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Ⅰ. 서론 23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02. 연구내용 및 방법 26
가. 연구내용 26
나. 연구방법 26
03. 연구절차 29
Ⅱ. 이론적 배경 30
01. 중도입국자녀 개념 및 현황 31
가. 중도입국자녀 개념 31
나. 중도입국자녀 현황 32
02. 중도입국자녀 관련 선행연구 39
03. 중도입국자녀 관련 지원정책 42
가. 국내 중도입국자녀 관련 지원정책 42
나. 국외 중도입국자녀 지원정책 46
Ⅲ. 경상북도 중도입국자녀 실태조사 결과 49
01. 조사 개요 50
02. 설문조사 결과 52
03. 심층면접조사 결과 185
Ⅳ. 경상북도 중도입국자녀 실태 및 지원방안 196
01.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97
02. 경상북도 중도입국자녀 실태 및 지원방안 204
참고문헌 218
설문지 220
판권기 229
〈표 Ⅰ-1〉 설문조사 문항 27
〈표 Ⅰ-2〉 심층조사 문항 28
〈표 Ⅱ-1〉 전국 다문화학생 현황(2019) 32
〈표 Ⅱ-2〉 경상북도 다문화학생 현황(2019) 33
〈표 Ⅱ-3〉 경상북도 학교급별 및 지역별 다문화학생 수 현황(2019) 34
〈표 Ⅱ-4〉 시ㆍ군별, 유형별 다문화(초ㆍ중ㆍ고) 학생 현황(2019) 35
〈표 Ⅱ-5〉 외국인가정자녀 부모국적별 현황(2019) 36
〈표 Ⅱ-6〉 다문화청소년의 주요 정책 현황 42
〈표 Ⅱ-7〉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2018~2022) 44
〈표 Ⅱ-8〉 중도입국자녀 맞춤형 지원정책 44
〈표 Ⅱ-9〉 이주배경청소년 전문기관 현황(2020) 45
〈표 Ⅱ-10〉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외부지원 사업 현황(2020) 46
〈표 Ⅱ-11〉 각국의 중도입국 청소년 지원정책 46
〈표 Ⅱ-12〉 중도입국 청소년 진로지원 프로그램 48
〈표 Ⅲ-1〉 조사대상 및 방법 50
〈표 Ⅲ-2〉 조사 내용 51
〈표 Ⅲ-3〉 점수 환산 및 해석 51
〈표 Ⅲ-4〉 응답자 일반사항 52
〈표 Ⅲ-5〉 학부모의 외국인 여부 53
〈표 Ⅲ-6〉 현재 국적 55
〈표 Ⅲ-7〉 한국어 구사 능력 57
〈표 Ⅲ-8〉 한국어 이외 사용 가능 외국어 유무 59
〈표 Ⅲ-9〉 사용 가능한 외국어(순위별 가중치) 61
〈표 Ⅲ-10〉 가족의 경제수준 63
〈표 Ⅲ-11〉 재학 여부 64
〈표 Ⅲ-12〉 학교에 다니지 않은 기간 65
〈표 Ⅲ-13〉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유 66
〈표 Ⅲ-14〉 학교에 다니지 않는 동안 한 일 68
〈표 Ⅲ-15〉 하고 있는 일 68
〈표 Ⅲ-16〉 입학 준비과정 중 가장 어려운 점 69
〈표 Ⅲ-17〉 입국 후 어른의 보호 없이 혼자 거주했던 기간 70
〈표 Ⅲ-18〉 한국에 들어온 이유(복수응답) 72
〈표 Ⅲ-19〉 평일 저녁 시간 전에 주로 하는 일(복수응답) 74
〈표 Ⅲ-20〉 평일 저녁 시간 후에 주로 하는 일(복수응답) 78
〈표 Ⅲ-21〉 원하는 학력 취득 수준 81
〈표 Ⅲ-22〉 진로계획 83
〈표 Ⅲ-23〉 자아존중감 84
〈표 Ⅲ-24〉 1) 나는 내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86
〈표 Ⅲ-25〉 2) 나는 학교급임원(반장, 부반장)이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88
〈표 Ⅲ-26〉 3) 나는 앞으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90
〈표 Ⅲ-27〉 만족도 92
〈표 Ⅲ-28〉 외모 94
〈표 Ⅲ-29〉 학업 96
〈표 Ⅲ-30〉 학교생활 98
〈표 Ⅲ-31〉 친구관계 99
〈표 Ⅲ-32〉 가족관계 100
〈표 Ⅲ-33〉 행복도 102
〈표 Ⅲ-34〉 1) 나는 사는게 즐겁다 104
〈표 Ⅲ-35〉 2) 나는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106
〈표 Ⅲ-36〉 3) 나는 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108
〈표 Ⅲ-37〉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횟수 110
〈표 Ⅲ-38〉 최근 고민거리(순위별 가중치) 112
〈표 Ⅲ-39〉 또래와 비교 시 자신의 건강상태 115
〈표 Ⅲ-40〉 이중문화 수용도 117
〈표 Ⅲ-41〉 다른 사람이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가지고 함부로 말할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119
