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총론 8
1장 언론 주요 이슈 결산 : 2019년 하반기~2020년 상반기 10
1절 신문 11
2절 방송 33
3절 인터넷 언론 50
4절 광고 67
2장 언론 일지 : 2019년 하반기~2020년 상반기 80
2부 언론산업 92
1장 2019 언론산업 요약 94
2장 언론산업 시장 및 종사자 100
1절 시장 규모 101
2절 종사자 109
3장 신문산업 125
1절 개황 126
2절 취재와 편집 132
3절 제작 160
4절 신문유통 164
5절 경영성과 165
6절 광고 179
7절 기획 : 신문지국 실태 조사 183
4장 방송산업 197
1절 방송사업자와 방송채널 198
2절 방송보도 205
3절 방송프로그램 제작 210
4절 방송프로그램 편성 214
5절 수출입 215
6절 경영성과 219
7절 광고 233
3부 언론이용자 236
1장 매체 이용행태 및 평가 238
1절 개관 239
2절 매체 이용행태 및 이용자 인식 240
4부 언론 법률 및 판례 290
1장 개관 292
2장 언론 관련 법률 297
3장 언론 관련 법원 판결 및 헌법재판소 결정 301
4장 언론 관런 조정·중재·심의 사례 311
1절 언론관련 조정·중재 사례 312
2절 방송 심의 사례 319
5장 자율규정 333
5부 언론 관련 자료 394
1. 언론사 주주와 지분현황 396
2. 언론사 재무현황과 경영지표 410
3. 해외특파원 현황 435
4. 주한외신기자 현황 440
5. 언론관계상 현황 449
6. 국내 미디어학 박사학위 현황 476
7. 재단 간행물 안내 487
판권기 500
표 1-1. 종이신문 산업 개요 11
표 1-2. 신문 광고비 현황 14
표 1-3. 신문구독료 소득공제 관련 소득세법 개정안 발의 현황 16
표 1-4. 개정 조세특례제한법 제126조의 2(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17
표 1-5. 정부광고법 시행 관련 쟁점에 대한 한국신문협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입장 18
표 1-6. 취재 제한에 관한 법무부 훈령 및 신문협회 성명 19
표 1-7. 전기통신사업법 일부 개정 법률 주요 내용 19
표 1-8. 언론사별 디지털 혁신 전략 20
표 1-9. 지역신문 포털 노출 개선 요구 일지 24
표 1-10. 포털의 지역신문 차별에 관한 토론회 주요 내용: 포털 중심 뉴미디어 시대 25
표 1-11. 문화체육관광부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 계획' 26
표 1-12. 국내 언론사 뉴스 유료화 유형과 특징 27
표 1-13. 언론사별 신년사 주요 내용 28
표 1-14.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현황(2010~2019년) 36
표 1-15. 2019년 방송심의·의결 현황 37
표 1-16. 코로나19 관련 방송심의·의결 현황 38
표 1-17. 연도별 국내 인터넷신문 및 신문 수, 증감률 및 전체 정기간행물 중 비중 52
표 1-18. 2019년 1월~2020년 6월 뉴스·미디어 카테고리 사이트 트래픽 추이 54
표 1-19. 인터넷신문위원회 연도별 자율심의 건수, 조치결과 및 비중 55
표 1-20. 인터넷신문위원회 2019년 자율심의 조치 사유 56
표 1-21. 인터넷신문위원회 2020년 상반기 자율심의 조치 사유 56
표 1-22. 연도별 인터넷신문, 인터넷뉴스서비스 조정·중재 신청현황 57
표 1-23. 매체 별 광고비(2015~2019년) 71
표 2-1. 2019년 언론산업 요약 103
표 2-2. 신문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05
표 2-3. 방송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06
표 2-4. 언론산업 지역별 및 1업체당 매출액 107
표 2-5.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108
표 2-6. 언론산업 종사자 수 110
표 2-7.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수 현황 112
표 2-8.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13
표 2-9. 고용형태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14
표 2-10. 성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14
표 2-11.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5
표 2-12.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표 2-13. 지역별 종사자 현황 118
표 2-14. 기자직 종사자 현황 119
표 2-15.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0
표 2-16.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1
표 2-17.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22
표 2-18.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23
표 2-19. 최근 3년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26
표 2-20. 2020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127
표 2-21.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신문사업자 모집단 수 128
표 2-22.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모집단 수 129
표 2-23.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0
표 2-24. 일간신문의 발행 현황 131
표 2-25. 발행주기별 주간신문 분포 131
표 2-26.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32
표 2-27. 2019년 부문별 종사자 수 133
