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 연구범위 19
2. 연구방법 및 수행과정 20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학술적 기여 21
제2장 모바일 데이터 현황 및 분석 데이터 가공 23
제1절 모바일 데이터의 개요 24
1. 모빌리티 빅데이터 현황 24
2. 모바일 데이터의 개념 26
제2절 선행연구 및 동향 검토 29
1. 모바일 데이터 관련 연구 29
2. 모바일 데이터 활용 동향 32
제3절 분석 데이터 가공 37
1. 분석 데이터의 개요 37
2. 모바일 데이터의 구조 37
3. 모바일 데이터 가공 40
4. 모바일 데이터 비교 검토 42
제3장 모바일 데이터 기반 심야 모빌리티 특성 분석 44
제1절 심야 통행량 및 통행분포 특성 45
1. 수도권 시도간 심야통행 특성 45
2.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특성 48
3. 수도권 시군구간 심야통행 통행분포 특성 54
4. 경기도 읍면동 심야통행 특성 66
제2절 주중 및 주말 심야통행 특성 70
1. 요일별 심야통행 특성 70
2. 주중/주말 심야 시간대별 통행특성 74
3. 주중/주말 통행유형별 심야통행 특성 77
제3절 통행자 계층 심야통행 특성 81
1. 연령대별 심야통행 특성 81
2. 성별 심야통행 특성 89
제4절 심야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특성 93
1. 심야 통행거리 특성 93
2. 심야 통행시간 특성 98
제5절 수도권 권역별 심야통행 특성 106
1. 수도권 권역별 심야 통행량 및 통행분포 106
2. 수도권 권역별 심야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110
제6절 수도권 광역 교통축 심야통행 특성 114
1. 수도권 광역 교통축 심야 통행량 및 통행분포 114
2. 수도권 광역 교통축 심야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119
3. 수도권 광역 교통축 심야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122
제4장 심야 모빌리티 특성 분석 활용사례 126
제1절 심야버스 노선 발굴 사례 분석 127
1. 분석 개요 127
2. 과천안양축 심야버스 현황 128
3. 과천안양축 심야 통행량 129
4. 과천안양축 심야버스 노선 검토 131
제2절 심야 여성 안심통행 서비스 사례 분석 133
1. 분석 개요 133
2. 경기도 강력범죄 발생 및 치안 서비스 134
3. 심야 여성 안심통행 주요 서비스 지역 선정 136
4. 심야통행 주요 순찰 지역 선정 138
제5장 결론 140
제1절 결론 141
제2절 정책제언 144
제3절 향후 연구과제 146
참고문헌 147
Abstract 149
판권기 2
〈표 1-1〉 연구의 범위 19
〈표 2-1〉 모빌리티 데이터의 종류 25
〈표 2-2〉 모바일 데이터의 종류 및 특징 27
〈표 2-3〉 기지국 신호 데이터 형태 28
〈표 2-4〉 폴리곤 또는 행정구역 집계 데이터 형태 28
〈표 2-5〉 ITS 빅데이터를 통해 도출 가능한 모빌리티 평가지표 29
〈표 2-6〉 모바일 데이터의 특징 30
〈표 2-7〉 여객 기종점 교통수요(OD) 구축 관련 빅데이터 31
〈표 2-8〉 모빌리티 데이터를 이용한 이동성 효과척도 31
〈표 2-9〉 활동 인구 변화 주요 분석 자료 32
〈표 2-10〉 시설별 활동인구 변화 33
〈표 2-11〉 수도권 근로자 이동 분석 개요 34
〈표 2-12〉 수도권 근로자 이동 분석 결과 34
〈표 2-13〉 모바일 데이터 형태 37
〈표 2-14〉 통신 모바일 자료의 구조 38
〈표 2-15〉 모바일 데이터 범위 및 크기 39
〈표 2-16〉 모바일 데이터 일자별 통행량 42