〈표 Ⅲ-42〉 한국에 사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121
〈표 Ⅲ-43〉 3) 나의 부모님이 외국인이라고 친구들이 따돌리지 않는다 122
〈표 Ⅲ-44〉 4)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124
〈표 Ⅲ-45〉 5) 나는 부모님이 외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125
〈표 Ⅲ-46〉 6)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로 가서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127
〈표 Ⅲ-47〉 한국에 친한 친구 수 128
〈표 Ⅲ-48〉 사회적지지 130
〈표 Ⅲ-49〉 1) 부모님은 열심히 공부하라고 격려해 주신다 132
〈표 Ⅲ-50〉 2) 부모님은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주신다 133
〈표 Ⅲ-51〉 3) 우리 가족은 내가 힘들 때 도와준다 135
〈표 Ⅲ-52〉 4) 우리 가족은 내 말을 잘 들어준다 137
〈표 Ⅲ-53〉 5) 우리 가족은 내게 관심이 많다 139
〈표 Ⅲ-54〉 6) 내 친구들은 내 생각이나 말을 잘 들어준다 140
〈표 Ⅲ-55〉 7) 내게 어려운 일이 생기면 내 친구들은 날 위로하고 격려해 준다 141
〈표 Ⅲ-56〉 8)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를 잘 도와주신다 143
〈표 Ⅲ-57〉 9)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를 좋아하신다 144
〈표 Ⅲ-58〉 부모님과 하루 평균 대화시간 145
〈표 Ⅲ-59〉 조력자 유무 146
〈표 Ⅲ-60〉 조력자 유형 148
〈표 Ⅲ-61〉 시설 이용 경험 여부 150
〈표 Ⅲ-62〉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51
〈표 Ⅲ-63〉 2) 학교 내 방과후교실 152
〈표 Ⅲ-64〉 3) 공부방, 지역아동센터 154
〈표 Ⅲ-65〉 4) 청소년상담센터 및 1388 상담전화 155
〈표 Ⅲ-66〉 5) 청소년 수련관, 문화의 집 등 청소년시설 156
〈표 Ⅲ-67〉 6) 고용센터 158
〈표 Ⅲ-68〉 7) 사회복지관 160
〈표 Ⅲ-69〉 학교, 기타 기관 외 지원 유무 161
〈표 Ⅲ-70〉 지원 종류(순위별 가중치) 163
〈표 Ⅲ-71〉 가장 선호하는 참여 프로그램 167
〈표 Ⅲ-72〉 가장 필요한 참여 프로그램(순위별 가중치) 170
〈표 Ⅲ-73〉 가장 선호하는 학업 및 교육 프로그램 173
〈표 Ⅲ-74〉 가장 필요한 학업 및 교육 프로그램(순위별 가중치) 175
〈표 Ⅲ-75〉 가장 선호하는 심리ㆍ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179
〈표 Ⅲ-76〉 가장 필요한 심리ㆍ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순위별 가중치) 181
〈표 Ⅲ-77〉 말을 잘 들어주고 이해해 줄 사람 유무 183
〈표 Ⅲ-78〉 주로 사용하는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통역자 유무 184
〈표 Ⅲ-79〉 응답자 일반현황 185
〈표 Ⅳ-1〉 세부 추진과제별 주요 내용 216
〈그림 Ⅰ-1〉 연구절차 29
〈그림 Ⅲ-1〉 학부모의 외국인 여부 53
〈그림 Ⅲ-2〉 현재 국적 54
〈그림 Ⅲ-3〉 한국어 구사 능력 56
〈그림 Ⅲ-4〉 한국어 이외 사용 가능한 외국어 유무 58
〈그림 Ⅲ-5〉 사용 가능한 외국어(순위별 가중치) 60
〈그림 Ⅲ-6〉 가족의 경제수준 63
〈그림 Ⅲ-7〉 재학 여부 64
〈그림 Ⅲ-8〉 학교에 다니지 않는 이유 66
〈그림 Ⅲ-9〉 학교에 다니지 않는 동안 한 일 67
〈그림 Ⅲ-10〉 입학 준비 과정 중 가장 어려운 점 69
〈그림 Ⅲ-11〉 입국 후 어른의 보호 없이 혼자 거주했던 기간 70
〈그림 Ⅲ-12〉 한국에 들어온 이유(복수응답) 71
〈그림 Ⅲ-13〉 평일 저녁 시간 전에 주로 하는 일(복수응답) 73
〈그림 Ⅲ-14〉 평일 저녁 시간 후에 주로 하는 일(복수응답) 77
〈그림 Ⅲ-15〉 원하는 학력 취득 수준 81
〈그림 Ⅲ-16〉 진로계획 82
〈그림 Ⅲ-17〉 자아존중감 83
〈그림 Ⅲ-18〉 1) 나는 내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85
〈그림 Ⅲ-19〉 2) 나는 학교급임원(반장, 부반장)이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87
