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2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2
3. 연구범위 및 방법 13
1) 연구범위 13
2) 연구방법 13
제2장 언택트 시대의 게임산업 15
1. 코로나19 이전: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15
2.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시대의 도래 16
3. 언택트 시대의 게임산업 20
1) 게임산업 개념 20
2) 게임산업 분류 20
3) 언택트 시대의 게임산업 21
제3장 국내외 게임산업 동향 23
1. 글로벌 게임시장 현황 23
1)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3
2)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6
2. 국내 게임산업 현황 29
1) 국내 게임산업 규모 및 전망 29
2) 지역별 게임산업 현황 38
3. 부산 게임산업 현황 44
1) 부산 게임산업 현황 44
2) 부산 게임산업 인프라 46
제4장 부산 게임산업 실태분석 52
1. 개요 52
1) 설문조사 52
2) 전문가 인터뷰 54
2. 설문조사 55
1) 응답업체 특성 55
2) 게임기업 경쟁력 진단 60
3) 게임기업 애로사항 65
4) 게임산업 생태계 진단 69
5) 게임산업 비즈니스 환경 71
6)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정책 74
3. 전문가 인터뷰 77
1) 게임기업 관리자 77
2) 게임개발자 80
제5장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방안 82
1. 국내 게임산업 정책현황 82
1)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2020-2024) 82
2) 이스포츠 진흥 중장기계획(2015~2019) 83
2. 부산시 게임산업 정책현황 84
1) 부산게임산업 新육성계획(2017-2021) 84
2) 부산시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86
3) 센텀혁신지구 연계 문화콘텐츠 산업 혁신성장벨트 활성화 87
3.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방안 88
1) 부산기 게임산업 PEST분석 88
2) 부산시 게임산업 SWOT분석 90
3)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전략(M.E.S.H + D) 92
4)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방안(종합) 96
제6장 결론 98
1.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9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0
Abstract 102
참고문헌 103
부록 1. 설문지: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방안 수립 기초 조사 106
부록 2. 부산시 소재 게임기업 관리자 대상 현장 인터뷰 양식 114
부록 3. 부산시 소재 게임개발자 현장 인터뷰 양식 116
부록 4. 게임산업 관련 정책 및 법률 118
판권기 121
〈표 Ⅱ-1〉 언택트 서비스의 종류와 주요 기술, 국내외 주요 기업 17
〈표 Ⅱ-2〉 콘텐츠산업 특수분류(게임산업) 21
〈표 Ⅲ-1〉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과 위상(2018년) 24
〈표 Ⅲ-2〉 주요 권역별/국가별 게임 시장 규모 비교(2018년) 24
〈표 Ⅲ-3〉 전 세계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2016~2021년) 25
〈표 Ⅲ-4〉 국내 게임시장의 분야별 시장 규모 및 점유율 30
〈표 Ⅲ-5〉 2018년 국내 게임 플랫폼의 시장 규모 및 점유율 31
〈표 Ⅲ-6〉 전체 게임시장 향후 전망 33
〈표 Ⅲ-7〉 국내 게임산업의 수출 현황(최근 7개년) 34
〈표 Ⅲ-8〉 국내 게임산업의 수입 현황(최근 7개년) 34
〈표 Ⅲ-9〉 지역별 게임산업 사업체 수 현황 38
〈표 Ⅲ-10〉 지역별 게임산업 종사자 현황 40
〈표 Ⅲ-11〉 지역별 게임산업 매출액 현황 42
〈표 Ⅲ-12〉 부산시 게임산업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 44
〈표 Ⅲ-13〉 부산시 게임산업 분야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 45
〈표 Ⅲ-14〉 부산시 게임산업 소재지별 사업체 현황 45
〈표 Ⅲ-15〉 지스타 흥행 성적 추이(5년간) 46
〈표 Ⅲ-16〉 지스타 관람객 추이(5년간) 46