〈표 2-17〉 모바일 데이터와 KTDB 통행량 비교 (수도권) 43
〈표 3-1〉 수도권 시도간 평일 통행량 45
〈표 3-2〉 수도권 시도간 심야 통행량 45
〈표 3-3〉 수도권 시도간 심야통행 집중률 46
〈표 3-4〉 수도권 심야통행 분포 비율 (발생기준) 47
〈표 3-5〉 수도권 시도별 심야 통행 원단위 47
〈표 3-6〉 수도권 시도별 심야 통행 발생 원단위 48
〈표 3-7〉 수도권 시도별 심야통행 도착 원단위 51
〈표 3-8〉 수도권 상위 10개 시군구 심야통행량 (시군구 내부통행 제외) 54
〈표 3-9〉 경기 출발 → 서울ㆍ인천 도착 상위 10개 시군구 심야통행량 55
〈표 3-10〉 서울ㆍ인천 출발 → 경기 도착 상위 10개 시군구 심야통행량 55
〈표 3-11〉 경기도 ↔ 서울ㆍ인천간 심야통행의 서울ㆍ인천 35개 행정구 통행량 58
〈표 3-12〉 경기도 ↔ 서울ㆍ인천간 심야통행의 경기도 31개 시군 통행량 61
〈표 3-13〉 심야통행 발생량 상위 3개 시군의 통행분포 63
〈표 3-14〉 심야통행 도착량 상위 3개 시군 통행분포 65
〈표 3-15〉 경기도 심야통행 발생ㆍ도착 상위 20개 읍면동 (hot place) 67
〈표 3-16〉 심야통행 발생량 상위 20개 읍면동 통행분포 69
〈표 3-17〉 수도권 요일별 심야통행 특성 70
〈표 3-18〉 경기도 요일별 심야통행 특성 72
〈표 3-19〉 수도권 주중/주말 시간대별 심야통행 특성 74
〈표 3-20〉 경기도 주중/주말 시간대별 심야통행 특성 75
〈표 3-21〉 주중/주말 심야 통행유형별 통행량 및 비율 77
〈표 3-22〉 주중/주말 통근 및 귀가 통행량 78
〈표 3-23〉 주중/주말 심야통행 원단위 79
〈표 3-24〉 수도권 및 경기도 연령대별 심야통행 특성 81
〈표 3-25〉 경기도 연령대별 남녀 심야 통행량 및 구성비 85
〈표 3-26〉 경기도 연령대별 통행유형별 심야 통행량 및 구성비 86
〈표 3-27〉 경기도 심야 통근ㆍ통학 및 귀가 통행의 연령대별 특성 88
〈표 3-28〉 수도권 및 경기도 성별 심야통행 특성 89
〈표 3-29〉 수도권 및 경기도 성별 통행유형별 심야 통행량 및 구성비 91
〈표 3-30〉 수도권 및 경기도 통근ㆍ통학 및 귀가 통행 성별 구성 92
〈표 3-31〉 수도권 3개 시도 간 평균통행거리 93
〈표 3-32〉 수도권 시도별 통행거리분포 (TLFD) 96
〈표 3-33〉 수도권 평균통행거리 상위 시군 및 읍면동 97
〈표 3-34〉 수도권 3개 시도 간 평균통행시간 98
〈표 3-35〉 수도권 시도별 통행시간분포 (TTFD) 104
〈표 3-36〉 수도권 평균통행시간 상위 시군 및 읍면동 105
〈표 3-37〉 수도권 10개 권역 설정 106
〈표 3-38〉 수도권 권역간 심야통행량 107
〈표 3-39〉 수도권 권역간 심야통행 분포 비율 (발생기준) 108
〈표 3-40〉 수도권 권역별 심야 평균통행거리 110
〈표 3-41〉 수도권 권역별 심야 평균통행시간 111
〈표 3-42〉 수도권 권역간 심야 단위 통행시간 112
〈표 3-43〉 서울 5개 광역 교통권역 114
〈표 3-44〉 광역 교통축 배후지역 경기도 시군 115
〈표 3-45〉 수도권 광역 교통축별 심야 통행량 및 통행 비율 116
〈표 3-46〉 광역 교통축별 통행분포 (경기 → 서울) 117
〈표 3-47〉 광역 교통축별 통행분포 (서울 → 경기) 118
〈표 3-48〉 광역 교통축 심야 평균통행거리 119
〈표 3-49〉 광역 교통축 심야 평균통행시간 120
〈표 3-50〉 광역 교통축 심야 단위 통행시간 121
〈표 3-51〉 광역 교통축 심야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경기 → 서울) 123
〈표 3-52〉 광역 교통축 심야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서울 → 경기) 124
