 학생중심 마을학교 운영 현황 105
나. 심층 사례연구 결과 및 시사점 107
IV. 결론 및 제언 110
1. 결론 110
2. 제언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14
행복학교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사례연구 - 2020학년도 초등 행복학교 중간평가 대상을 중심으로 - 116
목차 117
연구요약 119
I. 서론 1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5
2. 연구 문제와 제한점 126
II. 이론적 배경 126
1. 행복학교의 이해 126
2.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128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128
1. 연구대상 128
2. 연구방법 129
3. 연구 절차 132
IV. 연구 결과 132
1. 행복학교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보고서 분석 132
가. 행복학교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보고서 공통점 분석 149
나. 행복학교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보고서 운영 연차별 분석 154
다. 행복학교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보고서 운영 규모별 분석 160
V. 결론 및 제언 167
1. 결론 167
2. 행복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제언 169
참고문헌 172
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 방안 연구 - 사용자 주도적 참여 설계를 중심으로 - 173
목차 174
연구요약 176
I. 서론 1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1
가. 연구의 필요성 181
나. 연구의 목적 182
2. 연구 문제 182
3. 연구 내용 및 방법 182
가. 연구 내용 182
나. 연구 방법 183
4. 연구 추진 계획 184
가. 공동연구 연구자 구성 및 역할 184
나. 연구 추진 절차 184
II. 이론적 배경 185
1. 학교공간혁신의 의미 및 방향 185
2. 프로젝트 수업의 필수 요소와 과정 186
가. 프로젝트 설계의 필수 요소 186
나. 프로젝트 과정 187
3. 사용자 주도적 참여 설계에 대한 이해 187
III. 연구 내용 190
1. 선행 연구 및 문헌 조사 190
가. 학교공간혁신 사례 190
나. 공간 수업 프로세스 191
다. 모델 간 비교 분석 197
2. 학교공간혁신 현장 방문, 관찰 및 면담 198
IV. 연구 결과 202
1. 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 과정 202
2.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 203
V. 논의 및 제언 210
참고문헌 211
〈부록〉 공간 수업 활동지 213
판권기 225
2020. 코로나19와 함께 한 행복마을학교 운영 사례 연구 5
〈표 1〉 연구의 범위 13
〈표 2〉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행복마을학교 운영 현황 17
〈표 3〉 연구 절차 및 방법 25
〈표 4〉 행복마을학교 운영 프로그램 및 시설 26
〈표 5〉 면담 조사 내용 29
〈표 6〉 도예교실 마을교사(조**)의 동물화석 모형 만들기 수업계획안 31
〈표 7〉 학교로 찾아오는 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34
〈표 8〉 온라인 수업 및 찾아가는 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36
〈표 9〉 마을교사 공개수업 운영 일정표 40
〈표 10〉 행복마을학교 마을교사 1차 연수 일정표 42
〈표 11〉 행복마을학교 마을교사 2차 연수 일정표 43
〈표 12〉 행복꾸러미 목록 47
〈표 13〉 2020년 구암마루아카데미 운영 계획 49
〈표 14〉 2020. 사공프로젝트 활동 주제 및 내용 58
경남 행복교육지구 학생중심 마을학교 운영 활성화 방안 - 학생자치 활동을 중심으로 - 69
〈표 I-1〉 연구절차에 따른 연구방법 78
〈표 I-2〉 월별 연구계획 78
〈표 II-1〉 2020년 고래 운영 프로그램 82
〈표 II-2〉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꿈이룸) 과정 83
〈표 II-3〉 청소년 주도 연구(더혜윰) 과정 83
〈표 II-4〉 방과 후 배움터(둥지)과정 83
〈표 II-5〉 마을-학교 연계 배움 과정 83
〈표 III-1〉 연도별 김해 학생중심 마을 학교 운영 87
〈표 III-2〉 연도별 양산학생중심 마을 학교 운영 94
〈표 III-3〉 연도별 밀양학생중심 마을 학교 운영 101
〈표 III-4〉 연도별 고성학생중심 마을 학교 운영 106
행복학교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사례연구 - 2020학년도 초등 행복학교 중간평가 대상을 중심으로 - 118
〈표 1〉 연구 대상학교 129
〈표 2〉 행복학교 평가표 131
〈표 3〉 연구 순서 132
〈표 4-1〉 2.1 민주적 학교운영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33
〈표 4-2〉 2.2 교육과정 중심 학교운영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34
〈표 4-3〉 2.3.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36
〈표 4-4〉 3.1.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38
〈표 4-5〉 3.2. 배움 중심의 수업 개선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40
〈표 4-6〉 3.3.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41
〈표 4-7〉 4.1. 집단지성의 학습공동체 운영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43
〈표 4-8〉 4.2 함께 성장하는 수업공동체 운영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44
〈표 4-9〉 5.1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문화 조성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45
〈표 4-10〉 5.2.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운영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47
〈표 4-11〉 5.3.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표 학교별 평가내용 요약 148
〈표 5-1〉 2. 민주적인 학교문화조성 영역 공통점 150
〈표 5-2〉 3.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영역 공통점 151
〈표 5-3〉 4.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축 영역 152
〈표 5-4〉 5. 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 영역 153
〈표 6-1〉 2.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영역 연차별 분석 154
〈표 6-2〉 3.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연차별 분석 156
〈표 6-3〉 4.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연차별 분석 157
〈표 6-4〉 5. 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 연차별 분석 159
〈표 7-1〉 2.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학교 규모별 분석 161
〈표 7-2〉 3.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교 규모별 분석 163
〈표 7-3〉 4.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축 학교 규모별 분석 165
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 방안 연구 - 사용자 주도적 참여 설계를 중심으로 - 175
〈표 1〉 연구자 구성 및 역할 184
〈표 2〉 연구 절차 184
〈표 3〉 학교공간혁신 사례 190
〈표 4〉 배움의 공간 프로세스 192
〈표 5〉 아지트 프로젝트의 3단계 프로세스 193
〈표 6〉 공간수업 계획의 자체점검 리스트 195
〈표 7〉 어린이 디자인 동행의 단계 197
〈표 8〉 모델 간 비교 분석 198
〈표 9〉 진주○○초등학교 방문, 관찰, 면담 결과 199
〈표 10〉 남해○○중학교 방문, 관찰, 면담 결과 200
〈표 11〉 김해○○중학교 방문, 관찰, 면담 결과 200
〈표 12〉 김해○○초등학교 방문, 관찰, 면담 결과 201
〈표 13〉 공간혁신 수업 과정 202
[그림 1] 2020. 경상남도 행복학교 현황 127
[그림 1] 연구 절차 183
[그림 2] 꿈을 담은 교실 디자인 원칙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