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특별기고] 대전환기의 희망과 불안: 새로운 질서와 그 중심 / 김우창 22
[특별기획 좌담회]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강국으로의 도약 37
제1차 좌담회: 포스트 코로나, 국가사회 디지털 전환 방향 38
제2차 좌담회: 디지털경제 가속화와 비즈니스 혁신 43
제3차 좌담회: 포스트 코로나, 사회 현안과 해결방안 49
[특집] 코로나19와 디지털 뉴노멀 56
제1장 전염병에 대응한 디지털 사회 57
제1절 코로나19와 뉴노멀 57
제2절 코로나19와 기업ㆍ산업 활동의 변화 60
제3절 디지털 비대면 소비 확대 64
제4절 코로나19와 ICT 중요성 부상 68
제2장 미증유의 전염병과 새로운 ICT 역할 75
제1절 위기대응과 데이터ㆍ인공지능 75
제2절 예방ㆍ예측을 위한 데이터ㆍ인공지능 활용 80
제3절 ICT 인프라 활용 증가와 대응 84
제4절 ICT 강국 위상제고 91
제1편 대한민국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97
제1부 디지털 경제 확대와 데이터 경제 부상 98
제1장 디지털 경제 성장과 확대 99
제1절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진화 99
제2절 디지털 경제 확대를 위한 ICT 발전 방향 103
제2장 데이터 경제의 부상과 중요성 108
제1절 데이터가 경제 산업에 미치는영 향 108
제2절 데이터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111
제3절 데이터 경제의 중요성과 확대방향 114
제2부 디지털 대전환 시대 생활 산업의 변화 120
제1장 디지털 생활의 진전과 변화 121
제1절 온라인 쇼핑ㆍ예약 121
제2절 스마트 헬스케어 127
제3절 간편송금ㆍ결제 서비스 130
제4절 온라인 기반 평생교육 136
제5절 생활 속의 앱 서비스 활용 141
제2장 산업의 지능화 확산 146
제1절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 146
제2절 핀테크 산업과 맞춤형 금융 서비스 151
제3절 인공지능(AI) 의료서비스 156
제4절 교통통합서비스 159
제5절 유통 산업의 디지털 서비스 163
제3장 사회환경 및 인프라 지능화 167
제1절 스마트팩토리 167
제2절 지능형 교통체계 172
제3절 지능형 전력관리 175
제4절 스마트 물류ㆍ공항 181
제5절 디지털 트윈 185
제3부 공공 행정의 디지털 서비스 변화 191
제1장 중앙행정 서비스 지능화 192
제1절 지능화서비스 추진정책 192
제2절 지능화 서비스 제공과 활용 현황 196
제2장 지방자치단체 서비스 지능화 200
제1절 지능화 서비스 추진정책과 방향 200
제2절 지역별 특화 지능서비스 현황 203
제3절 지능화 서비스를 위한 지자체별 노력 207
제2편 지능형 디지털 인프라 확대 210
제1부 지능형 디지털 기술과 산업 211
제1장 데이터 212
제1절 데이터 산업의 변화와 성장 212
제2절 데이터 활용 촉진 정책 217
제3절 빅데이터 산업과 서비스 223
제4절 공공데이터 구축 및 개방 231
제5절 공공데이터 활용 활성화 236
제2장 인공지능(AI) 241
제1절 AI 촉진 정책 방향 241
제2절 AI 산업의 변화와 성장 245
제3절 AI 기술ㆍ서비스의 진화 249
제3장 사물인터넷(IoT) 258
제1절 IoT 서비스 확대 258
제2절 IoT 산업의 변화와 성장 263
제3절 IoT 기술, 서비스의 진화 267
제4장 5G 이동통신과 기가인터넷 274
제1절 5G 기술과 산업 274
제2절 5G 서비스 현황 280
제3절 기가 인터넷 산업과 서비스 285
제5장 클라우드 컴퓨팅 291
제1절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산업 291