〈표 3-53〉 경기 ↔ 서울 심야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125
〈표 4-1〉 과천안양축 관련 도시 (시군구) 127
〈표 4-2〉 과천안양축 운행 심야버스 128
〈표 4-3〉 과천안양축 서울 ↔ 배후도시 심야 통행량 상위 20개 읍면동 129
〈표 4-4〉 과천안양축 심야버스 주요 단절 지점의 잠재수요 132
〈표 4-5〉 심야 여성 안심통행 서비스 분석 범위 133
〈표 4-6〉 심야 여성 안심통행 서비스 분석 데이터 134
〈표 4-7〉 경기도 강력범죄 노출도 135
〈표 4-8〉 경기도 심야 여성 안심통행 서비스 지역 상위 10개 137
〈표 4-9〉 경기도 심야통행 주요 순찰 지역 상위 10개 138
〈그림 1-1〉 연구 수행 과정 20
〈그림 2-1〉 대표 모빌리티 빅데이터 25
〈그림 2-2〉 2019 주요국 스마트폰 보급율 26
〈그림 2-3〉 기지국과 기지국 수신범위 개념 27
〈그림 2-4〉 모바일 데이터 가공 절차 흐름도 30
〈그림 2-5〉 강남역 반경 500m 시간대별 활동인구 변화 33
〈그림 2-6〉 유동인구 지도 서비스 35
〈그림 2-7〉 모바일 데이터의 공공 의사결정 지원 36
〈그림 2-8〉 모바일 데이터 가공 과정 40
〈그림 3-1〉 수도권 시도 심야통행량 비교 46
〈그림 3-2〉 수도권 시도 심야통행 원단위 비교 47
〈그림 3-3〉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발생량 49
〈그림 3-4〉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발생 집중률 50
〈그림 3-5〉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발생 원단위 50
〈그림 3-6〉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도착량 52
〈그림 3-7〉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도착 집중률 52
〈그림 3-8〉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도착 원단위 53
〈그림 3-9〉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집중률 비교 53
〈그림 3-10〉 경기도 시군 심야통행 원단위 비교 54
〈그림 3-11〉 서울ㆍ인천 출발 → 경기 도착 심야통행 비율 56
〈그림 3-12〉 경기 출발 → 서울ㆍ인천 도착 심야통행 비율 57
〈그림 3-13〉 경기 출발 → 서울ㆍ인천 도착 심야통행 비율 59
〈그림 3-14〉 서울ㆍ인천 출발 → 경기 도착 심야통행 비율 60
〈그림 3-15〉 심야통행 발생량 상위 3개 시군 통행분포 (수원시ㆍ성남시ㆍ고양시 → 수도권) 62
〈그림 3-16〉 심야통행 도착량 상위 3개 시군 통행분포 (수도권 → 화성시ㆍ성남시ㆍ수원시) 64
〈그림 3-17〉 수도권 심야통행 읍면동 단위 hot place 66
〈그림 3-18〉 경기도 심야통행 발생 상위 20개 읍면동 발생량 68
〈그림 3-19〉 경기도 심야통행 도착 상위 20개 읍면동 도착량 68
〈그림 3-20〉 심야통행 발생량 상위 2개 읍면동 통행분포 69
〈그림 3-21〉 수도권 요일별 심야통행량 70
〈그림 3-22〉 수도권 요일별 심야 통행시간 71
〈그림 3-23〉 수도권 요일별 심야 통행거리 71
〈그림 3-24〉 경기도 요일별 심야 통행량 72
〈그림 3-25〉 경기도 요일별 심야 통행시간 73
〈그림 3-26〉 경기도 요일별 심야 통행거리 73
〈그림 3-27〉 심야 시간대별 주중/주말 통행량 분포 75
〈그림 3-28〉 심야 시간대별 주중/주말 통행량 75
〈그림 3-29〉 수도권 시간대별 통행시간 및 통행거리 76
〈그림 3-30〉 경기도 시간대별 통행시간 및 통행거리 76
〈그림 3-31〉 주중/주말 심야 통행유형별 통행량 비율 78
