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개요 13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내용 및 추진과제 14
가. 종단연구 조사도구 개발 : 학생성과 수행과제 개발 14
나. 종단연구 데이터 관리 및 의사소통을 위한 자료 제작 15
다. 참여실천기반 종단연구 시스템 설계 및 운영 방안 도출 16
3. 연구방법 및 절차 17
가. 학생 수행과제 개발 절차 및 방법 17
나. 종단연구설계 고도화 절차 및 방법 21
다. 연구 수행 일정 25
II. 학생 수행과제 개발 27
1. 역량에 대한 이론적 검토 27
가. 창의적, 협력적 문제해결력 27
나. 민주적 의사소통 35
다. 생태적 소양 41
2. 수행과제 개발 및 설계 원리 46
가. 개요 46
나. Unit1 : 팀 프로젝트(창의적문제해결력, 민주적의사소통) 49
다. Unit2 : 개인프로젝트(민주적의사소통) 58
라. Unit3 : 개인 탐구(생태적 소양) 62
3. 예비검사 결과 분석 69
가. 창의적 문제해결 69
나. 민주적 의사소통 74
다. 생태적 소양 81
4. 수행과제 활용을 위한 제언 88
가. 창의적 문제해결 88
나. 민주적 의사소통 94
다. 생태적 소양 97
III. 학교참여기반 종단연구 시범운영 101
1. 학교참여기반 종단연구 설계 원리 101
가. 연구방법의 다각화 : 혼합연구 101
나. 연구대상의 연구 참여 104
다. 교사연구자와의 협력 107
2. 학교참여기반연구 시범운영 내용 및 결과 110
가. 개관 110
나. 연구참여 학교 선정 및 모집 111
다. 교사연구자와의 협력 113
라. 자료 수집 및 관리 116
마. 자료 분석 및 종합 119
바. 학교별 혁신성 설문조사 결과 분석 123
사. 연구모형 분석 결과 130
IV. 학교참여기반 종단연구 설계 고도화 143
1. 연구목표, 연구대상, 연구기간 143
가. 연구목표 143
나. 연구대상 : 학교표집과 학생표집 143
다. 연구기간 147
2. 연구모형 148
가. 혁신학교 혁신성 개념모형 148
나. 혁신학교의 정책적 키워드 153
다. 분석을 위한 진단요소의 재구조화 156
3. 연구운영시스템 158
가. 학교참여기반 종단연구 운영시스템(안) 158
나. 연구 운영 일정(연단위) 159
다. 교사연구자(팀)의 역할 160
4. 자료수집 및 분석 163
가. 교사 및 학생대상 설문조사 163
나. 교사 및 학생 면담조사 163
다. 학생 수행과제 167
라. 자료의 연계·통합 168
5. 연구모형 고도화 : 진단의 포인트 170
가. 조직적 기반 : 교육활동중심 업무 구조 170
나. 문화적 기반 : 존중과 배려의 문화 173
다. 민주적 학교운영 175
라. 학생 학습 지원 184
마. 전문적 학습공동체 193
바. 학교 배경 및 여건 197
V. 요약 및 향후 과제 201
1. 학생 수행과제 개발 201
가. 연구결과 요약 201
나. 향후 과제 203
2. 학교참여기반연구 시범운영 및 연구설계 고도화 205
가. 학교와의 연계·협력 205
나. 자료 수집·관리 206
다. 자료 분석 종합 208
참고문헌 210
〈표 1-1〉 수행과제 예비검사 과제 개관 20
〈표 1-2〉 수행과제 참여 대상 20
〈표 1-3〉 연구참여학교 정보 요약 22
〈표 1-4〉 학교 혁신성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 참여 교사 및 학생 23
〈표 1-5〉 학교별 방문 일정 및 면담대상 기본정보 23
〈표 1-6〉 교사 및 학생 면담대상 기본정보 24
〈표 1-7〉 연구 수행 단계별 추진 일정 25
〈표 II-1〉 PISA 2015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매트릭스 29
〈표 II-2〉 학생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조작적 정의 32
〈표 II-3〉 협력적 문제해결의 하위 영역 및 측정방법 32
〈표 II-4〉 CDC 하위요인 38
〈표 II-5〉 민주적 의사소통의 조작적 정의 40
〈표 II-6〉 민주적 의사소통역량의 하위 역량 40
〈표 II-7〉 선행연구에 나타난 생태적 소양 구성 요소 42
〈표 II-8〉 생태적 소양 조작적 정의 43
〈표 II-9〉 선행연구에 나타난 생태적 소양 하위영역 분석 44
〈표 II-10〉 생태적 소양 측정영역(하위요인) 정의 45
〈표 II-11〉 학생 수행과제 유니트 개관 47
〈표 II-12〉 과제 시나리오 주제 예시 48