제2절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296
제3절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298
제6장 블록체인 304
제1절 블록체인 시장과 공공 서비스 304
제2절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정책 310
제7장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316
제1절 VRㆍAR 산업과 서비스 316
제2절 VRㆍAR 산업 입법과 정책 320
제2부 지능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 325
제1장 지능정보 보호 326
제1절 정책과 산업 326
제2절 서비스와 이슈 330
제2장 개인정보 보호 335
제1절 개인정보 보호법의 변화 335
제2절 서비스와 이슈 339
제3편 지능형 인프라 산업ㆍ서비스 활용 343
제1부 정보통신ㆍ방송 산업 현황 344
제1장 ICT 스타트업 345
제1절 ICT 스타트업 생태계 345
제2절 비대면 산업과 스타트업 349
제3절 플랫폼 스타트업 352
제2장 정보통신 수출입 현황 356
제1절 ICT 교역 현황 356
제3장 방송통신 산업과 서비스 현황 364
제1절 디지털방송 현황 364
제2절 IPTV 서비스 371
제3절 온라인 동영상 제공(OTT) 서비스 375
제2부 디지털 서비스 이용 및 디지털 포용 381
제1장 디지털 서비스 이용 382
제1절 인터넷 서비스 이용 382
제2절 전자정부 서비스 387
제3절 SNS 서비스 391
제2장 디지털 격차 396
제1절 인터넷 과의존 396
제3장 디지털 포용 405
제1절 디지털 포용 정책 405
제2절 디지털 포용 서비스 408
제4편 글로벌 디지털 정책 현황 411
제1부 ICT 주요 지수 412
제1장 IMD 국가 경쟁력지수: ICT 부문 413
제2장 국가 AI 준비지수(National AI Readiness Index) 417
제3장 OECD OURdata 지수 423
제1절 개요 423
제2절 평가 결과 424
제2부 주요국 디지털 정책 현황 429
제1장 글로벌 기술 동향 430
제2장 국가별 디지털 정책 438
제1절 미국 438
제2절 중국 440
제3절 EU 443
제4절 캐나다 447
제5절 영국 449
제6절 싱가포르 452
[부록] 457
세계 현황 데이터 458
국내 현황 데이터 473
판권기 509
〈표 (특집)-1-4-1〉 사우디 교차검증 대상 소프트웨어 현황 69
〈표 (특집)-1-4-2〉 코로나19 대응 관련 국내 AIㆍ데이터ㆍ클라우드 기업 동향 70
〈표 (특집)-1-4-3〉 디지털 뉴딜 4대 분야 12개 추진과제 73
〈표 (특집)-2-1-1〉 코로나19 대처 주요국 특징과 정책 동향 76
〈표 (특집)-2-1-2〉 우리나라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및 수출 현황 78
〈표 1-1-1-1〉 데이터 3법의 주요 개정 사항 102
〈표 1-1-1-2〉 산업 각 분야별 AI 활용 전면화 계획 106
〈표 1-1-2-1〉 사물인터넷의 경제적 효과 109
〈표 1-1-2-2〉 각 분야 AI 활용 사례 110
〈표 1-1-2-3〉 데이터가 개인 생활에 미치는 영향 (AI와 결합하여) 111
〈표 1-1-2-4〉 공공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비전, 기본방향, 추진전략 및 과제 118
〈표 1-2-1-1〉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현황 130
〈표 1-2-1-2〉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현황 131
〈표 1-2-1-3〉 늘배움 서비스 이용현황 139
〈표 1-2-2-1〉 온라인쇼핑 동향 147
〈표 1-1-2-2〉 주요 금융사의 디지털 혁신 153
〈표 1-2-2-3〉 AI 관련 국내외 기업 및 연구 내용 158