표 2-28. 2019년 부문별 종사자 비중 134
표 2-29. 연도별·부문별 종사자 현황 134
표 2-30.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5
표 2-31. 신문산업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6
표 2-32. 2019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7
표 2-33.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8
표 2-34. 2019년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39
표 2-35. 지역별·연도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41
표 2-36.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1
표 2-37. 신문산업 연도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142
표 2-38.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43
표 2-39.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45
표 2-40. 최근 3년간 기자직 현황 146
표 2-41.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수 147
표 2-42.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비중 148
표 2-43. 연도별·부문별 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148
표 2-44. 고용형태별, 성별 기자직 현황 149
표 2-45. 최근 3년간 기자직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50
표 2-46.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51
표 2-47. 연도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52
표 2-48. 연령별 기자직 현황 153
표 2-49. 연도별·연령별 기자직 현황 154
표 2-50.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 현황(공통 부분) 155
표 2-51.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 현황(인터넷신문) 157
표 2-52. 국내 신문사 인쇄 공장 현황 161
표 2-53. 종이신문 판형 현황 162
표 2-54. 신문용지 생산량과 국내 소비량 163
표 2-55. 2019년총 광고비 요약 165
표 2-56. 신문 유형별 매출액 167
표 2-57. 신문 유형별 당기 순이익(손실) 167
표 2-58. 전국종합일간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68
표 2-59. 전국종합일간신문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68
표 2-60. 전국종합일간신문의 수익성 재무 지표 169
표 2-61. 전국종합일간신문의 안정성 재무 지표 169
표 2-62. 지역종합일간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1
표 2-63. 지역종합일간신문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1
표 2-64. 지역종합일간신문의 수익성 재무 지표 172
표 2-65. 지역종합일간신문의 안정성 재무 지표 172
표 2-66. 경제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3
표 2-67. 경제지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3
표 2-68. 경제지의 수익성 재무 지표 174
표 2-69. 경제지의 안정성 재무 지표 174
표 2-70. IT전문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5
표 2-71. IT전문지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5
표 2-72. IT전문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 지표 175
표 2-73. 스포츠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6
표 2-74. 스포츠지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6
표 2-75. 스포츠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 지표 176
표 2-76. 인터넷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7
표 2-77. 인터넷신문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7
표 2-78. 인터넷신문의 수익성 재무 지표 178
표 2-79. 인터넷신문의 안정성 재무 지표 178
표 2-80. 2015~2019년 인쇄 매체 별 광고 179
표 2-81. 2017~2019년 디지털 매체별 광고 182
표 2-82. 연도별 신문지국 분포 비교 184
표 2-83. 지국별 취급 신문 종수 및 취급 부수(2019년) 185
표 2-84. 연도별 취급 부수 비교 186
표 2-85. 전체 인력 현황 188
표 2-86. 배달 인력 현황 188
표 2-87. 지국의 월평균 수입 189
표 2-88. 지국의 월평균 수입 구성 비율 190
표 2-89. 월평균 지출 190
표 2-90. 지국의 월평균 지출 구성 비율 191
표 2-91. 우송지국 현황 193
표 2-92. 배달 전담 참여 의향 194
표 2-93. 방송산업실태조사 분류 체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 198
표 2-94. 연도별 방송사업자 수 200
표 2-95. 지상파방송사별 방송국 현황(2020년 3월 기준) 200
표 2-96. 지상파방송사 채널 현황(2020년 3월 기준) 202