〈표 II-13〉 과제 유형별 측정 역량과 측정 요소별 측정 방법 요약 48
〈표 II-14〉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측정 요소 49
〈표 II-15〉 창의적 문제해결 평가를 위한 수행과제 시나리오 예시 50
〈표 II-16〉 초등과 중등 수행과제 구조의 차이 : 창의적 문제해결력(음식물쓰레기) 52
〈표 II-17〉 협력적 문제해결력 채점기준(안)-초등 53
〈표 II-18〉 협력적 문제해결력 채점기준(안)-중등 54
〈표 II-19〉 민주적 의사소통에 대한 자기 및 동료 평가 문항 : 협력적 문제해결 맥락 55
〈표 II-20〉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채점기준(안)-팀활동에 대한 교사평가 문항 55
〈표 II-21〉 수행과제와 관련된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예)-창의적 문제해결(초등) 56
〈표 II-22〉 수행과제와 관련된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예)-창의적 문제해결(중등) 57
〈표 II-23〉 민주적 의사소통 평가를 위한 수행과제 시나리오 예시(중학교) 58
〈표 II-24〉 초등과 중등 수행과제 구조의 차이 : 민주적 의사소통 60
〈표 II-25〉 민주적 의사소통(민주적 원리 이해) 수행과제 채점기준(안) : 갈등해결 맥락 61
〈표 II-26〉 수행 과제와 관련된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예)-민주적 의사소통 62
〈표 II-27〉 생태적 소양 과제 유형 및 특성 63
〈표 II-28〉 생태적 소양 평가를 위한 수행과제 시나리오 예시(중학교) 63
〈표 II-29〉 생태적 소양 수행과제(생태적 이해) 채점기준(안)-초5 이상 66
〈표 II-30〉 생태적 소양 수행과제(생태적 이해) 채점기준(안)-초4 67
〈표 II-31〉 수행과제와 관련된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예)-생태적 소양(초등) 68
〈표 II-32〉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수행과제 결과 기술통계 70
〈표 II-33〉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수행과제 채점 항목별 기술통계 : 초등 71
〈표 II-34〉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수행과제 채점 항목별 기술통계 : 중등 72
〈표 II-35〉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 72
〈표 II-36〉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수행과제 단계 간 상관 : 초등 73
〈표 II-37〉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수행과제 단계 간 상관 : 중등 73
〈표 II-38〉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평가 결과 기술통계 75
〈표 II-39〉 민주적 원리 이해 수행과제 채점 항목별 기술통계 : 초등 76
〈표 II-40〉 민주적 원리 이해 수행과제 채점 항목별 기술통계 : 중등 77
〈표 II-41〉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 78
〈표 II-42〉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하위역량 간 상관 : 초등 79
〈표 II-43〉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하위역량 간 상관 : 중등 80
〈표 II-44〉 민주적 의사소통 역량 수행과제 결과와 진단조사 결과 간 상관 80
〈표 II-45〉 생태적소양 역량 평가 결과 기술통계 82
〈표 II-46〉 생태적소양 수행과제 채점 항목별 기술통계 : 초등 84
〈표 II-47〉 생태적소양 수행과제 채점 항목별 기술통계 : 중등 85
〈표 II-48〉 생태적 소양 역량 평가도구의 신뢰도 86
〈표 II-49〉 생태적 소양 역량 하위역량 간 상관 : 초4 87
〈표 II-50〉 생태적 소양 역량 하위역량 간 상관 : 초5, 6 87
〈표 II-51〉 생태적 소양 역량 하위역량 간 상관 : 중등 87