〈표 1-2-2-4〉 국내외 주요 MaaS 플랫폼 특성 비교 162
〈표 1-2-2-5〉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 비중 164
〈표 1-2-2-6〉 2017년 상위 10대 소매기업 164
〈표 1-2-2-7〉 2012~2017년 가장 빠르게 성장한 250대 소매기업 164
〈표 1-2-3-1〉 스마트공장 보급 실적 및 목표 167
〈표 1-2-3-2〉 혁신성장사업 173
〈표 1-2-3-3〉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중 3단계(2021~2030) 추진분야별 실행계획 176
〈표 1-2-3-4〉 국내 배송 속도 경쟁 상황 182
〈표 1-2-3-5〉 국내 주요 기업의 디지털 트윈 관련 솔루션 현황 188
〈표 1-2-3-6〉 디지털 트윈 요소 기술 189
〈표 1-3-1-1〉 AI 국가전략 주요 193
〈표 1-3-1-2〉 2020년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과제 현황 198
〈표 1-3-2-1〉 기존 전자정부 서비스와 지능형 전자정부 서비스의 비교 202
〈표 2-1-1-1〉 우리나라의 데이터 시장의 변화 및 성장 예측 자료 213
〈표 2-1-1-2〉 우리나라의 연도별 데이터 직무 변화 및 예측 214
〈표 2-1-1-3〉 2018~2022년 세계의 산업별 기술 채택율 215
〈표 2-1-1-4〉 2018~2022년 지역별 신규직업의 기술 채택율 216
〈표 2-1-1-5〉 2020년 주요 데이터 활용 촉진 정책 220
〈표 2-1-1-6〉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산업 도입방안 222
〈표 2-1-1-7〉 분야별 국내 빅데이터 솔루션 산업현황 223
〈표 2-1-1-8〉 분야별 국내 빅데이터 솔루션 제조사 224
〈표 2-1-1-9〉 향후 5년간 빅데이터 시장 분야별 시장 예측 226
〈표 2-1-1-10〉 공공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주요 활동 240
〈표 2-1-2-1〉 분야별 AI 도입ㆍ활용 과제 244
〈표 2-1-3-1〉 2020 ICT 10대 이슈 259
〈표 2-1-3-2〉 2020 SW 산업 10대 이슈 260
〈표 2-1-3-3〉 IoT 서비스 확대와 기술 제품 261
〈표 2-1-3-4〉 2019년 사업 분야별 매출액 267
〈표 2-1-3-5〉 IoT 관련 기술 271
〈표 2-1-4-1〉 4G와 5G의 성능지표 비교 274
〈표 2-1-4-2〉 주요 국가별 5G 상용화 현황 276
〈표 2-1-4-3〉 15대 5G+ 전략산업 278
〈표 2-1-4-4〉 주요국 5G 상용화 시작 시점 및 5G 주요 확산 정책 278
〈표 2-1-4-5〉 2035년 기준 5G 산업 투자의 경제적 효과 279
〈표 2-1-4-6〉 5G로 인한 10개 산업별 주요 트렌드 281
〈표 2-1-4-7〉 연도별 기가 인터넷 서비스 커버리지 현황 285
〈표 2-1-4-8〉 연도별 기가 인터넷 가입자 수 현황 286
〈표 2-1-4-9〉 기가 인터넷과 10기가 인터넷 비교 287
〈표 2-1-4-10〉 연도별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커버리지 목표 288
〈표 2-1-5-1〉 클라우드 컴퓨팅 신규 도입 계획 297
〈표 2-1-5-2〉 민간 클라우드, PPP 클라우드, Private 클라우드 개념 비교 300
〈표 2-1-6-1〉 부산 블록체인 특구 2차 사업 선정 현황 307
〈표 2-1-6-2〉 한국 정부의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 314
〈표 2-1-7-1〉 업체 특성별 VRㆍAR 매출 및 수출 실적 318
〈표 2-1-7-2〉 업체 특성별 VRㆍAR 제품 판매 대상 319
〈표 2-1-7-3〉 VRㆍAR 업종별 업체 수 및 활용 기술현황 319