표 2-97. 지상파방송사의 보도채널 현황(2019년 3월 기준) 205
표 2-98.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보도채널 현황 206
표 2-99. 공영방송사의 보도 프로그램 편성 현황 206
표 2-100. 민영방송사의 보도 프로그램 편성 현황 207
표 2-101. 종교방송과 특수방송사의 보도 프로그램 편성 현황 207
표 2-102. 지상파DMB방송사업자의 보도 프로그램 연간 편성 현황 208
표 2-103.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현황 208
표 2-104. 매체별 방송직 종사자 현황 209
표 2-105. 전체 방송의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2016~2019년) 210
표 2-106.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211
표 2-107.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212
표 2-108. 지상파방송사의 2019년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14
표 2-109. 종합편성채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14
표 2-110.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편 수와 금액 215
표 2-111. 방송 유형별 매출액 220
표 2-112. 방송 유형별 당기 순이익(손실) 220
표 2-113. 주요 지상파 3사의 매출액 및 당기 순이익(손실) 추이 220
표 2-114. 공영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1
표 2-115. 공영방송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2
표 2-116. 공영방송의 수익성 재무 지표 222
표 2-117. 공영방송의 안정성 재무 지표 223
표 2-118. 민영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4
표 2-119. 민영방송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5
표 2-120. 민영방송의 수익성 재무 지표 225
표 2-121. 민영방송의 안정성 재무 지표 226
표 2-122. 종교·특수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7
표 2-123. 종교·특수방송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7
표 2-124. 종교·특수방송의 수익성 재무 지표 228
표 2-125. 종교·특수방송의 안정성 재무 지표 229
표 2-126.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30
표 2-127.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30
표 2-128. 종합편성·보도채널의 수익성 재무 지표 231
표 2-129. 종합편성·보도채널의 안정성 재무 지표 231
표 2-130. 지상파DMB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32
표 2-131. 지상파DMB의 당기 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32
표 2-132. 지상파DMB의 수익성 재무 지표 232
표 2-133. 지상파DMB의 안정성 재무 지표 232
표 2-134. 2017~2019년 방송 광고비 233
표 3-1. 인용 및 참조한 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 239
표 3-2. 가구 기준 보유율 242
표 3-3. 개인 기준 보유율 242
표 3-4. 연령대별 매체 이용률 및 이용 시간 245
표 3-5. 연령대별 뉴스 미디어 신뢰도(2020년) 252
표 3-6. 성별 및 연령대별 주로 접한 기사 주제(2020년) 258
표 3-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주 뉴스 이용 주제 276
표 3-8. 메신저 이용 플랫폼 278
표 3-9. 메신저 주 이용 뉴스 주제(2020년) 279
표 3-10. 연령대별 이용 SNS 282
표 3-11. SNS를 통한 뉴스 이용자의 SNS별 뉴스 이용 비율 283
표 3-12. SNS를 통한 뉴스 이용자의 주 뉴스 이용 주제 284
표 4-1. 현행 방송법, 1·2차 통합방송법안의 사업자 분류 비교 294
표 4-2. 언론소송에서의 피고(언론) 패소율 및 손해배상인용액(2010~2019년) 296
그림 1-1. 종이신문 정기구독률, 열독률, 결합열독률 변화 추이 12
그림 1-2. 종이신문 열독시간 추이(2011~2020년) 13
그림 1-3. 주요 경로별 신문기사 이용률 추이(2011~2020년) 13
그림 1-4. 인사청문회 전문으로 보는 후보자별 '정책과 의혹' 검증 22
그림 1-5. 기획취재부와 공동 작업한 〈지옥고 아래 쪽방〉 22
그림 1-6. 〈우리 아이 유치원 괜찮을까?〉 인터랙티브 22
그림 1-7. 코로나19 확산 타임라인 인터랙티브 22
그림 1-8. 초등부 대상 수상작 23
그림 1-9. 중등부 대상 수상작 23
그림 1-10. 고등부 대상 수상작 23
그림 1-11. 단체상 수상작 23
그림 1-12. 한국신문협회 '신문 읽기 캠페인' 광고 29
그림 1-13. 연도별 필수매체 인식 추이 34
그림 1-14. 코로나 이후 스마트폰 동영상 이용 시간 월별 비교 35
그림 1-15. 킹덤 2 41
그림 1-16. 국내 OTT 이용자 증가 현황 41
그림 1-17. 〈SF8〉 웨이브 화면 캡처 42
그림 1-18. 〈미스터트롯〉 결승전 장면 46
그림 1-19. 〈자이언트 펭TV〉의 팽수 이미지 46
그림 1-20. 700MHz 대역 주파수 분배 현황 48
그림 1-21. 월별 빅카인즈 수록 기사 수 53
그림 1-22. 주요 매체 광고비 변화 추이(2013~2019년) 67
그림 1-23. 주요 매체 광고비 점유율 추이(2015~2019년) 68
그림 1-24. 상위 5대 매체 광고비(2015~2019년) 69
그림 1-25. 상위 5대 매체 광고비 비중(2015~2019년) 69
그림 1-26. 상위 5대 매체 별 광고비 성장률 추이(2016~2019년) 70