〈표 Ⅲ-17〉 지스타(G-Star) 2020 프로그램 47
〈표 Ⅲ-18〉 부산시 소재 게임관련 교육기관 48
〈표 Ⅲ-19〉 게임산업 글로벌 성장지원사업 50
〈표 Ⅲ-20〉 부산글로벌게임센터 주요사업 51
〈표 Ⅳ-1〉 설문조사 조사설계 52
〈표 Ⅳ-2〉 설문조사 조사내용 53
〈표 Ⅳ-3〉 전문가 인터뷰 조사설계 54
〈표 Ⅳ-4〉 전문가 인터뷰 조사내용 54
〈표 Ⅳ-5〉 업종 55
〈표 Ⅳ-6〉 플랫폼 55
〈표 Ⅳ-7〉 매출액(전체) 56
〈표 Ⅳ-8〉 매출액(업종별) 56
〈표 Ⅳ-9〉 매출액(플랫폼별) 57
〈표 Ⅳ-10〉 종사자수(전체) 58
〈표 Ⅳ-11〉 종사자수(업종별) 58
〈표 Ⅳ-12〉 종사자수(소재지별) 59
〈표 Ⅳ-13〉 기업경쟁력 수준 60
〈표 Ⅳ-14〉 경쟁력 저하요인(업체특성별) 62
〈표 Ⅳ-15〉 경쟁력 향상 노력(업체특성별) 63
〈표 Ⅳ-16〉 게임(콘텐츠) 향상 노력/요인(업체특성별) 65
〈표 Ⅳ-17〉 경영 애로사항 - 내부적(업체특성별) 66
〈표 Ⅳ-18〉 경영 애로사항 - 외부적(업체특성별) 67
〈표 Ⅳ-19〉 인력수급 애로사항(업체특성별) 69
〈표 Ⅳ-20〉 인력수급 관련 선호사업(업체특성별) 76
〈표 Ⅴ-1〉 부산게임산업 新육성계획(2017년) 85
〈그림 Ⅰ-1〉 연구절차 14
〈그림 Ⅲ-1〉 세계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2016~2021년) 26
〈그림 Ⅲ-2〉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2018년/2021년) 26
〈그림 Ⅲ-3〉 국내 게임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2009~2018년) 29
〈그림 Ⅲ-4〉 국내 게임시장의 분야별 비중 30
〈그림 Ⅲ-5〉 국내 게임시장의 플랫폼별 비중 31
〈그림 Ⅲ-6〉 국내 게임시장의 플랫폼별 비중 추이(최근 7개년) 32
〈그림 Ⅲ-7〉 전체 게임시장 향후 전망 33
〈그림 Ⅲ-8〉 2018년 국내 게임 플랫폼별 수출/수입 규모 35
〈그림 Ⅲ-9〉 게임 플랫폼별 수출 규모 비교(2017~2018년) 35
〈그림 Ⅲ-10〉 게임 플랫폼별 수입 규모 비교(2017~2018년) 35
〈그림 Ⅲ-11〉 국내 게임의 수출 국가별 비중 36
〈그림 Ⅲ-12〉 국내 게임의 수출 국가별 비중 비교(2017~2018년) 36
〈그림 Ⅲ-13〉 PC 게임의 수출 국가별 비중 비교(2017~2018년) 37
〈그림 Ⅲ-14〉 모바일 게임의 수출 국가별 비중 비교(2017~2018년) 37
〈그림 Ⅲ-15〉 Busan Indie Connect(BIC) Festival 2020 48
〈그림 Ⅳ-1〉 업종 55
〈그림 Ⅳ-2〉 플랫폼 55
〈그림 Ⅳ-3〉 매출액(전체) 56
〈그림 Ⅳ-4〉 매출액(업종별) 56
〈그림 Ⅳ-5〉 매출액(플랫폼별) 57
〈그림 Ⅳ-6〉 종사자수(전체) 57
〈그림 Ⅳ-7〉 종사자수(업종별) 58
〈그림 Ⅳ-8〉 기업경쟁력 수준(세부능력별) 60
〈그림 Ⅳ-9〉 경쟁력 저하요인(중복기준) 61
〈그림 Ⅳ-10〉 경쟁력 향상 노력 63
〈그림 Ⅳ-11〉 게임(콘텐츠) 향상 노력/요인 64
〈그림 Ⅳ-12〉 경영 애로사항(내부적) 66
〈그림 Ⅳ-13〉 경영 애로사항(외부적) 67
〈그림 Ⅳ-14〉 인력수급 애로사항 68
〈그림 Ⅳ-15〉 부산지역 게임산업 생태계 경쟁력 평가 70
〈그림 Ⅳ-16〉 부산지역 게임산업 문제점 70
〈그림 Ⅳ-17〉 언택트 트렌드 인식, 자사 비즈니스 영향 71
〈그림 Ⅳ-18〉 G-STAR 향후과제 72
〈그림 Ⅳ-19〉 BIC Festival 향후 과제 73
〈그림 Ⅳ-20〉 e스포츠 게임산업 영향, 자사 비즈니스 영향 74
〈그림 Ⅳ-21〉 부산시 게임산업 선호 정책과제 75
〈그림 Ⅳ-22〉 인력수급 관련 선호사업(전체) 76
〈그림 Ⅴ-1〉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 추진전략 83
〈그림 Ⅴ-2〉 이스포츠 진흥 중장기계획 추진전략 84
〈그림 Ⅴ-3〉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위치도 86
〈그림 Ⅴ-4〉 PEST Analysis(거시적/외부적) 88
〈그림 Ⅴ-5〉 SWOT Analysis(내부적/지역적) 91
〈그림 Ⅴ-6〉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전략(M.E.S.H + D) 92
〈그림 Ⅴ-7〉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방안(종합) 97
〈표 1〉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내용 118
〈표 2〉 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내용 119
〈표 3〉 부산광역시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주요내용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