〈표 2-1-7-4〉 가명정보의 개념과 활용 범위 321
〈표 2-1-7-5〉 추진일정 323
〈표 2-2-2-1〉 개인정보 보호위원회의 독립성 340
〈표 3-1-1-1〉 2019년 신규 등록 유니콘 기업 현황 346
〈표 3-1-1-2〉 2019년 스타트업 업종별 투자유치 총액 347
〈표 3-1-1-3〉 세계를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진 12개 분야 348
〈표 3-1-1-4〉 업종별 비대면 비즈니스모델 349
〈표 3-1-1-5〉 기술별 비대면 비즈니스모델의 특징과 사례 350
〈표 3-1-1-6〉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산업 확장 사례 352
〈표 3-1-2-1〉 한국의 ICT 수출입 357
〈표 3-1-2-2〉 ICT 주요 폼목별 수출 동향 359
〈표 3-1-2-3〉 ICT 주요 품목별 수입 동향 360
〈표 3-1-2-4〉 주요 상대국별 ICT 수출 동향 361
〈표 3-1-2-5〉 주요 상대국별 ICT 수입 동향 362
〈표 3-1-3-1〉 방송산업 매체별 사업자 수 365
〈표 3-1-3-2〉 IPTV 가입자 및 점유율 추이 372
〈표 3-1-3-3〉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주요 OTT 동영상 유통 플랫폼 376
〈표 3-1-3-4〉 국내 OTT 시장 전망 377
〈표 3-1-3-5〉 글로벌 OTT 서비스의 국내 진출 현황 379
〈표 3-2-1-1〉 연령별 인터넷 서비스 이용행태 요약 385
〈표 3-2-1-3〉 인터넷 뱅킹 및 인터넷 쇼핑 이용행태 요약 385
〈표 3-2-1-4〉 AI 음성인식 서비스 이용행태 요약 386
〈표 3-2-1-5〉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 387
〈표 3-2-1-6〉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 387
〈표 3-2-1-7〉 전자정부 서비스 주요 서비스별 이용률 389
〈표 3-2-2-1〉 취약계층의 부문별 디지털 정보화 수준 401
〈표 3-2-2-2〉 취약계층별 디지털 정보화 수준 401
〈표 3-2-2-3〉 취약계층별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 401
〈표 3-2-2-4〉 취약계층별 디지털 정보화 활용 수준 402
〈표 3-2-2-5〉 취약계층의 연도별 인터넷이용율 변화 402
〈표 3-2-3-1〉 디지털 포용의 핵심 정책요소 406
〈표 3-2-3-2〉 디지털 포용 서비스 408
〈표 3-2-3-3〉 디지털 기본역량 예시 409
〈표 4-1-1-1〉 한국의 국가 경쟁력 및 4대 분야별 순위 414
〈표 4-1-1-2〉 한국의 기술 인프라 지표 현황 415
〈표 4-1-2-1〉 National AI Readiness Index(The Cambrian AI Index) 구성 요소 418
〈표 4-1-2-2〉 오바마 정부의 AI 전략 개요 419
〈표 4-1-2-3〉 NationaI Readiness Index 국가별 순위 420
〈표 4-1-3-1〉 OECD 주요 회원국의 순위, 점수 및 부문별 점수 증감 425
〈표 4-2-2-1〉 신인프라 건설의 주요 분야별 내용 및 투자 규모 441
〈표 4-2-2-2〉 역대 정권의 주요 정책과의 비교 442
〈표 4-2-2-3〉 중국 국가 차세대 AI 개방혁신 플랫폼 15곳 443
〈표 4-2-2-4〉 싱가포르 '국가 AI 전략' 부문별 프로젝트 추진 계획 456
〈그림 (특집)-1-1-1〉 '뉴노멀' 키워드 관계도 58
〈그림 (특집)-1-1-2〉 '뉴노멀'로 인한 사회 표준 변화 60
〈그림 (특집)-1-2-1〉 코로나19가 우리 업종에 미친 영향을 보여주는 키워드 관계도 61
〈그림 (특집)-1-2-2〉 마스크 일 평균 생산량 추이 62
〈그림 (특집)-1-2-3〉 국내 주요 코로나19 진단키트 기업 올해 주가 추이 62