〈표 II-52〉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수정된 채점기준 89
〈표 II-53〉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기법을 적용한 활동 과정 구성 방법들 91
〈표 II-54〉 창의적 문제해결 평가를 위한 수행과제 시나리오 예시(수정안) 92
〈표 II-55〉 학년별 가교이아기 예시 96
〈표 III-1〉 프로그램 평가유형별 특징 105
〈표 III-2〉 연구참여학교 공모 추진과정 112
〈표 III-3〉 교사연구자와의 협력 과정 113
〈표 III-5〉 연구참여 초등학교 기본 정보 123
〈표 III-6〉 초등학교 학교조직 혁신성 점수 124
〈표 III-7〉 초등학교 학교문화 혁신성 점수 125
〈표 III-8〉 초등학교 교수학습 혁신성 점수 125
〈표 III-9〉 초등학교 학생 성과 점수 126
〈표 III-10〉 초등학교 수행과제 점수 분포 126
〈표 III-11〉 연구참여 중학교 기본 정보 127
〈표 III-12〉 중학교 학교조직 혁신성 점수 127
〈표 III-13〉 중학교 학교문화 혁신성 점수 128
〈표 III-14〉 중학교 교수학습 혁신성 점수 128
〈표 III-15〉 중학교 학생 성과 점수 129
〈표 III-16〉 중학생 수행과제 점수 분포 129
〈표 III-17〉 초등학교 연구모형(구조방정식모형 분석)적합도 130
〈표 III-18〉 초등 설문기반 기초모형(M1)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1
〈표 III-19〉 초등 설문기반 최종모형(M2)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2
〈표 III-20〉 초등 수행기반 기초모형(M3)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4
〈표 III-21〉 초등 수행기반 최종모형(M4)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5
〈표 III-22〉 중학교 연구모형(구조방정식모형 분석)적합도 137
〈표 III-23〉 중등 설문기반 기초모형(M1)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8
〈표 III-24〉 중등 설문기반 최종모형(M2)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8
〈표 III-25〉 중등 수행기반 기초모형(M3) 경로계수 추정 결과 140
〈표 III-26〉 중등 수행기반 최종모형(M4) 경로계수 추정 결과 141
〈표 IV-1〉 단일코호트 설계 시 학교표집 층 144
〈표 IV-2〉 다중코호트 설계 시 학교표집 층 145
〈표 IV-3〉 학교표집 및 선정안 비교 147
〈표 IV-4〉 충남 혁신학교 혁신성의 하위영역별 개념 및 진단 요소 151
〈표 IV-5〉 진단의 키워드에 따른 혁신성 하위요소 재구조화 157
〈표 IV-6〉 연구수행 단계별 교사연구자(팀)의 역할 161
〈표 IV-7〉 충남 혁신학교 혁신 역량 하위요소 및 조사 대상 165
〈표 IV-8〉 충남 혁신학교 종단연구 조사내용 종합(조사대상별×조사영역별) 166
〈표 IV-9〉 학교장의 분산적 리더십 진단을 위한 설문 문항 170
〈표 IV-10〉 학교업무 최적화 진단을 위한 설문 문항 171
〈표 IV-11〉 자체 혁신 역량 점검 체제 진단을 위한 부장교사 설문 문항 171
〈표 IV-12〉 교육활동중심 업무 구조 진단을 위한 교사(부장교사) 면담 질문 목록 172
〈표 IV-13〉 개개인에 대한 존중의 문화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설문 문항 173
〈표 IV-14〉 교사-학생 간 상호존중의 문화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설문 문항 173
〈표 IV-15〉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면담 질문 목록 174
〈표 IV-16〉 진단의 주안점 비교 : 교직원 간 협의체제 구축 및 소통·상호의존 175
〈표 IV-17〉 교직원 간 소통 및 상호의존 진단을 위한 교사 설문문항 176
〈표 IV-18〉 교직원 간 소통과 상호의존 진단을 위한 교사 대상 면담 질문 목록 177
〈표 IV-19〉 진단의 주안점 비교 : 학생 자치 활동 체계화 및 자치의 생활화 178
〈표 IV-20〉 학생자치의 체계화·생활화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와 학생 설문 문항 179
