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자체연구 요약 7
1.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학교공간혁신 방안 - 경남 일반고등학교를 중심으로 7
2. 경남형 회복적모델학교 교육과정 개선방안 15
3. 경상남도 학교통합지원센터 운영 방안 연구 23
I. 서론 23
II. 연구내용 및 연구 방법 24
III. 학교통합지원센터 정책 평가 25
IV. 결론 42
4. 지역사회 작은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 경상남도 작은학교(초등) 사례를 중심으로 51
I. 서론 51
II. 연구내용 및 연구 방법 52
III. 작은학교 사례 52
IV. 학교 구성원들의 작은학교 경험(설문조사 & 면담조사) 60
V. 작은학교 활성화 방안(초점집단토론) 68
VI. 제언 70
5.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인권경영 활성화 방안 연구 79
6. 학교공간혁신 사업 평가지표 개발 87
7. 초·중 통합운영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 매뉴얼 개발 93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93
2. 연구 방법과 내용 94
3. 연구의 결과 95
4. 결론 및 정책 제언 99
8. 학교업무적정화 운영 효과성 분석 -경남 선도학교 운영정책을 중심으로 103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03
2. 연구 방법과 내용 104
3. 연구의 결과 105
4. 학교업무적정화 선도학교 운영에 대한 자율평가 110
5. 결론 및 정책 제언 111
9. 경남형 돌봄체계 구축 방안 연구(II): 민-관-학 돌봄 협력모델 개발 및 협력체계 구축 115
10. 경남 행복교육지구 사업 성과 분석: 양산, 밀양, 남해 행복교육지구 129
현안연구 요약 139
11. 경남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설립 방안 연구 139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9
연구범위 139
타 시도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운영 사례분석 140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결과 141
경남 마을교육 중간지원조직 설립 방안 142
현장연구회 요약 147
12.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ESS PBS 연구회] 14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7
2. 연구의 문제 147
3. 연구 내용 및 방법 147
4. 연구 결과 148
5. 결론 및 제언 151
13. 교육현장 내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 - 양성평등 문화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관념타파연구회] 155
1. 연구의 필요성 155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설정 155
3. 선행연구 고찰 및 양성평등 정책 분석 156
4. 연구결과 분석 156
5. 결론 158
14. 교사 수준 교육과정, 기회의 사다리 이야기 [꿈다락연구회] 161
1. 프롤로그_2020. 기초학력을 고민하다 161
2. 질적연구를 위한 준비 161
3. 실천 또 실천 163
4.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 165
5. 에필로그_우리가 걸으면 길이 된다. 168
15. '운동화 신은 뇌' 훈련이 ADHD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NEW路(뉴로) 연구회] 17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3
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방법 174
3. 연구 결과 176
4. 제언 183
16. SW-메이커(Maker)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창의적 인재 육성 방안 연구 [소소한 교육 연구회] 18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7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87
3. 연구 결과 188
4.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91
17. 국어과·동아리 활동·진로활동을 연계한 통일평화 감수성 함양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연구 [소통 연구회] 19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5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97
3. 연구 결과 198
4. 통일평화 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202
5. 논의 및 제언 203
18. 비폭력대화 기반의 어울림 프로그램 실행 연구: 자기이해와 공감역량 향상을 중심으로 [손잡이 연구회] 20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7
2. 연구 방법 및 내용 207
3. 연구 결과 및 결론 210
19. 과학 토의·토론과 미디어를 통한 학생참여중심의 S.A.F.E.한 과학 수업 만들기 [아꿈선 연구회] 2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5
2. 연구 방법 및 내용 215
3. 결론 및 제언 217
20. 학생참여 활성화를 위한 학교예산 운영의 발전방안 연구 [줄탁동시 연구회] 22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21
3. 연구 결과 222
4. 결론 및 제언 226
21. 놀이와 배움을 잇는 교육과정 실행 방안에 대한 사례 연구 - 경남 공립 유치원 설립 유형에 따른 교사 역할을 중심으로 [함께가유 연구회] 2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3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33
4. 논의 및 제언 235
학습연구년 요약 239
22.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문화 혁신 방안 23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3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39
3. 연구 결과 240
4. 결론 242
23.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안 24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47
2. 연구 문제 248
3. 연구 내용 및 방법 248
4. 연구 결과 249
5. 제언 251
24. 경상남도 학교자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교육 3주체를 중심으로 25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5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55
3. 연구 결과 256
4. 결론 및 제언 258
25. 마을주도형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분석을 통한 지속방안 연구 26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61
2. 연구방법 261
3. 연구결과 262
4. 결론 및 제언 264
26. 회복적 학교 교사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26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6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70
3. 연구 결과 272
4. 제언 273
27.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27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7
2. 연구 내용 및 제한점 278
3. 문화예술기반 다문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278
4. 논의 및 제언 280
28.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EE·ESD) 활성화 방안 연구 - 중학교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사례 분석 28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3
2. 연구내용 및 방법 284
3. 연구 결과 284
4. 결론 및 제언 286
29. 2020. 코로나19와 함께 한 행복마을학교 운영 사례 연구 29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9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91
3. 연구 결과 292
4. 제언 295
30. 경남 행복교육지구 학생중심 마을학교 운영 활성화 방안 - 학생 자치활동을 중심으로 29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9
2. 연구 내용 및 방법 300
3. 연구 결과 300
4. 결론 및 제언 302
31. 행복학교의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사례연구 - 2020학년도 초등 행복학교 중간평가 대상을 중심으로 30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7
2. 연구내용 및 방법 308
3. 결론 및 제언 308
32. 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방안 연구 - 사용자 주도적 참여 설계를 중심으로 3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316
3. 연구 결과 318
4. 논의 및 제언 319
판권기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