그림 1-27. 넷플릭스 모바일 앱 이용자 수 추이(2019년 6월~2020년 7월) 73
그림 1-28. 네이버(좌)와 카카오(우) 분기 영업 이익 추이 75
그림 1-29. 코엑스 K-Pop 스퀘어 미디어의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 78
그림 1-30. 매체 별 성장률 추이(2015~2020년(F)) 79
그림 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매출액 변동 추이 102
그림 2-2. 최근 3년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10
그림 2-3. 최근 3년간 세부매체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11
그림 2-4. 성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3
그림 2-5.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그림 2-6.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1
그림 2-7.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4
그림 2-8.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0
그림 2-9.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변화 133
그림 2-10. 연도별 부문별 종사자 현황 135
그림 2-11.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7
그림 2-12.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39
그림 2-13.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40
그림 2-14.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3
그림 2-15.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44
그림 2-16.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146
그림 2-17.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현황 147
그림 2-18. 고용형태별, 성별 기자직 종사자 변동 현황 150
그림 2-19. 기자직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52
그림 2-20. 연령별 기자직 변동 현황 154
그림 2-21.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 현황(공통 부분) 155
그림 2-22.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 현황(인터넷신문) 157
그림 2-23. 유럽의 신문 판형과 한국의 신문 판형 비교 160
그림 2-24. 한국의 신문유통 흐름도 164
그림 2-25. 2013~2019년 인쇄 매체 광고비 성장률 추이 179
그림 2-26. 2017~2019년 인쇄 매체 별 광고비 성장률(좌)과 광고비 비중(우) 180
그림 2-27. 2017~2019년 신문 유형별 광고비 181
그림 2-28. 2015~2019년 디지털 광고비 성장 추이 181
그림 2-29. 2015~2019년 디지털 매체별 광고비 추이 182
그림 2-30. 신문지국의 지역별 분포(2019년) 183
그림 2-31. 지국별 취급 신문 종수 및 수령 부수 186
그림 2-32. 2019년 전체 인력 현황 187
그림 2-33. 지국의 수입과 지출(2019년) 191
그림 2-34. 배달 방식 및 배달처(2019년) 192
그림 2-35. 우송 부수와 우송 수수료 현황(2019년) 192
그림 2-36. 독자 관리와 배달 분리 운영 방안에 대한 의견 194
그림 2-37. 지국장 성별 194
그림 2-38. 지국장 연령 194
그림 2-39. 지국장 평균 근무 시간 195
그림 2-40. 지국 최초 운영 시점 및 최초 운영 신문사 195
그림 2-41. 지국 지속 운영 의사(2019년) 196
그림 2-42.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2017~2019년) 199
그림 2-43. 연도별 보도 부문 인력 현황 209
그림 2-44.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연도별 추이 211
그림 2-45. 지상파방송사의 외주 제작비 연도별 추이 212
그림 2-46.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연도별 추이 213
그림 2-47. 연도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215
그림 2-48.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출 현황 216
그림 2-49.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입 현황 216
그림 2-50.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출 현황 217
그림 2-51.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입 현황 217
그림 2-52. 2015~2019년 지상파TV 광고비 성장률 234
그림 2-53. 2017~2019년 월별 지상파TV 3사 가구 시청률 추이 234
그림 2-54. 2015~2019년 케이블 TV 광고비 추이 235
그림 2-55. IPTV 가입자 수 추이(좌)와 IPTV 광고비 추이(우) 235
그림 3-1. 매체 보유율 추이(2012~2019년) 240
그림 3-2. 연령대별 스마트폰 보유율(2019년) 241
그림 3-3. 가구당 매체 보유율(2019년) 241
그림 3-4. 개인 매체 보유율 242
그림 3-5. 미디어 이용률(2011~2020년) 243
그림 3-6. 미디어 이용 시간 추이(2011~2020년) 244
그림 3-7. 모바일 인터넷과 PC 인터넷 이용률 추이(2011~2020년) 244