〈표 IV-21〉 학생자치의 생활화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와 학생 면담 질문 목록 180
〈표 IV-22〉 진단의 주안점 비교 : 학부모·지역사회 참여 체계화 및 소통 181
〈표 IV-23〉 학부모·지역사회 참여·소통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부장교사) 설문 문항 182
〈표 IV-24〉 학부모·지역사회 참여·소통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부장교사) 면담 질문 목록 182
〈표 IV-25〉 교육과정 재구성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설문 문항 185
〈표 IV-26〉 수행평가 내실화 진단을 위한 교사 설문 문항 185
〈표 IV-27〉 교과-비교과-생활지도 간 연계 진단을 위한 교사 설문 문항 187
〈표 IV-28〉 학생 학습 지원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교사 및 학생 면담 질문 목록 187
〈표 IV-29〉 학생의 학습 참여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설문 문항 189
〈표 IV-30〉 교사의 교육적 개입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설문 문항 189
〈표 IV-31〉 학생의 학습 참여와 교사의 교육적 개입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면담 질문 목록 190
〈표 IV-32〉 기록·관리·피드백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설문 문항 191
〈표 IV-33〉 기록·관리·피드백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 및 학생 면담 질문 목록 192
〈표 IV-34〉 교수활동에 대한 성찰 진단을 위한 교사 설문 문항 194
〈표 IV-35〉 전문적 학습공동체 진단을 위한 혁신성 영역별 교사 면담 질문 목록 195
〈표 IV-36〉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수준 진단을 위한 교사 면담 질문 목록 196
[그림 I-1] 수행과제 개발 절차 18
[그림 I-2] 참여실천연구 종단연구 시범운영 및 설계 고도화 절차 21
[그림 II-1] PISA의 문제해결력 변화 28
[그림 II-2]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CPS 모형) 29
[그림 II-3]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CPSI 모형) 30
[그림 II-4]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31
[그림 II-5] 지속가능발전목표 92
[그림 III-1] 순차적 다각화 연구 모형 102
[그림 III-2] 병렬적 다각화 연구 모형 103
[그림 III-3] 교차적 다각화 연구 모형 103
[그림 III-4] 학교참여기반연구 시범운영 절차 110
[그림 III-5] 학교참여기반연구 시범운영 연구단 110
[그림 III-6] 초등 설문기반 최종모형(M2)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3
[그림 III-7] 초등 수행기반 최종모형(M4)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6
[그림 III-8] 중등 설문기반 최종모형(M2) 경로계수 추정 결과 139
[그림 III-9] 중등 수행기반 최종모형(M2) 경로계수 추정 결과 142
[그림 IV-1] 단일 코호트-참조집단 비교 설계 결과 예시 145
[그림 IV-2] 다중 코호트-참조집단 비교 설계 146
[그림 IV-3] 단일학년 표집 방법 147
[그림 IV-4] 혁신학교 혁신성 개념모형 148
[그림 IV-5] 학교참여기반 종단연구 운영시스템(안) 158
[그림 IV-6] 학교참여기반 종단연구 연단위 운영 내용(단계별 과업) 160
[그림 IV-7] 수행과제 시행 및 데이터 167
[그림 IV-8] 수집된 자료의 연계·통합 168
[그림 IV-9] 학교별 연차보고서에 대한 학교 대상 안내문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