〈그림 (특집)-1-3-1〉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64
〈그림 (특집)-1-3-2〉 온라인쇼핑 거래액 추이 67
〈그림 (특집)-1-3-3〉 식품군별 증가율(상위) 67
〈그림 (특집)-1-3-4〉 연간 전국 택배업 매출액 추이 68
〈그림 (특집)-1-4-1〉 언택트 소비 비중 변화(금액 기준) 71
〈그림 (특집)-1-4-2〉 언택트 서비스 이용 경험 vs 육성 분야 71
〈그림 (특집)-1-4-3〉 세계 비대면의료 시장규모 전망 72
〈그림 (특집)-1-4-4〉 세계 이러닝 산업 시장규모 전망 73
〈그림 (특집)-1-4-5〉 에듀테크 시장규모 전망 73
〈그림 (특집)-2-1-1〉 제안된 딥러닝 기반 저산량 CT 영상 복원 개략도 79
〈그림 (특집)-2-1-2〉 흉부방사선을 활용한 코로나19 확률분포 특징지도의 예 79
〈그림 (특집)-2-2-1〉 패치형 시스템과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모니터링 예시도 81
〈그림 (특집)-2-2-2〉 뷰노메드 렁쿼트(좌) 및 뷰노메드 가슴 X-ray 코로나19 버전 웹 데모 이미지 82
〈그림 (특집)-2-2-3〉 굿닥 마스크 알리미앱, 구글앱과 애플 앱 마켓 83
〈그림 (특집)-2-2-4〉 국가별 광케이블 인프라와 대한민국 주요핵심 순위 85
〈그림 (특집)-2-2-5〉 '2018년 세계 속의 대한민국' 주요 순위 85
〈그림 (특집)-2-3-1〉 국내 코로나19 관련 앱(예시) 86
〈그림 (특집)-2-3-2〉 국내외 비대면 솔루션과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제품 87
〈그림 (특집)-2-3-3〉 드라이브 스루 권고 프로세스 88
〈그림 (특집)-2-4-1〉 디지털 분야 3대 프로젝트 91
〈그림 (특집)-2-4-2〉 ARㆍVR을 이용한 의료시스템 92
〈그림 (특집)-2-4-3〉 열감지 카메라와 AI 기반 신원 파악시스템 93
〈그림 1-1-1-1〉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진화 99
〈그림 1-1-1-2〉 AI 국가전략의 비전과 목표 101
〈그림 1-1-1-3〉 디지털 경제의 개략적인 개념 103
〈그림 1-1-1-4〉 AI와 데이터를 동시에 발전시키기 위한 비전과 전략 105
〈그림 1-1-2-1〉 마이데이터(My Data)로 인한 데이터 활용방식의 변화 112
〈그림 1-1-2-2〉 증가하고 있는 유통 데이터 트래픽(대리변수 인터넷 프로토콜 트래픽) 114
〈그림 1-1-2-3〉 데이터 경제 확대의 기본방향 115
〈그림 1-1-2-4〉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비전, 기본방향, 추진전략 및 과제 117
〈그림 1-2-1-1〉 마켓컬리 '데멍이'의 주요 기능 122
〈그림 1-2-1-2〉 옴니채널을 강조하는 롯데온 홈페이지(좌)7) 및 모바일 앱(우) 123
〈그림 1-2-1-3〉 아마존의 에이블리 소개 내용(좌)과 신세계백화점의 S봇(우) 124
〈그림 1-2-1-4〉 ONDA Wave의 통합예약관리 개념도(좌)12)와 요금ㆍ재고관리 화면(우) 125
〈그림 1-2-1-5〉 라인의 AI콜 개념도(좌)와 NH농협은행의 AI 은행원 개념도(우) 126
〈그림 1-2-1-6〉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 국내외 시장 규모 127
〈그림 1-2-1-7〉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의료서비스 129
〈그림 1-2-1-8〉 선진 18개국 휴대전화 보급률 131
〈그림 1-2-1-9〉 간편결제서비스 이용비율 (N=2,650) 132
〈그림 1-2-1-10〉 간편송금서비스 이용비율 (N=2,650) 132
〈그림 1-2-1-11〉 간편송금회사의 송금구조와 수수료 흐름 134
〈그림 1-2-1-12〉 모바일 신용카드 간편결제 구조 134