그림 3-8. 연도별 필수매체 인식 추이(2010~2019년) 246
그림 3-9. 재해재난 시 필수 매체 비교(2018~2019년) 246
그림 3-10. 연령대별 생활 필수매체 247
그림 3-11. 뉴스 및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2020년) 248
그림 3-12. 성별 뉴스 및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2020년) 249
그림 3-13. 연령대별 뉴스 및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2020년) 249
그림 3-14. 선호하는 뉴스 유형 250
그림 3-15. 디지털 플랫폼 언론 인식 비율 251
그림 3-16. 연령대별 포털 언론 인식 251
그림 3-17. 연령대별 메신저 언론 인식 251
그림 3-18. 연령대별 SNS 언론 인식 251
그림 3-19.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언론 인식 252
그림 3-20. 언론에 대한 인식 253
그림 3-21. 정치 성향별 언론에 대한 인식(2020년) 254
그림 3-22. 부문별 언론인 평가 추이(2008~2020년) 255
그림 3-23. 포털, 메신저 서비스, SNS,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뉴스 참여 행태 256
그림 3-24. 종이신문 열독률, 열독 시간, 구독률 추이(2011~2020년) 257
그림 3-25. 결합열독률 추이(2017~2020년) 258
그림 3-26. TV시청량과 주 5일 이상 시청 비율 259
그림 3-27. 연령대별 TV 주 5일 이상 시청 비율(2019년) 260
그림 3-28.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 이유 260
그림 3-29.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자 중 최근 일주일 이내 SNS, 문자/메시저와 정보검색 이용률(중복응답) 261
그림 3-30. 연령별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의 TV 시청 방해 여부 261
그림 3-31. 텔레비전 뉴스 이용률 및 이용 시간 변화 추이 262
그림 3-32. 연령대별 텔레비전 뉴스 이용률과 뉴스 매일 이용률 및 이용 시간(2019년) 263
그림 3-33. 인터넷 이용률 추이(2000~2019년) 264
그림 3-34. 주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2019년) 264
그림 3-35. 인터넷 이용 빈도(2019년) 264
그림 3-36.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2008년, 2017~2019년) 265
그림 3-37. 가구 소득별 인터넷 이용률(2019년) 265
그림 3-38. 가구 소득별 인터넷 이용률(2019년) 266
그림 3-39. 인터넷 이용 목적(2018~2019년) 267
그림 3-40.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2018~2019년) 267
그림 3-41.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 268
그림 3-42.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과 이용 시간 268
그림 3-43. 연령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2020년) 269
그림 3-44. 가구소득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2020년) 269
그림 3-45. 연령대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2020년) 270
그림 3-46. 모바일과 PC를 통한 뉴스 이용률과 이용 시간 271
그림 3-47. 연령별 모바일과 PC를 통한 인터넷 뉴스 이용률(2019~2020년) 271
그림 3-48. 연령대별 포털 뉴스 이용률(2019~2020년) 272
그림 3-49. 포털 뉴스 이용자의 포털별 이용 뉴스 이용 비율(2020년) 273
그림 3-50. 포털 뉴스 이용 행태 273
그림 3-5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274
그림 3-52.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274
그림 3-53.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주 5일 이상 이용률 275
그림 3-54.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 275
그림 3-55.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 275
그림 3-56. 메신저 이용률(2020년) 277
그림 3-57. 연령대별 메신저 이용률 277
그림 3-58. 연령대별 주 5일 이상 메신저를 이용한 비율(2020년) 277
그림 3-59. 메신저 이용 기능(2019년) 278
그림 3-60. 메신저 뉴스 이용률(2020년) 279
그림 3-61. SNS 이용률 280
그림 3-62. 연령대별 SNS 이용률(2018~2019년) 281
그림 3-63. SNS 이용 이유(2019년) 281
그림 3-64. SNS 비이용 이유(2019년) 281
그림 3-65. 연령대별 SNS 뉴스 이용률(2018~2020년) 283
그림 3-66. SNS와 온라인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2018~2020년) 283
그림 3-67. 라디오 및 라디오 뉴스 이용률(2018~2020년) 285
그림 3-68. 성별 라디오 및 라디오 뉴스 이용률(2020년) 285
그림 3-69. 연령대별 라디오 및 라디오 뉴스 이용률(2020년) 285
그림 3-70. 라디오 이용 장소(2020년) 285
그림 3-71. 잡지(인터넷 포함), 종이잡지 및 잡지 뉴스 이용률(2012~2020년) 286
그림 3-72. 성별 잡지(인터넷 포함), 종이잡지 및 잡지 뉴스 이용률(2020년) 287
그림 3-73. 연령대별 잡지(인터넷 포함), 종이잡지 및 잡지 뉴스 이용률(2020년) 287