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신북방지역 주요국 소비시장 동향 5
1. 러시아 5
2. 우크라이나 9
3. 우즈베키스탄 11
4. 카자흐스탄 13
Ⅱ. 코로나19 이후 소비트렌드 15
1. 온라인 쇼핑 확대 15
2. 비현금 결제 증가 22
3. 음식료 배달시장 성장 29
4. 재택근무 및 원격교육 확산 37
5. 홈 엔터테인먼트ㆍ스마트 홈의 대중화 45
Ⅲ. 소비트렌드 주도 현지 기업 49
Ⅳ. 유망 소비재 품목 58
Ⅴ. 우리기업의 대응전략 61
판권기 68
〈표 1〉 러시아 가구 연간소비지출 5
〈표 2〉 러시아 소비자 경기전망 설문조사결과와 소비자신뢰지수: 2020. 7월~2020. 12월 7
〈표 3〉 우크라이나 e-commerce 시장규모: 2018-2022년 10
〈표 4〉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거시경제지표 11
〈표 5〉 우즈베키스탄 e-commerce 시장규모: 2018-2022년 17
〈표 6〉 벨라루스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19
〈표 7〉 Deal.by社 2019년 대비 2020년 주문급증 주요 품목군 및 증가율 20
〈표 8〉 온오프라인 구매 가능 주요 기업 21
〈표 9〉 비현금 및 현금 결제 현황 27
〈표 10〉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음식료 배달 플랫폼 31
〈표 11〉 러시아 IT 솔루션 기업들이 제시하는 재택근무 준비 과정 37
〈그림 1〉 러시아 월별 소비자 물가상승률 6
〈그림 2〉 우크라이나 가계소득변화: 2019-2040년 추이 9
〈그림 3〉 우즈베키스탄 소비자심리지수변화: 2020년 4~9월 12
〈그림 4〉 코로나19에 따른 업종별 매출 감소 13
〈그림 5〉 카자흐스탄 GDP성장에서 정부/민간소비 기여 14
〈그림 6〉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15
〈그림 7〉 러시아 소매시장에서 전자상거래 비중 16
〈그림 8〉 2020년 1-9월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성장률(전년 동기대비) 17
〈그림 9〉 2020년 1-2분기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 성장률 (전년 동기대비) 18
〈그림 10〉 러시아 모바일앱 결제 순위 23
〈그림 11〉 카자흐스탄 비현금결제 규모 추이: 2017-2020년 24
〈그림 12〉 벨라루스 WalletPay 사용 및 유통매장 내 OR코드 결제 25
〈그림 13〉 2016~2020년간 비현금 및 현금 결제 비중 현황 28
〈그림 14〉 2019-2020년 음식료 배달시장 주요 기업 점유율 29
〈그림 15〉 벨라루스의 음식배달 온라인플랫폼 34
〈그림 16〉 아제르바이잔의 음식배달 온라인플랫폼 35
〈그림 17〉 몽골의 음식배달 온라인플랫폼 36
〈그림 18〉 TrueConf 플랫폼 개요 38
〈그림 19〉 러시아 재택근무 IT 플랫폼 현황 및 평가 순위 38
〈그림 20〉 러시아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별 비중 39
〈그림 21〉 2020년 월별 카자흐스탄 재택근무 일자리 공고 현황 41
〈그림 22〉 아제르바이잔 Virtual School 수업진행 화면 44
〈그림 23〉 러시아 스마트홈 기기 시장 추이 45
〈그림 24〉 몽골의 주요 온라인 스트리밍 채널 48
〈그림 25〉 러시아 Vkus Vill 매장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