〈그림 1-2-1-13〉 운영분야별 대표기업 및 교육기관 현황 137
〈그림 1-2-1-14〉 평생교육 통합ID 구축에 따른 맞춤형 학습설계 기능 예시 140
〈그림 1-2-1-15〉 전 세계 앱의 소비 상위 국가 141
〈그림 1-2-1-16〉 국내 원스토어의 연속 성장 142
〈그림 1-2-1-17〉 2022년 앱 성장 예측 143
〈그림 1-2-1-18〉 국내 앱스토어 내의 앱으로 불리는 카카오톡 서비스 143
〈그림 1-2-1-19〉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의 앱 사용 변화 사례 144
〈그림 1-2-1-20〉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의 앱 사용 증감 144
〈그림 1-2-1-21〉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상위 국가 145
〈그림 1-2-1-22〉 전 세계 앱의 소비 상위국가 145
〈그림 1-2-2-1〉 연령대별 스마트폰 보유율 추이 147
〈그림 1-2-2-2〉 코로나19 이후 주요 쇼핑앱 이용량 변화 148
〈그림 1-2-2-3〉 코로나19 이후 주요 식음료 배달 앱 이용량 변화 149
〈그림 1-2-2-4〉 의료기관 AI 예측시스템 사용용도 156
〈그림 1-2-2-5〉 MaaS 개념도 159
〈그림 1-2-2-6〉 MaaS 통합 수준 단계 160
〈그림 1-2-3-1〉 분야별 공급과 수요의 변화전망 비교 170
〈그림 1-2-3-2〉 C-ITS 관련사업 추진현황 174
〈그림 1-2-3-3〉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개념도 175
〈그림 1-2-3-4〉 국내 AMI 보급 실적 177
〈그림 1-2-3-5〉 글로벌 AMI 설치율 177
〈그림 1-2-3-6〉 글로벌 ESS 시장동향 및 전망 177
〈그림 1-2-3-7〉 국내 ESS 투자동향 및 전망 178
〈그림 1-2-3-8〉 글로벌 BEMS 시장동향 및 전망 178
〈그림 1-2-3-9〉 글로벌 FEMS 시장동향 및 전망 178
〈그림 1-2-3-10〉 국가물류기본계획의 미래사회 키워드 182
〈그림 1-2-3-11〉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융합 개념도 185
〈그림 1-2-3-12〉 제조를 위한 디지털 프레임워크 표준화(진행 중) 186
〈그림 1-2-3-13〉 글로벌 디지털 트윈 시장 전망 186
〈그림 1-2-3-14〉 글로벌 디지털 트윈 생태계 187
〈그림 1-2-3-15〉 2018~2020년 가트너 전략기술 트렌드 주요 키워드 189
〈그림 1-3-1-1〉 AI 국가전략 비전체계도 192
〈그림 1-3-1-2〉 지능형 정부 비전 및 추진전략 체계도 194
〈그림 1-3-1-3〉 디지털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개요 194
〈그림 1-3-1-4〉 코로나19 챗봇 196
〈그림 1-3-1-5〉 테미서비스 로봇 197
〈그림 1-3-1-6〉 묻고답하기 챗봇 197
〈그림 1-3-1-7〉 지능형 검색 197
〈그림 1-3-2-1〉 지능형 정부의 6대 가치 및 4대 목표 201
〈그림 2-1-1-1〉 우리나라의 데이터 시장의 변화 및 성장 예측 212
〈그림 2-1-1-2〉 우리나라의 데이터 시장의 변화 및 성장 예측 218
〈그림 2-1-1-3〉 마이데이터 개요 및 주요 개정내용 221
〈그림 2-1-1-4〉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 예측 225
〈그림 2-1-1-5〉 가트너의 빅데이터 미래 기술 227
〈그림 2-1-1-6〉 모바일 기반의 미래 빅데이터 서비스 228
〈그림 2-1-1-7〉 코로나19 발발이 전체 ICT 시장 성장에 끼친 영향 230
〈그림 2-1-1-8〉 코로나19 이후 중국 데이터 시장의 기회 230