〈그림 3-32〉 주중/주말 통근 및 귀가 통행량 79
〈그림 3-33〉 주중/주말 심야통행 원단위 80
〈그림 3-34〉 수도권 및 경기도 연령대별 심야 통행량 82
〈그림 3-35〉 수도권 및 경기도 연령대별 심야통행 비율 82
〈그림 3-36〉 수도권 및 경기도 연령대별 심야 통행원단위 83
〈그림 3-37〉 수도권 및 경기도 연령대별 심야통행 평균통행시간 83
〈그림 3-38〉 수도권 및 경기도 연령대별 심야통행 평균통행거리 84
〈그림 3-39〉 경기도 연령대별 남녀 심야 통행량 85
〈그림 3-40〉 경기도 연령대별 남녀 심야통행 구성비 86
〈그림 3-41〉 경기도 연령대별 통행유형별 심야통행 구성비 87
〈그림 3-42〉 경기도 연령대별 심야 통근ㆍ통학 및 귀가 통행량 88
〈그림 3-43〉 경기도 심야 통근ㆍ통학 및 귀가 통행 연령대 구성 88
〈그림 3-44〉 수도권 및 경기도 성별 심야 통행량 89
〈그림 3-45〉 수도권 및 경기도 성별 심야통행 평균 통행시간 90
〈그림 3-46〉 수도권 및 경기도 성별 심야통행 평균 통행거리 90
〈그림 3-47〉 수도권 및 경기도 성별 통행유형별 심야통행 구성비 91
〈그림 3-48〉 수도권 및 경기도 통근ㆍ통학 및 귀가 통행 성별 구성비 92
〈그림 3-49〉 수도권 시도 평균통행거리 93
〈그림 3-50〉 수도권 3개 시도 간 평균통행거리 94
〈그림 3-51〉 경기도 시군 평균통행거리 (발생기준) 95
〈그림 3-52〉 경기도 시군 평균통행거리 (발생기준) 95
〈그림 3-53〉 수도권 통행거리분포 (TLFD) 96
〈그림 3-54〉 수도권 3개 시도 통행거리분포 (TLFD) 97
〈그림 3-55〉 수도권 3개 시도 평균통행시간 98
〈그림 3-56〉 수도권 3개 시도 간 평균통행시간 99
〈그림 3-57〉 수도권 3개 시도 간 단위 통행시간 99
〈그림 3-58〉 경기도 시군 평균통행시간 (발생기준) 100
〈그림 3-59〉 경기도 시군 평균통행시간 (발생기준) 101
〈그림 3-60〉 경기도 시군 단위 통행시간 (발생기준) 102
〈그림 3-61〉 경기도 시군 단위 통행시간 103
〈그림 3-62〉 수도권 통행시간분포 (TTFD) 104
〈그림 3-63〉 수도권 3개 시도 통행거리분포 (TTFD) 105
〈그림 3-64〉 수도권 권역별 심야통행 발생량 및 도착량 107
〈그림 3-65〉 수도권 권역별 심야통행 분포 108
〈그림 3-66〉 수도권 권역별 심야 평균통행거리 110
〈그림 3-67〉 수도권 권역별 심야 평균통행거리 112
〈그림 3-68〉 수도권 권역간 심야 단위 통행시간 113
〈그림 3-69〉 광역 교통권역 및 교통축 설정 114
〈그림 3-70〉 수도권 광역 교통축별 심야 통행량 116
〈그림 3-71〉 수도권 광역 교통축별 심야통행 비율 116
〈그림 3-72〉 광역 교통축별 통행분포 (경기 → 서울) 117
〈그림 3-73〉 광역 교통축별 통행분포 (서울 → 경기) 118
〈그림 3-74〉 수도권 권역별 심야시간 평균 통행거리 119
〈그림 3-75〉 수도권 권역별 심야시간 평균통행시간 121
〈그림 3-76〉 광역 교통축 심야 단위 통행시간 122
〈그림 3-77〉 광역 교통축 심야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경기 → 서울) 123
〈그림 3-78〉 광역 교통축 심야시간대별 통행량 분포 (서울 → 경기) 124
〈그림 3-79〉 경기 ↔ 서울 심야시간대별 통행량 125
〈그림 4-1〉 과천안양축 서울 ↔ 배후도시 심야 통행량 130
〈그림 4-2〉 과천안양축 심야버스 소외지역 및 단절 링크 분석 131
〈그림 4-3〉 경기도 강력범죄 노출도 136
〈그림 4-4〉 경기도 심야 여성 안심통행 서비스 지역 선정 137
〈그림 4-5〉 경기도 심야통행 주요 순찰 지역 선정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