〈그림 Ⅲ-20〉 3) 나는 앞으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89
〈그림 Ⅲ-21〉 만족도 91
〈그림 Ⅲ-22〉 외모 93
〈그림 Ⅲ-23〉 학업 95
〈그림 Ⅲ-24〉 학교생활 97
〈그림 Ⅲ-25〉 친구관계 99
〈그림 Ⅲ-26〉 가족관계 100
〈그림 Ⅲ-27〉 행복도 101
〈그림 Ⅲ-28〉 1) 나는 사는게 즐겁다 103
〈그림 Ⅲ-29〉 2) 나는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105
〈그림 Ⅲ-30〉 3) 나는 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107
〈그림 Ⅲ-31〉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횟수 109
〈그림 Ⅲ-32〉 최근 고민거리(순위별 가중치) 111
〈그림 Ⅲ-33〉 또래와 비교 시 자신의 건강상태 115
〈그림 Ⅲ-34〉 이중문화 수용도 116
〈그림 Ⅲ-35〉 다른 사람이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가지고 함부로 말할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118
〈그림 Ⅲ-36〉 한국에 사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120
〈그림 Ⅲ-37〉 나의 부모님이 외국인이라고 친구들이 따돌리지 않는다 122
〈그림 Ⅲ-38〉 4)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123
〈그림 Ⅲ-39〉 5) 나는 부모님이 외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125
〈그림 Ⅲ-40〉 6)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로 가서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126
〈그림 Ⅲ-41〉 사회적지지 129
〈그림 Ⅲ-42〉 1) 부모님은 열심히 공부하라고 격려해 주신다 131
〈그림 Ⅲ-43〉 2) 부모님은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주신다 133
〈그림 Ⅲ-44〉 3) 우리 가족은 내가 힘들 때 도와준다 134
〈그림 Ⅲ-45〉 4) 우리 가족은 내 말을 잘 들어준다 136
〈그림 Ⅲ-46〉 5) 우리 가족은 내게 관심이 많다 138
〈그림 Ⅲ-47〉 6) 내 친구들은 내 생각이나 말을 잘 들어준다 140
〈그림 Ⅲ-48〉 7) 내게 어려운 일이 생기면 내 친구들은 날 위로하고 격려해 준다 141
〈그림 Ⅲ-49〉 8)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를 잘 도와주신다 142
〈그림 Ⅲ-50〉 9)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를 좋아하신다 144
〈그림 Ⅲ-51〉 부모님과 하루 평균 대화시간 145
〈그림 Ⅲ-52〉 조력자 유무 146
〈그림 Ⅲ-53〉 조력자 유형 147
〈그림 Ⅲ-54〉 시설 이용 경험 여부 149
〈그림 Ⅲ-55〉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51
〈그림 Ⅲ-56〉 2) 학교 내 방과후교실 152
〈그림 Ⅲ-57〉 3) 공부방, 지역아동센터 153
〈그림 Ⅲ-58〉 4) 청소년상담센터 및 1388 상담전화 155
〈그림 Ⅲ-59〉 5) 청소년 수련관, 문화의 집 등 청소년시설 156
〈그림 Ⅲ-60〉 6) 고용센터 157
〈그림 Ⅲ-61〉 7) 사회복지관 159
〈그림 Ⅲ-62〉 학교, 기타 기관 외 지원 유무 161
〈그림 Ⅲ-63〉 지원 종류(순위별 가중치) 162
〈그림 Ⅲ-64〉 가장 선호하는 참여 프로그램 166
〈그림 Ⅲ-65〉 가장 필요한 참여 프로그램(순위별 가중치) 169
〈그림 Ⅲ-66〉 가장 선호하는 학업 및 교육 프로그램 172
〈그림 Ⅲ-67〉 가장 필요한 학업 및 교육 프로그램(순위별 가중치) 174
〈그림 Ⅲ-68〉 가장 선호하는 심리ㆍ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178
〈그림 Ⅲ-69〉 가장 필요한 심리ㆍ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순위별 가중치) 180
〈그림 Ⅲ-70〉 말을 잘 들어주고 이해해 줄 사람 유무 183
〈그림 Ⅲ-71〉 주로 사용하는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통역자 유무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