〈그림 2-1-1-9〉 OECD 2019 OURdata index Top 5 및 ODB 평가점수 추이 232
〈그림 2-1-1-10〉 공적마스크 데이터 개방 프로세스 233
〈그림 2-1-1-11〉 공공데이터포털 및 국가데이터맵 235
〈그림 2-1-1-12〉 공공데이터 매출 기여도 및 매출액 237
〈그림 2-1-1-13〉 공공데이터 활용의 주요 성과 239
〈그림 2-1-3-1〉 2020 10대 주요 전략 기술 트렌드 258
〈그림 2-1-3-2〉 IoT 적용 서비스 전망 262
〈그림 2-1-3-3〉 활성화가 예상되는 IoT 서비스 활용분야 263
〈그림 2-1-3-4〉 IoT 산업분야별 글로벌 기업체 현황 264
〈그림 2-1-3-5〉 Connected Home over IP 264
〈그림 2-1-3-6〉 연도별 IoT 전체 사업체 수 265
〈그림 2-1-3-7〉 IoT 관련분야별 사업체 수 265
〈그림 2-1-3-8〉 연도별 IoT 매출액 266
〈그림 2-1-3-9〉 연도별 IoT 매출액 중 내수 및 수출액 266
〈그림 2-1-3-10〉 2019년 IoT 사업 분야별 매출액 증가율 267
〈그림 2-1-3-11〉 IoT 서비스 분야별 매출액 268
〈그림 2-1-3-12〉 IoT 기술 분류 269
〈그림 2-1-3-13〉 IoT 기술 발전 전망 270
〈그림 2-1-3-14〉 거시적 환경변화와 차세대 IoT 요구 기술 272
〈그림 2-1-4-1〉 3GPP 국제표준화 일정 275
〈그림 2-1-4-2〉 5G 가입자 수 및 1가입자 당 트래픽 276
〈그림 2-1-4-3〉 2019년 기준 글로벌 5G 스마트폰 점유율(좌), 글로벌 5G 장비시장 전망(우) 277
〈그림 2-1-4-4〉 국내 이통사 5G 융합서비스 이용 증가 사례 280
〈그림 2-1-4-5〉 디지털화를 통한 ICT 산업 시장 규모 전망 282
〈그림 2-1-4-6〉 산업별 5G B2B 시장 비중(2030년 기준) 및 연평균 시장 성장률(2020~2030년) 282
〈그림 2-1-5-1〉 기존방식인 모놀리틱 구조와 MSA 비교 292
〈그림 2-1-5-2〉 MSA 구현 설명 292
〈그림 2-1-5-3〉 Kubernetes 아키텍처 293
〈그림 2-1-5-4〉 Kubernetes 가 도입된 PaaS-TA 5.0 아키텍처 294
〈그림 2-1-5-5〉 민간 클라우드 이용 가능한 정보시스템 영역 295
〈그림 2-1-5-6〉 국내 주요 산업별 클라우드 도입 현황 296
〈그림 2-1-5-7〉 국내 주요 산업별 월간 클라우드 지출 현황 297
〈그림 2-1-5-8〉 2020년 국내 클라우드 이용 사업 규모 298
〈그림 2-1-5-9〉 PPP 클라우드 개념도 299
〈그림 2-1-5-10〉 민간 클라우드, PPP 클라우드, Private 클라우드 개념 비교 301
〈그림 2-1-5-11〉 AI 오픈 API 서비스 302
〈그림 2-1-6-1〉 라온시큐어와 병무청이 공동으로 구축한 DID 시스템 개요 306
〈그림 2-1-6-2〉 부동산 집합투자 및 수익배분 서비스 개념도 308
〈그림 2-1-6-3〉 의료 마이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서비스 개념도 308
〈그림 2-1-6-4〉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중 카사코리아 서비스의 개념도 309
〈그림 2-1-6-5〉 한국은행의 CBDC 파일럿 테스트 프로그램 진행 상황 311
〈그림 2-1-7-1〉 글로벌 시장에서 VRㆍAR의 시장 수요 316
〈그림 2-1-7-2〉 VRㆍARㆍMR 317
〈그림 2-1-7-3〉 규제 샌드박스 제도 321
〈그림 2-2-2-1〉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기대효과 341
〈그림 3-1-1-1〉 메디히어의 원격진료 서비스 350
〈그림 3-1-2-1〉 세계 경제성장률 356
〈그림 3-1-2-2〉 반도체 단가 하락 추이 358
〈그림 3-1-3-1〉 방송법과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의 범위 364
〈그림 3-1-3-2〉 방송 매체별 종사자 수의 연도별 추이(2016~2018) 366
〈그림 3-1-3-3〉 방송 매체별 방송사업매출액 연도별 추이(2016~2018) 366
〈그림 3-1-3-4〉 전체 방송의 프로그램 제작ㆍ구매비 추이(2016~2018) 367
〈그림 3-1-3-5〉 방송 수출액 추이(2016~2018) 368
〈그림 3-1-3-6〉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6~2018) 369
〈그림 3-1-3-7〉 종합유선방송 아날로그/8VSB/QAM 가입자 추이(2016~2018) 369
〈그림 3-1-3-8〉 방송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2016~2018) 370
〈그림 3-1-3-9〉 매체별 방송매출 점유율 추이(2016~2018) 373
〈그림 3-1-3-10〉 유료방송 방송매출 추이(2016~2018) 373
〈그림 3-1-3-11〉 SO 사업자별 영업손익 추이 374
〈그림 3-1-3-12〉 국내 OTT 이용률 추이 377
〈그림 3-1-3-13〉 국내 OTT 유료 이용률 추이 377
〈그림 3-1-3-14〉 넷플릭스 아시아 매출 추이 378
〈그림 3-1-3-15〉 국가별 넷플릭스 오리지털 및 독점 콘텐츠 출시 비중(2020. 4. 기준) 379
〈그림 3-2-1-1〉 블록체인 국내시장 성장규모 383
〈그림 3-2-1-2〉 엣지 컴퓨팅을 이용한 제조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방안 384
〈그림 3-2-1-3〉 성별ㆍ연령대별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률 388
〈그림 3-2-1-4〉 전자정부 서비스 접속 방법 388
〈그림 3-2-1-5〉 성별ㆍ연령대별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률 390
〈그림 3-2-1-6〉 전자정부서비스 이용활성화 방안 390
〈그림 3-2-1-7〉 전 세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자 증가(2010~2021) 392
〈그림 3-2-1-8〉 국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현황 393
〈그림 3-2-1-9〉 국내 모바일 Top5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현황 393
〈그림 3-2-1-10〉 국내 PC/모바일 SNS 현황 394
〈그림 3-2-1-11〉 국내 PC/모바일 Top5 SNS 현황 394
〈그림 3-2-2-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 396
〈그림 3-2-2-2〉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 397
〈그림 3-2-2-3〉 영유아 대상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및 전국 순회 인형극 398
〈그림 3-2-2-4〉 제4차 스마트폰ㆍ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종합계획 비전 399
〈그림 3-2-2-5〉 소외계층의 연도별 스마트폰 보유율 변화 403
〈그림 3-2-2-6〉 107 손말이음센터 실시간 통신중계서비스 403
〈그림 3-2-3-1〉 혁신사회ㆍ포용사회와 ICT의 관계 406
〈그림 3-2-3-2〉 디지털 포용연합 체계 407
〈그림 3-2-3-3〉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활동 참여 선순환 체계 410
〈그림 4-1-2-1〉 국가 AI 준비지수(The Cambrian AI Index) 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